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쉐썬 질문을 어떻게 보는가?
2009 년 6 월 365438+ 10 월 3 1 일, 과학거인, 양탄 창시자 첸쉐썬 원사가 98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고 또 한 명의 대사가 우리를 떠났다. 중국에 있어서, 이것은 어색한 시대이다. 대사들은 점차 사라지고,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으며, 새로운 정신 지도자와 새로운 대사는 여전히 찾을 곳이 없다. 민망함은 돈이 죽기 전 우리의 의문과 의혹과 같다. 왜 우리 학교는 항상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는가?
돈이 죽은 후 이 문제는 정부와 일반 교육자들의 광범위한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그것을' 첸쉐썬 질문' 으로 꼽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2009 년 6 월 10 일 안후이 대학 165438+ 10 월 1 1 교수 일석은 천층의 파도를 불러일으켰고,' 첸쉐썬 질문' 과 중국 교육개혁에 대한 논의가 전국 토론의 초점이 되었다.
걸출한 인재란 무엇인가? 키안 라오 (Chan Lao) 는 생전에 분명히 지적했다. "나는 평범한 재능의 배양이 아니라 과학 기술 혁신 재능의 배양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이것은 중국의 장기 발전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걱정스러운 일이다. " 우수한 인재는 단순한 모듈식 대량 생산의 일반 인재가 아니라 과학 기술 혁신 능력을 갖추고 치열한 국제 경쟁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인재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중국의 교육체제는 엘리트 인재를 양성하는 체제가 아니다. 행정화, 관료화 성향이 뚜렷하고, 대학모집이 확대되고,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졸업장 가공 공장으로 전락한다. 기초 교육은 양식화되어야 하며, 통일된 교과 개요, 교재, 시험, 표준 답안이 있어야 한다. 경직된 교육 지도 사상은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보존하며 학생의 혁신 능력을 교살하였다. 。 。
교육부 대변인이 말했듯이, "교육 문제가 형성된 지 몇 년이 되었습니까? 한 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며 한 걸음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 중국의 교육체제는 공자의' 공부와 우칙사' 에서 오늘날의' 관본위' 사상, 대학의 엘리트 교육에서 직업교육, 기초교육에 이르기까지 낙후된 경직된 교육 모델에서 뿌리 깊은 교육사상에 이르기까지 많은 폐단을 축적했다. 。 。 우리는 중국의 교육 체제를 철저히 개혁하고,' 첸쉐썬 질문' 을 해결하고, 해야 할 일이 많고, 장애물이 크지만, 우리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시범에서 보급까지, 국지에서 전체까지, 끊임없이 경험을 수정하고 총결하고, 석두 강을 건넜고, 점차 중국의 교육 수준을 높이고, 진정으로 과학 연구 혁신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20 10 년 2 월 28 일, 1 년 반 동안 수십 차례 개정된'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 개요 (20 10-2020)' 가 대중의 의견을 구하기 시작하면서 즉시 각계의 관심을 끌었다. 이 가운데 고교가 행정화, 수능 제도 개혁, 첨단혁신인재 양성 등 키워드가 화제에 올랐고, 많은 전문가와 학자, 일반인, 교사, 학부모들이 잇달아 건의안을 내놓고 있다. 중국 교육의 봄은 우리에게서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
첫째, 현재의 교육 현황을 해결하는 관건은 교육의 탈 행정화에 있다.
현재의 관리 체제 하에서, 교육부문의 일반 관원은 고교에서' 검사' 할 때 교장이 동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학교의 한 행정관은 선임 교수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선전에서' 아시아 일류 연구형 대학' 을 시범하는 전 중국 과학기술대 총장, 남과대원사 주청시가 말했듯이, "중국의 모든 대학이 직급으로 권력을 대표하고, 공인으로 권력을 잡는다면 아무도 학술적 탁월함을 추구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교육 탈 행정화가 시급하고 절실하다.
구체적으로, 교육의' 행정화' 는 관리업무가 교학 과학 연구의 핵심이 이끌고, 관리직에는 행정급이 없다는 것이다. 학교의 모든 사람들은 행정 수준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 과학 연구 성과, 관리 수준에 의지해야만 사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동시에,' 행정화' 는 각 교육기관이 자신의 조건에 따라 탐구할 것을 특별히 요구한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자주권 시행을 규정하는 것인데, 법적 차원을 포함한다. 동시에 각 학교, 특히 대학도 내부 통치 구조를 강화하고 법에 따라 학교를 운영하며' 교수치교' 와' 학술의 자유' 를 진정으로 실현해야 한다.
