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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1 역사

1. 서유럽 봉건 사회의 정치적 특징과 그 원인

(a) 서유럽 봉건 사회의 형성

서기 476 년에 서로마제국의 멸망은 서유럽이 노예제에서 봉건제로의 중요한 전환이었다.

로고, 1 1 세기까지 서유럽의 봉건 과정은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한 세기 동안

이 과정에서 한편으로는 게르만 농촌공사의 해체와 의존성 농민의 형성이다. 반면에, 그것은 바다표범입니다.

생산 관계의 점진적인 수립. 이것은 서유럽 봉건화 과정에서 한 가지 일의 두 가지 측면이다.

서유럽 초기 봉건 사회 건립의 주요 단서가 되다. 동양의 일부 문명국가에 비해 서유럽은 폐쇄적이다.

건설사 초기에는 상당히 낙후되었다. 기독교와 일부 낡은 천은 고대에 남겨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도시. 생산이 부진하고 상품 유통이 약하고 폐쇄된 농노장원은 당시 주요 경제 벌금이었다

세포와 풀뿌리 정치 조직. 봉건 분리주의자, 왕권의 쇠퇴, 전체 정신문화 분야는 승려이다.

독점과 노동인민이 농노제에 반대하는 지속적인 투쟁은 모두 서유럽 초기의 봉건 사회이다.

회의의 주요 특징.

서부 로마 제국의 쇠퇴와 게르만 왕국의 설립

서로마제국 노예제도의 위기와 3 세기부터 5 세기까지 봉건관계의 싹은 모두 서구적이다

로마제국의 노예제 위기는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동시에 제국의 모체에서 봉건적 요소를 낳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갈리아와 스페인을 휩쓸었던 보탑 운동은 북아프리카의 아강니티스 노예 대회를 놀라게 했다.

봉기는 바로 이 시기에 발생했다. 이 봉기들은 노예주 계급의 반동 통치를 심하게 타격했다.

시골은 황폐하고 도시는 시들고, 대규모 노예 약탈 전쟁은 어쩔 수 없이 중단되었다. 노예의 원천은 이미 고갈되었고, 가격은

기원 3 세기의 칡덩굴은 건장한 노예가 300 ~ 500 은화를 팔았다. 대규모의

노예 노동력의 사용은 수익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매우 위험하다. 이런 상황에서 장원 토지를 분할하다.

작은 조각으로 썰어 여족 농민에게 경작을 빌려주는 것은 당시 유일하게 유리한 경작 형식이었다.

이농은 일찍이 로마 말기와 민국 시대에 존재했지만, 처음에는 자유소작농을 가리켰는데, 그들을 제외하고는.

일정한 지세를 납부한 후 경제적으로 독립적이며 법적으로 자유인이다. 하지만 1 세기가 되면

노예제 위기의 심화로 노예 경작 제도도 발전하였다. 기원 98 년에 플리니는 로마에 선물을 주었습니다.

투라진 황제의 편지에서 그는 이다라레아의 티펠린 영토에서 연간 총 수입이 80 이라고 말했다.

Wansethus, 그 중 절반은 노예주가 지불한 땅셋에서, 나머지 절반은 노예노동의 수입에서 왔다.

들어가다. 노예주의 장원 경제에서 노예주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때,

노예주의 구성도 크게 달라졌다. 자유 소작농들 외에도 로마 노예주들은 땅을

농사를 짓기 위해 노예에게 나누어 주는데, 이런 노예는 법적으로 그렇지 않더라도 일부 수확을 얻을 수 있다

농민이지만 경제적 지위가 농민에게 가깝다. 제국 국경 지역에서, 로마 노예주들은 토지를

야만족 이민자들이 경작을 하다가, 그 이민자들은 점차 노예주가 되었다. 많은 자유 소농들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쟁은

혼란과 중세, 생계가 없어 대장원주의' 비호' 를 강요당하는 것도 농민공이 생겨난 중요한 원인이다.

출처.

3 세기에 이탈리아의 각 성에는 세습적인 노예주들이 많았으며, 그 수는 날로 늘어났다. 하지만

일부 문헌에 따르면 이 시기 노예주와 지주의 관계는 여전히 동등한 계약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관계. 259 년에 발레리안 황제와 그의 아들 갈리누스가 예 프로시니의 요청에 응했을 때,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지적합니다. "토지 임대인이 당신을 국내에서 쫓아낸다면, 당신은 계약에 따라 기소할 수 있습니다.

클레임이요? ".

