사람은 통찰력과 주장이 있어야 합니다.
논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청년이 큰 꾸러미를 들고 있는 우지 선생님을 만나러 왔습니다. 그는 "스승님, 너무 외롭고 괴로워요. 그리고 긴 여행은 나를 극도로 피곤하게 만들었습니다. 내 신발은 찢어졌고 내 손은 상처를 입었고 내 목소리는 피를 흘리고 있습니다... 내 안에서 햇빛을 찾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스승이 물었다: "네 큰 꾸러미에는 무엇이 들어있느냐?" 젊은 남자는 말했다: "그것에는 내가 넘어질 때마다, 다친 후 울 때마다의 고통이 담겨 있습니다. , 울 때마다 외로움이 괴로웠는데... 덕분에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우지 선생님은 청년을 강으로 데리고 가서 배를 타고 강을 건넜습니다. 착륙한 뒤 선생이 말했다. “배를 들고 운전하세요?” “뭐야, 배를 들고 운전해?” 청년은 “너무 무거워서 옮길 수 있나요?”라고 말했다. 스승님은 살짝 웃으며 말씀하셨습니다. “배는 강을 건널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강을 건넌 후에는 배를 내려 놓고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통 같은 짐이 될 것입니다. , 외로움, 재난, 그리고 눈물." 인생은 쓸모가 있다. 인생을 승화시킬 수도 있지만, 잠시라도 잊어버리면 인생의 짐이 된다! 아이들아, 인생은 너무 부담스러울 수가 없다."
청년은 부담을 내려놓고 계속 길을 가는데, 그의 속도는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편안하고 쾌적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깨달음: "부담을 내려놓고 기계를 켜라." 이 문장은 사람에게 큰 유익이 된다. Wuji 스승님의 지도 아래, 청년은 마침내 삶이 그렇게 무거울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실 우리 각자는 인생의 길에서 마주하는 고통, 고립, 외로움, 재난 등을 포기하고 가볍게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2. 지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국이 담긴 통에 긴 숟가락을 들고 있는데, 숟가락이 너무 길어서 자기 입에도 닿지 않아 다들 구경만 할 뿐입니다. 천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국을 들고 있는 긴 숟가락을 들고 있었는데, 숟가락의 손잡이도 길었지만, 모두가 국을 떠서 서로 먹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즐겁게 수프를 마셨다.
계몽: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을 돕는 것을 의미하고,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은 자신을 돌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공자는 세계를 여행할 때 루량폭포를 지나갔다. 굉음과 함께 높은 곳에서 쏟아져 내립니다. 이때 공자는 한 노인이 걸어오는 것을 보았다. 공자는 그 노인이 자살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서둘러 제자에게 그를 구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그 순간 노인은 백 걸음 떨어진 곳에 다시 나타났다. 걷고 노래하는 동안 백발이 휘날리며 멋있어 보였다. 공자는 그를 따라와 겸손하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런 물을 다루는 데 어떤 비결이 있는지 말해주세요. 노인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나는 단지 물이 나에게 적응하도록 내버려 두기보다는 흐름에 적응하도록 내버려 두었습니다.
지각: 전체와 조화를 이루고 전체와 함께 움직인다. 이는 "흐름을 따라가는 것"에 대한 진정한 새로운 해석입니다.
4. 옛날에 세 번째로 북경에 가서 시험을 치르다가 평소 머물던 가게에 묵는 선비가 있었다. 시험 이틀 전, 그는 두 가지 꿈을 꾸었습니다. 첫 번째 꿈은 벽에 양배추를 키우는 꿈이었고, 두 번째 꿈은 비 오는 날, 대나무 모자를 쓰고 우산을 들고 있는 꿈이었습니다. 이 두 꿈은 뭔가 심오한 의미가 있는 것 같아서, 학자는 다음날 그 꿈을 해석하기 위해 서둘러 점쟁이를 찾았습니다. 점쟁이는 이 말을 듣고 계속 허벅지를 치며 "집에 가는 게 좋겠다. 생각해 봐, 높은 담에 배추 키우는 게 시간 낭비 아니야? 입을 필요도 없는 거 아니냐"고 말했다. 모자 쓰고 우산 들고?"
