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종족 제도가 당대 농촌 사회 통치에 대한 시사를 구하다.
조상 부족의 수장은 그들의 민족에 대한 관할권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쓰촨 당문에서 민족이 온갖' 잘못된 행동' 을 범한다면, "집사는 이성과 신중함으로 그들을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집사는 종주에게 자기가 저지른 악행을 조상에게 알리면 가규를 요구하고 엄벌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 일족은 민족을 처벌하고, "조상이 범한 악을 고발" 하고, "조상의 가법을 구하라" 고 한다. 강희가' 묵시양가승' 에서 규정한 가법에는 민족이 소송에서 부족 사이에 "어른이 늙고 정직한 사람을 전하고, 집에서 향을 피우고 편심하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진실을 토하고, 공을 세우고, 작은 일을 저지르고, 작은 일을 저지르고 ... 큰일은 조상에게 들려준다 ... 태도가 강경하고, 구속에 복종하지 않는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관리라고 불린다. "절에서 향을 피우고 맹세하며 편애하지 마라." 장쑤 상주장씨 종사가 건륭년 사이에 맺은 언약은 종사의 관할 범위를 상세히 묘사했다. 규약은 "씨족 간의 갈등은 피할 수 없다. 토지와 모든 가정의 지엽적인 분쟁이라면, 일족은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들이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사당에 전문적인 사당이 있고 족장, 사령, 부계 가문의 정의롭고 정직한 사람들의 말을 듣고, 두 개의 창작을 모아 조상의 왕좌 앞에서 공과를 토론하고, 이치를 따지지 않고 수단을 가리지 않는 사람은 즉시 벌을 받고, 심지어 정의를 받을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 가법에 따르면 사당 족장은 민족을 차별적으로 대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큰일' 을 범한 사람에게는 양씨 종친이' 간결에서 책임' 을 져야 하고, 작은 일에 대해서는 장씨 종친이' 아무일도 처벌해야 한다' 며, 회개하지 않는 자는' 관직을 풀고 처리를 구해야 한다' 고 말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사교를 비판하고, 스펙트럼 내에서 이름을 깎는다' 는 것, 즉 종친을 제명하는 것이다. 쓰촨 당가의' 가법' 은 종규에서' 입가법, 대나무 조각, 길이 3 피트, 너비 1 인치 반, 두께 5 점, 그리고 그 위에' 당가법 쓸 때 쓰세요 .. 쓰는 사람만이 가정 교육을 드러낸다. 어떤 부계 가문들은 수단을 가리지 않기 위해 "부계 가문을 들어 그 죄를 규탄하고, 나죽장은 바다에 가라앉는다" (4). 장쑤 진강조 씨 가문은 "범죄를 저지르고 윤리를 가르치는 자는 강에 묶여 관직을 드러낸다" 고 말했다. 조상 족장들도 그들의 민족을 처형할 수 있다. 안후이홍농영 영씨의 족보는 족규에서 종족에 대한 부계 가문의 권력을' 가법' 으로 명확하게 썼다. "족장은 가법을 세우고 불효의 아들에게 잘해서, 그 상례절을 경배하게 하고, 법처벌에 무게를 두었다. 그들이 말을 듣지 않고 불효하면 부계 가문에 가입하여 죽음을 선포할 것이다. 외아들은 용서받지 못하지만, 그들은 유덕 한 후계자를 따로 세울 것이다. "종족에 대한 부계 가문의 요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규칙, 언약, 예를 들면 족규, 가규, 족규, 조규 등이다. 둘째, 금지, 금지, 예를 들어 종교 금지, 가족 금지, 가족 금지 등. ,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셋째, 언어를 훈련시키고,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치고, 윤리도덕의 가르침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측면은 종종 섞여 있어서' 가훈'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은 매우 복잡하며, 가장 큰 것은 아래와 같다.
(1)' 다운 족보' 권 1,' 종규칙 10 규칙' 은 10 년 동안 동시통치했다.
② piling Zhuang 족보 (볼륨 1 1).