기원 4 세기 이래로 이민 노동자들의 처지가 악화되면서 제국은 일련의 법령을 통해 그들의 권리를 박탈했다.

자유. 10, 332 년 10 월 30 일 콘스탄티누스 대왕은 "누구나

① 고대 로마 은화, 제국 시대는 동전이었다.

두 번째 질문은: /viewthread.php? Tid= 192 167

세 번째 문제는 너무 일반적이다. 서양의 교회와 국가의 갈등입니까?

그렇다면 다음 정보를 검토하십시오.

정교 갈등과 갈등은 서유럽의 중세 전체를 관통하여 서유럽의 역사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첨예하고 복잡하며 오래 지속되는 교회 권력과 왕권의 투쟁에 대해 이 글은 중세 서유럽의 역사에서 세 단계를 나누어 두 사람 사이의 관계와 서유럽 역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고 한다.

키워드: 중세 서유럽 종교 왕권

서유럽 중세의 역사에서, 정교 갈등은 줄곧 존재하고 있으며, 정치권력과 종교권력은 줄곧 변화하고 격렬한 투쟁에 처해 있다. 처음에는 교황과 성직자들이 항상 세속 군주나 영주에게 종속되었다. 하지만 11 세기 말까지 그 지위는 크게 달라졌다. 교회는 세속 봉건주의 상호 싸움과 싸움을 이용하여 자신의 경제와 정치력을 키우고 유럽 전체에 대한 자신의 통치를 수립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세속적인 황제와 군주는 교회의 앞잡이가 되고 싶지 않았다. 그들의 교회에 대한 지지와 협력은 결국 일종의 이용일 뿐이다. 따라서 일단 교회 세력이 자신에게 위협이 된다고 느끼면, 그들은 주저하지 않고 무력에 호소할 수 있도록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중세에는 교회권력 (신권) 과 왕권 사이의 투쟁이 날카롭고 복잡하며, 이들 사이의 투쟁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5 세기부터 8 세기의 양조 기간이다. 두 번째 단계는 9 세기부터 13 세기까지 종교세력이 부상하여 정권에 대항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종교세력이 정점에 이르렀고, 이후 승리에서 쇠퇴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3 단계, 군주제가 형성되고 각국 인민민족의식이 싹트면서 왕권이 점차 강화되고 종교세력이 계속 패배하면서 왕권이 이 투쟁에서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다.

첫째, 양조 기간

중세 초기에는 기독교 교회와 기독교 국가들이 하나의 통일사회의 두 가지 기본 기능 기관으로 여겨졌다. 그들은 분업의 차이만 있을 뿐, 서로 다른 사회적 성격의 대립은 없다. 그들은 나중에 그들 사이에 얼마나 많은 충돌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성직자들의 사상 이론에서는 신권을 과장하는 조짐이 있다. 글라시 (492-496 년 교황) 는 종교와 정치 이원론을 제창한 최초의 이론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이른바' 양날의 검'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군주와 지도자는 원래 한 몸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약점을 아시고 이 두 사람의 기능을 분리하여 군주와 종주에게 두 개의 칼을 주시어 서로를 지탱시켜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갈라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세상을 다스리는 데는 두 가지 제도가 있는데, 하나는 제사장의 신권이고, 다른 하나는 군권이 가장이다. 최종 재판' 에서 군주조차도 지도자가 하느님께 책임을 져야 한다. 이 점에서 교직자의 권력은 두 가지 권력 중 더 무겁다. " 그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권리를 적절한 방식과 존엄으로 구분하셨다 ... 즉 내세를 영원하게 하기 위해 종교제는 사제, 사제는 세속적인 일을 위해 황법을 적용해야 한다" 고 말했다. (1)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중세 초기에는 신권정치가 세속 권력을 노리기 시작했고, 앞으로 세속 권력에 물들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찾기 시작했다.

6, 7 세기에 로마 주교들은 비잔틴 황제의 이탈리아 통제력 약화를 이용하여 먼저 로마를 통치한 후 이탈리아 중부의 넓은 땅을 점령했다. 그레고 1 세가 로마 주교로 재임했을 때 (590-604), 서유럽의 교회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이후 로마 주교는 점차 교황의 이름을 독점했다. 75 1 년, 교황은 서유럽의 신봉건주 프랑크 왕과 동맹을 맺고 피핀 국왕의 찬탈을 지지했다. 후자는 754 년에 이탈리아 북부의 롬바르디를 물리쳤을 때, 롬바디에게 이탈리아 중부에 교황이 점령한 영토를 넘겨주도록 강요했다. 756 년부터 교황은 이 영토에 세속국가를 형성하여 속칭' 교황국' 이라고 불렀다. 이런 식으로 교황은 종교권력 외에 상당히 큰 세속 권력을 얻었고, 게라시의' 양날의 검론' 시행을 위한 견고한 물질적 기반을 제공하고, 앞으로 신권과 왕권 사이의 투쟁에 강력한 물질적 힘을 제공하였다.

