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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의 본질

법률의 본질, 동서고금의 자산계급 또는 비마르크스주의의 사상가, 법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무수한 저작을 썼고, 수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시종 과학적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마르크스주의 창시자가 과학의 유물사관을 창립해야만 법의 본질을 진정으로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계급이 대립하는 사회에서 법의 본질은 우선 통치계급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즉, 세 가지 사유제 사회의 법률은 각각 노예주, 봉건주, 자산계급의 의지를 대표한다. 노예주와 봉건주의 사상가들은 흔히 법이 하느님을 대표하고 하느님의 의지를 대표한다고 말한다. 사실 그들은 노예주와 봉건주의 의지에 신성한 외투를 걸쳤다. 자산계급 사상가들은 그들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들은 종종 법이 사회 전체의' 공적' 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사실, 그들은 자기도 모르게 자산계급의 의지를 추상적인, 초계급의 공공으로 여긴다.

통치 계급의 의지는 통치 계급의 대표에 집중되어 있지만, 법은 통치 계급의 개인의 의지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계급의 근본적인 이익을 대표하는 의지이다.

더 많은 질문은: 지배 계급의 의지는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까? 어떤 힘이 이런 의지의 형성을 촉진시켰는가? 역사 유물주의에 따르면 통치 계급의 의지는 결국 이 계급의 사회와 물질적 생활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물질생활조건' 은 주로 일정한 생산력 발전 수준에 적합한 생산관계, 즉 사회경제의 기초를 가리킨다. 따라서 법은 특정 사회경제를 바탕으로 한 상층건물, 또는 사회 상층건물의 일부이다. 법률의 성격과 발전은 경제 기초에 의해 결정되며, 반대로 법은 경제 기초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서비스한다. 어떤 법률이 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그것이 자신의 경제 기반에 잘 봉사할 수 있는지뿐만 아니라, 그것이 서비스하는 경제 기초, 즉 생산관계, 사회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법은 사회물질적 생활조건이나 경제 기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경제가 법률 발전의 유일한 결정적인 요인이 아니라 그들이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결코 역사 유물주의를 단순화해서는 안 된다. 사실, 정치, 사상, 문화, 역사, 민족, 종교, 습관, 지리 환경 등 경제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이 법의 발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들과 법률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경제적 요인을 유일한 요인으로 이해하면 현실 생활의 현상을 이해할 수 없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방 국가의 법률은 모두 자본주의 제도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들 국가의 경제 발전 수준은 기본적으로 같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법률이 모두 자본주의 법이라고 말하지만, 이들 국가의 법률 사이나 같은 나라의 다른 지역의 법률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경제를 유일한 결정 요인으로 삼는다면, 이런 상황은 해석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중국 사회주의 법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중국에서는 사회주의 제도가 이미 수립되었고, 착취제도와 착취계급이 이미 소멸되었다. 우리나라 사회주의 법의 본질을 분석할 때, 우선 그것이 우리나라 노동자 계급의 지도하에 전국 인민 의지의 구현이라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이 법률의 근본 임무는 중국의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보장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Fa 는 다른 상위 구조의 특성과 다릅니다.

상층 건물의 다른 구성 요소 (국가, 정당, 이데올로기 및 기타 사회 규범 등) 에 비해 법적 상징의 두드러진 특징.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법률 (1) 은 인간의 행동을 조절하는 규범이다.

이 특징은 법과 이데올로기의 차이, 그리고 정치 조직인 국가와 정당의 차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여기서 법은 규범 (또는 규칙) 이지만, 그것은 주로 규범이 아니라 법률 규범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법률은 법률 개념, 법률 원칙, 법률 규범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국 형법 총칙' 의 규정은 대부분 범죄, 고의적 범죄, 과실범죄, 범죄 준비, 미수, 중단 등과 같은 형법의 기본 개념과 관련이 있다. 민사소송법에서는 사실을 근거로 법률을 기준으로 하고, 평등하게 법률을 적용하는 것이 법률 원칙이다. 법률의 주요 내용은 법률 규범이다. 법률 규범이 수량적으로 법률 개념과 원칙을 초과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법률 규범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법률 개념과 원칙을 규정하기 때문이다.

