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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네트워크 적응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응생은 대학생들이 심신의 빠른 발전과 세계관, 인생관 형성의 관건이 되는 시기에 종종 강한 자주의식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관찰했다. 또한, 사회 변화는 정보 기반 지식 경제 시대에 발생하며, 사회 구조의 모든 측면은 다양성과 다양성이다. 사회변화의 맥락에서 대학생들의 인터넷 문화에 대한 적응성은 점점 더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며, 주로 가치관의 충돌로 나타난다.

1,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충돌.

가치는 관계의 범주이며, 객체가 주체의 필요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낸다.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인간의 가치는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사람의 사회적 가치는 개인노동창조활동의 사회적 수요에 대한 만족이며, 통속적으로 개인이 사회에 기여한 공헌이다. 사회에 대한 한 사람의 공헌이 커질수록 그의 사회적 가치는 높아진다. 사람의 개인적 가치는 개인의 필요에 대한 사회의 만족, 즉 개인이 자신의 노동을 통해 사회에서 얻은 것이다. 한 사람이 사회에 의해 존중받고 만족할수록 자신의 노동을 통해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수록 그의 개인적 가치는 커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회변화기에는 경제체제의 변화로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확립되었고, 시장경제의 효과도 학생들의 개인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요즘 대학생들은' 출국',' 장사',' 주식열풍' 과 같은 개인적 가치에 점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이는 대학생들이 이미' 공리 추구' 에 뛰어들기 시작한 개인적 가치, 즉 자신의 이익에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에 대한 공헌을 소홀히 한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대학생의 사상은 매우 활발하여 시장경제의 과정과 세계 정치경제 형세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바로 이런 활발한 사상 하에서' 공리 추구' 사상이 자라나는 옥토가 생겼다. 개인의 가치취향이 바뀌면서 대학생들이 주목하는 문제가 점점 더 현실화되고, 추구하는 목표가 점점 공리화되고, 개인의 앞날에 대한 관심이 사회 발전에 대한 관심보다 훨씬 높다.

주류 가치와 비 주류 가치의 충돌.

중국에서는 주류 가치관이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로 요약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로서의 국정으로 결정한 것이다. 한 나라와 한 민족은 장기적인 실천 과정에서 자신의 핵심 가치 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핵심 가치 체계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핵심 가치관은 한 사회에서 주도적이고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핵심 관념이자 사회가 장기적으로 따라야 하는 기본 가치이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에서 핵심 지위를 차지하는 가치관을 가리킨다. 당의 16 회 6 중 전회는 처음으로'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 라는 과학적 명제를 분명히 제시하고,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사상,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이상 * * *,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 개혁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 사회주의 영욕관 등 네 가지 측면을 지적했다. 2008 년 베이징올림픽과 쓰촨 원촨 지진을 보면 오늘날 대학생들의 애국적인 정서가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경제와 문화 교류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주류 가치에 해당하는 비주류 가치도 생겨났다. 사회 변화 시기에 비주류 가치관과 주류 가치관의 충돌이 더욱 심해졌다. 현재, 우리 나라의 경제사회는 빠르게 발전하고, 사회 환경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 속담에 발전이 있으면 갈등이 있다는 말이 있다. 중국의 시장화 개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개발 과정에서 부패, 사회적 청렴성 감소, 취업난, 사회공평부족 등 일부 사회문제가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들 모두 어느 정도 충격과 대학생의 주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많은 대학생들은' 외국의 달이 국내보다 둥글다' 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3. 높은 문화적 가치와 낮은 문화적 가치의 충돌.

시장경제의 오늘, 문화는 상업의 겉옷을 걸치고, 상업적 동기로 자극된 대중문화는 점차 뜨거워지고, 대중문화가 생겨났다. "대중문화는 서민을 중심으로 한 문화로, 유행을 문화형태로 하지만 뒤에는 강한 상업적 동기가 있다." 대중문화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두 가지 측면을 보여준다. 현실적으로 볼 때 부정적인 영향이 주된 것으로, 주로 대학생의 문화적 가치 취향이 점점 저속하고 저속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속화는 인터넷 가상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지지만 저속화에도 인터넷 사회에서 현실 사회로 전환하는 추세가 있다.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 (CNNIC) 가 지난 7 월 24 일 발표한 제 22 차'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 에 따르면 2008 년 6 월 말 현재 중국 누리꾼 규모는 2 억 5300 만 명으로 세계 1 위를 차지했다. 네티즌 집단에서 대학생은 네티즌의 주력군이다. 하지만 대학생 온라인 그룹에서는 대다수의 학습자가 컴퓨터를 보조 학습자로 활용하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피상적으로 이용한다. 그들은 자신의 취미에 따라 인터넷에서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고, 채팅을 하며, 가상 공간에서 스스로 즐거워한다. 인터넷은 그들의 여가를 위한 주요 도구가 되었다. 이것은 철학적 명제인' 존재와 허무' 와 일치한다. 한편 대학생들은 현실 세계에 바쁘고 건강상의 정신적 면모를 보이고,' 인터넷도 당대 대학생들의 정서적 추방의 피난처가 되고, 그들은 제멋대로 방종과 탐닉을 선택할 수 있고, 정신이 사라지고 정신적 충격을 선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인터넷 시대에 항상 다른 정도로 존재할 것이다. 인터넷의 일부 저급한 재미문화는 대학생 엘리트의 문화 취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블로그' 는 이미 인터넷 문화의 특수 대표가 되었으며, 구속되지 않은' 블로그' 는 전통적인 여론 환경과 도덕 표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목자미',' 주영청동' 은 개인 경력문이나 누드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고, 2008 년' 나체남' 은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저속하다. 이런 현상은 인터넷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저속한 문화가 대학생 생활의 현실로 가득 차 있어, 고아한 문화의 부족이 이미 현실이 되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넷째, 대학생의 인터넷 문화 적응력 향상을위한 대책