이이(Yi Yi) 학자는 이 말을 듣고 낙담한 채 가게로 돌아가 가방을 싸고 집으로 갈 준비를 했다. 가게 주인은 매우 이상해하며 "내일 시험이 아니냐? 오늘 왜 고향에 갔느냐"고 물었다.
학자가 이 말을 하고 가게 주인은 기뻐하며 "야. , 나도 할 수 있어요." 꿈해몽. 이번에는 네가 있어야 할 것 같아. 생각해봐, 배추를 벽에 심는 게 좋은 거 아니야? 모자를 쓰지 않고 우산을 쓴다는 뜻은 아니야. 이번에는 잘 준비됐나요?”라는 생각이 더 합리적이어서 의기양양하게 시험에 응시했고, 실제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깨달음: 긍정적인 사람은 태양과 같아서 어디에서나 빛나고, 부정적인 사람은 달과 같아서 음력 1월 15일과 15일에 다릅니다. 아이디어는 우리의 삶을 결정합니다. 우리가 어떤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지, 어떤 미래가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5. 옛날에 두 학자가 시험을 보러 베이징에 갔다가 도중에 장례 행렬을 만났습니다.
그들 중 한 명은 갑자기 화가 나서 '이번 시험은 정말 가망이 없을 것 같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 사람은 그 검은 관을 보고 환하게 웃으며 마음속으로 “관아, 관아(공무원)야, 이번에도 역시 전자는 실패했고, 관아는 꼭 고등학교로 돌아가겠다”라고 말했다. 후자는 골드리스트에 올랐습니다.
깨달음: 좋은 마음 상태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습니다. 세상에는 아무 문제가 없으며 평범한 사람들 만이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기분이 좋으면 태양이 밝게 빛나고 기분이 좋으면 인생이 순조롭게 흐릅니다.
6. 두 형제가 각자 여행가방을 들고 장거리 여행을 떠났다. 도중에 무거운 여행가방이 두 형제 모두를 짓눌렀습니다. 왼손이 피곤해지면 오른손으로 바꿔야 했습니다. 갑자기 큰형이 멈춰 서서 길가에 기둥을 사서 그 기둥에 여행가방 두 개를 하나는 왼쪽, 하나는 오른쪽에 걸어 놓았습니다. 그는 상자 두 개를 들고 훨씬 더 편안한 기분으로 길을 나섰습니다.
깨달음: 이야기 속 남동생은 운이 좋지만, 형은 남을 도우면서도 자신도 돕기 때문에 더욱 운이 좋다. 우리는 인생의 여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발에 걸림돌을 제거하는 것이 때로는 우리 자신을 위한 길을 열어 주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7. 벽 반대편에 있는 음식을 찾기 위해 벽을 넘어가려는 두 마리의 개미가 있습니다. 개미는 담의 기슭에 도달하면 거침없이 올라가지만, 반쯤 올라갈 때마다 피로와 피로로 인해 넘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낙심하지 않고 넘어지고 또 넘어지고 재빨리 적응하여 다시 올라갔습니다. 또 다른 개미는 그것을 관찰하고 벽을 돌아다니기로 결정했습니다. 곧 개미는 벽을 돌아 음식을 먹기 시작했고, 다른 개미는 계속 넘어지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깨달음: 높은 이상을 실현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추구, 적극적인 전진, 고난이나 피로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는 용기를 갖는 것 외에도 투쟁의 방식이나 수단에도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것이 바로 '방향'의 문제입니다. 올바른 방향을 찾으면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잘못된 방향을 찾거나 방향을 전혀 모르면 쉽게 성공의 궁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노력이 부족하거나 심지어 성공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8. 리차드 패디(Richard Paddy)라는 경주 선수가 있었는데, 첫날 경주를 마친 후 그는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어머니에게 경주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엄마," 그는 문으로 달려가며 소리쳤습니다. "경주에 35대의 차가 있었는데 제가 2위를 했어요."
"그의 어머니가 졌어요!" "엄마" 리차드는 "경주에 참가하는 차들이 너무 많아서 첫 경주에서 2등을 했어요. 대단한 결과 아닌가요?"