법률 규범 자체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이것은 소위 법적 규범의 논리적 구조입니다. 일부 법률 저작에는 세 가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즉, 이 규범이 적용되는 조건과 상황입니다. 처리, 즉 행동 규범 자체; 제재, 즉 규범 위반의 결과. 이런 진술에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는 저작이 있고,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법률 규범은 행동 패턴과 법적 결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동작 모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동작은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승인 사양). (2) 이렇게 표현해야 한다 (명령성 규범) 와 (3) 이렇게 표현해서는 안 된다 (금지성 규범). 마지막 두 가지 유형의 사양을 통칭하여 강제 사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명령줄 금지" 라고 합니다. "명령" 은 적극적인 행동의 의무를 의미하고, "금지" 는 소극적이고 부적절한 의무를 가리킨다. 법적 결과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긍정적인 법적 결과, 즉 그러한 행위에 대한 법률의 인정, 보호, 심지어 보상입니다. ② 부정적인 법적 결과. 법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철회하지 않고, 제재하지 않는 것이다.

법적 규범은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규정으로, 특정 사람이 아니라 일반인을 겨냥한 것이며, 한 번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법률을 제정할 권리가 있는 국가기관 (광의성) 이 발표한 문서는 규범성 문건과 비규범성 문건을 구분해야 한다. 전자는 법률의 범위에 속하지만 후자는 법률의 범위에 속하지 않고, 임명서, 체포증, 영업허가증, 조정서 등과 같은 일부 법률 규범의 적용 산물일 뿐이다. ).

법은 평등과 같은 많은 특성이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행동 규범이다. (누구도 법 이외의 특권을 누릴 수 없다.) 연속성 (법정 절차를 제외하고 인사 변경의 영향을 받지 않음); 안정성 (자주 변하지 않음); 효율이 높다 (모든 사람이 법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누구의 사전 비준이 필요하지 않다).

(2) 법률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며 보편적인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이 특징은 법과 다른 행동 규범의 차이점 중 하나를 설명하고 법이 큰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법률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것인데, 이것은 법률 전체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사실 각급 또는 각종 국가기관이나 전문기구 (예: 입법기관, 행정기관, 중앙기관, 지방기관 등) 가 제정하거나 인정한 것이다. ), 그래서 헌법, 법률, 행정법규, 지방법규 등이 있습니다. , 그들의 법적 지위 또는 법적 효력은 다릅니다.

법률 외에 다른 많은 행동 규범이 있다. 예를 들어 정당, 사회조직, 기업사업단위도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에는 각종 도덕, 종교, 사교 예절, 풍습 규범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비준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모든 지역의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전체로서 국가 주권 범위 내에서 보편적으로 유효하고 구속력이 있다. 통일성은 법의 또 다른 특징이나 장점이다. 물론, 각 구체적인 법률은 적용 공간과 적용 대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은 전국적으로 유효하고, 어떤 것은 한 지역에서만 유효합니다. 어떤 것은 사회 전체에게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은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게만 효과가 있다.

(3) 법령은 권리와 의무 (권한과 책임) 를 규정하고 있다.

일부 법률 이외의 행동 규범도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있지만 (예: 당장은 당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있음), 법정의 권리와 의무는 다른 행동규범에 언급된 권리와 의무와는 다르다. 내용, 범위 및 보증 이행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덕, 종교 규범과 같은 일부 사회 규범은 일반적으로 의무만 규정하고 권리는 없다고 말한다.

말 그대로 합법적인 권리는 어떤 주체 (개인 또는 조직) 가 이렇게 행동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가리킨다. 의무는 어떤 주체가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안 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임이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시민의 권리와 의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것은 앞으로의 헌법 수업에서 이야기할 것이다.

