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방어 체계는 역사가 유구하여 상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상서. 순전' 에는' 면제' 라는 기록이 있어 고대 중국 최초의 자위 기록으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서' 용서' 는 공동의 과실을 의미한다. "재해" 는 재앙을 의미합니다. 불행히도, "보스" 는 완화 또는 용서를 의미합니다. "용서" 는 행동이나 용서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부적절한 침해를 당하고 현재의 위기를 피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는 뜻이다. 불행으로 형사죄를 범했다면, 사면을 받아야 한다. 몽롱한 상태의 정당방위를 반영한 이 말에는 무한방위의 의식도 담겨 있다. 중국 고대의 관련 법률 전적에도 무한방위에 관한 규정이 있는데,' 이주' 에 따르면 기재되어 있다. 추관. 조사' 는 "모든 도둑과 그 집은 무죄" 라고 말했다. 예서원안' 은 "군사 중간도시에서 도둑에게 강도질을 당하고 그 재물과 가족을 훔친 것은 당시 무죄였다" 고 설명했다. 。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형이 성행했고, 국가는 이주와 같은 복수를 등록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추관. 신하: "모든 보복자는 선인이고, 무고한 자는 죽이지만, 보복 조건은 제한되어 있다." 아버지는 벌을 받지 않고, 아들은 복수를 할 수 있다. 아버지는 벌을 받고, 자식은 복수를 하고, 칼날을 밀어주는 길도 있다. "부모가 사형을 저질렀는지 여부는 보복을 제한하는 조건이다. 등록 보복 허용은 변호권에 제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도적, 특히 도적을 방위할 때, 중국 고대 법도 방위인에게 무한한 방위권을 부여했다. 예를 들어, "이주. 추관. 조사' 는 "범도둑이 군사향진이나 도시에 가면 그 집은 무죄로 죽인다" 고 규정하고 있다. "중국 고대에는 남의 재산과 인신안전을 폭력으로 침범한 사람이 도둑으로 여겨졌다. 도둑들은 종종 서둘러, 죽이지 않으면 이미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는다. "수비군이 군사도시와 시골에서 횡행하는 도둑들을 무고하게 죽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변호인에게 무한한 방위를 줄 권리이기도 하다.
봉건 사회에서는 정당방위에 대한 법률의 규정이 더욱 상세하고 광범위하며 체계적이다. "한율" 은 "이유 없이 방, 집, 집, 차, 배에 들어가 법을 어길 사람을 끌고, 그때 때려죽였고, 무죄였다" 고 규정하고 있다. 누구도 정당한 이유가 없고 주인의 동의 없이 방, 주택, 집, 자동차, 배에 들어가 인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무죄였다. 중국 봉건법의 대표작' 당율' 은 "밤에 이유 없이 입인한 사람, 40 명" 이라고 말했다. 주인이 살인자를 억류하면 그는 심판을 받지 않을 것이다' 는 규정은 중국 고대 법제사에서 방위권을 행사한 명백한 예이다. "또한 당율은 특히 야간에 입실하지만 분명히 침해할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당방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제안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그 잘못을 뻔히 알면서도, 술을 마신 후 난성하고, 나이가 어리고, 병이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며, 침범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당율' 은 정당방위에 관한 규정이 구체적이고 완전하다. 무한방위를 주장하지만 방위권을 제한하는 사상의 싹트는 당 이후 역대 입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중국 법률은' 정의를 죽이는 자' 와' 도둑' 과의 투쟁자에게 정당방위권을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폭력과 싸우는 여성과 그 가족들이 정당방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예를 들어,' 좌전' 에서는 남편이 아내를 강간하려고 하는 범죄자를 죽이고 무죄이며, 범인의 가족은 보복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원대에는' 남편이 아내에게 강간당하고, 아내가 체포되었지만, 살인은 무죄다' 는 선례가 있었다. 청대 명신 판정사' 에 실린 장선산은 한 사람을 살해하는 것을 거부하고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을 거부하고 형사 책임을 지지 않는 여성의 자위권을 거부하는 전형적인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