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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사회학의 기본 이념

첫째, 법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사회 규범으로, 사회관계와 사회생활에 실질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우선 법과 국가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모든 법률은' 국가의 것' 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 사회 규범 (예: 정당 헌장, 동아리 헌장, 마을 규정 등) 에 관해서는. ) 기능적으로 법과 비슷하거나 동일하며, "준법" 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법의 범주에 속할 수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률의 불확실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법이 금지되지 않지만 다른 사회규범에 의해 금지된 행위를' 위법 행위' 로 간주하여 법치를 교란하고 파괴하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이는 문자 (법전, 법률법규) 에만 머물러 사회생활에 오랫동안 실질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규칙과 원칙이 관례로 간주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전혀 작동하지 않는' 시계' 가 시계로 계산될 수 없는 것과 같다.

둘째, 법은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이 제도는 권리와 의무 (즉 사회협력의 성과와 부담) 에 대한 국가의 권위적인 분배를 대표한다. 따라서 법의 핵심 내용은 권리와 의무다. 이것은 법과 종교, 도덕, 습관의 주요 차이점이다. 종교는 하느님에 대한 의무 (신앙과 순종) 를 통해 사회를 통제하고, 도덕은 인간관계와 책임을 통해 사회관계를 조절한다. 습관은 행동의 규칙성으로 표현되며, 일정한 습관에 따라 활동을 하는 것은 권리와 의무가 없는 반면, 법률은 상응하는' 권리' 와' 의무' 의 범주를 통해 사회관계를 조정한다. 법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두 부분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다. "하드웨어" 는 법률을 제정하고 시행하는 국가기관을 의미하며, 소프트웨어는 국가기관의 각종 지시를 가리킨다. 권리와 의무의 분배가 특정 국가 기관이 미리 정해진 규칙과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면 법적 권리와 의무의 분배는 권위와 합법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법은 명령입니다. 질서는 사회생활에 어떤 관계의 안정성, 구조의 일관성, 행동의 규칙성, 과정의 연속성, 사건의 예측가능성, 인신재산의 안전을 가리킨다. 질서의 존재는 인류의 모든 활동에 필요한 전제조건이므로, 혼란에서 이익을 얻으려는 소수의 나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질서를 갖고 싶어 한다. 질서는 무질서한 반의어이다. 무질서 (혼란) 가 발생하거나 일어날 때, 인류는 멸종 위기에 처한 질서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문명사회에서 법은 무질서 (혼란) 를 예방하고 제지하는 가장 중요하고 종종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질서의 상징이기도 하다.

법은 질서이며, 현대민주사회의 계급통제질서, 사회생산교환질서, 사회생활질서, 권력운영질서 등 여러 방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모든 것은 법질서에 나타난다.

넷째, 법은 특정 사회적 목표나 가치를 실현하는 도구이다. 법 자체는 목적이 아니라 도구이다. 현대법의 경우, 법률의 도구성은 개인이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자격, 기회 및 조건을 부여하고, 개인이 기대하는 인신과 재산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공공 질서, 평화, 평화를 지키기 위해 사적인 힘을 사용하지 않고 분쟁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권위 있는 기관과 정당한 절차를 제공한다. 정부에 공정하고 효과적인 자원 배분을 위한 법적 권한을 부여하여 경제 성장과 사회 복지를 촉진한다. 정치 절차와 법질서에 시민 참여를 교육하고 촉진하며 시민 참여를 보장한다. 사회 변화를 유도하거나 사회 변화를 위한 길을 여는 등. 법은 도구이기 때문에 정해진 목적에 따라 평가하고 변화하는 환경과 가치 기준에 따라 해석하고 수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