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도덕의 관계
법은 주로 정치폭력기구 (국가기계) 의 강제작용에 의존해 통치계급의 기존 경제와 정치제도를 시행하고 유지하기가 어렵다.
전적으로 여론에 의지하여 사람, 사람, 사회 간의 관계의 도덕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것은 사실상 법률의 조수이며, 법이 발휘할 수 없는 역할을 하는 것은' 부드러운' 한 세트이다. 양자는 중점은 다르지만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연결되어 있다.
도덕은 사회 이데올로기로서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의 규범과 규범이다. 도덕은 사회나 어떤 계급의 여론을 통해 사회 생활을 제한한다.
20 19, 10 6 월, 중앙과 국무부는' 신시기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를 발행하고, 각 지역 각 부처가 실제 성실히 관철하도록 통지했다.
도덕의 어원:
도덕이라는 단어는 선진 사상가 노인이 쓴' 도덕경'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노인은 말했다: "도생, 축덕, 물형, 기세. 만물의 존도와 덕행을 기초로 한 것이다. 도의 존귀, 덕의 귀함, 남편의 목숨, 자연도. "
여기서' 도' 는 자연 운행이 세계와 소통하는 이치를 가리킨다. "덕" 은 인간의 덕행, 품행, 왕도를 가리킨다. 그러나 덕성의 본의는 사실 도의 법칙에 따라 자신을 발전시키고 바꾸는 것이다. 당시 도덕과 덕은 두 가지 개념이었고, 덕이라는 단어는 없었다. "덕" 이라는 글자의 조합은 순자의 "설득" 이라는 글에서 시작된다. "그러므로 배우는 것은 예의에서 그치고, 남편은 덕의 극이라고 한다." "
고대 서구 문화에서' 도덕' 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모스' 에서 유래한 것으로, 풍속 습관을 의미한다. 논어' 는 "그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의 상인은 이를 기초로 한다. ""
Qian mu 는 참고: "이 사람은 친절합니다. 타오, 즉 인간 본성, 심장 기반. 클릭합니다 "도" 는 인간의 세계관이며 세계관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