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위 시대에는 어떤 전쟁이 일어났습니까?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명고국 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법률제도는 기원전 2 1 세기의 하조에서 시작되어 4000 여 년의 끊임없는 발전을 거쳐 역사가 오래되고 연혁이 분명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자료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 법제사는 중국 문화유산 중의 보고이다. 학과로서 중국 법률사의 임무는 각종 법률제도의 본질, 내용, 특성, 발전법을 연구하고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중국 노예제 법률 제도 중화민족은 황하 유역을 요람으로 발전시켰다. 일찍이 기원전 2 1 세기에 하조는 계급사회에 진입하여 국가와 법률을 형성하여 노예제 법률사의 장을 열었다. 하남옌사가 최근 발굴한 이리문화유적은 하문화의 존재를 입증해 하조의 생산성이 단순한 금속공구를 만드는 수준에 이르렀고, 상당한 규모의 궁전 유적지도 하국의 발전 정도를 보여준다.
하조에서는 법과 고대 문헌을' 위형' 이라고 부른다. 유 처벌의 구체적인 내용은 이미 고증할 수 없다. 좌전' 에서 인용한' 혼미, 잉크, 도둑, 살인, 형벌',' 살인보다 지는 게 낫다' 등의 단편을 보면 여름의 죄명, 형벌명, 형벌 적용 원칙 등을 알 수 있다. 하조는 제 1 급 왕조로서 습관법이 여전히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름 이래로 상조는 노예제 대국이다. "장사에 혼란이 있다. 탕형이다." ("좌조 전문공 6 년"). 당형의 내용과 모, 모, □, 공, 오형제도는 고대 문헌에 이미 기록되어 있으며 지하 갑골에 의해 확인되었다. 상조의 형사제도는 고대에 완전성으로 유명하다. 주초 정치가 주공단은 형제들에게 상 씨의 유민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의벌로 처벌하고 의살한다" (상특허) 를 강조했다. 전국시대까지, 순황은 형법의 발전과 진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여전히' 형명은 상서' ('순자 정명') 라고 말하며 상대 형벌제도의 역사적 지위를 충분히 확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형명, 형명, 형명, 형명, 형명, 형명, 형명)
서주는 중국 노예제도 법률 제도 발전의 최고봉이다. 주대의 구형과 포로형 외에도 발간된 서약, 칙령, 명령도 중요한 법적 형식이다. 주초,' 지덕신형' 사상의 지도 아래 범죄와 양형을 판단하는 원칙 (예: 고의와 과실 구분, 일치와 우연 구분) 이 형성되었다. 의심, 용서 위아래는 죄와 구속 등이다. 당시 민사관계를 규범한 법률규범도 발전했다. 청동기' 임아판명', □ 정명, □ 정총명은 토지소유권 이전, 임대, 채무관계 등 법적 행위를 기록했다. 1976 출토된 □ □ 명문에 기재된 판결문은 주심에 확실히 제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채색도 비각 탁판 참조, 거짓 고발을 처벌하는 판결문 참조). 주조가 확정한' 성씨와 결혼할 수 없다' 는 결혼제도와 장남상속제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노예제도 법제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왕권과 씨족 권력의 통일을 구현했다. 여름 왕조가 형성된 이래 노예주와 귀족들은 모두 씨족공사의 잔재를 보존하고, 가문의 혈연 관계로 귀족과 민간인의 계급 대립을 감추어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려고 애썼다. 서주 시대에는 친족관계가 귀족, 왕권, 씨족 권력과 종법제도를 통해 더욱 연계되어 법도 국가법과 종법제도의 이중성을 지녔다. 예를 들어, "벼슬은 공덕을 하지 않고, 입자는 장단하지 않는다" ("숫양전 은서기년") 는 종법제도로 국법이며, 황위 계승과 모든 분기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노예제도의 법은 왕권과 씨족 권력의 통일뿐만 아니라 이런 통일을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② 침투 신권 정치. 노예주와 귀족들은 종교 미신의 정신적 속박을 이용하여 신의 의지와 신의 처벌을 명목으로 그들의 계급 의도를 실현하였다. 상탕이 지에 () 를 공격하고, 주무왕 () 이 주를 공격하여 모두' 천명이 죽을 것' 이라는 기치를 내걸었다. 죄인에게 오형을 가하는 것도 하늘의 뜻을 사칭하는 것이다. "천도는 유죄이고, 오형은 병행한다" ("상서", "상서", "상서", "휴무"), 사법진압의 억제력을 높인다.
