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시대 사법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1) 우형은 하조 법률의 총칭 또는 대명사이다. "좌공 6 년" 에 따르면, "여름에는 혼란이 있고, 형벌을 받을 위험이 있다."
(2) 당형은 상대법의 총칭으로 상대의 모든 법률, 법규, 제도를 가리킨다. "좌조전문공 6 년" 은 "여름에 난리가 있어 탕형을 위해" 라고 기록했다.
(3) 노예 오형: 모, 모, 모, 공, 빅뱅.
(4) 천벌신판: 하상 (특히 상조) 은 종교의식과 신판정신을 결합해' 천벌' 과' 신판' 제도를 형성하는데, 이는 하상소송제도의 근본 특징과 기본 특징이다.
(5) 교도소: 중국 노예제 시대의 감옥은 대부분' 옥토' 라고 불리며, 상대하조 이후에는 여전히' 옥토' 라고 불린다. 이 밖에도 중요한 범죄자를 전문적으로 가두는 감옥이 있는데, 이를' 옥토' 라고 한다.
(2) 서주의 법률 시스템:
(1) 에드신형: 서주는 교묘하게 하늘과 덕과 덕을 형형과 연결시켰고,' 하늘이 덕과 일치한다' 는 원칙에 따라' 에덕신형',' 형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경형은 세상에 있다' 는 원칙을 형성했다
(2) 포로형:' 포로형' 일명' 부형' 은 주공포로후가 법률개혁을 진행하는 대략적인 상황을 기록하며 서주 중기의 대표법전이다.
(3) 구형: 하나는 주조의 형서를, 다른 하나는 서주의 형벌을 가리킨다. 묵시, 좌오, 공제, 디다의 다섯 가지 형벌, 속죄, 채찍질, 두드리기, 표류형은 모두' 구형' 이라고 불린다.
(4) 의식과 형벌의 관계: 1. 의식과 형벌은 서주 법체계에서 불가분의 두 부분으로, * * * 동형이 당시 완전한 법체계가 되었다. 그중 예의는 일종의 적극적인 규범이고, 형벌은 수동적인 지위에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 2.' 불례서민, 형벌의사' 의 법적 원칙은 서주에서 시작된다.
서민이 없는 의식은 서민들이 귀족의 예의에 따라 행동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형벌을 받지 못한다" 는 것은 의사 이상의 귀족 범죄를 의미하며, 약간의 용서를 받을 수 있고, 형벌을 적용할 때 약간의 특권을 누릴 수 있다. 그렇다고 사대부가 형벌을 면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