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궁부의 교수 설계.
(a) 지식 교육의 요점
1. 상상, 대구, 비유, 대비, 과장 등 풍부한 수사방법의 특징을 이해하다. , 그리고 강조 표시된 주제에서 그들의 역할을 명확히 합니다.
2.' 하나, 사랑, 취취, 집' 등 내용 단어의 사용법을 익히고 낭독과 암송 능력을 키워줍니다.
(2) 능력 배양의 요점
이 문장 공부는 여러 각도에서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예술적 이미지를 묘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특징을 탐구하는 데 능하다.
(c) 도덕 교육 침투 지점
진 () 사망 원인에 대한 저자의 서술을 통해 작가의 글쓰기 목적을 이해하고 봉건 통치자가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백성들의 생사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멸망을 초래한다는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강의 중점 사항:
글의 상상력, 대구, 비유, 대비, 과장 등 풍부한 수사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이 두드러진 주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교육의 어려움:
이 문장 공부는 여러 각도에서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예술적 이미지를 묘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특징을 탐구하는 데 능하다.
교수 시간: 3 시간.
강의 단계:
제 1 종
먼저 가져오기: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는 역사의 흥망의 교훈을 요약하면 오늘날의 정치의 득실을 메울 수 있다. 이 사상의 지도 아래, 자이는' 논진' 을 썼는데, 그 중심 논점은' 인의가 다르고 안 한다' 는 것이다. " 한초의 형세를 겨냥하여, 그는 인정을 주장한다. 진 () 이 망한 교훈에 대한 총결산이기도 하다. 당경종이 왕위를 계승한 것을 감안하여 궁전이 광범위하게 건설되어 사람들의 분노와 원한이 생겼다. 두목은' 아방궁부' 를 써서 세상을 풍자했다. 그렇다면 두목은이 푸에서 어떤 견해를 제시했습니까? 그로부터 교훈을 얻자.
문체 소개:
고전 문학에서는 시, 단어, 노래, 부가 함께 불린다. 부는' 시경' 과' 초사' 에서 발전한 것이다. 전자는 부의 원원이고, 후자는 부의 근원이다. 그 문체는 전국시대 순경의 부편에서 시작하여 한대에 이르러 고정적이고 독립적인 문체를 형성하였다. 한푸 () 는 거저 (), 네 마디 (), 산문 () 이 많다. 한말에 서정시가 나타났지만, 곧 육조의' 시' 로 대체되었는데, 이런 시는 늘 4 자 쌍이나 6 자 쌍으로 쓰인다. 당송 때' 율부' 로 발전하여 더 많은 편폭, 격율, 대결을 요구하였다. 만당 고문운동의 영향으로 부발전이 문부로 발전하여 문장이 불규칙하고 운으로 마음대로 되어 신선하고 유창함을 중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두목의' 아방궁푸' 는 문학부이다.
전반적으로, 부여는 구조적으로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질서 정연하며, 부의 원인을 설명하고, 산문인지 운문인지 설명한다. 중간은 푸 그 자체입니다. 뒤에는' 혼란' 이나' 뉴스' 부분이 있어 문장 전체를 총결산한다.
형식상 글자 수는 제한이 없고, 4, 6 자를 위주로 한다. 푸의 역할에 관해서는 반고는 "풍유, 선덕, 충효" 라고 말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부의 기능은 사람들의 소망을 표현하고 정녕을 풍자하는 것이다. 서정, 경물 묘사, 과장된 능력, 탁물표지, 우의표지가 특징이다.