③ 예형이 결합되다. 예식은 씨족 사회의 제사식에서 유래했고, 노예주 귀족들은 이를 계급통치의 수단으로 바꿔 노예제와 종법등급제도의 법규를 확인하고 정치, 경제, 군사, 사법, 교육, 결혼, 가족 등의 사회 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했다. 예의와 형벌의 관계에서 의식은 형벌의 강제성에 의해 유지되고, 형벌은 의식의 원칙에 의해 인도된다. 그것들은 형식이 다르고, 본질이 같고, 외적, 내면적, * * * 과 노예주 귀족의 통치를 지키는 것과 같다.
(4) 법적 비밀을 지키다. 중국의 노예제 시대는 적어도 후기에는 성문법이 있지만 노예주 귀족에 의해 독점되었다. 형벌의 알 수 없는, 권력의 헤아릴 수 없는' ('좌공 6 년' 구멍' 영달스파') 을 위해 그들은 법률을 비밀로 하고, 전 사회에 공개하지 않고,' 의죄의 잠정' 으로, 단죄를 자의적으로 처형하고, 민간인을 강노한다.
중국의 봉건법제는 기원전 770 년 주왕동천로읍에서 시작되었고, 기원전 475 년 전국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역사적으로 춘추시대라고 불리며, 노예제도가 해체되어 봉건제도로 바뀌는 시기이기도 하다. 춘추시대에는 경제기초의 변화와 계급투쟁의 발전이 법률제도의 거대한 변화를 촉진시켰고, 노예제도 법제도는 점차 봉건사유제 보호를 중심으로 한 봉건법제도로 대체되었다. 기원전 536 년, 집권한 정자는 투쟁 형세에 핍박하여 법률을 대중에게 공포하여' 국상법' ('좌공 6 년' 두죽윤) 으로 공포하였다. 기원전 5 13 년, 진국도' 주형정, 재범소 형서' ('좌전공 29 년') 를 만들었다. 성문법 발표는 신흥 생산관계의 요구와 신흥 지주계급의 의지를 반영했지만, 노예주와 귀족의 전통적 특권을 침해하여 격렬한 반대를 받았다. 곽정이' 형서' 를 다 쓴 후, 진국의 숙부는' 형서' 에' 선왕의제, 형벌, 민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편지를 보냈다. 사람들은 군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질투하지 않고, 책에서 구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다행히 성공할 수 있다. " ("주전공 6 년") 틴을 처형한 후에도 "금의 죽음은 거의 헤아릴 수 없다" 는 공격이 있었다. ...... 이길 수 없다, 소위 학위 도 ...... 지금 도, 형정, 민정 중. 왜 고귀한가? 무슨 상관이야? 질서가 없는 나라가 어떻게 가능한가? " ("좌공 29 년"). 그러나 성문법 공포는 시대의 요구다. 정 () 김 () 이 창업한 이래 각 제후국이 잇달아 모방하여 막을 수 없는 역사의 흐름이 되었다.