(3) 다운 족보 1,' 종규칙 10 규칙' 은 동치 10 년 동안 기록되었다.
(4) 여요효의로씨 종보 (권 1) 구종보 조약 합병.
① 리우 xianting: "양광 잡기" 제 4 권.
부계 가문은 가족 관계 처리에 가장 중점을 두고, 부자, 부부, 형제, 고부, 조부모, 제수, 숙조카, 고모 등의 관계를 규범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유교 윤리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다. 그중 아버지와 아들 형제 관계가 가장 중요하며 효성이 착하고 자식의 행동도 포함돼 있다. 가경년에 건립된 자남간계 장씨 족보는 "효는 만물의 근본이다 ... 부모는 인생의 근본이고 형제는 형제이다" 고 말했다. 효성하지 않으면 인정에 가깝지 않다. 만약 네가 선량함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너는 점점 저속하게 될 것이다. 심지어 너의 부모도 차갑고 어색할 것이다. 너도 그렇게 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둘째, 백성들에게 부계 가문을 인정하도록 요구하다. 합비 양씨 종친은 백성들에게 "겸손하고 공손하지 않고, 어리지만 교만하지 않다" 고 요구했다. 쓰촨 이씨는 동종내 세대 간 관계를 어떻게 처리할지 강조하며' 동종군 종숙의 질서' 를 강조했다. 빈부 관계를 처리하라는 요구도 규정했다. "부의 불평등은, 부는 교만해서는 안 된다. 오만은 특히 매력적이고 사치하기 쉽다. 가난한 사람은 게으르면 안 된다. 게으름은 유익할 뿐만 아니라 만능이다. " 합비 양 씨족도 빈부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부계 간에 빈부격차가 고르지 않지만, 분가는 다르다. 본가와 같다" 고 생각한다. 가까운 친척이어야 하고, 동정심이 있어야 불량배가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고, 그 이름을 더럽히고, 그 조상을 가질 수 없다. "
일족은 오락, 결혼, 장례식, 의식주, 직업 등 그들의 생활에 대한 요구를 했다.
일족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농공상업' 사업에 종사하고,' 사민' 이 되어 사람들의 실업을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절강 \ "월주 응우 엔 족보? 이경공가훈은 "아이를 키우려면 사업이나 독서, 노력, 거래, 경영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사민이라고 불리며, 자제가 있어, 마음속으로는 자유롭게 외사를 생각하지 않는다. 정업을 하지 않는 자는 유랑아를 위해 수시로 가족 족장 징계를 청해서 금지해야 한다. "쑤저우" 사붕족보 "중 순치의 규정 요구:" 부계 생활은 독서학례 위주이며, 그 다음은 훈도, 의학, 농사, 상인이 무역을 옮긴다. 만약 그들이 예의를 어기고 토비들 사이에서 훈련을 한다면, 그들은 해고될 것이고, 책이 없을 것이다. ""
일족은 사람들에게 생활이 검소하고 사치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무석정은 "사농공상은 각각 일이 있고, 밝은 곳에서 움직이고, 어두운 곳에서 쉬고, 아끼고 부지런하다" 고 생각한다. 음식은 상관없고, 옷차림은 유행이 아니며, 검소하다. "③ 씨족이 그 민족에게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은 결혼이다. 그것은 집, 특히 좋고 나쁜 것을 강조한다.
닝보루씨는 "남녀가 혼사를 토론할 때 반드시 상당히 질서 있게 해야 하며 꾸물거려서는 안 된다" 고 규정했다. 가풍이 좋지 않아, 남자는 결혼할 수 없고, 여자는 결혼할 수 없다. 그들의 결혼은 가족이 있든 없든, 강인함이야말로 아름다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그는 또한 이렇게 생각한다. "아내도 화가 나고, 결혼하는 것도 잘 어울린다. 여자가 아내라면 모욕을 당할 것이다. " 아들의 성이 매춘부와 결혼하면, 잘 시집가는 비천한 사람은 사당에 들어갈 수 없다. "(1) 집에서는 좋은 사람과 가난한 사람이 결혼하지 않는다고 강조하지만, 재물을 위해 결혼하는 것을 반대하고,' 힘써 결혼하는 것' 을 제창하고, 결혼 모집과 과부 결혼에 반대한다.
