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는 왜 상인들이 멸시를 받았습니까?
한나라 초기에는 사회가 상인을 차별하지 않았으며, 상인이 된다는 것은 초기에도 영광스러운 일이었다. 그러면 상인들이 나중에 사회에서 멸시받고 악명을 얻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 사업가가 된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었다
진나라 이전에 중국 상업이 일어났고, 허난성 상추(商丘)는 상씨족의 발상지이자 중국 상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부족시대와 국가시대에 사업가는 노동자, 농민과 마찬가지로 모두 노동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로 여겨졌다.
고대 중국인들은 일찍부터 장사하는 법을 알았고, 상나라 사람들은 장사를 잘하는 것으로도 유명했다. 학계에서는 상나라는 '상인의 왕조'라는 말이 있다. 상인이라는 이름은 주(周)나라 무왕이 상(商)나라를 멸망시킨 후 상(商)나라의 생존자들이 생계를 위해 장사를 하며 여기저기 뛰어다녔다는 데서 유래한다. 그들은 상나라 출신이었는데, 주나라 사람들은 그들을 '상인'이라고 불렀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은 고정된 직업을 갖게 되었는데, 이를 '상업'이라고 불렀습니다.
상나라 사람들이 사용했던 화폐는 바다 조개, 뼈 조개, 돌 조개, 옥 조개, 구리 조개 등 조개류였습니다. 서주 왕조에 이르러 상업은 없어서는 안 될 사회, 경제 분야가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공상식품관료' 체제 하에서 사업은 국가가 독점하고 있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상업에 대한 정부의 통제가 무너졌고, 곳곳에 많은 상품 시장과 대형 상인들이 등장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Xian Gao, Zigong, Fan Li가 있었고, 전국시대에는 Bai Gui와 Lu Buwei가 모두 당시 부유한 사업가였습니다.
당시 학자들은 장사를 할 수 있다는 사실만 자랑스러워한 것이 아니다. 공부와 사업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자공(Zigong)을 예로 들어보자. 그는 학문과 정치적 업적에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사업과 재정 관리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습니다. 공자는 "논어: 전진"에서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회는 평민이고 항상 공허합니다. 그는 주어지지만 명령하지 않으며 재물이 늘어나게 됩니다. 가정은 종종 도덕적으로 거의 완벽합니다." , 그러나 그는 극도로 가난하여 먹는 것조차 문제가 되었고, 자공은 자신의 의무에 대해 불안해하며 사재기하고 투기했습니다. 시장을 추측하고 항상 올바르게 파악하세요. 공자(孔子)는 생전에는 유명하지 않았는데, 스스로는 “성인이 인(仁)하다면 어찌 감히 하겠는가?”라고 말했으나, 공(子)과 재워(財wo)가 죽자마자 즉시 '성인 만들기 운동'을 벌였다. 성인 만들기 활동을 위한 자금은 책임에 의해 조달되었습니다.
한나라 초기에는 사업가들이 차별을 받지 않았다.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민간 공업과 상업 사업자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그들은 이미 상당히 활동적이었고, 직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민간 산업 및 상업 계층이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사업가들이 사회변혁기의 사회거버넌스 완화를 활용해 상품경제를 발전시켰다면 어느 정도의 경제적 힘을 축적했을 것이다. 사실 당시 사회에는 이미 일정한 경제체제가 갖춰져 있었지만 기업인에게는 개인의식, 계약정신, 시민의식이 결여되어 있었고, 정치참여의식도 늘 결여되어 있었고, 그에 맞는 상품경제질서를 생산하지도 못했고, 개인을 보호하지도 못했습니다. 재산권을 보장하고, 이 계층의 사람들에게 봉사합니다. 평등한 정치적 권리를 요구한다는 생각은 사업가의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기회를 놓쳤음에도 문제는 즉각 드러나지 않았다. 한나라 초기 이전에는 상인이 높은 가격에 사고팔더라도 사회에서는 차별을 두지 않았다.
한나라 무제시대부터 '농업을 중시하고 장사를 억제'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기업인들이 나중에 왜 멸시받고 악명이 높았는가? 기업인들이 이윤추구적 성격과 모험심으로 막대한 사회적 부를 축적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데, 이는 실제로 공권력 집중에 심각한 도전이 된다. 공무원들은 위협을 느끼며 그들을 탄압하고 정치적으로 비방해야 합니다. 여론에서 그들을 물리치세요.
그렇다면 사람들이 상인을 멸시하는 이유는 주로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일반 사람들은 유통 분야에서 상인이 중간 가격 차이를 벌기 위해 비싸게 팔고 싸게 사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교활하고 교활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 자체가 직접적인 가치를 창출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가는 사회의 기생충이라고 믿습니다. 한편, 지배계급과 지주계급의 지식인들은 기업인들을 고의적으로 비방하는 데에 전력을 다하면서도, 민중의 이러한 이념적 경향에 부응하고, 비방된 이미지를 서민계급을 유도하는 부정적 교재로 활용하였다. 몇몇 업계 쓰레기들의 악행을, 그들에게 끝없는 과장의 소재를 제공했을 뿐입니다.
공무원부터 민간까지 공감대가 너무 높아서 사업가들이 길거리의 쥐새끼처럼 소리지르기도 하고, 구타도 당하고, 당연히 생활이 힘들어진다. 실제로 상인들이 사회로부터 멸시를 받는 일은 한나라 때 처음으로 일어났다.
한나라는 상인 부흥의 전환점이었다. 서한 초기에도 나라는 중반에 들어서자마자 여전히 자유방임 경제 정책을 채택했다. 서한은 즉시 '상인 살육' 정책으로 바꾸었다. 한나라 무제는 '농업을 중시하고 장사를 억제'해야만 제국의 권력이 안정되고 상인과 농민의 이익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 망설이지 않고 고개를 끄덕인다. 한나라 무제 이후 봉건제국들도 이러한 움직임을 이해하고 '농업과 상업을 억제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기본적인 국가정책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