전국시대에는 법률의 진일보한 법전화와 규범화가 시대의 수요가 되었다. 중국 역사상 첫 번째 시스템의 저작' 위집 각국 형법전' 은 6 부의' 법경' 을 썼다. 나중에 상양은 진 () 나라에서 법을 바꾸어 법전을 따르고, 법을 법으로 바꿔 "진 진 () 진 () 진 () 진 () 진 () 진 ()" 이라고 불렀다. 한나라의' 구법' 은' 법학 고전' 6 장 말미에 가구, 창, 안정 3 장을 늘려 형성된 것이다. 이후 역대 법전은 거의 모두 이전의 법전을 기초로 하여 득실이 있다. 따라서 봉건사회 지주계급의 이익을 반영하는 법률이' 법경' 6 장을 기초로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진 통치자는 법가 학설을 봉행하고 법치를 실시한다. 진 진 () 진 () 진 () 6 조 () 외에도 그들은 사회 생활의 각 분야에 관한 대량의 법령을 공포했다. 65438 년 6 월+1975 년 2 월 출토된 진잠호지 약에는' 진법 29 조',' 법문답',' 폐진' 등 세 가지 법률문서가 실려 있어 농업 수공업 상업 방어 공모를 포함한다
진나라가 6 국을 통일한 후, 전 중국에서 진나라 법률을 보급하여 처음으로 통일된 봉건 법률 체계를 세웠다. 이때 봉건법제는 방금 노예사회에서 탈태한 흔적을 가지고 있다. 노예 해방을 지지하고, 노예제도를 제한하고,' 유죄 노예' 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과 같은 노예제도의 잔재를 보존한다.
한나라의 새로운 형세에 적응하기 위해 소호 () 는 진법 () 을 채택하여' 구장법 ()' 을 제정했다. 나중에 슈 등은 또' 장법 변법',' 교차 궁법',' 조법' 을 제정해 총 60 장을 제정했다. 게다가, 그들은 또한 부서의 법령을 반포하여 법률의 부족을 보완하고 완전한 한법체계를 세웠다.
서한 초기에 문제는 육형을 폐지하고 노예제 시대가 답습한 핥기 핥기 등 팔다리를 해치는 형벌에서 벗어났다. 경제의 법령에 따라 형구의 크기와 규격이 규정되어 채찍질의 남용을 제한했다. 이러한 조치는 고대 중국 형사 제도의 진보를 보여줍니다.
서한무제는 백가를 폐위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유가' 덕주형보조, 명형교화' 의 학설은 봉건법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한다. 진나라부터 법체계에서 법가의 주도적 지위가 유가로 대체되어 2000 년은 변하지 않았다.
400 년의 시행을 거쳐 한법은 심각한 열세 상태에 처해 한위 시대에 이르러 어쩔 수 없이 변혁을 해야 했다. 조위는 한법에 대해 대정리를 하여 18 위법을 제정하였다. 사칭' 위율' 은 내용상' 한율 9 장' 보다 많지만 부하의 장법, 법령에 비해 크게 간소화됐다. 또한, 위율은 법명을 형벌로 바꾸는 것과 같은 일련의 실질적인 개혁을 실시하여 법수에 등재했다. 다섯 가지 형벌을 규정하고, 형벌을 더욱 규범화하였다. 8 가지 의견을 제정하여 관료와 귀족 특권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다. 함께 앉는 범위 제한, 사적인 보복 제한 등. 이 규정들은 후대 봉건법제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위진 이후 통치자는 한률을 더욱 개혁하여 한율 26272 부와 773 만 자의 훈고를 2926 부12 만 6300 자의 진율로 단순화했다. 위진 () 이 진한 () 이래 전통 구률을 개혁하는 것은 중국 법률 편찬사의 두드러진 성과이다.
남북조 시대는 봉건 할거와 민족 대항의 격동기였다. 남조는 부패한 신사의 통치하에 명법을 경멸하고, 허심탄회하고, 관례를 고수하고, 진보가 없고, 봉건법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선비 탁발부 귀족을 위주로 세운 북조 정권은 광활한 중원을 통치하기 위해 법률 통치의 수단을 매우 중시한다. 북조수법, 한법을 종으로 위진 이래 입법 경험을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선로를 택하여 북조 법률이 남조 법보다 우월하게 하다. 《북조법》의 북제법은 특히 역사가들에게 칭송된다.