"리차드! "우리 엄마. "누구에게도 뒤처질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그 후 20년 동안 Richard Paddy는 레이싱 세계를 지배했습니다. 그는 모터스포츠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을 차지한 드라이버가 되었으며 아직 깨지지 않은 많은 기록을 세웠습니다.
깨달음: "리차드, 누구에게도 뒤쳐질 필요는 없어." 이 문장은 항상 리차드 패디가 선두에서 달리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더 큰 성공을 원한다면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당신은 독특하고, 도달할 수 없는 것이 없고, 능가할 수 없는 것이 없다고 믿으십시오. 많은 사실은 목표가 높을수록 최종 이익도 더 커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항상 Richard의 어머니의 말을 사용하여 우리 자신을 상기시키도록 합시다: 누구에게도 뒤처질 필요가 없습니다!
9. 북미 알래스카의 광활한 황야에는 초목을 먹고 살며 번식력이 매우 강한 쥐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체수가 과도하게 번식하여 식물에 심각한 해를 끼치면 천적이 쥐 개체수를 적절한 수로 줄이면 일부 구성원의 모피가 자동으로 밝고 눈부신 노란색으로 변하여 천적의 약탈적인 눈을 끌게 됩니다. , 쥐들은 떼를 지어 절벽으로 달려가 서로를 껴안고 바다에 몸을 던질 것입니다.
동시에 이 땅에는 쥐를 잡아먹는 여우도 있는데, 쥐의 천적이다. 쥐의 수가 줄어들고 여우의 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쥐의 수가 증가하여 쥐 개체수의 번식을 심각하게 위협할 때, 여우는 개체수의 발달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일부 구성원은 함께 모여 격렬하게 춤을 춥니다. 그들이 지쳐서 죽을 때까지 밤낮으로 멈춰라.
계몽: 쥐와 여우의 행동은 우리 인간의 진정한 이해와 동정, 존경과 존중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의 이유 때문에 자연계와 동물계는 물론이고 우리 인간들끼리도 이해와 공감, 존중을 얻기란 어렵습니다. 인류는 한때 자연에서 벗어나 진화한 것을 자랑스러워했고, 이 행성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영적 꽃이 피어났다고 자랑스러워했으며, 이성의 철발굽으로 자연을 정복하는 능력을 더욱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동물들의 행동에 대해 우리 인간은 부끄러움과 부끄러움을 느끼고, 죄책감을 느끼고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인간은 자연의 창조물로서 자연에 통합되어 자연에 적응해야 하며, 자연을 파괴하거나 침해해서는 안 된다.
10. 한 사냥꾼은 "한 번은 새끼 두 마리를 데리고 암컷 늑대를 쫓아다녔다. 새끼들은 다리가 약해서 빨리 달릴 수 없었다. 나와 늑대 사이의 거리가 점점 좁아지자 암컷 늑대는 늑대는 몸을 돌려 거대한 모래언덕을 향해 올라갔습니다. 보통 늑대들은 위험에 처하면 울창한 초목 사이를 맴돌며 복잡한 지형을 이용해 도망칩니다. 시야가 확 트이고 늑대는 더 이상 도망칠 수 없었습니다. 나는 어미 늑대를 죽이고 마른 낙타 똥 더미에서 두 마리의 늑대를 발견했습니다. 갑자기 어미 늑대가 새끼들을 보호하면서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이 늦어졌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아이들을 숨길 시간을 벌고, 아이들의 목숨을 대가로 온 힘을 다해 반대 방향으로 달려갑니다.
영감: 보통 우리는 이 책을 읽고 나면 늑대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사납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우리는 그녀의 사랑과 자기 희생이 우리를 부끄럽게 만든다.
11. 옛날에 그들의 운명을 알고 싶어한 세 형제가 있었습니다. 현자가 그 목적을 듣고 묻기를, "먼 나라 천주 대국사(大國寺)에 귀중한 밤진주가 있다고 하는데, 당신이 그것을 구하라고 하면 무엇을 하겠나이까?" 하다? ”
큰형은 “나는 천성적으로 무관심하다. 내 눈에는 나이트 펄이 그냥 평범한 구슬로 보인다. 나는 거기에 가지 않을 것이다.