이곳의 법률은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기업 및 기타 합법적인 조직에서 온 것이다. 국가기관과 국가직원들이 공무를 집행할 때 일정한 권리를 누리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까? 우리 헌법의 관점에서 볼 때, 시민들은' 권리' 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국가기관은' 권력'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어떤 곳에서는' 권위' 를 사용한다). 말 그대로, 권리와 권위라는 두 단어는 약간의 유사점이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우선,' 권리' 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이익과 관련이 있다. 물론 우리 사회주의 제도 하에서 개인의 이익은 집단이익과 국익과 근본적으로 일치하며, 개인의 이익은 집단이익과 국익에 복종해야 한다. 그러나 권력의 행사는 집단, 특히 국가의 이익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을 뿐,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결코 가리켜서는 안 된다. 둘째, 법률은 시민이 특정 권리를 향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래야 그가 이렇게 행동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요구할 수 있는 능력이나 자격이 있다. 그렇다고 그가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그가 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직권이라는 단어는 직권을 행사하는 사람이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왕왕 그가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으면 직무상 실직, 심지어 위법이다. 여기서 권위와 책임은 하나이다. 그리고 권위는 공권력이며, 국가기관이나 그 대리인이 법에 따라 지휘, 처벌 또는 감독을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다. 대부분의 경우 권력의 행사는 국가 강제력과 직결된다. 그러나 개인의 권리가 침해될 경우, 일반적으로 국가기관의 보호를 통과하거나 요청해야 하며, 스스로 집행해서는 안 된다.

(4) 법의 시행은 국가 강제력에 의해 보장된다.

이 특징은 법과 다른 행동 규범의 차이를 더욱 보여준다. 모든 사회 규범 중에서 법만 국가 강제력 보증에 의해 시행된다.

실제로 국가 강제력을 통한 집행 보장은 불법 행위에 대한 법적 제재를 의미한다. 위법 행위의 성격과 줄거리, 그리고 제재를 가하는 기관과 방식에 따라 법적 제재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사법제재이고, 법원이 결정한 제재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사제재, 즉 범죄행위에 가해진 제재를 형벌 (벌금에서 사형에 이르는 등) 이라고 한다. ); 두 번째는 민사제재로, 일반적으로 광의민사위법행위에 대한 제재 (예: 벌금, 손해배상, 벌금 등) 를 가리킨다. 현재 법원의 경제정은 일반적으로 경제분쟁을 처리하고 있으며, 그 판결의 제재는 본질적으로 민사제재이다. 다른 하나는 행정처분으로, 일반적으로 행정법규 위반, 행정기관이 실시하는 처분을 세 가지로 나눈다. 첫 번째는 행정법을 위반한 국가기관 직원에 대한 행정처분 (예: 경고, 강등, 면직) 이다. 두 번째는 일반 시민과 조직이 행정법규 위반 (예: 공상행정관리, 교통관리, 식품위생관리 등) 에 대한 제재다. ) 는 일반적으로 경고, 몰수, 벌금, 구금 등과 같은 행정처벌이라고 불린다. 셋째, 법을 위반하고 형사 책임을 추궁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강제 교육 개조 조치, 즉 노동 교양을 실시한다.

요약하자면: 법률은 국가가 제정하고 인정하는 것으로, 특정 물질적 생활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통치계급의 의지를 반영하고, 권리와 의무를 내용으로 하여 통치계급이 기대하는 사회관계와 사회질서를 확인, 보호 및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법률의 기능

일반적으로 법률의 역할은 통치계급에 유리한 사회관계와 사회질서를 확립,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법률의 역할은 그것의 정치적, 사회적 기능에 반영된다.

법률의 정치 기능은 지배 계급이 법률을 이용하여 계급투쟁을 하고 그 정치경제 통치를 지키는 기능을 말한다. 주로 나타난다: ① 국가권력의 성격을 반영하고 통치계급의 통치지위를 확인한다. (2) 지배 계급의 반항을 진압하고 그 통치권을 확보한다. (3) 지배 계급의 내부 관계와 지배 계급과 그 동맹자의 관계를 조정하여 지배권을 공고히 한다. (4) 자신의 경제 기반과 자신의 계급 통치의 물질적 조건을 보호한다.

법률의 사회적 기능은 통치계급이 자신의 근본 이익에서 출발해 전체 사회 주민의 이익을 보호하는 기능을 말한다. 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① 인간 사회의 기본 생활 조건을 유지한다. ② 사회적 생산력을 발전시킨다. ③ 사회 문화를 발전시킨다. ④ 일부 기술 지표를 규제한다.

법률의 정치 기능은 법률 기능의 핵심이고, 법률의 사회 기능은 법률 정치 기능의 기초이다. 따라서 법의 두 가지 기능은 통일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