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지식을 규범화하다
단순화자는 국무원 1986+00 년 6 월 재발행된' 단순화자 요약' 에 수록된 단순화자를 기준으로 한다. 간화자 요약의 번체자는 표준화되지 않은 글자로, 일반적으로 공공장소에서 사용을 중단한다. 예를 들어' 책' 은' 책' 의 번체자,' 펜' 은' 펜' 의 번체자,' 빛' 은' 빛' 의 번체자,' 만' 은' 만' 의 번체자 등이다
정자는 문화부, 중국어문자개혁위원회 1955 가 발표한' 제 1 차 이체자 정리표' 에서 선택한 글자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실제로 제거된 이체자 수는 1027) 이며 해당 이체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린" 은 "침대" 의 변형이고, "욕망" 은 "욕망" 의 변형이며,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전승자는 역사에서 전해 내려오는 것을 말하며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단순화되거나 간소화가 필요한 문자를 가리킨다. 사람, 칼, 흙, 대, 소, 산, 천, 왕, 밭, 일, 월 등.
한자 서체를 규범화하는 것은 국가어위와 신문출판서 1988 이 공동으로 발표한' 현대중국어 통용자표' 를 기준으로 한다. 대조적으로, 오래된 글리프는 표준화되지 않아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황새" 는 "침묵" 의 오래된 글리프이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단순화자 요약',' 제 1 차 이체자 정리표',' 현대한어 공통자표' 를 현행 한자 규범의 기초로 삼는 것 외에도' 일부 측정단위명 통일용자표' (중국문자개혁위원회, 국가표준계량국 출판1 국가교위는 1988) 과' 정보교환용 한자 인코딩 문자 세트 기본집' (국가표준국 공포, 5 월 198 1) 을 발표했다. 또한 1955 년 3 월 30 일부터 1964 년 8 월 29 일까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35 개 현급 이상 지명의 산간자를 9 번 변경하여 총 37 개 이름, 34 자를 변경하였다. 이것은 또한 현재 한자 규범화의 기초이기도 하다.
규범 한자를 배우려면 반드시 위의 목록을 파악해야 한다. 독자는 상술한 자표를 전면적으로 이해해야 하는데, 어문 출판사에서 출판한' 언어문자 규범화 수첩' (개정판, 1993 판) 을 참고할 수 있다.
"한자 쓰기를 표준화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는 작은 주제에 대한 연구 요약
양 xiying, 간쑤 성 Tianshui 사범 대학 부속 초등학교
이번 학기에 저는 2 학년 국어교사로서 국가어위가 발행한 과제' 중국어 작문을 규범화하고 학습능력을 높이다' 의 하위 과제' 어떻게 교학에서 학생들이 중국어 작문을 규범화하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인가' 를 담당했습니다. 저도 간쑤 () 성 학과 교수 전문가 온라인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일을 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현상 유지를 조사하고 세부 사항을 찾으십시오.
교학에서는 학생들이 한자 쓰기를 규범화하는 방법, 절차, 조치를 숙지하여 학생의 학습 능력을 높여야 한다. 실험자로서, 우리는 학생의 작문 현황과 선생님의 교학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글을 읽고 쓰는 교수를 중심으로 우리 반 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이 글씨를 쓰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씨 자세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고개를 갸웃거리며 쓰다. 가슴은 이 책상에 바짝 달라붙어 글씨를 쓴다. 다리를 꼬고 글씨를 쓰다. 꼬집고 쓰다. 한쪽 다리가 다른 쪽 다리를 누르고 글씨를 쓴다. 두 발이 공중에 떠 글씨를 쓰다. 책상 아래에 왼손으로 글씨를 쓰다. 한쪽 다리는 똑바로 서 있고 다른 한쪽 다리는 비스듬히 글씨를 쓴다. 벤치의 뒷다리 두 개를 매달아 글씨를 쓰다. 잠깐만요. 2. 표기법이 틀리다. 검지 1 절로 펜을 잡고, 힘이 너무 크면 엄지손가락 2 절과 검지 1 절은 2 관절에서 붓대를 잡는다. 손가락과 손가락 끝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깝습니다. 새끼손가락이 튀어나오는 등등. 나쁜 작문 습관. 글씨를 쓰는 습관은 혀로 붓끝을 핥는다. 고무 손가락으로 닦는 쓰기 습관; 글쓰기 습관은 책을 비스듬히 놓는다. 책상 위의 잡동사니 책을 마구 찢다 글씨를 쓸 때 문구류를 소중히 여길 줄 모르고 종이도 깨끗하지 않다. 교사 작문 수업의 현황 분석에서 많은 문제가 있다.
문제 중 하나: 글쓰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고 인식이 부족하다.
