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는 원칙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어떻게' 공동부유를 실현하려면 효율성 우선을 견지하고 공평을 병행해야 한다' 는' 효율성 우선, 공평성을 병행해야 한다' 는 원칙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효율성 우선 순위, 공정성 고려?
이것은 옛말이지만 지금은 아니다. 현재 공정성과 효율성 관계를 처리하는 원칙은 "초기 분배와 재분배는 효율성과 공평한 관계를 잘 처리하고 재분배는 공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는 것이다.
효율성이 우선이고 공평을 병행한다' 는 것은 우리 나라 일정 기간 소득 분배의 지도 원칙이지, 전체 시장경제 역사의 변하지 않는 법칙이 아니다. 총 생산량의 발전과 경제 효율성의 상대적 해결로 사회 공평 문제가 점차 두드러진 문제로 상승할 것이다.
위의 내용은 "효율성 우선, 공정성 고려" 페이드아웃 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이왕 이 문제를 물어야 한다면, 제기할 때의 설명과 결합해야 한다.
효율을 견지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다.
효율성이 우선이고 공정성을 고려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의 원칙이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본질적으로 생산력 발전의 우선 순위이며,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개인 노동 보수와 노동 효율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둘째, 생산요소의 수입을 각 요소의 경제효율과 연계한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고수하는 것은 반드시 일부 사람과 일부 지역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요구해야 한다. 물론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형평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양극화가 있어서는 안 된다. 효율성 우선 원칙이 실현되는 사회적 조건이다.
(2) 현재 우리나라의 소득정책은 기업과 성실한 노동자들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돕고, 합리적으로 소득격차를 넓히고, 빈부 격차를 방지하고, * * * 공동부의 방향을 견지하고, 효율을 촉진하는 전제 하에 공평을 실현하도록 도와야 한다.
효율성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소비하는 노동량과 얻은 노동 성과의 비율이다. 공평함, 윤리적 개념은 사회경제의 각종 이익관계를 어떻게 처리할지, 합리적인 분배라고도 한다. 효율성 향상은 주로 자원 배분 최적화에서 시장 메커니즘의 기초적인 역할을 발휘함으로써 이루어지며, 공정성을 실현하는 것은 주로 * * * 수익에 대한 거시적 규제에 의존한다.
효율성과 공정성은 대립 통일이다. 통일의 관점에서 볼 때 효율성은 공평한 기초이며, 공평한 최종 실현은 효율성의 큰 향상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한편, 공평은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조건이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소득 분배는 안정적인 사회 환경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생산 당사자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효율성 향상을 촉진한다.
대립적인 방면으로 볼 때, 양자는 취사선택이 있다. 소득 격차는 작고 공정하지만 경제사회 주체에 대한 역할은 크지 않아 효율성 향상에 불리하다. 소득 격차가 너무 크면 효율성이 높아지지만 사회적 불안정과 불화로 이어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며 세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1), 헌신과 분배 정책 시행과의 관계를 제창한다. (2) 평균주의에 반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극화를 방지해야 한다. (3) 초기 분배의 효율성과 재분배의 공평한 관계.
국민소득의 첫 분배는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시장의 역할을 발휘하여 일부 사람들이 성실한 노동과 합법적인 경영을 통해 먼저 부유해지도록 장려해야 한다.
국민소득 재분배는 공정성을 중시하고 소득 분배에 대한 규제 기능을 강화하고 격차가 큰 수입을 조절해야 한다.
구체적인 조치: ① 합법적인 수입을 보호하고, ② 불법 수입을 금지하고, ③ 불합리한 수입을 정비한다. ④ 과도한 수입을 조절한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고소득자와 저소득자의 소득 분배 구조가 점차 형성되어 중간 소득자가 다수를 차지한다.