수당 () 은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 () 로, 당 () 법제는 중국 중세 법제의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수나라의 통치자들은 법제를 매우 중시하는데, 그들이 제정한' 황개법' 은 봉건법전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나라 통치가 급속히 붕괴된 이유는 그 법제가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수나라 통치자가 나중에 자신의 법제를 파괴한 것이다.
수나라 말 법률의 중형화를 감안하여 당나라 통치자는 한전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동등한 사용을 강조하며, 법에 따라 사건을 판정한다. 당율' 은 수대' 개황법' 을 청사진으로, 체계가 치밀하고 내용이 상세하며, 중국 봉건 시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성숙한 법전이다. 영휘 3 년 (652 년), 조정의 주재하에 법학 인재가 집필한' 법조' 를 집중, 법조를 정교하게 설명하고 중요한 보충을 하여 당법에 광채를 더했다. 당율 외에도 개원 년 동안 행정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육전이 제정됐다. 이 책의 편찬은 봉건법제의 진일보한 제도화를 보여준다. 당나라의 법률 제도, 특히 당법은 독재주의를 지키는 중앙집권정치 제도를 발휘하여 경제 기반과 상층건물 관계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여 지주계급 통치의 필요에 완전히 적응하여 후세 봉건법의 본보기가 되어 북한 일본 류큐 아난 등 동아시아 국가에 의해 채택되었다.
송대 이래 봉건 임차제가 더욱 발전하여 토지 유통이 가속화되어 중앙집권 추세가 나타났다.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이 서로 얽혀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다. 따라서 통치자의 기본 국책은 독재집권을 전면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이런 집권 추세도 법체계에 반영되어 있다. 칙령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법률 형식이 되었고, 칙령의 편찬은 가장 빈번하고 중요한 입법 활동이 되었다. 또한' 솔선수범 파옥' 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송대가 황권을 강화하는 중요한 법적 표현이다.
송나라에 대항하는 요법은 거란 노예제 습관법과 당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요인은 요법을, 한인은 한법을 신청했다. 요성종에 도착했을 때, 거란 사람들은 이미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로의 전환을 거의 마쳤고, 원래의 습관법은 이미 새로운 형세에 적응하지 못했다. 그래서 당법에 따르면 요한은 법을 어기는 것은' 일등' 이다. 숭새 조례' 는 요국의 기본법전으로 당율과 거란 고유법이 결합된 산물이다. 요국에 이어 김국은 요국과 마찬가지로 처음에 자신의 부족에 전통 습관법을 적용하고 새로 정복한 지역에 요송법을 적용했다. 먼저 김희종은 여진구제와 수당제, 요송률을 바탕으로 김국 제 1 부 성문법전' 황조통제제' 를 집필했다. 김장종 주정 때' 태화법' 12 조를 제정했는데, 내용은 당율과 일치한다. 법률, 새로운 규정, 형식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김국의 법체계가 요국보다 더 완비되었다.
원초에는 몽골 부족 관습법과 금율' 파옥소송' 을 사용했다. 세조 통일 후 대법원이 반포했다. 대동연 제도는 영종이 제정한 것이다. 원대는 송대의' 행 □' 제도를 고수했지만, 규칙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원대의 법규는 대부분 규칙과 틀의 편찬으로, 법조와 판례가 혼합되어 내용이 번잡하고 구조가 느슨하며 민족 억압의 특징을 드러낸다. 명나라 개국훈 주원장은 "원나라 청칙이 많아 피해가 크다" 고 지적했다.
명청은 중국 봉건 사회의 후기 두 유명한 조대이다. 명청 () 의 법규는 주로 법이며, 법 외에 또 예, 전, 명령, 규칙, 규칙, 규칙이 있다. 명법은 당법 12 장을 7 장으로 바꿨다. 각각 명례, 관법, 호법, 예법, 군법, 형법, 실업법이다. 조항은 당율보다 간단하지만 정신은 송율보다 엄격하다. 내용이든 형식이든 모두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대청율소를 위해 답습했다. 명청법은 조법으로 존귀하기 때문에 제멋대로 변경할 수 없고, 후세 사람들은 예시로 법률의 부족을 보충한다. 그래서 법이 있기 때문에 본보기가 만들어졌고, 심지어 규칙도 복잡해서 관리들이 게임을 쉽게 하고 사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당시 사람들에게 크게 비판을 받았다.