둘째 형은 가슴을 두드리며 “아무리 힘들고 위험하더라도 반드시 밤진주를 되찾겠다”고 말했다.
셋째 형은 슬픈 표정으로 “천주로 가는 길은 멀고 위험이 가득하다. 빛나는 진주를 얻기도 전에 죽을까 두렵다.
그들의 대답을 들은 현자는 미소를 지으며 “당신의 운명은 이미 분명했다. 큰형은 천성적으로 무관심하고 명예나 부를 추구하지 않으며, 장래에 당연히 부자가 되지 못할 것이지만, 무관심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과 보살핌을 받게 될 둘째형은 확고하고 결단력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지가 강하고 어려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미래가 밝을 수도 있고 훌륭한 대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 형은 성격이 온순하고 겁이 많아 모든 일에 주저하며 큰 일을 이루지 못할 운명입니다. ”
깨달음: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 "사람의 인생에서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지식이나 기술, 육체적 건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정신력과 좋은 심리적 자질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심리적 자질이 사람의 성공과 실패를 크게 결정합니다. 이제 사람들은 IQ보다 EQ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낙관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고 협력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인생의 부침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12. Tu Longzi는 말을 잃은 후 마구간을 지었지만 사람들은 너무 늦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상완골이 부러진 후 의학을 공부하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옛날에는 제환공(皇室孝)과 진문공(秦文공)이 먼저 나라를 해쳤다가 돌아와서 오패가 되었다. 월왕 구견은 회계산에 은둔하다가 오왕을 멸하고 동맹의 우두머리가 되었으며, 고문을 받고 천하를 막강한 제나라의 군사고문이 되었다. . 곤경에 처하면 죽은 뿌리와 잎과 함께 흙 속에서 썩어야 한다고 누가 말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일단 그것이 밝게 빛나면 사람들은 그것을 하늘의 별처럼 존경하게 됩니다. 7월의 가뭄으로 인해 묘목의 성장이 멈췄지만, 그래도 잘라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여 버리면 밭은 곧 황폐해집니다. "몇 달 후 Tu Longzi의 말이 돌아왔고 사람들은 모두 그의 선견지명에 감탄했습니다.
인식: Tu Longzi는 삶의 방식을 알고 있기 때문에 현명한 사람입니다. 인생의 열 가지 중 아홉은 그러나 후회해도 늦지 않습니다. 강한 사람은 평생 좌절을 겪을지라도 미리 준비하고 기회를 잘 포착하기 때문에 큰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13. 어느 날 밤, 두 사람은 찬 바람과 눈 속에서 걷다가 땅에 쓰러져 걷지 못하는 행인을 만났습니다. .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고, 체력이 조금 약해 방향을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행인을 구해낸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부담을 더하고 절박한 상황에 자신을 밀어넣는 것과 다름없지 않을까? 결과적으로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선택을 했다. 한 사람은 지나가는 사람을 버리고 앞으로 걸어갔고, 다른 한 사람은 낯선 사람을 등에 업고 터덜터덜 앞으로 나아갔다. 마침내 함께 걷게 된 두 사람은 길을 따라 서로를 따뜻하게 하고, 함께 방향을 모색하며 마침내 곤경에서 벗어났지만, 혼자 걷는 사람은 눈과 어둠에 삼켜졌다.
계몽: 이 이야기는 반대자를 잘 대하는 기본 정신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당신은 그가 어디에서나 당신에게 반대하는 외계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는 당신의 절친한 친구입니다. 당신의 눈에는 그가 모래알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는 조개 몸에 있는 진주입니다. 단지 그의 관점과 사물을 보는 방식, 사물을 분석하는 방식, 사물을 처리하는 방법이 우리와 '다르다'는 것뿐이며, 종종 우리는 그를 발견하고 수용하고 잘 대해야 합니다.