효율성과 공정성의 우선 순위는 "학위" 를 파악해야합니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양극화되어서는 안 되고, 공평한 정도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현실적으로 볼 때,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주로 미시적 분배 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공정성을 병행하는 것은 주로 국가의 거시적 규제에 의존해야 한다.
효율을 견지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다. 어떤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합니까?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며 세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1), 헌신과 분배 정책 시행과의 관계를 제창한다. (2) 평균주의에 반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극화를 방지해야 한다. (3) 초기 분배의 효율성과 재분배의 공평한 관계.
효율 1 위를 견지하다. 공평원을 병행하면 개발도상국에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는 원칙은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유일한 길이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효율성, 일명 경제효율은 자원 활용의 효과를 가리킨다. 높은 경제적 효율성은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효율적이라는 것은 자원 활용이 부족하거나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생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경제 효율성과 사회 정의 사이에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효율성을 희생하는 대가로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공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제명언) 또는 공정성을 희생함으로써 더 높은 경제적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위 공정성과 효율성 대체입니다. 실생활에서 한 나라가 사회공정목표 달성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개인소득을 지나치게 조절하고 평등도가 높은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면 요소 소유자의 적극성을 억누르기 때문에 효율성을 희생하고 경제성장을 희생해야 한다. 유럽 국가들도 이런 선례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계획경제체제 하에서 개인소득분배는 평균주의적이며 생산요소의 공헌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는 사회적 형평성을 극대화했지만 효율성을 크게 상실한 것이다. 근로자들은 노동에 대한 적극성, 주동성, 창조성이 없고, 자본은 효율적인 부문으로 흐를 수 없고, 토지 등의 자원은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자원 배분이 비효율적이며, 우리 경제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반대로, 만약 한 사회가 효율성에 일방적으로 치중하고, 사회적 공평을 희생하는 대가로 시장 메커니즘이 자발적으로 경제를 조절하게 한다면, 그 결과는 필연적으로 사회 안정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어느 정도 경제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형평성 사이에 대체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두 사회 목표 간의 관계를 어떻게 올바르게 처리할 것인가는 모든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이다.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노동에 따라 주체, 다양한 분배 방식이 공존하는 분배 제도를 견지하고, 노동에 따른 분배와 생산요소에 따른 분배를 결합하고, 효율을 우선시하고, 공평을 병행하며, 자원 배분을 최적화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는 원칙은 우리나라의 현 단계에서 소득 분배의 총원칙이며, 우리나라의 국정에서 출발하는 올바른 선택이자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은 개발도상국으로 경제문화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1 인당 수입이 낮다. 효율성 우선의 원칙을 고수해야만 사회 생산력을 더욱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경제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 동시에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다. 광범위한 근로자의 근본 이익을 보호하고 양극화를 방지하며 착취를 없애고 * * * 공동부를 실현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필수 요건이다. 따라서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공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경제 발전과 사회 안정의 이중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다. 효율성과 공평함 사이에는 대체관계와 일치한 면이 있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면 더 많은 사회적 부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에서 사회적 공평을 실현할 수 있고, 반대로 경제 효율성의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효율성을 희생하는 대가로 사회 공평을 일방적으로 추구한다면, 결과는 빈곤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사회적 공평은 분명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효율성 우선 순위, 공평성의 원칙을 관철하고, 분야마다, 분배고리마다, 분배 메커니즘에 따라 서로 다른 중점을 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평함, 공평함, 공평함, 공평함, 공평함) 전반적으로, 미시 영역의 효율성과 거시적 영역의 공정성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개인 소득의 초기 분배 과정에서 효율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재분배 과정에서 공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시장 매커니즘이 작용하는 곳은 효율성을 강조해야 하고, 분배 메커니즘은 공정성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효율성이 우선이고 공평한 원칙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상응하는 메커니즘과 제도 보장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생산 요소 시장화 과정을 더욱 추진하고, 시장 체계를 육성하고 보완하여 시장 구성 자원의 기초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한편 사회보험, 사회구제, 사회복지, 사회우대를 포함한 사회보장체계를 확립하고 보완해 사회공평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효율성 우선 공정성 또는 공정성 우선 효율성은 물론 효율성 우선 공정성입니다. 공정성을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효율성명언)
어떻게 하면 효율을 우선시하고 공정성을 고려할 수 있을까?