② "홍농양 족보" 권수 "비문".
(1) 이씨 족보? 종범.
② "홍농 영 족보" 볼륨 "족보 규칙".
(3)' 영양 정속대통족보' 권 3' 사련자 격언'.
어떤 부계 가문은 또한 부족의 장례를 불사할 수 없고, 상할 수도 없고, 멈출 수도 없다고 요구한다. 호남 kuangjia 규정: "부모 장례식, 의식 장례에 따라. 풍수에 현혹되었거나 오랫동안 묻히지 않았다면 모두 불효하고 팔십 몽둥이가 될 것이다. " ② 쓰촨 당은 "불문도장은 황당하고, 노래를 공연하고, 슬픔을 낙으로 삼고, 모든 번거로운 관례는 시대풍속에 부합하며, 장례에 적합하지 않고, 돈을 쓰는 것은 쓸모가 없다" 고 생각한다. . 장례친은 부길토에 묻혀야 하는데, 길, 도랑, 가까운 도시, 후토, 적당한 땅을 택하지 않고, 복음의 말을 안아주지 않고, 장례를 치르지 않고, 오래 끌며, 예측할 수 없이, 친골을 노출시키고, 그들의 불효죄 (3) 종친이 오락에 대해 탓할 수 없다 (4) 상주양 규정: "실크 대나무 노래 부르는 법을 배워서는 안 된다." ⑤ 부계 가문이 도박에 반대하자 무석 정씨 가문은 "도박을 해서는 안 된다. 오늘날 세상에는 도박이 만연하여 마을과 마을의 평등 여부와 상관없이 도박을 좋아하고, 여자와 아이들도 도박을 좋아한다" 고 제안했다. 그들은 일단 카지노에 들어가면 시간과 재산을 잃는다. " 도박은 "조상의 사업을 소모하기 때문에 무익하고 유익하므로 끊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 "자식 손손 범죄, 단속에 급급하다. 만약 그들이 그들을 바꿀 수 있다면, 그들은 사당의 엄한 처벌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아버지와 형제들에게 그들을 감독하도록 지시할 것이며, 그들은 그들을 바꿀 것이며, 그러면 그들은 유혹을 받을 것이다. "
일족은 부모가 가정을 잘 관리할 것을 요구하며, 어떤 일족은 어린 시절부터 자녀를 양성하는 데 치중하여, 그들로 하여금 사회에 합격한 인재가 되게 한다. 호남 펭 홈 규정: "아이들은 가르쳐야합니다. 덜 자연이 되면 습관이 자연이 된다. 젊었을 때, 언어를 움직이면 쉽게 해낼 수 있다. 연애는 참을 수 없고, 경박한 습관은 없애야 한다. 경솔하게 문명을 추구하지 말고, 무지를 단순하게 하지 말고, 아이의 물질을 따라가라. 독서인, 농민, 상가는 모두 자신의 사업과 다르기 때문에 유랑아가 되지 않는다. 남편의 딸이 규각에서 자라면 더 의리, 경효, 양조화, 중단련, 근검소박함, 귀국한 후에도 부모의 빛이다. " (1) 부모는 아들을' 사유인' 으로 키우고, 딸을 예의 바르고 검소하며 집안 살림을 잘하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일부 부계 가문은 자녀를 무책임하게 교육하는 부모에게 징벌의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무석정씨 가문은 "자녀를 징계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자는 인간쓰레기로 습관이 되면 종사에 의해 금지되어 연도의 아들이 개과천선할 것" 이라고 규정했다. 부형에서 사방을 돌아다니는 무뢰한 자는 반드시 종사로부터 벌을 받고 벼슬길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며, 어른들이 감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2) 부계 가문은 부계 가문이 제때에 세금을 내고 국가의 순민이 되어 부계 가문에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①' 상용루 목당 원고' 권 1' 종약'.