한 문체로서 서한시대에 형성된 당시 문인들은 창장 유역 문화대표 중 하나인 굴원 송옥이 사용하는' 이소' 시풍을 개조하여 산문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미언야정, 복채상승" ("문심 조각 용전푸") 은 기세가 웅장하여 감상할 수 있다. 뒤이어 여러 시대의 발전에서 고대 푸에서 외국 푸, 율부, 문학부에 이르기까지 형식이 어떻게 바뀌든 항상 산문문화의 궤적을 따르고 시의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부만이 소체시의 외적 형식 특징을 보존하고' 부는 고체시의 흐름' 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 만약 그것을 사용하여 부가 시의 한 가지라는 것을 설명하면, 그것은 대오류의 오류이다. 시는 항상 장거리 점프를 좋아하고, 사방을 돌아다니며, 광활한 3 차원 공간에서 지하로 깊숙이 들어가 상상력과 연상을 펼치며, 항상 감정에 대한 이미지를 찾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에 푸와 일반 산문은 다르지 않다. 그들은 모두 같은 평면에 있습니다. 서술, 묘사, 논술을 할 때 논리가 치밀하고, 순서가 연결되어 있고, 맥락이 일관되며, 문장 설득력을 매우 중시한다. 설득력 있는 성취는 종종 문장 기세에 대한 추구에 나타난다. "시를 보태면 더 악랄하고 흉악하다." 아청 시인 유희재는' 예술개론' 에서 시와 기세의 이런 차이를 밝혀냈는데, 일침이 일었다.
--Zhu Yiqing "afang palace fu 의 활력"
둘째, 전체적인 인식
1. 선생님의 시범독서와 발음.
2. 학생이 큰 소리로 낭독한다.
3. 예습을 기초로 학생들이 수업노트를 참고하고 전문을 명확히 하여 의혹을 풀게 한다.
수업 후에 첫 번째 연습을 완료하고 전체 텍스트를 파악하십시오.
셋째, 첫 단락을 공부한다
1. 질문 후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안을 연습하고 전문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한 학생을 찾아 첫 단락을 읽다.
3. 학생이 같이 공부합니다.
학생 질문, 교사 지도, 명확한 키워드.
(1) 마스터할 주요 실어:
여섯 명의 왕이 완성했다: 끝났다, 끝났다
북구서접힘: 동사, 나무로 집을 짓다
아니, 하홍우가 초청을 막았어.
(2) 특수 용도
사해 "하나" 수 → 동적 통일
여산북건서할인, 이름은' 북',' 서' → 북, 서' 여산' 이름 → 형상 여산이다.
무운무룡' 구름' 이름 → 동운' 용' 이름 → 동룡.
호홍은' 무지개' 라는 이름이 명명되지 않았다 → 무지개가 운동에 나타났다.
플랫폼이 따뜻하고 벨소리가 감동적이다 → 명곡.
5. 단락 이해.
단층은 4 층으로 나눌 수 있다.
1 층: 처음 12 자, 시대적 배경을 설명하고 지리적 환경을 가리킨다. 오' 와' 추' 는 굵은 선으로 그려졌지만, 이미 사랑과 증오의 원한을 드러내며 진시황통일 이후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수십만 명의 노동자들이 근면한 노동과 피눈물을 통해 아방궁의' 추' 를 바꾸었다는 것을 밝혔다.
2 층: "과압 ... 궁벽으로 흘러들다." 과장은 항상 아방궁의 거대한 규모를 쓴다. "과압" 은 넓은 의미이고, "격리" 는 높이입니다. 여산, 기복이 심하다. 2 전, 도도한 이 두 문장은 궁전의 방향, 위치, 규모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3 층: "5 보 ... 서양과 동양을 모른다." 대결, 배비 등 대량의 비교문으로 아방궁 안의 탑, 전의 웅장함과 호화, 다리 복도의 특이함과 웅장함을 묘사하고 렌더링하였다. "5 보 걷기" 와 "10 보 걷기" 는 성의 비밀을 쓴다. 발코니의 처마는 궁전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복도 허리는 아름다운 곡선을 강조합니다. 음모는 구조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켰다. 구불구불하다' 는 각종 파빌리온 누각의 모양에 대한 요약으로, 벌집처럼 깊고 소용돌이처럼 맴돈다. "천만 방울인지 모르겠다." 한 번 붓을 던지고 한숨을 내쉬며 말이 언표에 넘쳐난다. (서양속담, 언어속담)
레이어 4: 이 단락의 마지막 부분.
표기법으로 볼 때 이 부분은 과도기적 성격을 지녔고, 건축에서 궁중 인물로의 활동,' 플랫폼 온난화' 등 네 마디는 궁중 가무의 번화함과 이 가무 뒤에 숨겨진 무한한 슬픔을 묘사한다. "-하루 안에 일궁 사이에 기후가 고르지 않다." 사람의 감정, 친밀함, 온도가 고르지 않다.
