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와 명나라의 법률 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첫 번째는 "도덕적 처벌" 입니다. 초당 통치자는 윤리가 치국의 근본이고, 형압은 보조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덕으로 악을 징벌하다' 는 사상은 당시 입법의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둘째, 입법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통일되어야 한다. 당나라가 설립되었을 때, 관엄상제의 입법 이념이 확립되었다. 이 생각에 따르면, 낡은 법은 단순화되고, 많은 법규가 제정되고, 무거워지고, 법률의 안정성과 통일성을 유지한다. 셋째, 엄격히 법을 준수하면 법 집행이 반드시 엄격해야 한다. 봉건법제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당나라는 준법 집행의 원칙을 엄격히 집행하여 국내외 관리들이' 자율적' 으로 법을 준수하는 상황이 비교적 좋아 봉건국가 기계의 정상적인 운행을 보장했다.
반면 명나라의 법률 지도 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벌은 혼란스럽고, 국가는 중전을 사용한다. 명초 통치자는 원나라 멸망의 교훈을 배웠는데, 특히 원나라의 관원 관리에 대한 방임으로 정강 문란으로 이어졌고, 관원 관리에 중형색을 두드러지게 하고, 중형으로 통치그룹 내부의 단결과 안정을 통제했다. 동시에, 중전은 반란 행위와 도둑 범죄에도 적용된다. 둘째, 법은 간단하고 엄격하다. 입법 간엄함은 명초 법제의 또 다른 특징이다. "제인" 은 법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고, 조문은 간결하고 간단명료해야 하며, 모든 것을 포괄할 필요는 없지만, 중점과 중대한 범죄를 중점적으로 단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엄함' 은 법률처벌이 엄해야 하고, 법률의 억제작용을 강조하며, 인민 대중이 법률을 존중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예법의 결합, 명형육. 치국은 명정부의 국책이다. 규칙에 복종하는' 좋은 사람' 은 윤리적으로 가르치고, 규칙에 복종하지 않는' 완고분자' 는 법률의 엄벌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