우선 대학생에 대한 정보 소양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정보 소양은 정보 사회에서 사람들의 정보 행동 능력, 자율 학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의 총칭이다. 그에 대한 다른 이해와 인식으로 정보 소양의 다양한 정의가 형성되었다. 좁은 의미의 정보 소양은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의 정보 소양은 다양한 정보 자원을 검색하고 이용하여 정보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3 네트워크 문화 적응력의 본질은 대학생들이 네트워크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포용, 평가 및 디버깅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적 가치, 정보 능력 및 정보 행동은 교제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정보 사회의 생존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에게 인터넷 정보 소양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정보사상교육, 정보기술 교육, 정보심리교육, 정보법제교육 등에서 진행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의 인터넷 지식 훈련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인터넷 안전 의식을 높여야 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인터넷을 할 때 반드시 국가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교육해야 한다. 첫째, 그들은이 "검은 웹 사이트" 에 노출되어서는 안됩니다. 만일 그들이 실수로 이런 웹사이트를 접하게 된다면, 입장이 확고하고 비판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한다. 둘째, 생동감 있고 직관적인 멀티미디어 덕육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인터넷 덕육의 진지를 점령하고, 멀티미디어 기술 도문과 무성한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고, 사상 정치 교육을' 평면' 에서' 입체' 로,' 단방향' 에서' 다색' 으로, 정치 교육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에게 필요한 인터넷 지식을 가르친다. 더 많은 인터넷 지식을 습득해야만 그들은 인터넷의 바다에서 잃지 않고 인터넷에서 자기 교육을 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 도덕 교육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 인터넷 윤리란 "사람들이 전자정보망을 통해 서로 교류할 때 나타나는 도덕적 관계" 를 말한다. " 14 인터넷 윤리는 오늘날 매우 중요하다. 우선, 정보도덕과 법률법규를 준수하는 것은 정보사회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이다. 또한 사이버 세계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갖는 것이 도덕적 수양의 최우선 요건이다. 인터넷은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의 산물이다. 정보량, 신속성, 시효성, 가상성 등의 특징으로 사람들의 삶에 빠르게 스며들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자신의 독특한 가치와 의미로 인간 활동의 모든 장소와 구석에 스며들어, 범상치 않은 힘으로 인류의 행동과 관념을 지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5 인터넷은 정보량이 많고, 정보 교환 속도가 빠르고, 자유도가 강하며, 전 세계 정보 공유가 가능하며,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마음대로 자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사람들의 학습과 생활에 큰 편리함과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네티즌 중 절대다수는 대학생이고,' 인터넷 접속' 은 이미 당대 대학생의 생활과 학습의 중요한 방식이 되었다. 특히 인터넷 덕육 분야 (예: 원격 덕육, 가상 교실, 캠퍼스 네트워크 등) 에서 대학생의 학습 요구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충족시켰다. 하지만 인터넷상의 일부 건강하지 못한 내용 (예:' 황, 도박, 독' 등) 은 심신이 발육 단계에 있는 대학생의 사상 관념과 도덕적 행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또 어떤 대학생들은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 현실 사회의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고, 현실 군중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의 인간관계 문제를 다루고, 이로 인해 자아고립과 인간관계 약화로 이어지며, 대인관계 사회화의 기형적인 발전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대학생 인터넷 윤리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 윤리도덕교육은 가치관, 도덕판단력과 의지력, 인터넷 도덕의식과 책임감의 배양을 통해 대학생들이 올바른 도덕적 판단과 선택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도덕기준과 법률법규로 자신의 정보행위를 규범화할 수 있게 한다. "정보폭력을 만들지 않고, 허위 정보를 퍼뜨리지 않는다. 정보 지식의 독창성 존중, 지적 재산권 보호 의식 향상, 지적 재산권과 관련된 저작권법, 특허법 등 법적 관념 수립, 정보 수립은 자원이고, 정보는 부의' 정보 유상' 등 기본적인 정보 가치관과 도덕관념이다. " 16 따라서 인터넷 윤리도덕교육을 실시할 때 대학생 인터넷 정보 판단의 도덕교육을 중시해야 하며, 인터넷을 도덕교육의 수단이자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현재 고교 덕육 업무에서는 캠퍼스 네트워크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캠퍼스 네트워크를 덕육 사업의 중요한 기지로 삼아, 웹 사이트 콘텐츠 설정에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고, 대학생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종합적인 포지셔닝을 견지하고, 서비스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캠퍼스 네트워크에서는 당의 노선 방침 정책을 뚜렷하게 홍보하고 시사정치, 인생관 가치관 도덕 교육을 실시하며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와 선율을 선양해야 한다. 내용의 지식과 재미를 중시하고, 그림과 그림이 무성하고, 음향 그림이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적절한 네트워크 윤리 규범을 제정하고 관련 강좌를 개최하여 자율을 촉진하고 개인의 도덕적 책임감을 강화해 합리적인 가치로 자격을 갖춘 인터넷 시민이 되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제 공간을 최적화하고 인터넷 교제와 현실 교제를 연결한다. 인터넷 사회화는 인터넷의 우월성을 반영하고 대학생 교제의 주동성을 촉진시켰다. 하지만 "인터넷의 익명성은 더 이상 사람들의 진정한 교류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있다. 사람들 사이의 신뢰는 익명의' 의태교류' 에서 위협을 받고 있다" 고 말했다. 17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만 교류하는 쌍방이 진정으로 자신을 건설할 수 있다. 동시에, 이 과정에서, 그들은 끊임없이' 찾기-위치' 를 통해 자신의 집단 문화 심리를 완성하고, 집단 정체성에 관한 자신의 개인 신분을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인터넷 문화에 대한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들의 익명 가면을 벗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실명등록제도에 기반한' 그린 사이트' 를 구축해 실명인터넷 교제를 장려하고 교제 사용자의 신분 출처를 크게 정화해 사용자에게 비교적 녹색적이고 넓은 교제 공간을 제공하여 대학생 간의 정서적 교류와 정체성을 높임으로써 대학생 인터넷 교제의 적응성을 높일 수 있다. 다시 한 번, 고교 사상정치교육과 캠퍼스 네트워크의 결합에서 각자의 우세를 유지하기 위해 유기적 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학교는 효과적인 감독 메커니즘을 확립하고, 네트워크 관리를 강화하고, 지방조건에 따라, 속물에 따라 고교 네트워크 사상 정치 교육 환경을 최적화해야 한다. 고교 사이버 사상정치교육은 반드시 사상정치교육의 우세를 유지해야 하며, 인터넷 사용자를 영합하기 위해 이 우세를 포기하거나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 동시에 캠퍼스 네트워크의 상호 작용, 개방성, 포괄성, 시효성 등의 장점을 버릴 수 없고, 사상정치교재를 인터넷에 올려서는 안 되며, 온라인 사상정치작업을 의기소침하게 해서는 안 된다. 사상정치교육과 캠퍼스망은 내용과 방법, 목적, 실현의 관계이다. 양자의 결합점을 찾아 양자의 최적의 결합을 실현해야만 인문학과 기술의 효과적인 융합을 실현할 수 있다. 고교사상정치교육과 캠퍼스망의 유기적 융합으로 각자의 장점을 유지하는 것은 고교 사상정치교육의 당연한 의이다. 학교도 학생 인터넷 관리를 강화해야 하고, 학교의 전자열람실은 수업시간 채팅 게임을 단호히 제지해야 한다.