6. "푸" 의 특징을 요약합니다.
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에서 "문장 집어 들고, 글을 쓰고, 야망을 쓰는 것" 이 특징이다. 작가는 한 사물을 둘러싸고 객관적인 대상을 반복적으로 묘사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과장하며, 그 의미와 감정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이 기사의 세 번째 단락은 위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학생들은 읽고 암송을 시도합니다.
넷째, 숙제
첫 단락을 암송하고, 다음 몇 단락을 예습한다.
제 2 교시
두 번째 단락을 공부하다.
1. 학생들이 읽습니다.
2. 학생이 단어를 질문하고, 선생님이 지적하며, 중점난점을 명확히 한다.
(1) 추가 정보.
A. 녹색 구름 faze:' 녹색 구름', 짙은 먹색의 구름, 한 여자의 검은 머리를 묘사한 구름; "교란", 혼란, 솜털.
B. "연조의 집, 한위의 통치, 제추의 엘리트."
여기에' 상호문성' 이라는 수사격이 사용된다. 함께 말해야 할 말은 이중성, 압운, 글자 수의 제한으로 잠시 뜯어 사용하고 함께 이해해야 한다. 연, 조, 치, 추, 한, 웨이 통치자, 수많은 보물.
(2) 키워드.
A. 무엇이 무엇인지, 영향이 심오하다. "의", 동사, 가.
B. 나는 아름답고 아름답다.
C. "사람" 과 "사람" 을 오랫동안 확립하십시오.
D. "너" 의 연속어는 연속적이다.
(3) 특수 용법.
A. 병거는 진나라' 병거' 에서 가져온 것으로 이름 → 모양, 병거를 취한다.
B. 연조의 집, 한웨이의 통치, 제추의 엘리트 ...' 수집',' 관리', → 이름, 소장된 김옥보배, 관리된 김옥보배.
C 옥, 금덩어리, 자갈: 딩, 옥, 금, 구슬, 이름 → 모양 → 정당, 돌 → 블록 → 자갈, 이름 → 이동.
(4) 단락 이해.
A. 전환: 1 단, 작가는 배경, 외모, 인테리어 등 각 방면을 극력 배치해 아방궁의 이미지가 눈앞에 펼쳐져 기세가 웅장하다. 이 단락은 황궁에 대한 묘사에서 자연스럽게 궁인과 황궁에 대한 묘사로 바뀌었다.
B. 궁인 쓰기: "후궁빈빈 ... 36 년."
궁인의 출신, 생활, 운명을 각각 묘사했다. 별, 녹운, 유위, 기름진 연기, 안개, 레이 등의 구체적인 이미지. 모두 기묘한 비유와 기이한 상상력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예술의 과장을 거쳐 많은 궁녀, 빈비, 각양각색의 나방들이 각 묘당에 모여 진나라의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정취를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그들의' 최선을 다하다' 는 목적은' 행운에 희망을 걸다' 인데, 그들은' 36 년 동안 숨긴 것' 이다! 행운을 바라다' 와' 보이지 않는다' 는 외로움과 고통에 대한 궁녀에 대한 동정으로 가득 차 폭군까지 폭로했다.
C. 궁전 수집에 대해 쓰기: 이 단락의 나머지 부분.
"징수", "관리", "엘리트", "약탈" 이라는 단어는 진나라가 약탈당한 정도를 묘사한다. "정당옥, 금덩어리, 자갈" 이라는 세 단어는 네 그룹의 대비가 있다. 6 개국 보석은 모두 진공에 있지만, 궁중에서 토석, 사치, 무심코 아끼고, 비판이 점차 "아깝지 않다" 고 여긴다. 우리는 작가의 질책과 분노의 목소리를 들은 것 같다.
둘째, 세 번째 단락을 배우십시오.
세 번째 단락을 낭독하고 암송하다.
1 .. 학생 질문, 교사 지도, 명확한 중점.
