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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본론" 독서 노트 20 18-02-05

마르크스가 쓴' 자본론', 곽력과 왕야남 번역, 상하이 삼련서점 (* * * 삼권).

독서주의 사항: 중국어 이탤릭체는 개인 독해력입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면 비판하고 시정해 주세요!

제 1 권

오리지널 서문 1 페이지 세 번째 단락.

만사의 시작은 어렵다. 이 말은 모든 과학에 적용될 수 있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제 1 장 (특히 상품을 분석하는 부분) 은 이해하기 가장 어렵다.

화폐형식으로 완성된 형식의 가치 형식은 매우 내용이 없고 간단하다. 2000 여 년 동안, 인류는 이런 간단한 형태의 정신적 노력을 연구해도 아무런 결과가 없다. 반대로, 더 풍부하고 복잡한 양식에 대한 분석은 적어도 성공에 가깝다. 왜요 발달한 몸은 몸을 구성하는 세포보다 연구가 더 쉽기 때문이다. 경제 형태를 분석할 때 현미경도 화학도 사용할 수 없고 추상력도 사용해야 한다. 소수의 추상적인 능력이 강한 천재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추상적 능력은 모두 희소하다. 나는 보통 사람 중의 하나이지만, 나는 결코 낙담하지 않는다. 훈련이 필요해! 어떤 부족도 학습과 훈련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제 4 항

가치 형식에 관한 부분을 제외하고, 이 책은 영원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 없다. 물론, 공부에 대한 욕망이 없고, 독립사상을 원하지 않는 독자도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적 사고를 동경하는데, 당신은' 독립' 이 깊은 뜻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지름길도 없고, 먹을 음식도 없고, 이 길은 너 혼자만 탐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립명언)

제 5 항: 우리는 마르크스의 언어가 날카롭고 풍자의 대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페이지: 2 항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독일이 완전히 자본화된 곳 (예: 실제 공장) 에서는 공장으로부터의 저항이 없기 때문에 영국보다 상황이 훨씬 나쁘다. 다른 방면에서, 독일은 서유럽 대륙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선진 자본주의 생산과 저개발 자본주의 생산을 모두 가지고 있다. 현대 생활 특유의 고통 외에도 많은 오래된 고통이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이런 고풍스러운 고통은 고대 생산 방식의 잔재의 결과이며, 이런 고대 생산 방식의 잔재이다. 자연은 각종 시대의 잘못된 사회정치관계를 조성한다. 우리는 산 자의 손실뿐만 아니라 죽은 자의 손실도 감수한다. 죽은 사람은 산 사람을 귀찮게 한다. 이 말은 너무 정밀해서, 나는 단지 나의 무릎을 바치고 싶다. 이 말을 보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전환기에 틈틈이 생활하는 상태를 묘사하는 데도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자기 표현에 사용할 수 있는 모방할 만한 좋은 단락.

제 5 절

한 나라는 외국에서 배워야 하고 외국에서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현대사회의 경제연계 법칙을 폭로하는 것이지만, 한 사회가 이미 자신의 운동 법칙을 발견하더라도 그것을 건너뛰거나 법칙으로 자연 발전 단계를 폐지할 수는 없다. 분만 중 통증을 줄이거나 줄일 수 밖에 없다. 마르크스가 사실과 객관적 법칙에 대해 존중하는 냉담함은 정말 사람을 만든다. .....

내가 보기에 경제와 사회 형태의 발전은 자연사 과정이다. 개인이 아무리 주관적으로 주변의 모든 것을 초월할 수 있다 해도, 그는 항상 사회 주변의 모든 사물의 산물이다. 내 생각에는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그는 누구보다도 무책임하다. 사람의 사회적 속성은 부인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역사, 가족사, 민족사를 존중해야 한다. 찢기거나 역사를 잊는 대신 방향을 찾지 못하게 되고, 왜 출발하는지,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결국 너는 공허한 사람이 되어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9 페이지

제 3 항

나의 변증법은 헤겔의 변증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뿐만 아니라 정반대이다. 헤겔에서, 사고의 과정-그는 그것을' 이념' 이라는 이름을 지어 그것을 독립된 학과로 만들었다-현실의 창조자이다. 현실은 사고 과정의 외적 현상일 뿐이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개념 세계는 인간의 머리 속에 이식된 물질 세계일 뿐입니다. 이 단락은 유심변증법과 유물 변증법의 차이를 간결하게 진술하였다.

제 4 항

거의 30 년 전 헤겔의 변증법이 여전히 유행했을 때, 나는 그 신비한 외모를 비판한 적이 있다. 하지만 제' 자본론' 제 1 권에서는 오늘날 독일 지식인들이 상당히 신뢰하는 자만하는 평범한 사람들이 헤겔을 레싱 시대 모세 멘델송과 같은' 죽은 개' 로 여긴다. 그래서 나는 내가 이 위대한 사상가의 주인이라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가치에 관한 그 장에서, 나는 가끔 헤겔의 독특한 방법으로 감동한다. 변증법이 헤겔의 손에 신비화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변증법의 일반적인 운동 형식을 전면적으로 자각적으로 묘사한 최초의 사람이다. 수중에서 변증법은 뒤바뀌었다. 우리는 그것을 따라야 신비한 껍데기에서 합리적인 커널을 찾을 수 있다. 마르크스의 실사구시, 마르크스의 헤겔에 대한 존중, 헤겔의 지적재산권은 모두 우리 현대인들이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다른 사람의 공로로, 결코 자신을 위해 훔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이론의 심각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마르크스의 넓은 가슴을 부각시켰다. 게다가, 이 말은 마르크스가 언어의 대가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칭찬하는데,' 소' 라는 글자는 정말 대단하다. 물론 곽력씨와 왕야남 씨의 번역도 마르크스의 문자 언어를 더욱 우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