또한 인터넷 전파 관련 법규를 규범화하여 대학생들의 인터넷 문화에 대한 적응성을 타율로 촉진시켜 무질서에서 질서로 나아가게 한다. 이는' 사회 기본 갈등의 운동회가 사회조직, 부서, 생활, 구조의 불균형과 불균형을 초래하고, 어떻게 하면 제도의 부단한 보완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가' 와' 인터넷 사회' 가 현실사회의 확장으로서 제도의 개선과 조정이 필요하고, 인터넷 전파규범화의 관건은 정부력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네트워크 전파를 안내, 규범, 조직 및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정부는 인터넷 관리를 강화해 인터넷 법규 위반에 대한 처벌을 통해 인터넷 전파에서 문명화되지 않은 현상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전파 행위를 억제하고, 서로 다른 인터넷 문화에 대한 강제적인 조정을 실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예를 들면 노란색과 폭력 문화를 자각하는 것과 같다. 어느 정도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문화 적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사상 정치 작업 팀에 네트워크 기술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 처리 및 전달하고 온라인 정보 전파의 법칙을 파악하여 온라인 사상 정치 작업의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또한, 네트워크 정보 건설 및 관리 부서에서, 네트워크 정보 기술 수단을 마스터하는 일부 사상 정치 종사자를 적절히 풍요롭게 할 수 있으며, 캠퍼스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에 참여하게 하고, 사상 정치 교육 웹 사이트 건설을 캠퍼스 네트워크 건설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기술과 내용의 최적의 결합을 형성하여 사상 정치 업무에서 인터넷의 역할을 더 잘 발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