명청 봉건 경제의 발전은 명청 조정 경제 관계의 내용을 크게 증가시켰다. 염법, 차법, 돈법, 세법, 돈법, 시장, 돈빚 등. 특별한 장이 아니면 특별한 조항이다. 그뿐 아니라 초경제 착취가 약화되면서 인신애관계도 완화되었다. 대청법' 에서 고용인의 법적 지위에 약간의 변화가 발생하여 하급자로 등재된 천민도 제거되었다. 명청법이 인정한 중농억제상들의 전통정치정책과 민중의 자유 광산과 해외무역에 대한 규제는 자본의 싹트는 심각한 질곡이 되었다.
중국의 봉건법은 중화법계에 속하며, 전국 시대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2000 여 년 동안 발전하여, 진화가 분명하고 특색이 뚜렷한 법률체계를 형성하여 세계 5 대 법계 중 하나인 중화법계로 불린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 특성이 있습니다.
(1) 유학을 기초로 종교 신학의 속박에서 벗어나다.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이후 유가의 이명교가 입법과 사법의 지도 원칙이 되어' 삼강오상' 을 유지하는 것이 봉건법전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한나라에서 수대에 이르기까지 파옥의 풍조가 성행하여 유교 사상이 봉건법제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두드러진 형식으로 보여 주었다. 유가사상과 법률의 결합을 반영하며,' 례 () 주형보조',' 례 () 즉형' 은 봉건 통치자가 줄곧 따라온 법률 원칙이다. 법률의 특수한 형식으로서 예도 친족, 결혼, 상속 등 민사 법률 관계를 조정한다. 중국 봉건 민사입법이 발달하지 못하고 독립적이고 통일된 민사법규가 부족하다는 것은 예법이 실제로 민사법률 관계를 조정하는 것과 분리될 수 없다.
중국의 봉건법은 서구와 다르다. 서구 중세 법체계에 신령이 그려진 종교법규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봉건 통치를 유지하는 데 특별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일찍이 노예제도가 끝났을 때 신권 사상이 이미 흔들렸다. 중국 봉건법제에서는 유교' 천인의 조화' 라는 관념이 스며들었지만 중세 서방 국가와 같은 종교 법규는 없었다. 유가는 신을 우상으로 종교를 대신했다.
② 봉건 예교를 보호하고 가법가규를 확인하다. 중국 봉건 사회는 가정을 본위로 하기 때문에 종법윤리정신과 원칙이 사회 전체에 침투하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가는 가정 내 질서를 지키는 입장에서 가부장제와 부권을 기초로 한 윤리 이론을 제시하며 가국일체 충효일체 군신 일체를 극력 논증하여 전제 사법제도를 강화하였다. 봉건 법률은 법률의 강제력으로 가부장권과 부권을 확인하고 존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봉건법에서는' 불효',' 악불순종',' 불화',' 내란' 등의 범죄가 윤리 위반으로 가중되었다.
