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전통을 통해 전파되는 필기 신문 자료.
실사구시. 실패는 일종의 행복이다. 학습을 즐기고 열심히 일하다. 모든 미덕은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근검하게 살림을 꾸린다. 사람됨이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다. 고생을 하는 사람은 대가이다. 집은 가장 작은 나라로 천만 개국이 있다. 성실한 사람이 되어 너의 공책에 따라 일을 처리해라. 조용한 사람이 되고, 열심히 일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사람과 선하고, 자립하며,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는다. 간단하고 착하며 실용적이다. 나무는 껍질을 원하고, 사람은 얼굴을 원하고,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그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해라. [1]
CCTV 는 20 14 설 기간 동안' 당신의 가풍이 어떤지' 조사를 실시했다. 대중은 보편적으로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다. 한편, 모든 사람은 특정 가정에서 성장하고 성숙하며, 한 사람의 성격 형성은 자신이 있는 가정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반면에 모든 일에는 "바람" 과 "규칙" 이 있어야 한다. 한 가정이 올바른 분위기와 규칙이 없다면 노소를 불문하고 함부로 놀면 국내법도 지키지 않고 도덕도 따지지 않고 인간관계 긴장, 성난 싸움, 가정폭력 등도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 가족 관계의 조화와 정상적인 유지 보수가 없다.
가풍에 관한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첫째, 바람은 긍정적이어야 하고, 등급이 있어야 한다.
둘째, 수십 년을 견지하고 대대로 지켜야 한다. 외부의 강요가 없는 습관적인 동작이 되다.
"어떤 묘목을 심으면 어떤 열매가 열리며, 어떤 씨를 뿌리면 꽃이 핀다." "가난한 집 아이는 일찍 살림을 맡았다." 이것은' 홍등기' 의 가사로, 사람의 성장과 가정 환경, 가풍, 가규의 관계를 담고 있다. 우리는 자력갱생, 고군분투, 열심히 일하는 것, 자애, 도움, 자제와 같은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분석한다. 종종 그들의 가정 환경에서 기본적인 원천과 기본점을 찾을 수 있다.
중국의 풍부한 전통문화에는 가족 관리에 관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좋은 가정이 있으면 반드시 있다" 는 말은 가정이 "선을 쌓아야 한다" 고 주장한다. 명대에는 일찍이' 주자 가훈' 이 있었는데, 이것은 가정도덕을 바탕으로 한 계몽 교재이다. 물론 시대의 한계가 있지만, 오늘 우리가' 가풍' 을 토론하는 데는 여전히 긍정적인 계시의 의의가 있다. 예를 들면: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이 쉽지 않다. 반가닥 반가닥, 물력의 생각을 보존하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뜻밖의 재물을 탐내지 말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마라. 클릭합니다 "어깨를 나란히 하는 거래, 이득을 보지 마라. 가난한 친척과 가난한 이웃을 보면 반드시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 \ "의미 결혼, 오래 가지 않을 것이다; 렌창은 좋다, 곧 죽는다. " \ "무거운 돈, 얇은 부모, 아들이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부유하고 아첨하는 사람을 보는 것은 가장 수치스러운 일이다. 가난 앞에서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들은 부끄러울 것이 없다. " "강압으로 약자를 괴롭히지 마라"; \ "사람은 행복하다, 질투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재난을 당했으니, 운이 좋아서는 안 된다. " "가족은 화기애애하고, 좀 어색하지만, 여전히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
주자치가의 좌우명은 가국관계도 포함한다. "독서는 성현을 목표로 하고 제자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관직을 위한 길, 나는 어국이 있고, 나는 우리 집을 세었다. 클릭합니다
물론, 오늘날의 시대는 명나라와는 거리가 멀다. 가족 관계를 포함한 많은' 낡은 규칙' 은 불가피하게 역사에서 탈락한다. 예를 들면' 부모가 멀리 가지 않는다',' 아버지가 자식을 위해, 남편을 아내로 삼는다' 는 것은 모두 버려야 하지만, 그렇다고 전통문화의' 좋은 것' 이 진지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가풍" 에 대해 말하자면, 한 가지 강조할 만한 점이 있다: 도덕과 법률이라는 두 가지 지렛대는 언제든지 견지해야 한다.