(1) 추가 정보
A. 사치: 번영과 사치
B. 수직 난간 임계값: 난간
(2) 핵심 실어
A. 한구 퀴리: 포로
B. 불쌍한 초토화 가엾다: 가엾다
2. 단락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이 단락은 위의 설명에서 토론으로 바뀌었다.
(1) 1 층: "호랑이" 에서 "진흙으로 사용" 까지
상식과 반문으로 진 () 나라 통치자는 개인의 향락만을 돌보며 백성들의 생사를 돌보지 않고 협박을 하고 돈을 헤프게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2 층: "부정적인 건물의 기둥" 에서 "감히 화를 낸다."
진황범죄의 증거를 꺼내 6 점, 비유와 과장된 수법으로 아방궁을 꽉 묶고, 강력한 대비 묘사를 하며, 충격적인 진황이' 노민이 재물을 다친다' 는 그림을 그렸다. 다음으로, 민중이' 말을 할 수 없지만 감히 화를 낸다' 는 상황을 적는다. 민원이 깊다. "침묵 속에서 폭발하지 않으면 침묵 속에서 멸망한다. 클릭합니다 농민 봉기의 발발은 불가피하다.
(3) 3 층: 이 부분은 진 사망 과정을 14 자 높이로 요약했다. 인민의 반항은' 분노' 에서' 외침',' 들기',' 불' 불쌍한 초토' 는 위의 기세가 웅장한 묘사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힘차게 보이며 진의 신속한 죽음을 요약했다.
셋째, 학습 제 4 항
1. 모든 학생들이 읽습니다.
2. 내용을 이해합니다.
역사 회고에는 현실적인 의도가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논점은 당조에 얼음물 한 바가지를 뿌렸다. 문장 () 는' 감 ()' 이라는 글자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허베이 () 당나라의 통치자가 진나라를 거울로 삼아 사상을 바꾸었다는 뜻이다.
학생들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단락을 반복해서 읽고 암송합니다.
세 번째 범주
토론 및 분석:
1, 두목은 "만물은 뜻을 위주로 하고, 가스를 보조하며, 채구를 변호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사상 내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형식이 내용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본문은 무엇을 썼습니까? 작가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분석: 전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작가가 진나라의 멸망을 요약하는 역사적 교훈을 쉽게 알 수 있다. 1 문단 레이아웃 아방궁의 웅장함. 두 번째 문단에는 관원들 중 많은 미녀와 보물이 있다. 세 번째 단락은 바로 진 통치자가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국민의 권력을 남용하여 진 농민의 봉기와 멸망을 초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네 번째 단락은 토론으로 옮겨갔고, 6 국이 망했고, 진사의 근본 원인은 국민을 사랑할 수 없다는 점을 더욱 지적했다. 문장의 마지막 네 문장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풍자와 훈계를 함축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은밀히 경고하며, 역사를 교훈으로 삼지 않으면 반드시 전철을 밟을 것이다.
진 () 의 역사적 교훈을 총결하여' 후세 ()' 를 훈계하는 것이 전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목 본인이' 심심편계' 에서 말한' 폴리 (당경종 연호-5)' 에게 연락한다. ) 대궁은 방탕하고' 아방궁부' 인 척하며, 이' 자손' 이 당시 최고 통치자를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은 어떤 방면에서 아방궁을 묘사하려고 합니까? 이 묘사는 표정 중추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분석; 본문은 세 가지 방면에서 아방궁을 묘사한다. 하나는 아방궁 건축의 경이로움을 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방궁을 쓰는 미인이고, 셋째는 아방궁을 쓰는 보궁이다. 건물을 쓸 때, 문자는 넓고 먼 파노라마로 시작하여 궁전 안의 건물, 복도, 처마, 장교, 무도장 등의 경이로움을 상세히 서술한다. 미녀를 쓰고, 그들의 출신을 묘사하고, 그들의 용모를 묘사하고, 그들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그들의 근심을 하소연하고, 생생한 그림을 그리고, 렌더링을 준비한다. 보물을 쓰는 것은 육국의 약탈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고, 진 () 사람들은 그것을 넓은 신발 () 처럼 버리고, 그것을 기와 부스러기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묘사들은 잉크를 뿌리고, 흥미진진하게 분분하여, 푸체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그러나 저자부의 목적은 아방관의 규모, 궁전의 수, 미녀의 수, 보물이 많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탑, 궁전, 김옥의 그림을 통해 진나라 통치자의 사치와 부패가 더할 나위 없는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 주었다. 이런 사치스러운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가혹한 잡세는 진나라 붕괴의 근본 원인이다. 문장 마지막에 총평은 이렇게 말했다. "위 그림에 묘사된 웅장한 아방은 그 호화를 부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교만하고 분개하며, 백성들이 생소하지 않고, 6 개국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문장 앞의 감동적인 묘사가 뒤의 정의에 대한 거시적 토론과 문장 마지막에 진 멸망에 대한 역사적 교훈과 현실 풍자의 총결산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작가는 아방궁의 웅장한 묘사에 100 여 글자만 사용했지만 독자들에게 생생한 인상을 남겼다. 작가는 어떤 각도에서 아방궁의 건물을 묘사했습니까? 왜 엄청난 예술적 감화력이 있을까요?
