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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은 명실상부하지 않다.

중국 고대에는 많은 고전적인 역설이 모두 명가의 손에서 나왔다. 명가는 전국 시대의 학파이다. 그들의 이론은 명예와 책임을 추구하는 데 있지만, 결과는 종종 궤변으로 여겨진다. 유명한 예술가는 덩에서 시작되었고, 뒤에는 혜시, 공손룡 등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변증가와 궤변가와 철학자가 같은 옷을 입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같은 옷은 아니었다. 궤변에 있어서 지혜는 표면적일 뿐이다. 변증법자들은 모든 것을 그들의 변증법에 포함시켰고,' 현실' 도 그들의 과제 중 하나이다. 그래서 변증법에는 원래 철학에 속해 있던 주제들도 포함되어 있다. 궤변과 변증법은 철학과 같은 것을 이야기하지만, 철학은 천부적인 재능으로 변증법과 다르다. 철학은 학술생활의 목적에 따라 궤변과는 다르다. 철학은 진리를 추구하고 지식을 탐구하는 것이고, 변증법은 특별히 비판적이다. 궤변에 관해서는 철학처럼 보이지만 철학 ('형이상학' 제 4 권 제 1 장) 은 아니다.

풍우란 선생은' 중국철학 약사' 제 8 장' 명가' 에서 전문적인 논술을 하고 있다. 그가 보기에 중국의' 대사들' 은 서구의 궤변가, 논리학자, 변증학자와 완전히 동등하지 않다. 고대 그리스의 변증법가와 궤변가가 본질이 아니라 특성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면, 저명한 학자들은' 이름' 과' 실' 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름' 과' 실' 이 그들의 정신적 본질이다. 이곳의' 명실' 은 바로 명실이다. 풍우란은 중국의 명가가' 명학파' 로 번역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내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에서 본 것이다.

명실관계에 대한 논쟁은 중국 철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공자는 고유명이 있고, 노인은 이름도 없고, 묵자는 본명 다툼이 있다" 는 것이다. 저명한 학자 외에, 견자는 고대 논리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공손룡의 변론은 이름을 근거로 한 것으로, 그는' 중복 이름' 으로 실천에 옮기지 않았다. 만약 네가 그의 말솜씨를 보면, 너는 이상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장자 추수' 에서 공손룡은 일찍이' 백가난지 백가변론' 이라고 자랑했다.

4- 1 "백마비 말"

전국시대에 조국인 공손룡은' 공손용자' 를 써서 평원군의 호평을 받았다. 그의' 백마비 말',' 견백이동변' 은 그의 유명한 명제이다.

공손룡은 한 번 말을 타고 세관을 통과했다고 하는데 문지기는 그에게 "법에 따르면 말은 지나갈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손룡이 대답했다. "나는 백마를 타고, 백마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별개의 일이다. " 우리는 공손룡의' 백마' 가 관문을 통과했는지 모르겠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관문을 지키는 병사의 80% 가 공손룡을 궤변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또한' 반박할 수 없다' 는 논리의 예이며, 현실에서는 성립할 수 없다.

풍우란은' 논백마' 에서' 백마 비마' 가 공손자룡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말',' 흰색',' 백마' 의 다른 내포를 강조한다. 말' 의 내포는 동물이고,' 흰색' 의 내포는 색이고,' 백마' 의 내포는 동물의 가색이다. 세 가지 내포가 다르기 때문에 백마는 말이 아니다.

두 번째는 외연에서' 말' 과' 백마' 의 차이를 강조하는 것이다. "말" 의 외연에는 색상 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말이 포함됩니다. "백마" 의 외연에는 백마만 포함되며 색차가 있다. 외연이 다르기 때문에 백마는 말이 아니다.

셋째,' 말' 의 * * 상과' 백마' 의 * * 의 차이를 강조한다. 말의 외모는 모든 말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색상은 포함되지 않고 "말은 말이다" 만 포함됩니다. * * * 성별에 따라' 마당마' 와' 백마 백마' 는 다르다. 그래서 백마는 말이 아니다.