그리고 봉건법에서, 어떤 행위는 윤리를 위반하여 범죄의 중요한 요소를 구성한다. 어떤 형벌은 윤리로 인해 증감되고, 이른바 동죄의 다른 형벌이다. 동거, 친족 보유, 보복 허용과 같은 일부 규정들은 모두 윤리를 준수하는 것으로 깨졌다. 법률은 또한 부모에게 가족 재산을 통제하고 아이를 처벌할 권리를 부여한다. 그러나 부모는 국가에 대해서도 더 큰 의무를 지고 있으며, 가짜 임대료, 장례식 등과 같은 일부 범죄는 부모를 탓한다. 사회는 가족화되어 있기 때문에 부계 가문의 처벌을 받을 운명이다. 송대 이래 계급 갈등이 더욱 심해지면서 통치자들은 부모를 통해 가족의 난동을 단속해야 한다. 따라서 그들은 당시 사회에서 유행했던' 가훈',' 가규' 를 옹호하고, 일부 대가족이 몽둥이로 가계를 지키는 경험을 보급하였다. 송대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국내 각종 성문법은 국가법률의 중요한 보완으로 봉건법체계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3) 황제는 항상 입법과 정의의 허브가 될 것입니다. 기원전 2 세기 진나라가 통일된 독재 봉건 왕조를 건립한 후 황제는 국가의 원수였다. 황제는 하늘에서 명령을 받아 최고 입법자이다. 황제가 발표한 성지, 법령, 칙령이 가장 권위 있는 법적 형식이다. 황제는 한 마디로 입법할 수 있고, 한 마디로 법을 폐지할 수 있다. 서한 du Zhou 는 말했다: "전 기안자 법, 후 기안자 스파 스. 당시의 법은 무엇이었나요? " ("쿨리 사전"). 역대 봉건법의 주요 변두리는' 통치' 민이지만 관료기계의 역할을 발휘하기 위해' 치민' 의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치관' 의 임무도 있었지만 군주를 다스리는 법은 없었다. 반대로, 법은 군주로부터, 감옥은 군주에 의해 결정되며, 황제의 특권은 모든 법보다 우선한다. 황제도 가장 큰 법관이다. 그는 직접 재판을 주재하거나,' 투옥' 형식으로 대신에게 대심을 명령하고, 모든 중안의 판결과 사형 심사는 황제가 치러야 한다. 그는 법외일 수도 있고 법외일 수도 있다. 법을 어긴 귀족 관료에 대해 소환하지 않고 체포와 재판을 하면 법에 따라 처벌해 황제의 사법권 통제를 보장할 것이다. 중앙집권의 봉건전제주의는 2000 여 년의 나선식 발전을 거쳐 더욱 극단적으로 변했고 입법권과 사법권도 그에 따라 더욱 집중되었다. 따라서 황제는 줄곧 봉건입법과 사법의 중추였으며, 각급 봉건 영주들은 서방 국가의 중세 시대에 오랫동안 독립된 입법권과 사법권을 누렸다.
(4) 관료 귀족은 법적 특권, 선악과 동죄를 누린다. 중국 봉건법은 계급제도를 수호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귀족 관료에게 각종 특권을 부여한다. 조위 이후 이주팔군을 모방함으로써' 팔의제' 제도가 형성되었다. 수당 시대에는' 의안',' 질문',' 빼기',' 구속',' 위관' 등 등급별로 감형하는 일련의 법률제도가 수립되었다. 제 8 회, 명령이 요구하지 않는 한, 재판을 보류해서는 안 된다. 봉건법도 주대의' 부부를 옥사소송' 의 전통을 답습하고, 공무원이 민사분쟁과 관련될 경우 후손이나 노예가 고소관에게 처리한다고 분명히 규정하고, 공문을 움직일 수 없고, 위반자는 벌을 받아야 한다. 한편, 법적으로 선과 악으로 나뉘며, 값싼 이름으로 낙인찍힌 사람은 법적으로 차별을 받는다. 같은 죄명으로 처벌이 일반인보다 가볍다. 천한' 으로' 선' 을 범하면 처벌이 일반인보다 무겁다. 중국의 봉건법은 세계 어느 나라의 법처럼 공개적인 불평등이 특징이다. 중국 봉건 관료 귀족의 특권과 각종 다른 형벌은 오랫동안 합법화되고 제도화되었다.