효율성이 우선이고 공정성을 고려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의 원칙이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본질적으로 생산력 발전의 우선 순위이며,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개인 노동 보수와 노동 효율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둘째, 생산요소의 수입을 각 요소의 경제효율과 연계한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고수하는 것은 반드시 일부 사람과 일부 지역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요구해야 한다. 물론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형평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양극화가 있어서는 안 된다. 효율성 우선 원칙이 실현되는 사회적 조건이다.
(2) 현재 우리나라의 소득정책은 기업과 성실한 노동자들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돕고, 합리적으로 소득격차를 넓히고, 빈부 격차를 방지하고, * * * 공동부의 방향을 견지하고, 효율을 촉진하는 전제 하에 공평을 실현하도록 도와야 한다.
효율성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소비하는 노동량과 얻은 노동 성과의 비율이다. 공평함, 윤리적 개념은 사회경제의 각종 이익관계를 어떻게 처리할지, 합리적인 분배라고도 한다. 효율성 향상은 주로 자원 배분 최적화에서 시장 메커니즘의 기초적인 역할을 발휘함으로써 이루어지며, 공정성을 실현하는 것은 주로 * * * 수익에 대한 거시적 규제에 의존한다.
효율성과 공정성은 대립 통일이다. 통일의 관점에서 볼 때 효율성은 공평한 기초이며, 공평한 최종 실현은 효율성의 큰 향상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한편, 공평은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조건이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소득 분배는 안정적인 사회 환경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생산 당사자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효율성 향상을 촉진한다.
대립적인 방면으로 볼 때, 양자는 취사선택이 있다. 소득 격차는 작고 공정하지만 경제사회 주체에 대한 역할은 크지 않아 효율성 향상에 불리하다. 소득 격차가 너무 크면 효율성이 높아지지만 사회적 불안정과 불화로 이어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공정성을 고려하며 세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1), 헌신과 분배 정책 시행과의 관계를 제창한다. (2) 평균주의에 반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극화를 방지해야 한다. (3) 초기 분배의 효율성과 재분배의 공평한 관계.
국민소득의 첫 분배는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시장의 역할을 발휘하여 일부 사람들이 성실한 노동과 합법적인 경영을 통해 먼저 부유해지도록 장려해야 한다.
국민소득 재분배는 공정성을 중시하고 소득 분배에 대한 규제 기능을 강화하고 격차가 큰 수입을 조절해야 한다.
구체적인 조치: ① 합법적인 수입을 보호하고, ② 불법 수입을 금지하고, ③ 불합리한 수입을 정비한다. ④ 과도한 수입을 조절한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고소득자와 저소득자의 소득 분배 구조가 점차 형성되어 중간 소득자가 다수를 차지한다.