앞서 말했듯이 변증법은 궤변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발전했다. 헤겔은' 작은 논리' 에서 "변증법과 간단한 궤변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궤변의 본질은 고립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자신의 일방적인 추상적인 규정을 믿을 만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 ("논리적 개념 및 부문 별 추가 규정")

변증법의 관점에서 볼 때,' 백마 비마' 는 개인과 일반 관계를 끊었다. 백마는 성격, 특히 백마에 속한다. 말은 일반에 속하며 다양한 색깔의 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손룡은 양자의 차이를 구분하지만, 그것을 절대화시켰다. 백마의 색깔은 공손룡이 언급한 황마와 다크호스와 같은 다른 말과 다르지만 여전히 말이다. * * * 성으로서' 말' 은 인격으로서' 백마' 에 있다. "말" 은 다양한 색깔의 말을 포함한 일반적인 범주로서, 공손룡의 백마도 예외는 아니다.

4-2 "도둑을 죽이는 것은 살인이 아니다"

이 명제는' 백마 비마' 와 비슷하지만 논증의 방법과 목적이 다르다. 순자는 모 () 가' 도둑을 죽이면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는 주장을' 난명 난명' 이라는 궤변으로 돌렸다. 순자는' 사람' 의 범주가 외연에' 도둑' 의 범주를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도둑" 이라고 말합니다. 즉, 그도 "사람" 이라는 뜻입니다. 도둑을 죽이는 것도 살인이다.

4-3 견백석론

하드 화이트 스톤은 하드, 화이트, 스톤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하드 화이트 스톤" 을 의미합니다. 공손룡은' 견' 을 돌의 특성으로,' 백' 을 돌의 색으로 주장한다. 눈에 보이는 석두 은 하얗고, 손이 만지는 석두 에야 단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흰색은 시각에서, 하드는 촉각에서, 하드와 화이트는 동시에 식별할 수 없다. 그래서 공손룡은 단단한 백석의 경우, 사람들은 하드, 화이트, 스톤의 세 가지 요소를 인식할 수 없고, 경석이나 백석만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인식의 관점에서 견고성과 백색도가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분석 방법의 초기 적용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백의 변론' 은 중국 고대의 유명한 명제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명가가 심사숙고 없이 이런 심각한 문제를 제기할 수는 없다.

비록 저명한 전문가들이 논리적 논쟁에서 무적이지만, 많은 학자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장자는 "인심을 꾸미고, 마음을 바꾸고, 인심을 얻을 수 있지만, 인심을 설득할 수는 없다" 고 말했다. 이것도 변사의 난처함이다. " Xunzi 는 또한 "변론에도 불구하고 군자는 듣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확실히 명가의 역설이다.

중국 고대에는 논변 논리로 유명하여 당대에 인도로 전해졌다. 근대에 이르러 또 서구 논리를 도입하여 세계 3 대 논리의 교차점이 되었다. 헤겔은' 작은 논리' 에서 "궤변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항상 그것이 정의와 진리를 왜곡하고 터무니없는 관점으로 사물을 표현하는 사고 방식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궤변의 직접적인 성향이 아니다. 궤변파의 초기 관점은 단지' 합리화 논증' 의 관점에 지나지 않는다. " 이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을 위한 것이고, 중국의 명가들에게도 적합하다.

4-4 번역 방법

영어에는 부코프스키의 역설이 있다. "내 동생이 나보다 크다."

단순히 이 말을 보는 것이 바로 역설이다. 사실, 이 "나" 에는 두 형제가 있습니다. 동생은 당연히 그보다 크다. 하지만 동생은 영어에서도' 동생' 이라는 뜻이다. 하드 번역, 그렇다면: "내 동생이 나보다 큽니다. 클릭합니다 상식적인 실수에 대해 그렇다면: "내 동생이 나보다 크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역설이 아니다.

영어의 brother 는 중국어의' Brother' 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이 예에서 중국어는' 형제' 를 더 세분화하여 모호성을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