14. 일본 홋카이도에서는 희귀한 장어가 생산된다. 바닷가 어촌의 많은 어부들은 장어를 잡아 생계를 유지한다. 장어의 생명은 매우 연약하여 심해 지역을 떠나자마자 반나절도 채 안 되어 모두 죽습니다. 신기한 것은 매일 장어를 잡으러 바다로 나간 늙은 어부가 있었다는 것이다. 해안으로 돌아온 뒤에도 그의 장어들은 늘 살아서 발로 차고 있었다. 그러나 다른 여러 장어 어부들은 잡은 장어를 어떻게 처리하든 해안으로 돌아오면 모두 죽어 있다. 살아있는 장어의 가격이 죽은 장어의 2배가 넘으니, 몇 년 지나지 않아 이 늙은 어부 일가는 이름난 부자가 됐다. 주변 어부들도 같은 장사를 하고 있었지만 간단한 식량과 의복 정도만 유지할 수 있었다. 늙은 어부는 임종을 앞두고 그 비밀을 아들에게 물려주었습니다. 알고 보니 늙은 어부가 장어를 살리는 비결은 장어의 오두막 전체에 강꼬치라는 잡어 몇 마리를 넣어두는 것이었습니다. 장어와 강꼬치는 같은 종이 아닐 뿐만 아니라, 유명한 라이벌이기도 합니다. 약한 파이크 몇 마리가 선실에서 상대와 마주쳤을 때 그들은 겁에 질려 장어 더미 사이를 이리저리 돌아다녔고, 이런 식으로 선실에 있던 생명이 없는 장어들은 모두 활성화되었습니다.
계몽: 많은 사람들은 반대자들을 심각한 문제, 반체제, 옆구리, 육체의 가시로 여기고 즉시 제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실 잘 생각해보면 강한 상대를 갖는다는 것은 사실 축복이고 축복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강한 상대는 항상 위험에 처해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고, 더 강한 정신과 투지를 갖도록 영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15. 동물에게 상대가 없으면 생명이 없어집니다. 마찬가지로, 경쟁자가 없으면 평범함에 안주하고 관성이 생기고 결국 평범함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룹에 라이벌이 없으면 상호 의존과 미묘한 영향력으로 인해 활력과 활력을 잃게됩니다. 상대방과 함께라면 위기의식과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고, 상대방과 함께라면 열심히 노력하고, 혁신하고, 앞서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병되고, 교체되고, 제거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1987년 로벨상 수상자 75명이 파리에 모였다. 어떤 사람이 그 중 한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어느 대학, 어느 연구실에서 배웠습니까?”라고 물었고, 놀랍게도 그 학자는 “유치원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네 물건의 절반은 친구에게 주고, 남의 것은 가져가지 말며, 가지런히 정리하고, 먹기 전에 손을 씻고, 잘못하면 사과하고, 점심 식사 후에는 쉬고, 조심하라. 그것이 기본적으로 제가 배운 전부입니다.”
깨달음: 습관은 사람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한 행동 경향이며 쉽게 바꿀 수 없습니다. 습관이 형성되는 과정이 있습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려면 자신의 인내와 자제하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좋은 습관은 성공의 기초입니다. 우리는 어린 시절에 길러진 좋은 습관을 계속 이어가야 합니다.
어릴 때 형성한 좋은 습관(또는 도덕적 자질)이 현재 몇 개나 남아 있습니까?
16. 춘란과 하이얼은 모두 국내 기업의 선구자로서 다른 기업에 비해 국제 경쟁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 하이얼은 WTO에 맞서 조직 시스템을 바꾸고 디지털 태도로 디지털 국내 기업을 수용했다. 이미 재산권 개혁을 단행한 춘란은 WTO의 도전에 직면했고 유연한 새 시스템으로 대외 경쟁에 직면했다. Haier와 Chunlan은 둘 다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1980년대 우리 중국 기업이 개혁 후 2세대였다면. 그리하여 21세기인 지금, 하이얼, 춘란 등 이전 세대의 영웅들이 중국 기업을 3세대 돌파로 이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계몽: 순조롭게 항해하는 것은 없으며, 개혁도 고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개혁은 저항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모든 개혁의 성공에는 많은 희생이 따르게 됩니다. 개혁은 사회발전의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