분석: 이 섹션에서는 저자가 전체 작문과 세부 작문을 결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반 작문 부분, 작가는 잉크를 끼얹고, 붓으로 그려낸다. "점유 300 여 리" 는 점유 면적이 넓고, "하늘을 가리는 날" 은 성이다. "여산" 이라는 말은 산에 기대어 물에 기대어 기세가 비범하다는 뜻이다.
디테일 부분에서 작가는 꼼꼼한 필획을 매우 중시한다. 첫째, 현관이 겹치는 파빌리온 누각과 높은 처마를 쓰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런 다음 긴 다리는 용과 같고, 복도는 무지개처럼 궁전의 웅장함과 파빌리온의 높이를 돋보이게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쓴 것은 단지 건물의 외관일 뿐이다. 그런 다음 저자의 획이 건물 내부로 깊숙이 들어갔다. 무대에서 노래하고 무대 아래에서 춤을 추는 것은 일종의 인터텍스트 작문이다. 무대와 전 안에서는 모두 춤을 출 수 있는데, 궁전은 모두 경골만 춤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하루 안에 궁궐이 있는데 기후가 고르지 않다" 며 "따뜻한 소리", "냉찬" 이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주관적인 느낌에서 궁궐 가무의 성황을 더욱 썼다. 이 말들은 가무의 복잡함으로 많은 궁궐을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아래의 미녀들이 궁궐을 가득 채울 수 있도록 깔아놓았다.
이 절에서 작가는 멀리서 가깝고, 시계와 안에서 아방궁의 경이로움을 소개했다. 서사에는 멋진 획이 있다. 예를 들어 정자인' 각지세' 를 쓰는 것은' 여산 북구서접, 함양으로 곧장 들어간다' 는 큰 배경과 연결되어 있다. 서사에는 적절하고 생동감 있는 비유가 있다. 예를 들면,' 긴 다리는 파도에 있고, 길은 비어 있다' 는 것은 경제적이면서 생동적이다. 서사에도 동적 묘사가 있다. 예를 들면' 2 전' 을 쓰고, 가무를 쓰고, 형성을 쓰고, 사람을 매료시킨다. 게다가 대량의 대구 대비 문장의 운용을 더하면 문장의 음절이 우렁차고 힘차고 음운미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수백 개의 글자 속에서 아방궁의 웅장한 자태가 독자 앞에 펼쳐졌다.
