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자문 - 법에 의해 통치되는 사회주의 국가 건설의 기본 방향

법에 의해 통치되는 사회주의 국가 건설의 기본 방향

당의 15 대는 처음으로' 법치' 라는 개념을 공식 확정해' 법치국,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 의 위대한 역사적 임무를 분명히 제시하고 사회주의 민주정치 발전과 정치체제 개혁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이것은 우리 당이 정치체제 개혁과 민주법제 건설의 전반적인 사고에서 중대한 돌파구와 새로운 발전이다. 새로운 세기의 전략적 임무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부강하고 민주문명화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건설하는 것은 헤아릴 수 없는 의의가 있다.

첫째,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정치 체제 개혁의 기본 원칙이다.

법치국' 은 기본적인 치국방략과 제도로서 풍부하고 심오하며 명확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당의 15 대 보고서는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많은 인민 군중이 당의 지도하에 헌법과 법률에 따라 각종 경로와 형식을 통해 국가 업무, 경제, 문화사업 및 사회사무를 관리하고, 국가의 각 업무가 법에 따라 진행되도록 보장하고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제도화, 합법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여 이런 제도와 법률이 지도자의 관점과 주의력의 변화에 의해 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1) 법치국의 주체가 국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주의 법제는 국민의 의지를 국가 의지로 끌어올렸다. 여당, 국가기관, 공무원은 국민의 허가를 받아 국민을 대표하여 국가권력을 행사한다. (2) 법치국의 대상은 여당, 국가, 전 사회이다. 당, 국가, 사회의 모든 일을 법률규제의 궤도에 포함시켜 당, 국가, 사회정치생활의 법치화를 실현하다. (3) 법치국의 기초는 헌법과 법이다. (4) 법치국의 목표와 요구는 법적 권위를 확립하고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제도화와 합법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5)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방식은 국민들이 당의 지도하에 각종 형식과 채널을 통해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다. 법치방략은 무엇을 다스리고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에 대한 질문, 즉 치당치국에서의 법률 제도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대답했다. 인민과 여당의 관계, 인민과 정권의 관계에 답했다. 이것은 법치국과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기본 원칙이다. 시장경제와 사회주의를 결합한 것처럼 법치와 사회주의를 결합하는 것은 우리 당의 치국 이론의 큰 창작이다.

법치' 의 내포는' 법치' 이고, 사회주의 법치의 직접적인 목표는 사회주의 법치국가이다. 당의 15 대는 전통의' 법제' 를 현대의 의미에서' 법치' 로 승화시켜 우리나라의 민주법제 건설을 새로운 경지로 만들어 새로운 높이에 이르게 할 것이다. 사실 법치와' 법제' 의 차이는 의미상 원칙적인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1) 현대법치는 반드시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민주주의가 없고, 심지어 충분한 민주주의가 없다면 법치가 있을 수 없다. 즉, 법치는 정치 민주주의의 철저한 실현이므로 어떤 형태의 독재와도 양립 할 수 없고 배타적이다. 법제의 약칭으로' 법제' 가 반드시 민주주의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은 아니지만, 독재를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독재의 기초 위에 완전히 세워질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민주주의를 배척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중국 봉건 왕조의 법제와 같다. (2)' 법치' 는' 인치' 에 상대적인 치국 방략, 제도, 메커니즘이다. 우리가' 법치'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로' 인치' 문제를 직접 겨냥한 것이다. 만약' 인치' 가 없다면' 법치' 문제를 제기할 필요가 없다. 법치국' 을 실현하고' 법치' 를 실시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법지상' 원칙을 확인하고 시행하고 헌법과 법률의 최고 권위를 확립하고' 인치' 를 없애는 것은 권력이 법보다 크거나, 말이 법보다 크거나, 개인의 의지가 법보다 높은 현상이다. 법제, 즉 법제도는 직접' 인치' 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경제제도, 정치제도 등 다른 제도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법제' 자체가 지도자의 말을' 법률' 의 존재로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법은 사람에 따라 변하거나' 인치' 의 상태이다. (3) 현대법치는 치국방략과 제도로서 내용, 대상, 범위가 매우 넓어 거의 국가와 사회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 예를 들면 법치시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우선 또는 주로' 정치',' 치권' 또는' 치관',' 치관' 에 쓰인다. 특히 우리 같은 국민이 주인이 되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법치국을 실시하는 것은 우선 헌법과 법률에 따라 각급 지도 기관과 지도 간부, 즉 공복의 행동을 규범화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 운영과 시민 행위를 규제하는 것이다. 법제' 는 항상' 치민' 에 쓰였다. 우선, 혹은 주로 쓰였다. 예를 들어, 중국 봉건 사회의 법제는 거의' 치민',' 방민','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 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법치국을 법에 따라 통치하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 민주 정치 발전의 내재적 요구이다. 사회주의의 본질은 국민이 주인이 되고, 국가의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 속한다. 민주주의와 법치는 모두 상층건물에 속하며, 양자는 상호 보완적이다. 한편으로는 민주주의는 법치의 기초이자 전제이며, 법치는 민주정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여 민주와 그 발전의 산물이다. 반면에 법치는 민주주의의 보장이다. 어떤 의미에서 사회주의 민주 정치를 발전시키는 과정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민주주의 발전은 반드시 법제 개선과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법치국은 사회 문명 진보의 중요한 상징이다. 그것은 국가가 국민의 의지와 사회 발전의 법칙을 반영하는 완전한 법률 체계를 세워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동시에 법률은 큰 권위를 가지고 있어 국가와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서 보편적으로 효과적인 준수를 받을 수 있다.