⑤ 모든 법률이 하나로 결합되고 행정 기관도 사법적이다. 중국, 이모가' 법율학' 을 쓴 전국시대부터 마지막 봉건법전' 대청율법' 까지 형법을 위주로 민사 행정 소송 내용이 모두 있다. 이런 각종 법률의 혼합 편찬 형식은 봉건 시대를 통틀어 20 세기 초의 법률 개정이 바뀔 때까지 변하지 않았다. 이는 중국의 독특한 국정과는 분리될 수 없다. 형법은 각종 법률관계에 대한 조정도 봉건전제하에 사법억압의 혹독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각종 법률의 결합은 실제 민사 행정 절차 규범의 존재와 발전을 배제하지 않는다.
기나긴 봉건 시대에 중앙정부는 전문 사법기관이 있었지만 그 활동은 황제의 통제를 받거나 재상 등 행정기관의 제약을 받아 독자적으로 직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지방에 관해서는, 행정기관도 사법을 관장하며, 양자는 직접 하나로 합쳐진다. 송 () 명 () 청시대 () 성 1 급에는 전문 사법관원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상급 행정기관의 종속신이었다. 봉건 시대 전반에 걸쳐 중앙사법기관의 권위가 끊임없이 분산되고 지방사법권위가 끊임없이 하락하는 것은 봉건전제주의가 끊임없이 강화한 결과이다.
1840 아편전쟁 이후 봉건법제의 와해와 반식민지 반봉건법제의 형성, 중국은 봉건사회에서 반식민지 반봉건사회로 전락했고, 낡은 봉건법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사회관계에 적응하지 못해 청정이 개혁법을 시행하고 출로를 찾도록 강요했다. 20 세기 초, 심가본 수리율 대신의 주재하에 형법 민법 소송법 초안이 연이어 제정되었다. 이 법들은 서방 국가와 일본의 자산계급 법률을 기초로 전통적인 봉건법 스타일을 깨뜨렸지만 봉건법제의 기초인 유가도통을 지키려고 시도하면서 반식민지 반봉건법제의 특징을 구현하였다. 청말에 제정된 법률은 청나라가 시행되기 전에 파괴되었지만, 이것은 반식민지 반봉건법제사의 시작이다.
민국 시절 북양 정부는 청말 미반포된 법률을 고수했을 뿐만 아니라 민법전 형법 단행조례를 제정해 봉건매수경제관계를 보호하고 혁명운동을 진압했다. 그러나 대통령령에 의해 반포된 특별법은 일반법보다 더 높은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있어 북양 정부의 위권 성격을 보여준다. 또한 대력서원이 승인한 판례와 해석학의 예도 북양 정부 법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북양 정부의 법제는 국민당 정부가 물려받은 것이다. 국민당 정부의 법률 체계는 성문법 판례법 해석례로 구성되어 있다. 성문법에는 헌법, 민법 (상법 포함), 형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 행정법이 포함되며, 이를' 육법' 이라고 한다. 여섯 편의 법률과 관련 단행법규를 한데 모아 총칭하여' 6 편의 법률 대전' 이라고 부른다. 판례와 예시에 관해서는 북양정부 대력원 판례와 예시를 기초로 대량의 보충을 하였다. 그것은 유연한 법률 형식이며 성문법의 중요한 보완책이다. 국민당 정부의 법제는 자산계급 민주법제를 표방하고, 그것의 일부 법률 형식을 고수했지만, 그것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산물이다. 마치 청말과 북양 정부의 법제와 같다. 역사적 유형으로 볼 때 반식민지 반봉건의 법제일 뿐 반파시스트의 단행법, 특별형사법원, 비밀재판제도가 추가되어 지주매매 관료자산계급 반동통치를 보호하고 제국주의 특권의 이익을 지키며 많은 인민 군중을 진압하는 도구가 되었다.
