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가 침해가 아닌 이유얼마 전 'PDD가 라이브로 고소당했다'가 화제가 됐다. 그 이유는 자신이 생방송에서 부른 '천국에서 빌려 오백년'을 작곡한 작곡가가 10만 위안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기 때문이다. PDD는 1,900만 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생방송 플랫폼의 게임 앵커입니다. 그는 생방송에서 “노래로 고소당할 줄은 몰랐고, 다시는 노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주요 온라인 플랫폼과 인터넷 연예인 경제의 발전으로 많은 앵커들이 생방송실에서 노래를 부르며 팬들과 소통하게 됐다. PDD가 생방송실에서 노래하는 것이 왜 침해에 해당되나요? 침해에 대한 보상 금액을 결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타인의 노래를 라이브 스트리밍할 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을 염두에 두고 최근 '법치일보' 기자들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하늘에서 빌려 오백년'은 드라마 '강희왕조'의 주제가로, 노래 저작권은 베이징 사계절 빛문화미디어유한공사에 귀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PDD가 생방송 중 '천국을 빌려 오백년'을 몇 대사 흥얼거렸다가 침해소송을 당한 이유는 무엇일까? 공정한 사용이나 법적 허가를 준수하지 않는 타인의 저작물 사용은 침해로 간주됩니다. 순전히 자기 오락을 위한 것이며 혐의나 위장된 혐의가 없다면 이러한 상황은 타인의 저작물을 공정하게 사용하는 것이며 침해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PDD의 생방송실에는 팁을 주는 등의 행위가 있으며, 팬이 많은 행위는 영리행위로 간주되어야 하며 공정이용의 범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라이브 방송실에는 온라인 시청자가 많은 경우가 많고, 팁을 주는 행위가 일반적이며, 앵커가 팬을 유인하고 팬과 소통하기 위해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공정 사용' 면제가 될 수 없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무단 사용 노래 타인의 노래도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침해를 수반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비대화형 방식으로 작품을 공개적으로 전파하는 것이며, 이는 작곡가의 허가가 있는 경우 방송 권한입니다. 사전에 획득하지 않은 경우 저작권이 침해될 수 있습니다. 저작물이 개인적인 연구, 연구 또는 감상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 대중에게 비용을 청구하거나 공연자에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공연됩니다. , 그리고 노래 소송과 관련하여 PDD도 답변했습니다. 현재 저작권 변호사와 우호적 인 대화를 나눈 후 '천국에서 빌려온 오백년'의 악보에 대한 이해를 얻었습니다. 창작자는 라이브 방송 및 콘텐츠 제작에 있어 음악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저작권자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존중 및 보호하며, 음악 시장의 건전하고 번영하는 발전을 공동으로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기자는 노래를 부르는 유사한 라이브 방송이 음악 저작권을 침해하고 불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8년에 한 라이브 방송 플랫폼이 '작은 점핑 개구리'라는 노래를 무단으로 부른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를 생방송 중 59회에 걸쳐 '작은 도약하는 개구리'를 불렀다는 이유로 저작권자의 허가를 받아 앵커 12명이 고소당했다. 2021년 법원은 생방송 플랫폼이 저작권자에게 4만 원 이상을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생방송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생방송 방에서 노래를 부르며 생활하는 블로거가 많아졌으며, 일부 생방송 플랫폼에서는 음악 라이브러리에 있는 노래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든 승인을 받았으며, 플랫폼은 정기적으로 녹음 협회에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따라서 앵커는 플랫폼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노래를 부릅니다. 그리고 침해 문제가 발생하면 보상 금액은 어떻게 결정됩니까? Zhao Zhanzhan은 기자들에게 저작권 보상의 기준은 먼저 원고의 실제 손실이고 두 번째로 피고의 침해 소득이 입증되지 않으면 법원은 침해자의 주관적 잘못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침해 기간 및 침해 범위 "최근 우리나라 저작권 및 지식재산권법 개정의 특징과 일반적인 추세는 배상액을 대폭 늘리는 것이며, 법정 배상액도 인상되었습니다. 최대 금액인 500,000위안이 10배 증가했습니다." 중국 정법대학 지적재산권 연구소 소장인 Feng Xiaoqing 교수는 구체적인 보상 금액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침해로 인한 구체적인 손실, 침해자의 기존 이익, 저작권 소유자의 허가 계약상 라이센스 비용, 침해자의 주관적 악의 및 기타 요인을 음악 저작권에 대한 강조를 높이고 존중하는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적재산권 전문가인 Feng Xiaoqing은 "저작권 소유자와 라이브 방송 플랫폼 간의 좋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열쇠는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첫째, 중국음악저작권협회와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플랫폼은 직접 협력함으로써 법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곡권자나 대리인, 중개회사에 연락하여 허가를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