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배경
1988년 Ton Roosendaal은 네덜란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NeoGeo를 공동 창립했습니다. NeoGeo는 곧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되었으며, 유럽 최고의 애니메이터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다국적 전자회사 필립스와 같은 주요 기업 고객을 위한 NeoGeo의 작품은 1993년과 1995년에 유럽 기업 비디오 어워드(European Corporate Video Awards)를 수상했습니다. Ton은 NeoGeo에서 아트 디렉션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내부적으로 담당했습니다. 면밀한 조사 끝에 Ton은 당시 회사 내에서 사용된 3D 제품군이 너무 오래되고 복잡하고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가 어려우며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1995년에 잘 알려진 3D 소프트웨어 제작 제품군인 Blender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NeoGeo가 계속해서 Blender를 최적화하고 개선함에 따라 Ton은 Blender가 NeoGeo 외부의 아티스트에게도 창의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998년 Ton은 Blender의 추가 운영 및 개발을 목적으로 NaN(Not a Number)이라는 NeoGeo 분사 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aN의 핵심 목표는 컴팩트한 크로스 플랫폼 무료 3D 제작 제품군을 만들고 배포하는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대부분의 상업용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가격이 수천 달러에 달하던 당시에는 혁명적이었습니다. NaN은 일반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도구를 제공하기를 희망하며, NaN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Blender를 중심으로 한 상용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포함됩니다. 1999년 NaN은 홍보를 위해 처음으로 Siggraph 컨퍼런스에 참가했습니다. Blender의 첫 번째 Siggraph 투어는 미디어와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엄청난 잠재력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런 기세에 힘입어 NaN은 2000년 초 벤처투자자들로부터 450만 유로의 투자를 받았다. 이 막대한 투자로 인해 회사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곧 50명의 직원이 전 세계에서 Blender를 개선하고 홍보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여름에 Blender v2.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3D 제품군에 통합 게임 엔진을 추가합니다. 2000년 말까지 NaN 웹사이트에는 250,000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가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NaN의 야망과 기회는 당시 회사의 역량과 시장 환경과 맞지 않았습니다. 과도한 확장으로 인해 회사는 2001년 8월 새로운 투자자와 함께 소규모 회사로 개편되었습니다. 반년 후 NaN은 최초의 상용 소프트웨어인 Blender Publisher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당시 신흥 네트워크 인터랙티브 3D 미디어 시장을 겨냥했습니다. 당시 매출 부진과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인해 신규 투자자들은 블렌더 개발 중단을 포함해 NaN의 모든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블렌더에는 복잡한 내부 구조, 불완전한 기능 구현, 비표준 인터페이스 등 명백한 단점이 있었지만 블렌더 퍼블리셔를 구매한 사용자 커뮤니티와 소비자들의 열렬한 지지로 인해 톤은 블렌더를 떠나 은퇴할 수 없었다. 새로운 회사를 시작하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Ton은 2002년 3월 비영리 단체인 Blender Foundation을 설립했습니다.
블렌더 재단의 주요 목표는 블렌더가 커뮤니티 기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계속 개발되고 홍보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2002년 7월 Ton은 NaN의 투자자들이 Blender의 오픈 소스 릴리스를 시도하려는 Blender Foundation의 독특한 계획에 동의하도록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Free Blender" 캠페인은 재단이 NaN의 투자자로부터 Blender의 소스 코드와 지적 재산을 구매하고 Blender를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손에 넘겨줄 수 있도록 €100,000를 모금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몇몇 전직 NaN 직원을 포함한 자원봉사자 그룹은 "블렌더 무료"를 위한 모금 캠페인을 열정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놀라운 점은 단 7주 만에 €100,000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입니다. 2002년 10월 13일 일요일, Blender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GPL)에 따라 전 세계에 출시되었습니다. Blender의 개발은 창립자인 Ton이 이끄는 전 세계에서 열심히 일하는 자원봉사자 팀과 함께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