둘째, 종교권력과 왕권의 대립

1 1 세기 유럽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교회의 경제력은 점점 커지고 세속정권의 통제에서 벗어나 교회 내부의 개혁 운동인 크루니 운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혁가들은 엄격한 교회 관리를 요구하고 세속정권의 교회 조작에 반대한다. 크루니 운동은 교회의 조직력을 강화시켰고, 결국 개혁파는 바티칸과 관계를 맺어 수세기 동안 정교회 갈등을 깨뜨렸지만 무사한 국면을 타파했다. 1073 년 크루니 수도원의 수사인 힐드브랜드는 교황 그레고리 7 세로 선출되어 신성 로마 제국 황제와의 경쟁을 시작했다. 황제는 세속 봉건주의 지도자이고 교황은 교회 봉건주의 지도자이다. 한쪽은 종교권력지상을 주장하고, 한쪽은 황권지상을 주장하며 양자대치의 국면을 형성했다.

신성로마제국 교황과 황제가 충돌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교회가 세속정권의 통제에서 벗어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황제와 교황 정책의' 세계주의' 성향, 즉 쌍방이 기독교 세계 전체에 대한 통치를 세우고자 한다는 것이다. 교황은 자신이 기독교 세계의 정신 지도자이며 세속 군주를 통제하고 인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황은 종교의 권리를 추방하고 박탈하는 것을 무기로 세속 정치권력을 조작하고 제국의 야망을 실현하였다.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들도 세속 세계의 지도자로 사칭하기 위해 곳곳에서 개입했다. 쌍방의 투쟁의 초점은 주교의 파면권과 이탈리아에 대한 통제권이다. 이 두 가지 점은 교황과 황제가 그들의' 세계제국' 정책을 실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첫째, 교황은 주교를 해임할 권리를 세속 정권에서 벗어나 바티칸이 하인을 길들이는 도구로 삼았고, 황제는 항상 주교를 임명하여 교회를 통제하고 자신이 통제하는 교회를 제국의 중요한 기둥으로 여겼다. 둘째, 교황은 이탈리아를 통제함으로써 로마를 방어하고 싶어 했고, 황제는 이탈리아를 통제함으로써 자신을 키우고 싶어 했다.

교황 그리고리 7 세와 헨리 4 세 (1056- 1 106) 가 주교 임명권을 쟁탈한 투쟁은 결국 헨리 5 세 (1/) 합의에 따르면 황제는 주교를 파면할 권리를 포기하고 주교는 목사 선거에서 생겨났지만 황제는 선거에 출마할 권리가 있고 논란이 있을 때 최종 결정을 내릴 권리가 있다. 교황은 새 주교에게 영토와 행정권이 황제에 대한 중요한 특권을 상징하는 칭호를 수여할 것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교회는 세속군주의 주교 권력을 폐지하는 목적을 달성했지만, 사실상 황제는 교회에 대해 여전히 큰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 교황이 기독교 세계 전체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그래서 12 세기 후반부터 교황과 황제는 이탈리아의 통제권을 위해 더욱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결국 필들러 1 세 황제는 1 176 년 리야노에게 패배해 이탈리아에 대한 모든 요구를 거의 포기했다. 교황 권위는 결국 교황 영노슨 3 세 (1198-1216) 에서 정상에 올랐다. (2) 영노슨 3 세는 이탈리아 중부에 교황국을 설립하여 로마를 보호한다. 그는 황제를 임명하고, 영국은 그에게 항복하고, 프랑스는 그와 동맹을 맺었다. 그는 남법에서 알비 이단을 진압하고 신승단 복음 등을 제창했다. 게다가, 당시 신학 정통에 맞지 않는 어떤 사상과 이론도' 이단' 으로 배척되어 금지와 박해를 받았다. 간단히 말해서, 당시 "기독교는 서구봉건 사회의 모든 방면을 종교적인 색채로 감염시켰다." (3) 무죄 이후 교권이 성황에서 쇠퇴로 바뀌었다. 나중에 신성 로마 제국인 호헨스타우펜 왕조가 멸망하면서 교황은 프랑스 왕의 통제하에 황제와 교황의' 세계제국' 의 환멸을 선포했다.