주로 1 으로 나타납니다. 저학년 문맹 교육과 글쓰기 교육은 연결되어 있지만, 실제로 중식 경작을 가르치는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 교육 요구 사항이 엄격하지 않아 학생들의 작문 습관이 좋지 않습니다. 교실에 들어서면 학생들의 앉는 자세와 쓰는 방법이 모두 나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의 각 과목 숙제를 펴면 글씨가 조잡하고, 선이 불규칙하며, 답안지가 깔끔하지 않은 경우가 흔하다.
두 번째 질문: 방법이 단일하고, 교학 패턴이 경직되고, 글쓰기 교육이 무미건조하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봄바람은 결코 작문 수업의 수업에 들어가지 않았다. 글쓰기 교육 모델은 단일경직되어 있다. 글쓰기 교육에서 "탈산 관개", "탈산 훈련" 의 상황은 매우 보편적이다. 글쓰기 수업에서는 선생님이 한 획을 말하거나, 학생이 한 획을 연습하거나, 선생님이 작문 기교를 구사하는데, 학생은 오히려 무심코 듣는다. 이런 교수 효과는 상상할 수 있다.
상술한 문제에 대하여, 나는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여, 글쓰기 교육을 착실하게 전개하여, 글쓰기의 질을 높였다.
둘째, 대책을 강구하여 품질을 높이다
대책 중 하나: 여러 이해를 통일하고 글쓰기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글쓰기는 중요한 국어 기본기이며 인문적 내포의 외적 표현이다. "한자가 컴퓨터에 들어가기 전에 글쓰기는 일반적으로 독자의' 외관' 으로 간주되어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컴퓨터와 한자 입력 기술은 글쓰기를 점점 더 불필요하게 만드는 동시에' 다른 사람을 숨기고 있다' 는 데 큰 편의를 제공한다. 사실, 글쓰기의 장점은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글쓰기를 연습하는 과정은 실제로 정서를 키우고, 심미능력을 키우고,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라는 점이다. " 따라서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도 글쓰기 교육은 여전히 학교, 가정, 사회의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1, 통일 인식
우선, 교사 자체에서 글쓰기 교수의 의의를 충분히 이해하다.
2. 여러 갈래의 접근 방식
국어교사로서 학생의 작문 교수를 중시하는 것은 당연히 책임이 있지만, 절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잘 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다른 교사와 학부모의 지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 교육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결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수업 내 지도와 과외 연습을 결합하여 연습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숙제를 각 과목 과제와 결합하여 "붓을 들고 글씨를 연습하다" 고 한다. 교사 수준의 향상과 학생 수준의 향상이 결합되어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실천한다. 규율이 완화되지 않고 학교 가정의 노력' 이라는 분위기를 형성하다.
3. 시간 보증
글쓰기 수준을 효과적으로 높이려면 훈련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보장해야 한다. 첫째, 정상적인 글쓰기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글쓰기 수업을 열심히 잘 하고, 매일 15 분 작문 수업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
대책 2: 교수법을 최적화하고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취미는 학습 활동을 촉진하는 내적 동력이다. 따라서 글쓰기 교육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글쓰기 흥미를 키우고 자극하는 것을 교과 과정의 시종일관 관통해야 한다. 다른 과목에 비해 글쓰기 수업은 정말 지루하다. 어떻게 하면 무미건조한 글쓰기 교육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고, 학생들을 글쓰기의 주인으로 만들 수 있는지,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적절한 교수법을 활용해 최상의 교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1, 멋진 이야기
초등학생은 듣기 좋아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서예가 연습 이야기를 자주 해 줄 수 있다.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무미건조한 서예 연습 과정에서 적절한 조정을 받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야기에서 서예가의 근면한 품질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지는 연못에 있고, 연못의 물은 다 써버린다. 지용은 문을 닫고 서예를 배운 지 10 여 년, 은퇴펜을 무덤에 넣었다. 황정견은 노를 젓을 때 뱃사공에 대한 물 젓는 관찰 등을 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서예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원천이 될 수 있다.
2. 선생님의 시범입니다. 만약 네가 글씨를 배우면, 나는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글씨를 쓰는 요령을 설명하겠다. 세 손가락의 펜과 한 손가락은 막고, 두 손가락은 정말 단단히 깔려 있다. 그리고 시범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엄지손가락 앞, 검지손가락의 선, 가운데 손가락의 첫 관절을 가리키는 책 위, 세 손가락 리치가 밑보다 펜촉에서 3cm 떨어진 곳을 잡고 필봉을 호랑이 입 쪽으로 45 도 기울입니다. 둘째, 집게손가락으로 호랑이 입 바깥쪽에 가까이 붙어서 꼬집은 펜을 막는다. 삼핀치: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가운데 손가락 아래에 차례로 집어 자연스럽게 구부러진 모양을 만듭니다.