법치국의 직접적인 목표는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법에 의해 통치되는 사회주의 국가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사회주의 법치국가가 국민의 이익을 바탕으로 권리 (권력), 의무, 책임을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국가 권력을 제한하고 사회 주체 활동을 규범화하여 양호하고 안정적인 법률질서를 형성하는 국가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주의 법치국가는 최소한 다음 네 가지 중요한 특징을 포함한다.

첫째, 법은 큰 권위를 가지고 있다. 법치국가의 가장 직접적인 상징은 바로 법률의 권위이다. 이런 권위는 반드시 사람들의 의식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사람들의 행동에 분명히 반영되고, 사회의 정치 운행에서 깊은 확인을 받아야 한다. 법이 거대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주요 상징은 (1) 법이 전체 사회조정 메커니즘과 전체 사회규범 체계를 주도하며 정책, 도덕관습 또는 기타 사회규범 등 조정 수단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이다. 법이 확실히 시기적절하지 않을 때, 반드시 법정 절차에 따라 폐지하거나 수정해야 하며, 함부로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2) 국가기관과 공직자의 모든 권력은 법률에서 비롯되며 법에 복종하고 법에 따라 집권하고 이용권을 가진다. 모든 국가기관과 공직자들은 반드시 법에 따라 국가권력을 행사해야 하며, 법률을 위반하여 직권을 남용하고,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도모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언대법이나 말로 법을 폐지해서는 안 된다. (3) 모든 정당과 사회력은 헌법과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활동해야 하며, 법률을 행동 규범과 넘을 수 없는 경계로 삼아야 한다. (4) 사회 구성원들은 의식적으로 법률의 권위를 인정하고 믿으며, 스스로 법률을 행동 가이드와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둘째, 건전한 법적 운영 메커니즘. 건전한 법률 운영 메커니즘은 법치국가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이다. 이런 운행 매커니즘의 기본 특징은 (1) 입법기관 (권력기관) 이 국가권력체계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고, 행정기관과 사법기관이 입법기관에 책임을 지고, 입법기관이 이를 규제하고 감독하는 것이다. 입법기관은 사회의 필요에 따라 제때에 좋은 법률을 제정하고, 국가에 완전한 법률 체계를 제공하고, 다른 국가기관에 법률을 시행하고 집행하는 활동을 강력하게 감독한다. (2) 행정기관의 행정직권은 법에 따라 설립, 취득 및 행사되며, 법에 따라 다른 기관, 사회단체, 사회대중의 감독과 평가를 받는다. (3) 사법기관은 법에 따라 독립적으로 직권을 행사하고, 각종 사건을 공정하게 심리하며, 행정기관, 사회단체, 개인의 불법 간섭을 받지 않는다. (4) 사회조직과 시민들은 자각적으로 법, 지식법, 용법, 법을 배우고, 감히 국가기관과 공직자를 감독하여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법률의 최고 권위를 적극적으로 지킬 수 있다.