효율성과 공정성의 우선 순위는 "학위" 를 파악해야합니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양극화되어서는 안 되고, 공평한 정도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현실적으로 볼 때, 효율성의 우선 순위는 주로 미시적 분배 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공정성을 병행하는 것은 주로 국가의 거시적 규제에 의존해야 한다.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왜 효율성 우선과 공평성의 원칙을 고수해야 하는가? 일부 사람들이 성실한 노동과 합법적인 경영을 통해 먼저 부유해지도록 허용하고 격려하고, 차이를 인정하고, 합리적으로 개인 소득 격차를 확대하고, 각 방면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생산 발전을 촉진하며, 효율성 우선 순위를 나타냈다. 효율성 우선 순위는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적 부를 증가시키며, 더 높은 수준에서 사회적 공평을 실현하기 위한 물질적 기반을 창조할 것이다. 효율성의 우선 순위를 강조하는 것은 사회적 형평성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효율성과 공정성은 항상 사회주의가 추구하는 기본 목표이다. 공평한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사회주의 발전 목표를 위반할 뿐만 아니라 사회 안정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효율성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에서 공평을 병행하는 것은 출발점에서 평등을 쟁취하고, 개인에게 평등한 경쟁 조건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동등한 경쟁 기회를 제공하고, 시장 효율성의 원칙에 따라 첫 분배를 하고, 많이 일하고, 소득 격차를 합리적으로 확대하여 근로자의 적극성을 촉진하고, 가능한 한 생산 총량을 높인다. 둘째, 국민소득의 재분배를 통해 세수지렛대를 이용하여 고소득자의 수입을 적절히 줄이고 사회보장제도를 이용하여 저소득자의 소득을 높이고 소득 격차를 좁히며 사회 구성원의 생활수준을 높임으로써 현재의 생산성 수준에서 결과 평등을 실현하게 된다. 즉, 사회적 공평을 반영한다.
"효율성은 공정성에 우선 순위를 부여합니까?" 아니면 "효율성과 공정성을 고려합니까?" 효율성 우선, 공정성 우선 순위, 하지만 최근의 파일은 공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도한 소득 조정, 중간 소득 비중 확대, 저소득자 보호 등과 같은 공정한 조치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물론, 첫 번째 말은 여전히 효율성이 우선이고 공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금융 주제:' 효율성 우선, 공평성' 원칙을 고수할 필요가 있는가? 제 17 차 전국 대회를 고집하지 않고 그것을 효율성과 공정성으로 바꾸다.
"효율성 우선, 공정성 고려" 1 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효율성 우선 순위란 무엇입니까?
효율성 우선 순위는 시장 규제의 기초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일부 지역과 개인이 성실한 노동과 합법적인 경영을 통해 먼저 부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분배는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고 효율성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근본 임무를 실현하는 요구 사항이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는 것은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의 내재적 요구 사항이다. 효율성 우선 순위를 고수하는 것은 공평한 실현을 위한 전제와 기초이다.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개인과 다른 경제 조직 사이에는 명확한 재산권이 있으며, 소득 분배의 일반적인 법칙은' 개인과 그 도구로 생산된 물건에 따라 분배한다' (프리드먼의 언어) 이다. 만약 두 개의 능력과 부가 정확히 같은 개인이 있다면, 하나는 자신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더 큰 위험을 감수하고, 더 많은 수입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보다, 스스로 햇볕을 쬐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평범한 직업을 가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상대방은 차라리 그의 반대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시장의 역할은 이 두 사람의 수입을 다르게 만들 것이다. 첫 번째 사람은 여가 시간에 평생을 보낼 수 있지만 수입은 상대적으로 낮다. 두 번째 사람은 더 큰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더 열심히 일해야 하지만, 수입은 더 높을 수 있다.