4. 2 단 중' 별흑자' 등 네 문장에 어떤 수사 수법이 사용됩니까? 이렇게 쓰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분석:' 성영영' 과' 개화화장경' 은 거꾸로 된 은유다. "성영영" 은 비유이고, "개화화장경" 은 본체이다. 반짝반짝 빛나는 별과 속속 펼쳐진 메이크업 거울의 대비가 적절하고 생동적이다. 차량을 앞에 놓고 생생한 화면을 먼저 보여 주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온톨로지가 등장해 독자들에게 더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녹운의 교란, 소환도 빗질하는 것" 은 이전 문장의 표현과 비슷하다. 세 번째 문장, 기름진 물을 버리면 유웨이가 지겹다고 하고, 과장해서 많은 미녀들이 빗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네 번째 문장, 피망란을 과장해서 쓰면 연기와 안개가 생기는데, 효과는 세 번째 문장과 같다. 4 자 대등함, 구구절절 운율, 상큼한 비유와 교묘한 과장으로 현란하고 현란하다. 바로 개경, 빗질, 비료수 포기, 피망란을 통해 작가는 궁중 미녀의 수와 궁중의 폭을 생동감 있게 써냈다. 궁전을 쓰는 것은 상부를 잇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쓰는 것은 바로 다음 단락을 여는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이어서 아름다움과 운에 대한 희망을 썼다. 이 층은 모두 미녀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미녀의 인생 경험에서 진시황의 귀기를 볼 수 있다. 한나라 대부의 많은 작품들은 모두 스스로 펼쳐져 글을 쌓는다. 두목이는 부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해 일부러 과장하지만, 모든 묘사는 뒤의 논술을 위한 것으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서비스다. 이 절의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에서 알 수 있다.
5. 작가가' 아방궁푸' 를 쓴 것은 진나라 멸망의 역사 교훈을 총결하고 국정을 풍자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왜 아방궁을 불태웠는데, "초인은 불타고, 대지는 타 버렸다" 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작가는 여기서 어떤 사상 감정을 폭로했습니까?
해결:' 가엾다' 는 현대 중국어에서는' 가엾다' 라는 뜻이지만, 문어문에서는' 가엾다' 를 해석하는 것 외에 귀엽고 가엾다는 의미도 있다. 이곳의' 가엾다' 는 것은' 가엾다' 로 해석된다. 작가는 이 두 글자로 글자의 행간을 무한한 감정으로 가득 채웠다. 한때 세계 강국이었던 진나라는 농민 봉기의 영향으로 무너져 곧 멸망했다. 300 여 리를 차지하고 있는 아방궁도 큰 불 속에서 잿더미로 변했다. 진나라가 급속히 멸망한 사실은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 어렵고 장구안난을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당시 당나라 통치자들은 역사의 교훈을 무시하고 마음껏 관능을 발휘하고 궁궐을 증축하며 연봉록 위의 생활을 하면서 여전히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사가 침몰하여 가슴을 격동하다. 현실을 보니 감개무량하다. 아쉽게도 신기하고 웅장한 아방궁이 불에 타 버렸다. 애석하게도, 한때 혁혁했던 진인조가 소멸되었다. 전일을 잊지 않으면, 후사의 스승이 된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오늘 사람 뒤에는 진 () 이 있다. 당나라의 운명도 걱정 아닌가요? 작가의 불안과 분노가 말로 넘쳐난다. 사직은 논문과 달리 많은 곳에서 직설적이지 않다. 너는 읽을 때 자세히 숙고해야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문장 언어는 간결하고 의미가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분석: 이 문장 은 처음부터 비범하다. 편집자의 의견은 "4 개 언어" 입니다. 정말 시황제의 통일 후의 글자를 모두 써낸 것이 정말 의외였고, 또한 매우 기쁘고 위안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처음 두 문장은 6 국의 멸망, 진나라가 전국을 통일했다는 것이다. 겉보기에 일반적인 서술은 사실' 6 대 천왕' 이 왜' 끝' 인가? 왜 "사해" 가 "하나" 가 될 수 있을까요? 죽음과 번영의 열쇠는 무엇입니까? 문장 전체를 보면, 저자가 바로 여기서부터 역사의 교훈을 총결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아방궁이 촉산 나무가 모두 벌목된 후에야 건설됐으며, 건설공사 규모가 크며 더 깊고 넓은 사회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백은 도가 한 자 높고 마법이 한 장 높다는 시가 있다. 저자는 촉산의 나무를 베어 관중으로 운반하는 데 얼마나 많은 인력과 물력과 어려움이 필요한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독자들은 상상할 수 있다. 이렇게 웅장한 궁전을 건설하려면 벌목과 목재를 운반하는 것은 단지 공사일 뿐이다. 