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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라이브 노래는 침해를 하지 않습니까?

얼마 전' PDD 생방송 노래 기소' 가 핫검색에 올랐다. 한 번의 생중계에서' 천당 500 년 더 빌려' 를 불렀고, 사곡 저자에 의해 기소돼 654 만 38+만원 배상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PDD 는 한 생방송 플랫폼의 게임 앵커로 팬들이 19 만 명을 넘는다. 생방송에서 노래가 기소될 줄은 몰랐고 앞으로도 다시 부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주요 인터넷 플랫폼과 인터넷 유명인 경제가 발전하면서 많은 앵커들이 생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며 팬들과 상호 작용합니다. 왜 PDD 가 생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침해를 구성하는가? 침해 보상 금액은 어떻게 결정합니까? 생방송에서 다른 사람의 노래를 부를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며 침해를 피해야 합니까? 이런 문제들로 법치일보 기자가 최근 인터뷰를 진행했다.

하늘에서 500 년을 빌린다' 는 드라마' 강희왕조' 의 주제곡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노래의 저작권은 베이징 사계절 광문화미디어유한공사가 소유하고 있는데, 왜 PDD 가 생중계에서' 하늘로부터 500 년 더 빌리다' 라는 몇 마디 흥얼거리다가 침해를 당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타인의 작품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 사용이나 법정 허가의 요구에 맞지 않는 한 저작권 침해를 구성한다. 순전히 스스로 즐겁고, 유료나 변장 요금을 받지 않는다면, 이런 상황은 타인의 작품의 합리적인 사용에 속하며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 하지만 PDD 의 생중계에는 보상, 팬 수 등 다른 유료 프로그램도 있으며, 그 행위는 영리행위로 간주되어야 하며 합리적 사용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생중계실에는 보통 많은 온라인 관객이 있으며, 보통 상을 받는다. 앵커는 늘 노래를 부르며 팬들을 끌어들이고 팬들과 상호작용한다. 이런 상황은 일반적으로' 합리적 사용' 면책을 구성하기가 어렵다. 허가 없이 생방송에서 다른 사람의 노래를 부르는 것도 저작권과 이웃 권리를 침해하는 것과 관련될 수 있다. 인터넷 생중계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비대화식 방식으로 작품을 공개적으로 전파하는 것으로, 현행 저작권법 아래 방송권 통제 행위에 속한다. 사전에 사곡 작가의 허가를 받지 않으면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다.

"합리적 사용" 이란 무엇입니까? 개인 학습, 연구 또는 감상에 작품을 사용하는 경우 이미 발표된 작품을 무료로 공연하고, 대중에게 비용을 청구하거나 출연자에게 보수를 지급하지 않으며,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PDD 도' 생방송에서 노래하다' 는 기소에 응했다. 현재 저작권자 변호사와의 우호적인 소통을 통해' 천으로부터 500 년 더 빌리다' 사곡 작가의 양해를 얻었다. 그는 모든 아나운서와 비디오 창작자들에게 음악 저작권 보호 의식을 높이고, 생방송과 콘텐츠 창작에서 저작권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음악 시장의 건강과 번영을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는 라이브 노래가 음악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0 18 아나운서 티모풍이 생방송 과정에서 허가받지 않은 노래' 마음에 드는 사랑' 을 방송했기 때문에 생방송 플랫폼은 중국 음악저작권협회에 기소됐다. 한 생방송 플랫폼은 노래' 개구리' 저작권자의 허가를 받지 않고 12 명의 앵커가 생방송에서' 개구리' 를 부르는 59 회 기소됐다. 2026,5438+0, 법원은 생방송 플랫폼이 저작권자 4 만여원을 배상한다고 판결했다.

생방송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생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일부 생방송 플랫폼은 아나운서에게 곡고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곡쿠의 노래는 모두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플랫폼은 정기적으로 음집협회에 비용을 지불한다. 그래서 아나운서 노래 플랫폼의 곡쿠에 있는 노래는 침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침해 상황에서 배상액을 어떻게 결정합니까?

조점령은 기자에게 저작권 배상 기준이 먼저 원고의 실제 손실이고, 그다음은 피고의 침해 소득이라고 말했다. 앞의 두 가지를 증명할 수 없다면 법원은 침해의 주관적 잘못, 침해의 기간, 영향의 범위 등에 따라 판결을 내릴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 저작권법과 지적재산권법의 특징과 총추세는 배상액을 대폭 인상한 것으로, 법정배상은 원래 최고 50 만원에서 10 배로 증가했다." 풍소청 중국 정법대 지적재산권법연구소 소장은 구체적인 배상액은 침해행위로 인한 구체적인 손실, 침해자의 기정이익, 저작권자 허가계약의 허가비용, 침해자 주관적으로 악의가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어떻게 음악 판권을 더 중시하고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는 생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까? 풍소청은 생방송 플랫폼이 저작권 의식을 제고하고 양성 협력 메커니즘을 형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는 생방송 플랫폼과 좋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핵심은 권한 부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각 주요 생중계는 중국 음악저작권협회와 협력할 수 있으며, 음집협에는 대량의 등록 허가가 있는 노래가 있다. 플랫폼과 협력하면 법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노래의 권리자나 대리인, 소속사, 관리회사와 직접 연락해 권한을 얻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