반식민지 반봉건의 법률제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지주 관료 매수의 의지와 제국주의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한다. 반식민지 반봉건 경제 제도를 수호하고 지주매매 계급 독재를 실시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2) 서적 번역, 강의, 해외 시찰 등을 통해 자산계급 법률사상을 광범위하게 입력하고 대륙법계의 영향으로 6 법 형식으로 반식민지 반봉건의 법률체계를 형성하였다. (3) 민법의 재산권에 대한 영소권과 전권, 친소한 부모의 결혼권과 미성년 자녀 처분권, 상속서의 종법 상속, 형법의 화목죄, 절차법에서 친족 간 위증을 방지하는 책임 등 봉건법의 일부 내용을 보존한다. 따라서 완전한 봉건법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그 낙인은 반식민지 반봉건의 법제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아편전쟁 후 혁명운동이 창설한 법제 1840 아편전쟁 이후 10 년 만에 발발한 태평천국혁명은 중국 구농민혁명의 최고봉이자 근대 중국의 첫 혁명 고조이다. 태평천국은 청나라에 대항하는 농민 혁명 정권을 세웠다. 혁명 질서를 유지하고 전쟁의 승리를 보장하기 위해 무장 투쟁에 직접 의지하면서 필요한 입법도 했다. 태평천국의 법률은 농민계급의 제한을 받아 심각한 봉건독해와 종교 미신을 지녔지만 당시 혁명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총결산할 만한 경험과 교훈을 제공하였으며, 중국 근대 법제사의 중요한 장이었다.
19 1 1 년 10 년 10 년 신해혁명에서 탄생한 난징 임시정부는 자산계급 법제로 자산계급 민주와 국가를 공고히 하려고 시도했다 그 결과, 존재 시간이 매우 짧았지만,' 중화민국 임시계약법' 과 산업 진흥, 자본주의 발전 등의 법규를 반포했다. 그러나 신해혁명의 실패로 민족 자산계급의 의지와 이익을 반영하는 법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19 19 신민주주의 혁명이 시작된 후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혁명 근거지에 인민민주법제를 세웠다. 마르크스 레닌주의 국가관과 법률관의 지도 사상 아래 혁명 폭력 부분으로 반동국가 기계를 깨는 산물이다. 그것은 공농 의지와 이익의 직접적인 구현과 위대한 창조이다. 그것은 모든 혁명의 적을 진압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근거지 법제 건설의 중심 임무는 혁명전쟁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근거지 분산으로 각 근거지 입법의 지도 사상과 정책 근거는 통일되어 있지만 입법의 내용은 현지 여건에 따라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근거지가 농촌에서 개척되었기 때문에 토지입법은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어 대중을 동원하여 혁명에 참가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인민민주법제는 미성숙, 불완전, 성숙, 완전성의 발전 과정을 거쳤다. 그것은 사회주의 법제의 전신이자 기원이며, 그 역사적 경험은 충분히 소중히 여길 만하다.
중국 법제사가 제공하는 역사적 경험 중 일부는 중국의 법제 역사가 유구하며 내용이 풍부해' 고대가 현재용이다' 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경험을 제공한다.
(1) 정치 계몽, 법률 발전. 법률 제도의 발전과 진화는 사회관계 변화의 결과와 반영이며, 법률 제도의 흥망은 국가 치란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문단의 통치',' 관진의 통치' 등 성세는 어느 정도 봉건법제의 시행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반대로, 정치적 독재는 법제 발전의 저항이다. 중국 법제의 기원은 매우 이르지만 발전 과정은 느리고 보수주의로 가득 차 봉건독재의 심각한 속박을 보여준다.
② 법률에 의한 경제 조정은 반드시 경제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 한다. 법은 상층건물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경제 기반의 결정과 제약을 받으며 동시에 경제 기초에 반작용한다. 진 이후 봉건법은 사회경제를 통일적으로 조정했다. 그러나 역사는 법이 경제 발전을 가속화하거나 늦출 수 있을 뿐, 객관적인 경제 법칙을 위반해서는 안 되며, 경제 상황에 명령을 내리고 경제 발전의 필연성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서한 말기 왕망 개제, 정전제 회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복고주의를 실시한다. 그것의 실패는 객관적인 경제 발전 과정을 위반하는 법적 조치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법칙에 따라 세상을 비추다. 역대 통치자들은 정세의 변화와 통치의 필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법률을 개정하였다. 세상은 가볍고, 세상은 무겁고, 둘 다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