② 원래 가족 규칙, Kuang 족보의 첫 번째 부분의 지속.
③ 다운 족보권 1 가훈.
(4)' 영양 정속대통족보' 볼륨 3' 사련자 격언'.
⑤ "묵시 양 jiacheng? 가정법.
(1)' 팽씨 삼종보' 볼륨 16' 종규칙 10 규칙'.
(2)' 영양 정속대통족보' 권 3' 종약'.
무석의 정 씨 가문은 "일찍 국과를 마치려면 돈을 내야 한다" 고 제안했다. 밀면 사람을 보내 닭을 놀래켜 개를 때린다. 만약 네가 일찍 그것을 완성한다면, 그것은 일종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 (3) 사오싱은 "국제평화, 잡파, 옷, 임대, 음식, 세금의 어려움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당신의 인자한 표현이므로, 일찍 국과를 마치고 작은 관리가 당신을 쫓아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부정적인 인자함입니다" 라고 생각한다. 집안이 급하게 결혼해서 질질 끌지 않기를 바랍니다. "(4) 진강금단농가는" 조만국수업: 세관국계, 하급고사, 초군신의 뜻이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급급한 공무에 앞장서야 한다. 한도에 따라 납부해야 체납하지 않고, 마을을 지치지 않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게다가, 엄격한 노동 명령, 젠틀맨이 음식을 빚 진, 그래서 판매 할 것입니다. 민간인이라면 어떻게 그들을 덜 용서할 수 있습니까? "⑤ 부계 가문은 제때에 세금을 낼 수 있는지를 군주에 충성하고 부계 가문을 사랑하는 것으로 본다. 청정부의 부계 법규에 대한 정책 청대, 부계 가문의 우두머리는 노인을 공경하고, 상현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며, 부계 가문의 우두머리는 군자를 위주로 한다. 군자는 전통문화의 전달체이며, 수양성, 치국평천하는 그들의 천직이다. 부계 가문에 대한 그들의 지도력은 주로 부계 가문을 사회의 안정 요인으로 만들고, 국가를 위해 지방사회를 다스리고, 가법을 국가법의 보완으로 삼는 것이다. 소위 "집에는 가규, 국유법, 법이 성립되지 않고, 소인의 생각을 할 필요가 없고, 규칙은 성립되지 않고, 가규만 이야기한다. "따라서 많은 부계 가문 법규는 국가 법규를 참고로 제정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족, 일족, 일족, 일족, 법명언) 사오싱은 건륭년 동안, "국법 중 엄한 인정이 쉽게 죄를 짓는 자는 20 조로 정해져 가규에 편입되었다. "앞으로 나는 가족과 족장에게 좀 더 엄격하거나 밤낮으로 가르치거나 성명을 발표하고 싶다.
일족 법규는 사회 질서를 유지하여 조정의 환영을 받았다. 부계 가문은 권력을 더 잘 행사하고 부계 가문을 관리하기 위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며, 법원은 종묘 규칙을 비준하고 종묘 추장의 사법권과 부계 가문의 법률의 합법성과 유효성을 인정한다. 강희는' 묵양가승' 에서 이 집의 가법을 기록하면서 수십 년 동안 더 많은 공식 인가를 요구했다. 이 법은 수십 년 동안 이 집의' 두 명의 창조자' 를 만들었는데, 현관은 "양택가법처럼 직벌을 받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합비양처럼, 건륭은 29 년 사당을 짓고, 족보를 고치고, 장립제를 세우고, 제사를 지냈다. 그러나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풍속을 바꾼다", "어떤 불효의 아들들은 때때로 족보에 열거된 규정들을 무시하며", 심지어 죄가 적어 무씨를 단결시키지 못했다. 가경 15 년, 여러 부계 가문 멤버들이 현에 가서 묘회 조례를 청원하고, 행정 장관 같은 해 회신하며, "양가와 부계 가문은 나중에 묘회 조례를 준수해야 하고, 아버지는 아들을 징계해야 하고, 형은 동생을 경계해야 한다" 고 요구했다. 당신이 그것을 준수 감히 하지 않는 경우, 그것은, 관용 해서는 안, 그래서 위반 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이것은 특징 이다, 카운티 검사 규칙을 지명해야합니다. 가경 16 년, 종친이 비석을 새기고 종친을 구속하다.