시장 조건 하에서 경제 자원은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유 이전은 자원의 효과적인 배분을 위한 중요한 방법이자 자원의 합리적인 흐름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여기에는 자원의 판매, 임대, 계약 및 합작 투자가 포함됩니다. 시장경제하의 자원 양도권은 자원 소유자가 자신의 자원을 매각할지 여부와 어떻게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생산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늙은 왕만인이 농민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그는 땅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땅을 사용하면 각종 비용 외에 매년 1 000 원을 벌 수 있다. 한 늙은 리만은 그가 같은 토지로 1 년에 1500 원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그가 더 큰 생산량을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 땅은 생산성이 낮은 왕로한의 손에서 생산성이 높은 이노인의 손에 넘어가면 더 큰 생산액을 생산할 수 있다. 시장 경제에서 소유권의 양도성은 자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자원을 할당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시장이 상근벌게으름, 상우벌 열등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시장의 효율성 메커니즘 역할을 우선적으로 발휘해야 하며, 투자를 장려하고 창업을 장려하고, 장사를 장려하고, 사업을 지원하고, 모든 합법적인 노동소득과 합법적인 비노동소득을 보호하고, 모든 노동, 지식, 기술, 관리, 자본의 활력을 다투어 생성해 사회적 부의 원천을 충분히 유입시켜야 한다
평균주의의 가장 큰 폐단은 효율을 희생하고 소득 분배의 공정성을 바꿔 결국 빈곤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역사는 평균주의가 통하지 않는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소득 분배 격차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한편, 소득 격차를 합리적으로 확대하면 근로자의 적극성을 불러일으키고, 진정으로' 느린 소를 채찍질하고, 선진을 장려하고 보호한다' 고 함으로써 노동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 생산성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소득 격차를 합리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소득 격차가 너무 커서 합리적인 수준을 초과하면 필연적으로 양극화로 이어져 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 사항을 위반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소득 격차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가지고' 합리적인 격차론' 의 공평관을 세우고 격차의 객관적 사실을 인정하고 어느 정도의 합리적인 격차를 유지하며' 유해격차론' 과' 유익한 격차론' 의 극단을 반대해야 한다.
2. 공정이란 무엇입니까?
공평을 병행하는 것은 국가 거시관념의 규제를 강화하고, 법에 따라 합법적인 수입을 보호하고, 불법 수입을 단속하고, 불합리한 수입을 정돈하고, 고소득을 조절하고, 저소득층의 기본생활을 보호하고, 빈곤지역과 가정이 경제를 발전시키도록 돕고, 수입을 늘리고, 소득 격차가 너무 큰 문제를 해결하고, 가능한 한 사회 공평을 실현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공평은 사회적 이상과 원칙으로서 현실 사회 권리 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도덕적 추구를 반영한다. 모든 사람의 생존권과 발전권을 존중하고 실현하기 위해 형성된 다차원 사회 분야로, 주로 권리 공정성, 기회 공정성, 규칙 공정성, 분배 공정성을 포함한다.
권리 공평은 사회 공평의 핵심이다. 사회 관계는 결국 사람과 사람 사이의 권리 관계이다. 따라서 사회적 형평성은 인간의 권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첫 번째는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인권은 추상적이지 않다. 주권 국가에서는 헌법에 의해 규정되고 보장되며,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자원, 환경 등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각 시민의 생존권과 발전권을 포함한다. 권리평등이란 사회 구성원들이 모든 시민권을 동등하게 누리고, 모든 사람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생태적 권익을 실질적으로 존중하고 보호하며, 발전 성과를 전 국민에게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한다.
기회가 공평하고, 기점이라고도 하는 것은 사회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동등한 생존과 발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사회 구성원들이 정치 참여, 투자 창업, 문화 활동, 자원 사용, 취업 승진, 교육 훈련, 취업, 정보 취득 등에서 동등한 기회를 보이고 있다. 기회 공정성은 권리 공정성을 실현하기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기회의 공평이 반드시 결과의 공평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기회가 공평하지 않으면 반드시 결과가 공평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신체적, 정신적 결함이 있거나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들의 경우, 사회 창조 조건은 일반인과 동등한 생존 발전 기회를 누릴 수 있게 해 주며 사회주의 국가가 기회 평등을 실현하는 한 형태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공평은 인류의 이상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유가는' 대동' 사회를 최고 추구로 삼았다. 서양에서 플라톤은 먼저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를 제기하고' 공평은 조화' 를 강조했다. 롤스는 정의가 공평이며, 모든 사람이 가장 광범위한 기본자유를 동등하게 누리고, 경제와 사회의 안배는 모든 사람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만족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르크스주의는 인류 사회의 발전 법칙을 밝혀냈고, 인류 사회 정의의 이상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의 본질적인 요구로 내면화되어 사회주의 실천을 통해 끊임없이 공평한 실현을 추진하였다. 역사적으로 사회 공평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기본 목표와 핵심 가치이자 사회주의의 매력이다.