세계 통일 직후, 이런 인민 권력 남용은 필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을 저자는 이미 암시했다. 지나친 열정' 과' 사치 낭비' 가 재앙의 원인이다. 처음 네 문장은 거창할 뿐만 아니라, 심오하고 흥미진진하다. 언어적으로 볼 때, 두 쌍의 대결은 각각 운율 (완전 운율) 을 맞추고, 말투는 빠르고 강력하며, 확실히' 갑작스럽게 사람을 기쁘게 한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글이 간결하고 깊은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단락에서는 진 () 이 금을 휘두르며' 정당옥 ()',' 금 덩어리 (),' 자갈 ()' 이라는 글자로 네 가지 비유를 구성한다. 한편으로는 돈을 헤프게 쓰는 것이고, 한편으로는 반드시 긁어내야 한다. 이곳의 서술도 뒤의 논술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작가의 망치와 문장 정제는 모두 무언가를 참고했는데, 이 곳들은 깊이 이해하고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7. 두목이가 이 부를 쓴 것은 진나라 멸망의 역사적 교훈을 총결하기 위해 현재의 폐단을 풍자하기 위해서라면, 왜 그는 6 개국 멸망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분석: 작가는 시폐를 풍자하며 진나라의 멸망을 참고로 한다. 진나라의 전멸을 써서 6 개국의 쇠퇴를 위한 길을 닦다. 왜 6 개국이 멸망할까? 푸가 말했다: "6 개국을 소멸하는 자, 6 국도, 진 () 이 아니면 6 국이 서로 사랑하기에 충분하다." 。 6 개국 멸망이 국민을 사랑하지 않는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 개국이 국민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연조의 집, 한위의 통치, 제추의 엘리트, 여러 세대가 그 백성을 약탈하고, 산을 끼고 물을 끼고 있다." "진의 보물" (부의 대명사) 은 6 개국에서 왔다. 육국의 보물은 국민에게 가져다 준다. 사치 생활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통치자는 백성을 마구 긁어모아 혈본을 아끼지 않았다. "육왕" 은 국민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통치를 "끝낸다" 고 말했다. 진 () 나라가 교훈을 얻어 다시 6 국 인민을 아끼면 곧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촉, 한쪽이 소멸한다" 고 진나라는 이렇게 6 국이 멸망하는 낡은 길에 올랐다. 앞 12 자는 넓은 역사적 배경 속에서 아방궁의 건설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전체 이야기를 포괄하고 주제를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8.' 아방궁푸' 와' 곽근자 이론' 과 이 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간략하게 비교한다.
해설: 사부는 시와 산문 사이에 있는 문체이기 때문에 문학적 색채가 더욱 짙고, 글쓰기에서 묘사, 서술, 과장 등의 문학적 수법을 더욱 중시한다. 따라서' 아푸' 의 처음 세 절은 구체적인' 진실' 에 국한되지 않고 상상력과 연상을 발휘하여 진의 사치스러운 방탕을 묘사한다. 엄밀히 말하면,' 진론' 은 역사 이론이어야 하고, 역사를 바탕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필묵을 모아 관련 역사적 사실을 진술하고 기록한 다음,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야 한다.
(위의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더 많은 시간이 있다면 더 많은 문제를 토론하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번역:
6 개국의 붕괴와 천하의 통일에 따라 촉군의 삼림이 벌채되어 아방궁을 지었다. (그것은) 300 여 리를 차지하고 있고, (정자가 우뚝 솟아 있다) 하늘을 가린다. (아방궁) 은 여산 북쪽 기슭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꺾어 함양까지 갔다. (웨이 물, 팬 사천) 두 강, 궁전 벽 에 급증. 고층 건물,+파빌리온에 5 단계; 복도는 광대역 고리처럼 우여곡절되고 처마는 높은 새가 쪼아먹는 것처럼 기울어져 있다. (이 정자들) 지형에 따라 지어지고, 좌석이 연결되어 있고, 처마가 엇갈린다. 구불구불, 벌집처럼, 물와류처럼, 그것들은 곧게 서 있고, 수천만 원이 있는지 모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긴 다리가 수면에 가로누워 있는데, (용처럼) 구름이 없는데, 어떻게 모기용 () 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하늘이 지나면 (하늘의 무지개처럼) (하지만 비가 맑지 않은데, 어떻게 무지개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정자가 높고 낮음이 엇갈려 헷갈려 동서남북을 가리지 않는다. 무대의 노랫소리는 따뜻하고 봄 같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사중무소매가 흩날리며 찬바람이 매서운 날씨로 가득하다. 하루 안에 같은 궁전은 춥고 따뜻하지 않고 기후가 다르다.