셋째, 왕권은 종교권력의 쇠락을 강화시켰다

12 세기 이후 서유럽 도시는 급속히 발전하여 상품 경제가 번영하였다. 14 세기에 서유럽에서 자본주의의 초기 싹이 나타났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봉건 할거를 없애는 것이 시급해졌고, 이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황권을 강화하고 전국을 통일하는 것이다.

또한 황제와 교황이 패권을 다투는 과정에서 교황이 세속 일에 개입하여 서유럽에서 교황의 정신 지도자의 지위를 약화시켰으며, 점점 세속 군주와 동등해졌다. 바티칸은 세속적인 일에 개입할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교회 관리에 세속적인 방법, 특히 세금과 재정 제도에 호소하도록 강요당했다. 게다가 교좌에는 교회세제도가 없어 세속국가처럼 사법권을 세원으로 삼아야 했기 때문에 세속적 합법적인 권리에 대한 간섭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성좌의 세속화, 각국 교회에 대한 통제, 국가 사법에 대한 간섭, 무거운 세금은 교황과 일반 기독교인 사이의 장벽을 심화시키고 서유럽 국가 왕권에 대한 불만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서유럽 국가들은 교황의 통제에서 완전히 벗어나야만 진정한 발전을 얻을 수 있다. 12 세기부터 서유럽의 왕들은 종교 종주권을 왕권 강화의 무기로 삼았다. 따라서 서유럽의 모든 단계에서 왕권을 강화하는 것은 교황과의 투쟁을 수반한다.

군주제는 점차 종교력을 강화하고 잃어버렸는데, 이것은 프랑스 역사에서 분명히 볼 수 있다. 루이 9 세 시대 (1226-1230) 에 왕은 사법, 통화 및 군사 개혁을 진행하여 경제 통일을 촉진하고 중앙 정부의 권력을 강화했다. 빌립 4 세가 되면 (1285-1314) 왕권이 계속 강화된다. 빌립 4 세는 부속도시 이랜드를 탈취하기 위해 전쟁 정책을 시행하면서 재정난을 자주 느꼈다. 그는 프랑스 목사에게 세금을 부과하여 바티칸과 충돌했다. 교황 보니파스 8 세는 격렬한 정교 투쟁에서 사망했고, 교황 클레멘스 5 세는 법왕의 직접적인 압력으로 당선되었다. 그 이후로 성좌는 프랑스 아비뇽으로 이주하여 70 년 (1308- 1378) 동안 살았으며, 사칭은 "아비뇽의 죄수" 라고 불린다. (4) 펠리페 4 세는 교황과 계속 대항하여 1307 년에 성전 기사의 재산을 몰수했다. 13 12 교황은 성전 기사단 해산을 공식 발표했다. 빌립 4 세가 전승을 거두자 종교적 우익이 큰 타격을 입었다. 아비뇽의 포로' 사건은 이 시기 종교권력의 쇠퇴 추세를 충분히 보여준다.

왕권의 최종 승리는 서유럽 국가들이 왕권과 교황과의 투쟁에서 민족의식의 초보적 싹트기 때문이다. 12, 13 세기 서유럽 왕권의 강화와 민족, 민족국가의 형성은 15, 16 세기에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이 긴 과정의 끝은 중세에서의 교회의 지위를 끝냈고, 왕권의 강화와 민족국가의 승리는 불가피하게 교황권력의 쇠퇴를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종교권력과 왕권의 충돌은 왕권의 최종 승리로 끝났다. 교황은 서유럽의 최고 충성 대상으로서의 지위가 사라졌고, 각국 왕권은 모든 신민의 최고 충성 대상이 되었다. 왕권의 강화와 민족의식의 발아는 서유럽 경제 발전의 결과이며, 오히려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다.

참고 문헌:

① 구 chunde 와 루, 공동 편찬. "서구 정치법사상사", 랴오닝 인민출판사, 1986 판, 133 면.

⑵ 구 chunde, 루 편집장. "서구 정치법사상사", 랴오닝 인민출판사, 1986 판, 137 면.

(3) 염존생 편집장:' 서구 법률사상사 신론', 산시 인민교육출판사, 제 2 판, 7 월 1996, 58 면.

(4) 윌리엄 랭거 편집장:' 세계사 편년수첩', 베이징 삼련서점, 198 1 판, 376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