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딥 시리즈 13: 동심
-응? 이 구절은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선생님" 에서 나온 것입니다.
-응? "그" 는 "나의 선생님" 입니다. 세 살 반 된 소년입니다. 그의 말은 간결하고, 가식적이지 않고, 진실하고 유머러스하다. 이것은 하늘이 정말 귀여워서 포복절도하게 하고 탄복해 마지않는다. 얼버무리는 줄도 모르고 아첨하는 줄도 모르고 하고 싶은 일만 한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재능이 없다. 나는 두렵지 않다. 나는 동심으로 세상을 본다.
아이들은 사탕종이를 보물로 여기며, 종종 옆으로는 소매로 코를 닦고, 장난감을 들고 혼잣말을 하며 어른들에게 이상한 질문을 하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이는 동심으로 세상을 관찰하고, 세상을 인식하고, 어린 시절의 즐거움을 즐긴다.
아이를 돌보고, 감상하고, 이해하는 사람들은 모두 동심을 가지고 있다. 이 점을 이해하면 안데르센, 그린, 예성도, 정 등 동화작가들이 왜 이상한 생각을 많이 하는지, 왜 유회가 개미의 노래를 알아들을 수 있는 어린 소녀를 이해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심을 가져야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고, 아이를 위해 사랑과 아름다움으로 가득 찬 세상을 만들 수 있다.
동심은 동심으로 돌아가면 자연히 두 배의 즐거움을 낳고,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응? 하지만 동심도 적용 범위와 대상이 있다. 일단 오용되면, 결과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응? 저우 (Zhou) 는 "시인의 집착과 초연"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시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은 종종 지능과 감정적으로는 조숙하지만 정치적으로는 결코 성숙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시종 단순한 동심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아이처럼 순진무구한 눈으로 세상과 인생을 느끼고 습관과 편견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늘 신선한 경험과 독특한 발견을 한다. 그는 동심으로 세속적인 일을 측정하지만, 세속적이고 시기적절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 "
그' 는 소동파, 위대한 작가를 가리킨다. 동진무구한 눈빛' 은 그로 하여금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세상 물정을 불손하게 하며, 솔직하고 성실하게 행동하게 했다. "그러나 이 세상은 결국 성인이 통치한다. 그들은 마음이 흡족하고 독선적이며, 말을 듣지 않는 아이를 처벌하는 것처럼 천진난만한 시인을 처벌한다. " 마지막으로,' 단순한 동심' 은 반복적으로 비하되고 중상을 입었고, 천재 시인은 파렴치한 소인과 흑심 정치인에게 눈엣가시, 고기로 여겨졌다. 역사의 음운은 소동포의 눈부신 빛을 가릴 수 없고, 역사도 그에게 공정한 대우와 객관적인 평가를 주지만, 그의 경험을 생각할 때마다 나는' 소인이 나리를 지나고 나리가 역사를 넘긴다' 는 말이 얼마나 심오하고 현명한지 느꼈다.
역사는 언제나 연속적이다. 중국의 전통은 결코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우수하든 비열하든.
이국문의' 문인과 황제의 만남',' 산수',' 이오전',' 왕몽자서전' 을 읽다. 잡문 작가 판도라의 잘생긴 어릿광대를 보고, 오피의 더러운 사랑은 순결을 부른다. 오늘 신문에서는 석탄패, 촌패, 법맹 등 비열하고 추악한 문장 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비열한 것이 무엇인지, 파렴치한 것이 무엇인지, 싸움을 벌이는 것이 무엇인지, 음험하고 악랄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는 최악의 악의로 중국인을 추측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중국 민족의 오천년 역사는' 명선' 과' 암선' 의 두 가지 단서로 나뉜다. "고귀함은 고상한 자의 묘비명, 비열함은 비열한 자의 통행증" 은 어느 하나 혹은 짧거나 긴 왕조에도 적용된다. 동심을 가진 사람들은 거의 같은 경험이나 운명을 가지고 있다: 따돌림, 비방, 공격, 박해. 라이터는 검은 원사를 잃어 버리고 그를 추방했다. 가장 심각한 사람이 자살하다. 이 모든 것은' 동심' 으로 인한 것이다.
\ "거울로 구리,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 이렇게 많은 사료와 현실 이야기에 직면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심을 유지할 용기가 있습니까? 내 말이 변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하여, 많은 잠재적 위험과 불리에 직면하여, 나는 꼬리를 움츠리고, 입을 막고, 눈을 가리고, 귀머거리인 척하고, 거북이가 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문을 닫거나 마음속으로 분노하며 욕할 수밖에 없다. "손자, 너는 내세에서 돼지가 될 거야!" "
-응? 순순히' 좋은 사람' 이 되다. 만약 네가 좀 조심하지 않는다면, 큰 번거로움에 빠질 것이다.
6 월 1 16' 중국 청년보' 는 한 원사와의 인터뷰도 게재했다. 정년퇴직 두 달 전, 원사들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자주 받았다. 기자가 왜냐고 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은퇴한 후에 나는 순수한 학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나의 현재 발언은 무게가 없다. 나는 좀 긴박함을 느꼈다. 나는 오랫동안 축적된 말 한 마디를 할 수 밖에 없었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다. " 10 10 월 28 일 기자가 이 문제를 다시 언급했을 때, 그는 사람이 사고의 위대함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솔직히 말하면 이런 경험이다. 그는 지금까지 후회하지 않았다.
감히 진실을 말하지만, 물러나고 싶을 때 할 말이 있어, 네가 머리가 있다는 것을 말해. "정신적으로 진정으로 성숙한 사람은 자연으로 돌아가 자족하는 동심을 되찾을 것이다. 그는 사회 풍습을 소화하고 그들을 버렸다. 클릭합니다 주는' 모두가 하나의 우주다' 에서 동심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한 사람이 정신적으로 진정으로 성숙할 때, 왕왕 늙었다. 이때 진실을 말하는 것이 반드시' 귀진으로 돌아가는 것' 은 아니다. 필사적 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나는 신중할 필요가 없다. 나는 이미 가지지 말아야 할 물건이 있어서 이길 수 없다. 어차피 다른 사람도 나를 가지고 어쩔 수 없다. 노인의 용기는 종종 어쩔 수 없고 불쌍하며, 지난 세월에 대한 보상과 회고이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 낫다. 평생 귀먹고 벙어리가 더 불쌍하다!
"동심 하나, 정말 있어. 동심이 아직 없어지지 않았다면, 성실하게 수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