둘째, 대학을 진짜 대학으로 돌려보내라
인민일보가 발표한 첸쉐썬 마지막 시스템 대화에서 돈은 과학기술 혁신 인재의 양성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야기했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그의' 첸쉐썬 질문' 에 잘 대답했다. 그는 캘리포니아 공대에서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학교 전체의 정신 중 하나가 혁신이었다. 그곳에서, 너는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일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말하지 않은 말을 해야 한다. 그곳의 학술 분위기는 매우 짙고, 학술 토론은 매우 활발하고, 상호 계발하며, 상호 촉진된다. 당신이 진정으로 혁신 정신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다른 사람이 연구하지 않은 최첨단 과학 문제를 감히 연구하느냐에 달려 있다.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다른 사람이 말하지 않은 말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모른다. 이른바 우수한 학생이란 혁신 정신이 있어야 한다. 혁신이 없고, 무턱대고 외우고, 시험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우수한 학생은 아니다.
어떤 모델이 진정으로 과학 기술 발명과 창조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까? 학생들의 진보는 분명히 선생님의 지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예를 들면 폰 카르멘 교수가 첸쉐썬, 페르미 교수가 이정도에 이르는 것과 같다. 외국 대학은 최고 엘리트 교육을 실시한다. California 공대와 MIT 를 예로 들어보죠. 대학생과 교수, 연구원의 비율은 학생 두세 명당 한 명의 선생님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고교에서는 이런 이상 상태가 나오기 어렵다. 많은 교수들이 모두 바쁘다. 명성이 커서 박사생을 많이 데려와야 하고, 박사생도 그의 이름으로 투표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들의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효과적인 지도를 줄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더 많은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
이정도 씨는 "혁신하려면 공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대답만 배우고 배우지 않는다. " 이것은 2000 여 년 전 공자의 사상과 일치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그러므로 학습의 본질은 사고에서, 질문하고 발견하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스승의 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석사생과 박사생은 교수의 조수가 될 뿐만 아니라 학생, 연구자, 미래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또한 유럽의 명제, 사고, 실천시험 등 제도와 대학원생의 자주연구능력 배양, 원교수 시험, 교수 자체 연구 성과 등 교육 모델을 참고해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체계를 보완할 수 있다.
학부 교육은 이미 닭갈비가 되었으니 더욱 중시해야 한다. 대학은 기술 노동자가 아닌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대학생은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소양을 배워야 한다. 따라서 대학생은 입학하자마자 전공을 강제로 제한해서는 안 되며, 통식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런 점에서 저장대 교수는 학부생을 위해 직접 강의해야 하는 대규모 양성 패턴과 규정을 분명히 교육 발전법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인재 양성에도 도움이 된다.
이상적인 대학은 대학의 영혼,' 독립정신, 자유사상' 으로 돌아가 엘리트 인재를 양성하는 목표와 취지로 돌아가야 한다. 대학이 진정한 대학으로 돌아와야 우리의 고등교육 모델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다.
