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법적 사상은 종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죠?
심가본 법률사상의 한계성 심가본의 변법수법은 중국 전통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출발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영사재판권 회복과 청정부의 통치 수호를 목적으로 한다. 그는 중국 법률의 근대화를 서구화와 동일시하여' 외국 열강을 모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신법을 개정하여 서구 제도를 모방하는 경향을 나타냈지만 중국 법률의 현지화 발전을 소홀히 하고 국익과 사회문화의 관점에서 법률을 분석하지 않았다. 그 결과, 그는 중국 법률을 현대화한 껍데기를 만들었지만 외국 법률을 이식하는 과정에서 중국 법률의 전통을 끊었다. 그가 수정한 신법은 전통적 가치관과 양립 할 수 없어 현실 사회 생활에 깊이 들어갈 수 없다. 심가본은 제국주의가 신법을 제정해 영사재판권을 포기한다는 이유로 수구파를 제압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사상의 약점을 알 수 있다. 수구파의 압력에 직면하여, 그는 차근차근 양보하여 해군 내란 외국어 찾기 등의 범죄에 대한 징벌력을 높이기로 동의했다. 남편이 없는 간음에 대한 처벌; 친지를 존중하고 자위를 허용하지 않는 등등. 이는 사실상 봉건법에서 윤리를 지키는 전통 규정으로 신형법에서 자산계급 형법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법 초안은 자본주의 법률 사상과 봉건 법률 사상의 충돌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양자의 타협을 보여준다. 이것은 Shen jiaben 의 법적 사고의 구체적인 징후입니다. 그의 사상과 언론에서 진보의 경향과 보수의 성분은 종종 병존하고 서로 충돌한다. 비록 그가 자본주의의 법률사상과 원칙을 도입하여 고유의 봉건법률제도를 바꾸는 데 기여했지만, 그가 낡은 봉건법의 도덕규범에 대한 돌파구는 제한되어 있고 봉건법제도의 개혁은 철저하지 않다. Shen jiaben 의 법적 사고가 중국의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 심가본의 법률사상은 청말 수법 실천을 지도하고, 중국 법률 현대화의 과정을 열어 자유 평등 인권사상의 발전과 중국 근대 법학 연구, 법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오늘날 우리의 법치건설에 여전히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