육국의 후궁, 궁녀, 제후의 공주, 손녀, 거대한 궁전 (자기 나라) 에 작별을 고하고 전차에 의해 서진으로 보내졌다. 밤낮없이 거문고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며 진시황의 후궁이 되었다. 별들이 반짝거렸는데, 원래 화장실 거울을 열었구나. 먹구름이 사람을 괴롭히는데, 원래 아침에 머리를 빗었다. 수위가 기름기가 한 층 올랐는데, 원래 가루와 지방이 튀는 세안수였다. 연기에 그을려 불을 그었는데, 원래 향정에서 고추란 향료를 시켰구나. 천둥소리가 갑자기 울려 퍼졌는데, 원래는 궁차가 지나가던 길이었다. 굴러가는 자동차 소리가 점점 커지고, 그림자도 없고, 온통 고요하다. 나는 그것이 어디로 갈지 모른다. (궁인) 어떤 피부, 어떤 자세든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그들)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며 (황제의) 행운이 오기를 기대하며 (황제의) 사랑을 받는다. (그러나) 일부 궁인들은 36 년 동안 (황제) 를 본 적이 없다. 연나라, 조국이 채집한 진주 옥기, 한국 위국이 채집한 금과은, 제나라 초국의 금은보화는 대대로, 해마다 (본토) 인민으로부터 약탈되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일단 (국가가 멸망하면) 더 이상 소유할 수 없고, 모두 아방궁으로 운반된다. 그래서 보딩은 가마솥으로, 미옥은 석두, 금은 흙덩이로, 진주는 석두, 곳곳에 버려졌다. 진 사람들은 이 보물들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아아! 한 사람의 마음도 천만인의 마음이다! 통치자들은 번영과 사치를 좋아하고, 국민도 그들의 고향에 관심을 갖는다. 왜 (인민의 재산) 을 내려놓고 모래처럼 함부로 헤프게 쓰지 않는가? (심지어) 들보를 지탱하는 기둥이 농지의 농민보다 더 많다. 베틀의 직녀보다 들보의 서까래를 더 많이 만든다. 곡창의 곡식보다 더 튀어나온 못이 생기게 하다. 울퉁불퉁한 기와를 전체 실크 옷의 사선보다 더 많이 꿰매게 한다. 수직 및 수평 난간은 국가 흉벽 벽보다 더 많습니다. 시끄러운 피리와 피아노 소리가 번화가의 사람 소리보다 더 많다. 온 세상이 분노로 가득 찼지만, 그들은 감히 말을 하지 못했다. 폭군 진시황의 마음은 나날이 오만하고 완고하다. 수비 병사들이 소리를 지르자 하코곡관 천험이 깨졌고, 초인은 불을 지폈지만, 아깝게도 초토로 변했다!
아아! 6 개국을 소멸한 것은 6 국 자신이지 진나라가 아니다. 진 () 족을 소멸한 것은 천하의 백성이 아니라 진 () 통치자 자신이다. 아아! 만약 6 개국의 통치자가 그들 자신의 인민에 관심이 있다면, 그들은 강진에 저항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진나라 (국가 통일 이후) 도 6 개국 국민을 돌볼 수 있다면 2 세, 3 세, 심지어 영세까지 왕이 될 수 있다. 누가 그것을 파괴할 수 있습니까? 왕조의 통치자들은 스스로를 비탄할 시간이 없었고, 후세 사람들에게 그 멸망을 비탄하게 할 시간이 없었다. 후세 사람들은 진의 멸망을 한탄하지만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없고, 그의 후세 사람들이 다시 그를 한탄하게 할 것이다.
작업:
수업 후 다섯 번째 연습과 수업 관련 연습을 완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