셋째, 기초교육을 개혁한다
어느 시대에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기본법칙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우수한 인재는 기본적으로 같은 자질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독립적 사고의 정신, 미신적 경전과 권위, 과학 탐구정신이 강하고, 문제 발견과 해결에 능하다. 이런 우수한 자질의 배양은 대학 교육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중학교, 심지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의식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현재 기초교육은 표준교육 위주, 통일교재, 통일교학대강, 통일시험, 통일표준답안이다. 우리의 지도 사상은 기본적으로' 공통점을 구하다' 이다.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흥미와 욕망은 초중고등학교 단계에서 크게 약화되고, 대신 표준 답안을 암기하는 교육취향으로 인해 학생들이 지식에 흥미를 잃게 되고' 독특한 혁신' 능력을 잃게 된다. 우리의 미래의 주인은 초중고등학교에서 목 졸라 죽었다. 어떻게 그가 걸출한 인재가 되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중국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네가 크면 알게 될 거야" 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이 문제를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아직 토론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점차 수업시간에 질문하지 않고 발언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되고, 질문, 토론, 심지어 논쟁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공부에만 치중하고 사고에만 치중하지 않는 이런' 오리채식' 교육은 초중고생 창의력의 배양과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최근 몇 년 동안, 각 성 () 시가 잇달아 소규모 기초 교육 개혁 실험을 전개하여, 몇 가지 좋은 조치를 포함해 어느 정도 역할을 했지만, 중국의 거대하고 복잡한 교육체계에는 여전히 물 한 잔의 차급이다. 따라서, 여전히 중앙 통일 계획 일정, 동시에 강력한 감독 시행 조치, 개혁이 실정에 떨어지도록 보장하는 것은,' 정책, 아래 대책' 의 표면 문장 뿐만 아니라 몇 년 전' 부담 증가' 의 익살극을 재연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육 관념을 바꾸다
중국의 현 단계 교육체제의 형성도 우리의 전통문화와 큰 관계가 있어야 한다.' 영욕과 공, 천하를 먼저 할 수 없다',' 임풍의 아름다움, 한 번 파괴될 것' 이라는 고훈은 이미 국인의 사고 습관과 행동 규범, 심지어 무의식적인 행위까지 되어 자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가 드물다.
교육부는 첸쉐썬 질문에 대해' 기초학과 최고 학생 양성 실험 계획' 즉' 에베레스트 계획' 을 실시해 전국 16 중점 대학에서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컴퓨터 등 학과의 우수 학생을 선발해 여러 해 동안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은 우수 학생을 중점적으로 양성할 예정이다.
이것은 여전히 중국 교육 모드의 사고 인 것 같습니다. 현재 중국은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에 모두 혁신반이 있고, 대학에는 혁신 프로젝트, 혁신 계획, 최고 인재 계획, 우수 인재 계획 등이 있다. 그러나 사실 이런 반은 기초교육의 속반과 느린 반과 별반 다르지 않다. 선생님의 우세한 자원을 집중한 것에 지나지 않는데, 이 학생들의 결과는 첫째, 많은 학생들이 유학을 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둘째, 외자 기업을 선택한다. 그들 중 일부는 대학원생을 신청했고, 앞으로 출국하거나 외국으로 갈 것이지만, 실제로 학술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근본적으로 교육 관념을 바꾸고, 낡은 교육 모델을 버리고, 과학 기술 발명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모델을 세우고, 학생들의 흥미와 천성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그들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생각하고, 질문하고, 질문하도록 독려하고, 자신의 독특한 혁신 성과를 연구하고 얻어서 우리나라의 자주혁신 능력을 높여야 한다.
오늘날은 경제 세계화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대이지만, 우리 나라에는 여전히 많은 핵심 분야와 핵심 기술이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발전에 뚜렷한 장애물이 되고, 심지어 국가 안보안정의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다. 전 선생도 깊은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주혁신 능력을 제고하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현 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노신 선생은 "천재를 낳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천재를 키우는 토양도 갖기가 어렵다" 고 말했다. 나는 천재의 대부분이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이런 인재를 양성하는 독특한 토양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토양을 만드는 효과는 천재를 요구하는 것보다 더 가깝다. 그렇지 않으면 수백 명의 천재가 있어도 토양이 없어 발전할 수 없으니 콩나물 한 접시처럼 해야 한다. ""
내가 보기에 왕 선생님의 말은' 첸쉐썬' 질문에 대한 가장 좋은 대답이다. 인재 양성을 잘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 사회에서는 토인이 되고 싶은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천재들은 토양이 부족해 시들어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회 교육은 "과학 기술 혁신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 양성" 에 관계없이 인재 양성의 중책을 감당할 수 없게 되고 있다.
"첸쉐썬 질문" 의 본질은 중국의 교육 현황을 탐구하고 중국의 교육 제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데 있다. 따라서 첸쉐썬 문제 해결의 관건은 외국의 우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실제와 결합해 중국 교육 현황을 반성하고 중국 교육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다. 이번' 첸쉐썬 질문' 논의가 교육체제 개혁의 진일보한 심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더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비옥한' 토양' 에서 성장하고 꽃을 피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