가족 관계는 대개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단결하여 서로 돕고, 겸손하게 양보하고, 처신하고, 남을 배려하고, 손해를 보는 것과 같은 도덕적 문제를 포함한다. 도덕적 자율에 치중하는 가족 구성원만이 가정에서 위망을 누릴 수 있고, 비로소 가정의 주골이 될 자격이 있다.
물론 가족 관계에도 개인 프라이버시, 재산 상속 등과 같은 법적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흔히 도덕적 자율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완전히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불공평한 것' 일 수도 있기 때문에 관련 모든 측면을 규제하고 구속하는 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혼전 재산 공증, 가족 구성원 (부모 자녀, 형제자매 포함) 간의 대출에는 서면 증거 등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부자연스러워 보이지만 본질은'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상호 존중이다.
중국의 개혁개방과 경제건설의 대발전에 따라' 관2 세' 와' 재벌 2 세' 와 같은 새로운 것들이 많이 나타났다. 가족관계로 볼 때 이른바' 관2 세',' 재2 세',' 철거2 세' 는 젊은 사람들이 평생 노력한 결과가 아니라 조상, 아버지 세대로부터' 자연상속' 을 받은 것이다. 바로' 부와 행복이 너무 쉽게 온다' 는 이유로 이 젊은이들은 사치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가장 취약하며, 그들 중 일부는 도덕적 명예감과 분투정신을 가장 쉽게 잃는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만약 어떤 가정에' 가풍',' 가규' 등의 문제가 있다면, 이런 젊은이들은 구사회의' 부잣집 자제',' 악소' 가 될 가능성이 높다.
가족은 지역, 사회, 국가와 연결되어 있다. 이른바' 불행한 가정이 사악한 아들을 낳는다' 는 것은 필연적으로 사회를 해치고 가정, 지방, 사회의 파괴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오늘' 가풍' 과' 가규' 를 토론하는 현실의 의미와 장기적 의미 중 하나이다.
집에서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겸손하고 신중하며, 근검절약하며, 엄격하게 자율하고, 원칙을 말하고, 정정당당한 사람은 그 (그녀) 가 직장과 사회에서 반드시 뛰어나야 한다. 한편, 한 사람은 가정정에서 제멋대로 행동하고, 지독하고, 길들이지 않고, 무법, 무정하고, 남을 속이고, 도덕적 요구나 법적 규칙을 무시한다. 예를 들어, 가족 재산 문제에 있어서, 그는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고, 심지어 "나의 것은 나의 것이고, 너의 것은 나의 것이다!" 라고 믿는다. 당연히 "부모를 먹어라", "밑천을 뜯어라" 를 취해야 한다. 부모를 부양하고 어려운 가족 구성원을 돕는 것은 또 다른 나쁜 태도다. "머리카락 한 가닥을 뽑아도 안 한다." " 이런 사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족의 악아들, 사회의 패류가 될 수밖에 없다.
좋은' 가풍' 은 하루 이틀 만에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장기간의'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가 필요하다. 청소년에게는 장기간의 접촉과 수양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구세대와 구세대는 적극적이고 미묘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몸소 가르치는 것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부모로서 어른이 되는 것은 좋은' 가풍' 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탐관,' 누드관' 등 노출되지 않은 관원들이 종종 각 가정의 주요 성원이라는 것을 안타까워했다. 이는 이런 가정의' 가풍' 교육에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 줄 뿐이다! 이들은 당기 국법 위반으로 명예가 떨어지고 가족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나는 묻고 싶다: 그들이 유죄 판결을 받았을 때, 왜 부모님 어른과 처자를 대면해야 하는가? 자신의 차세대에 대한' 가풍' 교육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합니까?
이런 의미에서' 가풍가규' 는 한 가족의 일뿐 아니라 당풍과 사회 풍조의 일, 시대와 국가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