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혁신의 관점에서 중국의 창의력이 어떻게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설명하다.
문화창조산업의 개념 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법칙을 인식할 수 있다. 첫째, 문화창조산업도 산업체인 성격의 생산경영 활동이다. 산업 체인의 하이엔드 부분을 잡은 사람은 현지 경제에 주도적 효과, 추진 효과, 고부가가치 효과를 낳는다. 둘째, 문화 창조 산업도 산업 클러스터 혁신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문화창조산업은 규모 효과가 없다면 같은 업종 경쟁에서 비용과 품질의 우세도 잃게 된다. 문화 창조 산업이 규모 효과를 실현하려면 공급망 관계 구축을 바탕으로 전문화 분업을 실시하고 고리 기업의 전문화와 조직화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 셋째, 산업 클러스터에서 지탱해야 하는 수요든, 자원 향유를 높여야 하는 수요든 문화창조산업은 반드시 캠퍼스화의 길을 걸어야 한다. 단지는 규모화의 유일한 길이다. 분업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기업 내 분업의 외부화에 도움이 되며, 캠퍼스화의 지역간 전문 분업은 거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둘째, 문화 창조 산업 발전의 배경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요약하면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낮은 소비 추세입니다. 인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물질 소비와 고소비가 저소비의' 정신문화' 소비로 향하고 있다. 상하이 도심 지역의 2 산의 위축과 3 산의 확장은 이런 저소비 추세로 인한 산업 구조의 고도화 때문이다. 이 결과의 깊은 의미는 지식 기반 부의 창조 체계에서 인건비가 총 생산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하락하고, 값싼 노동력의 우세는 상실되고 있으며, 지식과 기술 자원의 우세는 광산자원과 노동력을 대체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원 우세의 대체 변화는 영국 산업혁명 이후 글로벌 산업 구조의 진화 궤적과 자원 배치 구조의 진화 궤적의 일관성을 반영한다.
이런 변화를 파악하면 도시 공업의 출현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자원 구조의 요인과 소비 수준의 요인이 있다. 수요가 공급을 초래하는 원인과 공급이 수요를 초래하는 요인이 있다. 예를 들어 골프장은 고급 소비층의 수요 지향의 산물이고,' 달인 쇼' 는 소비층의 공급 지향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지금까지 선진국의 문화창조산업은 이미 GDP 의 약 20% 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신흥국이지만 키니 계수가 높기 때문에 소비 수준별로 소비층이 많다. "강대국 부민" 의 길이 끊임없이 확장되면서 전면적인 강소강의 점진적인 실현으로 문화창조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둘째, 산업 집중 추세. 생태위기를 철저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산업화가' 적은 토지, 다생산량' 의 길을 걷는 것은 필연적이다. 건설용지가 날로 제한됨에 따라, 조잡한 경제의' 수평 확장' 길은 이미 역사의 끝에 이르렀고, 그 대신 집중적이고 원구적인 경제의' 수직 확장' 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여기서' 집약' 은 산업의 고부가가치, 저소비, 저배출을 가리킨다. "캠퍼스 스타일" 은 산업 클러스터와 집적을 의미합니다. 문화창조산업단지의' 집결' 은 클러스터가 지지하는 집결을 가리켜야 한다. 현재 중국에는 500 여 개의 문화창조산업단지가 있는데, 이는 토지 제약의 원동력일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집결의 결과이기도 하다.
셋째, 제품의 고부가가치 추세. 중국 제조업의 순이익률은 2006 년 5% 미만이었고 2007 년에는 2% 미만이었다. 그 이유는 중국 제조업이 국제 전문화 분업에서 고부가가치를 벗어난 비제조업 부문으로, 대부분 R&D, 금융, 디자인 등 생산적 서비스업과 창의적인 산업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분업의 변화는 이미 세계 선진국의 추세가 되었다. 예를 들어, 미국 제너럴모터스 회사는 총 이익의 65,438+00% 에 불과한 자동차 제조업을 아시아로 이전하고 비자동차 제조 부서 (설계, R&D, 생산성 서비스 등) 를 남겨 두고 있습니다. ) 국내 이익의 90% 를 차지한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중국이 문화창조산업과 현대서비스업 분야에서 한 자리를 쟁취해야 한다. 문화창조산업단지의 설립은 미래 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일 뿐만 아니라 미래 경제의 새로운 제고점이기도 하다.
셋째, 자신의 우세한 자원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수많은 역사적 사실들은 지역 경제 발전 수준이 주로 자원 기증 정도가 아니라 자원 배분 효율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따라서' 부자는 가난하다' 와' 빈자 부자' 의 현상은 종종 공존한다. 예를 들어 중국 서부 지역은 자원이 풍부하고 경제가 빈약하며 동부 연해 지역은 자원이 부족하고 경제가 부유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 지역은 교통 허브, 상권 방사선, 역사 문화 자원 축적 등의 장점이 있다 해도 잠재적인 이점일 뿐, 현실적인 이점으로 전환하기 위한 분배 과정도 있다. 교통우세를 예로 들자면, 전통적인 교통허브 조건에만 의존한다면 경제적으로 효과적인 관계 통합이 부족하고, 그 교통허브 지위의' 차용' 은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첫째, 창의적인 디자인의 영감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두 번째는 창의적인 디자인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다. 셋째, 창조 산업 시장을 확장하십시오. 그중에서 창조적 인재의 도입과 배양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