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 아노미 현상에 직면하여 경영 윤리 건설을 강화하는 방법
1. 기업 경영에서 윤리적 문제의 형성
경제활동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기본 활동이며, 인류의 자질, 특히 정신적 자질, 노동수준, 노동태도를 반영하는 활동이다. 그 본질은 인간의 가치 추구와 가치 실현의 문제이다. 기업은 현대경제활동의 세포로서 주로 사람과 사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사람은 생산성의 주체적 요인과 살아있는 요인이다. 한 기업이 보여준 자질과 정신적인 면모는 사실 직원의 자질과 정신적인 면모의 구현이다. 현대적 의미의 기업은 이미 개인화된 기업이고, 기업 주체를 구성하는 사람은 윤리적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도 윤리를 중시해야 한다.
도덕은 여론, 전통, 습관, 사람들의 신념에 의지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유지하고 규제하는 사회의식이고, 윤리는 사람들이 상호 관계를 다룰 때 따라야 할 행동 규범이다. 그것들은 사람들의 사회 실천에서 본질적으로 일관되고 통일되어 있다. 사람들은 일상 생산 생활 실천에서 복잡하게 얽힌 사회관계를 형성한다. 어떤 개체든 일정한 사회관계에 처해 있다. 그는 반드시 다른 사람과 사귀고, 연계되어, 다른 사람이나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이나 사회와 갈등을 일으킬 것이다. 동시에, 사람은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긍정과 발전을 얻어야 한다. 도덕은 인간의 특수의식의 표현으로서, 사람이 자신을 긍정하고 발전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현대 기업의 생산 경영 관리 활동은 사회에서 진행되며, 그 행동은 자연히 도덕적 요인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현대 사회의 사회적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인류의 전반적인 자질이 빠르게 향상되었다. 인간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조직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경영 전략과 관리에서 사회성과 인문성을 경시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일부 기업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각종 수단을 쓰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부자연스러운 활동을 많이 했다. 그리고 많은 기업의 발전이 단기적이어서 글로벌 오염, 인간의 생존 환경 악화, 종의 멸종, 자원 부족 등 일련의 결과를 초래하여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하고 인류의 미래 생존과 발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기업 윤리 건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런 전통적 이익 위위, 기업 위주의 경향을 제지하고, 이로 인한 각종 폐단을 제거하고 방지하고, 기업이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업, 기업, 기업, 기업, 기업, 기업)
한 기업이나 한 조직의 행동은 우선 국가 정책, 법률, 규정의 구속을 받아야 하며, 국가 정책, 법률, 규정은 기업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법률, 규정은 기업의 행동을 구속해야 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제정한 법조문과 규정이 인간 생활의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사람들의 모든 행동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며, 그들이 제한하는 행위는 사람들의 기본 행위이며, 그 기준은 종종 가장 낮은 기준이다. 때로는 법률과 규정의 제정이 비교적 뒤처질 때가 있다.
윤리는 강제적이지 않은 사회 구속 메커니즘으로서 법률의' 강경 구속' 에 비해 일종의' 소프트 구속' 이지만, 바로 이런 특성으로 현실 사회 생활 어디에나 존재하고, 적극적이고 무형적으로 사람들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법률이 발휘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도덕적 구속 메커니즘을 강화함으로써 사람들의 행동을' 타율' 에서' 자율성' 으로 바꿀 수 있다. 한 기업에게 윤리가 깊다면,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기업 관리 이론도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다. 20 세기 초에는 경영 이론이 경험 관리 단계에 있었다. 기업의 노동 생산성 향상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크게 뒤처져 근로자의 노동 생산성과 임금이 매우 낮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테일러는 먼저 과학적 관리 방법을 제시하여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이 이론은' 경제인' 가설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더 많은 경제적 보답을 얻기 위해 일하고, 사람들의 정서적 수요를 무시하고, 윤리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관리자와의 관계는 물질적 관계로만 간주되고 심리와 도덕관계를 소홀히 한다. 이 이론은 곧 행동과학학파의 이론으로 대체되었다. 메이오는 호손 실험을 통해 사람이' 사회인' 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사람들이 직장에서 얻은 물질적 이익은 사람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는 데 부차적인 역할만 한다. 직원들은 직장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우호와 존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좋은 인간관계는 생산 적극성을 동원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이론은 인간성에 대한 연구를 증가시키고, 관리인의 심리와 도덕적 요인에 대한 인센티브를 중시한다. 나중에 Maslow 는 수요 계층 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내면적 요인을 더 탐구했다. 특히 윤리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의 사회적 필요, 존중의 필요성, 자아실현의 필요성을 지적하며, 결국은 내재적인 가치, 즉 도덕의 필요성이다. 그것은 인간의 가치관, 이상적 추구,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도덕관계에 대한 열망을 반영한다. 도덕적 요구 사항의 만족은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입니다. 1980 년대에 이르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교수인 윌리엄 오치 (William ouchi) 는 관리에서 도덕적 요인의 중요성을 더욱 인정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이 세 가지가 없다면, 사람들 사이의 신뢰, 미묘함, 친밀함은 사회에서 아무도 성공할 수 없다." Z 이론은 기업 내에서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며 부하 직원의 가치가 관리의 가장 높은 표현이라는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내외 환경을 보면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와 인류 발전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의 윤리 건설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