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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재판소의 기능

충격적인 역사는 객관적이고 일정한 이론을 갖기도 어렵다. 그래야만 우리는 더 너그럽고 개방적인 태도로 과거를 탐구하여 현재와 미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오른쪽 그림은 스페인 화가 고아가 그린 종교 재판소이다.

가톨릭교회의 죄악을 통탄할 때 (사람들이 자주 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항상 종교 재판소를 두드러진 예로 삼는다. 유럽 역사에 관심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종교 재판소가 교회의 권위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고문하고, 토막내고, 죽이는 광신적이고 잔인한 목사가 주도하는 기관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현대에서' 종교재판소' 라는 단어는 하나의 제도와 역사의 시기를 대표한다. 자신이 주재하는 청문회를' 종교재판소' 라고 한다면, 그것은 결코 대다수 회원에 대한 표창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종교 재판소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진행했다. 밀레니엄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교황 존? 폴 2 세는 학자들에게 종교 재판 중에 일어난 일을 찾아내라고 요구했다. 65438 년부터 0998 년까지 바티칸은 세계 각지에서 온 30 명의 학자들에게 신성한 사무실 (종교재판소의 현대 상속자) 의 서류를 공개했다. 이제 학자들은 마침내 800 페이지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로마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했다. 가장 충격적인 결론 중 하나는 종교 재판소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강간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고 스페인 종교재판소로 보내진 사람들 중 약 1% 만이 처형되었다. 당시의 한 뉴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바티칸은 종교 재판소를 줄였다."

많은 사람들이 놀란 숨쉬기와 비웃는 냉소로 이 보고서를 대하는 것은 역사학자와 일반 대중 사이에 슬픈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한다. 사실, 보고서는 이전에 없던 많은 자료를 사용했지만, 수많은 학자들이 이미 다른 유럽 사료에서 알게 된 사실을 반영한 것일 뿐이다. 이 질문에는' 에드워드' 를 포함한 멋진 새 책이 많이 있다. 피터의 종교재판소 (1988) 와 헨리? 캠든의 스페인 종교재판소 (1997). 간단히 말해서, 역사가들은 종교 재판소에 대한 대중의 견해가 틀렸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사실은 무엇일까요?

종교 재판소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중세가 확실히 낙후된 시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과거의 사람들이 현재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이 세상에서의 위치를 볼 것을 기대할 수 없다. (당신이 흑사병 시대에 살고 있다면, 당신은 어떤 태도를 가질 것인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 종교는 사람들이 교회에서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철학, 정치, 개인 신분, 구원의 희망이었다. 종교는 개인적인 취미가 아니라 영원한 보편적 진리이다. 이단은 이 진리의 가슴에 꽂힌 칼이 되어 이단자에게 재앙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해치고 사회 구조를 찢는다.

종교 재판소는 이기심을 없애거나 국민을 억압하려는 열망이 아니라 불공정한 사형을 막기 위한 것이다. 네, 그게 제가 의미하는 바입니다. 이단은 로마법' 유스티니법전' 에서 사형죄로 등재된 반국가죄이다. 통치자들은 그들의 권위가 하느님에게서 왔다고 믿으며 이교도의 존재를 용인할 수 없다. 일반인도 마찬가지다. 이교도를 위험한 외부인으로 여기면 반드시 천벌을 초래할 것이다.

중세 초에 이단으로 기소된 사람들은 돼지를 훔치거나 관목을 파괴한 사람들처럼 재판을 받기 위해 현지 영주에게 끌려갔다 (예, 잉글랜드에서는 심각한 범죄였다). 그 죄들과는 달리, 피고인이 진짜 이교도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우선, 대부분의 중세 영주들이 부족한 기본적인 신학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 결과 유럽 각지의 세속 통치자들은 공정한 재판과 혐의의 타당성에 대한 적절한 평가 없이 수많은 사람들을 처형했다.

가톨릭교회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교황 루시우스 3 세가 1 184 년에 설립한 종교 재판소이다. 그 창립은 고발된 이교도들이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식이 풍부한 판사가 주재하고 증거법의 원칙에 따라 행동한다.

세속 통치자의 눈에는 이교도들이 하느님과 왕을 배반했기 때문에 죽어도 소중히 여길 만한 가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교회의 관점에서 볼 때 이교도는 길을 잃은 어린 양일 뿐이다. 하나님의 목자로서 교황과 주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책임이 있다. 이런 식으로 중세의 세속 지도자들은 자신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고 교회는 영혼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종교 재판소는 이교도들에게 사형을 탈출하고 사회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

이 새로운 보고서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종교 심판에 의해 이단으로 기소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직이나 무죄 석방을 받았으며, 중죄를 선고받은 사람들도 참회하고 참회하고 교회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종교 재판 뒤에는 이교도가 잘못된 길로 들어선 어린 양일 뿐이라는 가정이 있다. 하지만 판사가 양 한 마리가 고의로 무리를 이탈한 것이라고 판단하면 종교 재판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회개하지 않고 완고한 이교도들은 교회에서 추방되어 세속 통치자에게 넘겨질 것이다.

사람들의 통상적인 상상과는 달리, 종교 재판소는 이교도를 불태우지 않을 것이다. 이단 사형을 선고하는 것은 교회가 아니라 세속 통치자이다. 사실, 중세 종교 재판소는 세속 영주나 폭도 통치의 피해자일 수 있는 수많은 무고한 (심지어 그렇게 무고한) 사람들을 구했습니다.