그러나 청나라는 부계 법규를 완전히 지지하지 않았고, 종사 수장이 가법에 따라 민족을 처형하는 문제에서 청조의 정책이 달라졌다. 순치 강희년 동안 종사 수장은 종족의 집행권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옹정년 동안 법에 의해 공개적으로 인정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강희년, 강희년, 강희년, 강희년, 강희년, 강희년)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지도 사상은 덩샤오핑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과 당의 16 대 정신을 지도하고, 과학 발전관을 진지하게 실천하여 농촌 소강 사회 건설 속도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농민 수입을 늘리고 농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기초로, 새로운 농촌 건설을' 삼농'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돌파구로 삼고, 마을급 조직 건설을 강화하는 새로운 전달체,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과학 계획
새로운 사회주의 시골 건설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농촌 경제 발전을 중심으로 농촌 생산력을 더욱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식량안정발전과 농민의 지속적인 수입을 촉진해야 한다.
(2) 농촌 기본 경영 제도를 견지하고, 농민의 주체 지위를 존중하며, 농촌 체제 메커니즘을 끊임없이 혁신한다. 가정 청부 경영을 기초로, 통일적으로 결합한 이층 경영 체제는 우리나라 농촌의 기본 경영 제도로, 반드시 장기간 견지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3) 사람 중심의, 농민 생산 생활에서 가장 시급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여 농민들에게 실질적으로 이익을 주어야 한다. 농민의 수요를 둘러싸고 새 농촌 건설을 계획하고 농민의 뜻에 따라 새 농촌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 정부 지원과 사회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농민들이 자력갱생을 이끌고 아름다운 집을 건설하도록 지도하다. 농민들이 새로운 농촌 건설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농민들이 진정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과학 계획을 견지하고, 지방제제, 분류 시행 지도, 계획, 중점,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5) 모든 방면의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하며, 농민의 근면한 노동, 국가의 지지, 사회력의 광범위한 참여에 의지하여 새 농촌 건설을 전당 전국의 공동행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새로운 농촌 건설에 대한 리더십과 지원을 강화하고, 많은 농민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사회 각 방면의 역량을 광범위하게 동원하여, 새로운 농촌 건설을 추진하는 합력을 형성하고,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의 실효를 확보하고, 진정으로 억만 농민에게 혜택을 주어야 한다.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것은 우리나라 현대화 과정의 중대한 역사적 임무이다. 새로운 농촌의' 새로운' 글자는 내포가 풍부하고 심오하다. 새로운 시대적 맥락에서 제기된 새로운 목표이며, 경제사회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대한 새로운 요구이다. 그것은 중앙에서' 삼농'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결정과 새로운 조치를 반영하며,' 삼농' 문제를 전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조건과 새로운 기회를 강조한다. 농촌진흥 역사 과정의 새로운 출발점이자' 삼농' 사업 발전의 새로운 희망이기도 하다.
"115" 계획은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것이 중국 현대화 과정의 중대한 역사적 임무라고 지적했다. 생산발전, 생활이 부유하고, 향풍문명, 촌용청결, 관리민주주의의 요구에 따라 현지 현실에서 출발하여 농민의 뜻을 존중하고, 신농촌 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하다. "많이 취하고 적게 취하라" 는 원칙을 고수하고, 각급 정부의 농업과 농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공공재정의 농촌에 대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정부의 농촌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강화하고, 공업으로 농업을 촉진하고, 도시로 농촌을 띠는 장효 메커니즘을 세우다. 농촌 건설 계획을 잘 세워서 집약지를 절약하다. 문화, 기술, 경영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농민을 양성하고, 농민의 전반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고, 농민의 근면한 노동과 국가 정책의 지원을 통해 광대한 농촌의 생산 생활 조건과 전반적인 면모를 눈에 띄게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