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법사상 서술.
주씨의 법률사상은' 존의멸인욕' 을 핵심으로 하고, 선진 이래 각종 유심주의 사상 요소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주유가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도교의 우주구성, 만물화생론, 불교 유심사변철학을 융합하여 완전하고 정교한 객관적 유심주의 철학 체계를 확립하여 이경의 이학을 전대미문의 고도로 발전시켰다. Xi 의 법적 사상은 주로 논술이학을 통해 드러난다. 예를 들면 의식은 정의의' 절' 이고,' 법은 천하의 이치' 이다. "정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없애라." "예" 와 "예" 가 번갈아 가며 "사용보다 더 깊다". 주씨는 예덕치형을 주장하지만, 그도' 엄본' 의 사법이념을 주장했다. 첫째, 개혁론과 속물에 의한 개혁은 주가' 의' 와' 인욕' 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역사를 판단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유교 도통을 계승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대를 본받고, 시대의 폐단을 개혁하고,' 의의' 의 성세를 재건할 것을 요구했다. 주씨가 극단적인 존군의 폐단을 보고 개선하는 것이 무가치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나 그는' 군위신' 의 신성한 원칙을 고수하여 그를 모순에 빠뜨렸다. 주씨는' 의례와 형벌' 관계에서 새로운 논술을 했는데, 이는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정' 과' 형',' 덕' 과' 의식' 의 내면적 연계를 주목하는 것이다. 둘째, 스포츠의 관점에서 도덕, 의식, 정치, 형벌 사이의 외부 관계를 연구하여' 천리, 인욕' 의 궤도에 포함시킨다. 주씨의' 덕' 은 일종의 심리적 도덕적 자질이나 선량이다. 정형' 과' 덕례' 의 관계에서 그는 둘 다' 정의' 의 산물이며 통치자가 통치하는 방법과 도구이며 그 목적은' 의멸인욕'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양자는 본질과 목적이 일치하며 차이가 없다. 셋째, Zhu 의 "Guan Yan Xiangji" Zhu 의 법 집행에 대한 "Guan Yan Xiangji" 생각은 소송 절차 문제에 반영되어 있으며 재판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즉, "감옥에 가지 않고 형벌을 사용하십시오." 그는 상황을 바꾸기 위해 사법 공무원을 선발하고 훈련시킬 것을 주장했다. "감옥을 청소해야하는 사람들; 엄본' 법 집행이 재판 활동에서의 또 다른 표현은 재판에서 봉건종법 등급 관념을 직접 관철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주가 보기에, 법 집행이' 엄주' 이고' 넓이가 보배' 일 때만 통치계급의' 징벌' 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다. 주씨의 객관적 유심주의 이학 체계는 중국 봉건사회 후기 통치계급이' 삼강오상' 을 수호하는 데 적응했다. 봉건윤리도덕의 요구를 강화하여 공식 철학으로 삼아 봉건사회 통치정치, 법률, 도덕, 예술 등 상층건축 분야의 지도사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