기원 13 세기에 종교 재판소는 방법과 실천에서 더욱 체계화되었다. 잘 훈련된 도미니카 승려들은 교황의 명령에 따라 종교 재판소를 주재했는데, 그들이 조직한 재판은 당시 유럽에서 가장 좋은 법적 관행을 대표했다.

14 세기 이후 왕권이 날로 커져 종교재판소의 주인이 교황에서 왕으로 바뀌었다. 과거에는 법정이 하나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많이 있다. 과도한 처벌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스페인과 프랑스의 군주들은 그들이 관할하는 법정이 효율적이고 인자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16 세기에 마녀공포가 유럽을 휩쓸었는데, 이런 히스테리 열광은 종교 심판소가 완비한 지역에서 억제되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는 잘 훈련된 판사가 마녀 집회와 바비큐 아기의 혐의를 조사한 결과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곳에서는, 특히 독일에서는 세속과 종교 법정에서 수천 명의 마녀를 불태웠다.

중세의 다른 세속 법정보다 종교재판소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훨씬 개방적이다. 그렇다면 왜 종교 재판소가 수백만 명을 불태우지 않았다는 사실이 대중, 특히 언론을 놀라게 했을까? 우선, 오늘날 사람들은 종교 재판소를 생각하지만, 사실 스페인의 종교 재판소를 생각합니다. 아니, 그건 옳지 않아. 그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사실상 스페인 종교 재판소에 관한 신화. 흥미롭게도, 1530 이전에 스페인 종교재판소는 유럽에서 가장 인도적인 법정으로 널리 칭송받았다. 사실 당시 스페인 범죄자들이 스페인 종교재판소로 옮겨지기 위해 고의로 모독죄를 저질렀다는 기록이 있었다. 하지만 1530 이후 스페인 종교재판소는 새로운 이단 루터교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그에 대한 오해는 프로테스탄트 혁명과 개신교와 천주교의 적대에서 비롯될 수 있다.

16 세기 중반까지 스페인은 유럽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국가가 되었다. 네덜란드, 독일 북부, 잉글랜드를 포함한 유럽의 프로테스탄트 지역은 군사적으로 견줄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인쇄기라는 강력한 신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전쟁터에서 프로테스탄트교도를 물리쳤지만 선전전에서 졌다. 바로 이 시기에 사람들은 스페인에 대한 유명한' 흑전설' 을 창조했다. (16 세기부터 스페인과 가톨릭교회를 반대하는 일부 작가와 역사가들은 스페인의 잔혹함과 관용을 반영하여 스페인의 사악한 이미지를 형성했다. 수많은 서적과 소책자가 북방의 인쇄기에서 쏟아져 나와 스페인 제국이 신대륙에 있는 인류의 타락과 끔찍한 폭행을 고소했다. 부유한 스페인은 어둡고 무지한 불모지로 묘사되었다.

개신교가 스페인 종교재판소에 반대하는 선전은' 검은 전설' 에서 많은 수확을 거두었지만 다른 출처도 있다.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은 종교 개혁이 시작된 이래 큰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프로테스탄트 창설 시간이 기독교 창설 시간과 다른 이유를 설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15 세기. 가톨릭교도들은 당연히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이 기독교 교회 밖에 옆문을 따로 두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이 점에 대해 글을 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은 그들의 교회가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생각했지만, 천주교에 의해 지하에 억압되었고, 로마 가톨릭교회는 로마 제국의 후계자였으며, 로마제국은 로마제국처럼 중세 내내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했다.

불행히도 중세에는 프로테스탄트교도가 없었지만, 프로테스탄트 작가는 중세 이교도들의 표상에서 그들을 알아보았다. 그래서 중세 종교 재판소는 숨겨진 진정한 교회를 파괴하려는 살인자가 되었습니다. 스페인 종교 재판소는 여전히 매우 활발하여 프로테스탄트를 스페인에서 효율적으로 추방하고 있다. 이것은 개신교 작가에 대한 대박해의 최신 버전일 뿐이다. 이 자료와 약간의' 블랙 레전드' 를 더하면 잔인하고 사악한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팜플렛을 일일이 만들 수 있다. 프로테스탄트 작가가 그렇게 하는 것이다.

스페인 제국은 제때에 역사 무대에서 탈퇴했고, 부와 권력은 북부, 특히 프랑스와 영국으로 옮겨졌다.

17 세기 말까지 유럽 전역의 카페와 살롱은 종교적 관용으로 가득 찼다. 가톨릭교와 프로테스탄트 종교 재판소는 모두 위축되었고, 스페인 사람들만이 자신들의 종교 재판소를 고집하여 조롱을 받았습니다.

볼테르 등 프랑스 사상가들은 스페인을 중세의 전범, 즉 약소, 야만적, 미신으로 여긴다. 스페인 종교재판소는 이미 종교적 박해의 피에 굶주린 도구라는 꼬리표를 붙인 지 오래다. 지금은 계몽 사상가들에게 어리석음과 편협한 야만적인 무기로 조롱을 받고 있다. 이렇게 해서 새로운 허구의 스페인 종교 재판소가 설립되었는데, 그것은 스페인의 적과 가톨릭교회가 설계한 것이다.

이제 종교재판소의 진실한 묘사가 다시 사람들의 시선으로 돌아갔다. 질문은: 누군가 이것에 관심을 가질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