3. 직관적인 글꼴 구조
글쓰기의 가르침은 비교적 무미건조해서, 왕왕 펜으로 글씨를 쓰는 미묘한 점을 이해하기 어렵다. 교수 과정에서 교사는 구체적인 교수 내용에 따라 각종 수단을 적극 활용해 직관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글씨를 잘 볼 수 있도록 실물 투영에 직접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선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카드를 긁어모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주에, 나는 4 항에서 아이들에게' 개미' 라는 단어를 쓰도록 가르쳤다. 모두' 벌레' 단어 옆에 있지만, 논자격에서 이 두 글자가 차지하는 공간은 다르다. "말" 에게 길을 양보하기 위해서, "벌레" 라는 글자는 좀 위로 올라가야 하고, "벌레" 라는 글자는 아래로 내려가야 "의미" 와 더욱 밀접하게 결합될 수 있다. 나는 또한 재미있는 예시로 학생들의 인상을 강화하고, 두 학생을 앞에 불러서 시범을 보여 주었다. 마치 두 사람과 좋은 친구가 한 방에 있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너무 가까이 기대면 숨을 쉴 수 없고, 헤어지고, 상대방이 긴장을 풀게 해야 한다. 두 사람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친구가 친해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더 가까워져야 한다. 웃음 속에서 학생들은 단어의 밀도 구조를 이해하고 나의 교육 목적을 달성했다.
4, 연락처 생활
가로자' 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나는 이렇게 학생들을 지도한다. 격자는 방과 같고, 획은 방 안의 가구와 같고, 가로펜은 방 안의 가장 중요한 가구이며, 그 배치는 방 전체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은 관찰을 통해 주획이 때때로 상반부에' 의미' 와 같은 것을 발견하였다. 때로는 "아름다움, 선" 과 같은 하반부에서; 때로는 "소리, 켄" 과 같은 정중선에 있습니다.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요점을 강조하도록 돕기 위해, 나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설계했다. "한자도 우리처럼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항상 약간의 불미스러운 점이 있다." 나는 한자의 소원을 충족시키기 위해 한자 성형병원을 열었다. 개업 첫날 한 무리의 손님들이 왔다. 그런 다음, 나는 주필을 강조하지 않은 몇 글자를 보여 학생들이 문제를 찾도록 지도했다. "학우들, 이 몇 글자는 모두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성형을 시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교학 중 학생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학생들의 참여에 대한 열정이 높다.
5. 상호 교육 상호 학습.
사제 역할이 서로 바뀌고, 짝꿍이 가르치는 것은 모두 작문 수업에서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교사-학생 역할 교환, 예를 들어 수업 전 학생 준비 수업 준비: 어떤 글자가 가장 쓰기 어렵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느 쪽이 주의해야 합니까? 만약 네가 가르친다면, 너는 어떤 방법을 택할 거니? 학생들이 준비되면, 무대에 올라 시험 교육을 한다. 또는 그룹 토론 후 한 학생을 보내서 가르치고, 다른 학생은 보충한다. 선생님도 일부러 상황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글자는 획이 너무 많고, 선생님은 잘 쓰지 못한다. 선생님을 가르칠 수 있습니까? 이 수업의 어떤 새 단어를 너는 가장 잘 썼니? 당신의 경험을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몇 차례 이런 연습을 거쳐 서예를 탐구하는 학생들의 흥미가 갈수록 강해질 것이다. 짝꿍 가르침은 서로 공부합니다. 예를 들어 짝꿍 토론과 같이 서로 공부합니다. 이 글자는 어떻게 쓰나요? 그 단어는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 아니면 짝꿍이 서로 비교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즉, 글씨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각 학우들에게 짝꿍의 서예서에 같은 글자를 써달라고 부탁하고, 누가 잘 썼는지, 왜 그런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초등학생들은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이럴 때마다 열심히 쓰고, 효과가 좋다.
6, 적시 인센티브, 동기 부여 강화
인센티브는 3 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인센티브이다. 나는 글쓰기 교수에서도 이 점을 알아차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우리 반의 평가대든 교실 밖의 광고판이든, 나는 학생들의 우수한 작문 작품을 정기적으로 게시한다. 이는 이 학생들이 서로 기예를 겨루고 단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서로 기예를 겨루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또한 다른 학생들을 부러워하게 하고, 이전 계단을 통해 그들의 자신감을 강화시킨다. 서예가 부족한 학우를 격려하기 위해서, 나는 그의 밝은 점을 잡아서 그를 칭찬한다. 몇 글자, 한 글자, 심지어 어떤 획의 글자라도 잘 쓰면 나는 교실에서 칭찬한다. 나는 이런 방법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이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존엄성을 확립하고, 그들의 개성을 키우고, 그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실천은 성공의 진정한 비결이 취미에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글쓰기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써야 학생이 행복해야 글쓰기에 능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초등학교 국어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모든 학생이 더 아름다운 글자를 쓸 수 있도록 항상 학생들의 흥미와 좋은 작문 습관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