조화롭고 건강한 사회는 선진 생산성과 물질적 부를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발달된 생산성과 물질적 부를 이용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 사회주의의 창시자인 마르크스와 거스는 소위 * * * 생산주의가 바로 이런 사회라고 지적했다. "여기서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은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의 조건이다." 사회생산력의 발전은 이렇게 빨라서 ... 생산은 전체 인민의 부유를 목표로 할 것이다. "사회 생산을 통해 전체 사회 구성원들이 풍요롭고 풍요로운 물질적 생활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력과 지능을 완전하고 자유롭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 * * 또한 "사회주의의 본질은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착취와 양극화를 없애고 결국 * * * 공동부를 실현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사회 공평과 정의를 수호하고 실현하는 것은 많은 인민 군중의 근본 이익과 관련이 있으며, 우리 당이 당을 공립하고 집권을 국민으로 삼는 필연적인 요구이자 우리 사회주의 제도의 본질적인 요구이다. 발전을 추진하면서 사회 공평을 더욱 두드러진 위치에 두고, 모든 국민이 개혁 발전의 성과를 누릴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공동 부유의 방향으로 꾸준히 전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장 교환 메커니즘 자체는 사회에 완전히 경쟁하는 시장 환경이 있으며 사람들의 선호도, 특기, 재산, 권력, 사회관계가 동일하다는 가정이 있다. 그러나 현실 사회에서는 이런 가설이 성립될 수 없다.
각국의 현대시장경제의 일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사회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노동제품 부는 노동자들이 사회에서 분업 협력을 통해 자연을 개조하여 창조한 것이다. 외딴 섬에 사는 로빈슨처럼, 스스로 부를 창출하고, 부를 독점하며, 당대 사회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개인도 진공 속에서 살 수 없고, 자신의 힘으로 부를 얻을 수 없다. 누구의 부의 생산에도 반드시 타인의 지지와 사회의 보호가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시장 교환을 통해 사회적 부를 점유하는 사람은 민주주의를 통해 제정된 법과 정책에 의해 규제되어야 하며, 소수의 사람들이 정치권력을 통해 타인과 사회노동의 성과를 무상으로 점유하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 국가 입법 메커니즘, 사회보장메커니즘, 세수보조금 메커니즘, 노사단체 협상 메커니즘, 이윤 공유 메커니즘 등 기타 조정 메커니즘을 보완하여 개인노동으로 인한 부를 개인 소유로, 다른 노동과 사회조건으로 인한 재산은 타인과 사회가 소유하도록 노력하다.
효율성 우선, 형평성' 은 우리 당이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개혁 목표를 확립한 후 우리나라 소득 분배에 중장기 존재하는 평균주의와' 대솥밥' 현상에 대해 제기한 것이다. 첫째, 시장경제 여건 하에서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객관적인 요구에 적응하여, 이전의 생산관계에서 생산력 발전을 현저히 방해하는 질곡을 돌파하였다. 동시에 억만 인민의 민의에 순응하여 사회의 경제적 활력을 크게 동원하고 자극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개혁개방 20 여 년의 실천증명이며, 세계가 공인하는 것이다.
이곳의 효율성은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 전환, 즉 생산 과정의 투입과 산출 또는 비용과 수익의 관계를 반영하며 생산성의 수준을 반영하고 생산성의 범주에 속한다. 이곳의 공평함은 제품 분배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생산관계의 범주에 속한다. 역사 유물론에 근거하여 생산력이 생산 관계를 결정한다. 따라서 언제든지 생산 1 위, 분배 2 위를 고수해야 한다. 효율성 1 위, 공정성 2 위다. 한 사회가 효율을 우선시하지 않는다면, 나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사회적 공평은 말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