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정신현상학' 이 헤겔의 철학 보좌를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을까? (5)
1788 10, 청년 헤겔은 투빈겐 신학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몇 년 동안 깊이 연구하면서 헤겔은 루소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프랑스 대혁명은 청년 헤겔의 마음속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헤겔이 대철학자가 된 후, 프랑스 대혁명의 복음 (즉 자유민주주의) 을 자신의 철학이 추구하는 이상으로 평생에 걸쳐 이런 이성정신의 풍비를 새겼다. 대학 생활과 공부에서 이런 추구로 그는 정치와 종교를 연구하고 현실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180 1 년, 헤겔은 당시 독일 철학과 문학의 중심지인 예나에 와서 그의 인생에서 결정적인 단계를 시작했다. 헤겔은 예나 시대에 그가 이상을 체계로 바꾼 전환점이었다. 올해 그는' 피히트와 셰린 철학 체계의 차이' 라는 글을 쓰고 당시의 철학 논쟁에 참여했다. 헤겔이 발표한 첫 철학 논문이다. 4 년 후 헤겔은 부교수직을 받았다. 올해 저는' 정신현상학' 을 쓰기 시작했고, 2 년 후에 출판되었습니다. 칸트가 개척한 독일 철학 혁명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상징하며 헤겔이 성숙하고 독특한 철학자가 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헤겔은 이 거작에서 획기적인 인류의식 발전사를 제공했고,' 정신현상학' 은 인류의식 발전 단계의 축소판으로 인류의 개인 발전과 인류 사회 발전의 역사 변증법을 깊이 밝혀냈다.
뉘른베르크에서 헤겔은 또 다른 거작인 18 16 년에 출판된' 논리학' 을 완성했다. 헤겔의 체계에서 논리는 핵심 위치를 차지한다. 만약' 정신현상학' 이 헤겔의 첫 원항이라면,' 논리학' 은 헤겔이 멀리 도착한 첫 섬이다. 헤겔은 이' 보도' 에서 그의 철학의 모든 비밀과 진리를 보여준다. 정신현상학' 을 제외하고 그는 자신의 다른 저작을 모두 논리학의 발전과 응용으로 여긴다. 18 16 년, 헤겔은 하이델베르크에 철학 교수로 가서 높은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그는 강의 개요에 근거하여' 철학 백과사전' 을 편집해서 매번 재판할 때마다 중요한 수정을 했다. 18 18 년 헤겔은 베를린 프러시아 왕국의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가 여기에 있는 주요 저서는' 법철학 원리' 이다. 이 기간 동안 헤겔은 역사 철학도 가르쳤다.
헤겔의 주요 저서는' 정신현상학',' 철학 백과사전'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 포함),' 법철학 원리',' 미학 유인물',' 철학사 유인물',' 역사철학 유인물' 등이다.
종교 철학은 헤겔이 베를린에서 개설한 과정으로, 그의 종교 사상은 그가 죽은 후 헤겔파가 분열된 중요한 원인이다. 이 점에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성주의 신학 전통을 계승하여 뚜렷한 현대적 색채를 나타냈다. 종교는 교직자의 사기로 인한 것이 아니라 역사와 당대의 심각한 갈등의 표현과 해결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종교명언)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개념은 자신에 대한 개념에 해당하는데, 이것은 헤겔의 중요한 관점이다. 1829 10, 헤겔이 베를린 대학 총장으로 당선되어 정부 대표를 겸임하다. 헤겔은 183 1 년에 콜레라로 죽었다.
"미학 유인물" 은 헤겔의 미학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철학체계가 미학과 예술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 이것은 그의 전체 철학 체계의 일부이며, 그의 철학체계가 미학과 예술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헤겔은 세계의 기원이' 영성' 이라는 관념이고, 전 세계가 절대관념의 자아인식과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예술, 종교, 철학은 정신 단계' 절대관념' 발전의 최고 단계이다. 예술의 근본 특징은 관념이 감성적인 이미지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자신을 아는 것이다. 헤겔의 미학사상의 핵심은' 아름다움은 관념의 감성적 표현' 이다.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 이라는 개념은 불충분하고 불완전하며, 그것은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니다. 예술미만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다. 예술미만이 영혼의 산물이다. 화송의 눈이나 영혼의 모든 점을 보이는 겉모습에 표시함으로써 모든 이미지의 영혼을 드러낼 수 있다. 헤겔은 각각 예술의 본질과 특징, 예술 발전의 역사적 유형, 각종 예술의 체계에 대해 논리와 역사를 분석했다. 논리적으로, 그는 거대한 예술 유심주의 철학 체계를 세웠다. 역사 방면에서 그는 예술 사회학의 연구를 개척하여 거창한 역사관을 보여 주었다. 헤겔의 미학 사상은 서구 미학사에서 획기적인 역할을 하여 고전 미학의 집대성자가 되었다.
헤겔의' 법철학 원리' 는 서구 법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에서 그의 변증법은 그의 전체 법철학 사상을 관통했다. 그는 법의 현상을 완전하고 포괄적인 체계로 요약했는데, 그의 이론은 당시 존재했던 각종 법률 부문을 거의 다루었다. 플라톤 이후의 형이상학 법철학을 극치로 발전시켜 실증주의 법철학으로 대체했다. 법철학 원리' 는 세계 법률 발전사에서 중요하고 독특한 학술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헤겔은 처음으로 논리와 역사가 일치하는 방법을 법철학 연구에 도입하고, 논리의 출발점을 역사의 출발점과 일치시키고, 논리와 역사의 발전을 동기화하여 체계적이고 완전한 법철학 체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으로 모든 역사와 현대 세계를 위한 종합 구조를 만들었다." 엥겔스가 말했듯이 헤겔의 법철학은 형식상 유심적이고 내용상 현실적이다. 헤겔 법철학의 방법과 체계는 이후의 법률 철학자들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바로' 법철학 원리' 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법철학 사상을 낳았다.
이 책은 서구 법률 사상사에서 가장 체계적인 법철학 전문 저서이다. 헤겔은 법철학의 대상, 성격, 범위 및 내용에 대해 명확하고 상세한 논술을 하였으며, 관점이 풍부하고 참신하며 체계가 치밀하다. 그것을 연구하면 우리의 법철학 시야를 크게 넓힐 수 있다. 동시에, 이 책은 또한 가장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법철학 저작이다. 법철학 원리와 그 내용을 이해하려면 헤겔 철학 체계의 진화와 주요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법철학 원칙은 소개와 추상법, 도덕, 윤리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책에는 세 장이 포함되어 있다. 헤겔의 긍정, 부정, 부정의 변증적 사고 방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책 전체를 관통하는 논리의 주선은 자유 의지이고, 각 장의 내용은 자유 의지의 논리적 진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