셋째, 권리와 의무, 권리와 권력의 유기적 통일. 권리와 의무의 유기적 통일은 한편으로는 법이 사회 주체가 누려야 할 권리를 확인함으로써 사회 주체가 각종 합법적인 활동에 독립적으로 종사하고 각종 합법적인 이익을 도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법은 사회주체가 다른 주체의 이익과 사회공익을 보호하고 일정한 사회질서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의무를 인정한다. 이런 식으로, 사회 주체는 정당한 권리를 누리고 필요한 의무를 이행하여 자유롭고 규율이 있고 활기차고 질서 있는 생동감 있는 사회 국면을 형성할 수 있다. 권리와 권력의 유기적 통일은 한편으로는 정부가 공공사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정상적인 사회질서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법이 정부에 필요한 공공권력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법률은 사회 주체에게 자신의 권리와 정치적 자유를 부여하고, 그들이 국가 관리와 정부 활동 감독에 참여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정부는 법에 따라 공권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이 범위 내에서 사회 주체는 정부에 복종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 주체는 정부가 자신의 합법적인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도록 요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법에 따라 정부 활동을 감독하고 금지할 수도 있다. 법치국가에는 두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시민에게' 법이 금지하지 않는 것은 모두 허용된다' 는 원칙을 실시하여 시민의 광범위한 권리와 자유를 보장한다. 정부에 있어서,' 법이 금지하지 않으면 금지한다' 는 원칙을 실시하여 정부가 공권력을 남용하는 것을 방지한다.

넷째, 발달한 법률 문화. 공민의 양호한 법률의식과 발달된 법률문화는 법치국가의 사상문화의 기초이자 중요한 상징이다. 이런 발달된 법률문화의 핵심은 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와 시대정신 진보를 반영하는 민주법치관념 (예: 인민주권, 시민의식, 법치관념, 권리의무관념 등) 이다. 인민주권 개념의 기본 내용은 인민이 국가의 주인과 국가권력의 소유자이며, 인민선거대표가 각급 국가기관을 구성해 국가를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각급 국가기관과 공직자들은 국민에게 책임을 지고 국민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시민의식, 즉 사람들은 자신이 국가의 주인이고, 정치적 권리와 의무의 주체이며, 법적으로 다른 사람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참여의식, 즉 시민들은 주인으로서 국가관리와 정치활동에 자각하여 국가 결정에 영향을 주고 국가기관과 공직자의 활동을 감독해야 한다는 것을 의식한다. 법치관념이란 시민들이 법률의 중요한 지위와 의미를 인식하고, 국가 생활과 사회생활에서 법치를 실시하고, 자각적으로 법률의 권위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가리킨다. 권리의무관, 즉 시민들은 법에 따라 자신의 합법적인 권리를 적극적으로 운용하거나 보호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에 따라 자신의 법적 의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식한다. 너는 권리만 누리고 의무를 지지 않는 특권자가 될 수도, 의무만 지고 권리를 누리지 않는 주체가 될 수도 없다.

이러한 특징들은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위대한 역사적 임무에 대한 기본 요구를 제시하고, 정치 체제 개혁과 사회주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사회주의 법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 민주 정치 발전의 내재적 요구이자 중국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문제에서 응당한 의의이다. 중국이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할 수 있을지는 중국 현대화 건설의 성공의 주요 상징 중 하나이다. 중국은 2000 여 년 봉건 독재의 역사를 지닌 나라이기 때문에, 인간 통치 전통이 뿌리 깊고 법치관념이 약하기 때문에, 인간 통치에서 법치로의 전환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당의 15 대 지식난으로 법에 따라 치국 방략을 확립하고'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 이 사회주의 민주 정치의 기본 목표라는 점을 강조하며 당의 거대한 정치적 용기와 이론적 용기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우리나라의 현재 역사적 조건 하에서, 정치체제 개혁은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유일한 길이며, 동시에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도 정치체제 개혁의 기본 방향을 정했다. 정치체제 개혁의 진행과정에 따라 법치건설의 구체적인 절차를 확정하고, 체제 개혁과 제도 혁신을 적극적으로 타당하게 실시하여 결국 법치중국의 웅장한 목표를 실현해야 한다.

둘째, 법에 의해 통치되는 사회주의 국가 시스템 공학 설계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 제도의 자기 보완의 과정이다. 이것은 또한 전례 없는 조치이며, 어렵고 복잡한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장기적인 발전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법치국가로 향하는 역사의 여정에서 우리는 실천-인식-재실천의 역사 유물주의 인식론 노선을 따르고,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적응하고, 과감하게 혁신하고, 정치 체제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민주법제 건설의 실천 경험을 끊임없이 총결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치국가의 발전 경로를 적극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첫째, 네 가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사회주의 법치를 건설하는 정치적 전제이다. 법치국은 이상적인 치국 수단으로 사회주의 국가와 자본주의 국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방략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정치제도로서 사회주의 법치와 자본주의 법치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사물의 정성과 정량 속성 분석에서 이런 차이는 질적 비약일 뿐만 아니라 양적 확장으로도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양적, 양적, 양적, 양적, 양적, 양적, 양적, 양적) 품질면에서 사회주의 법치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고,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네 가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고, 개혁개방 강국의 길을 견지하고, 인민이 주인이 되어 사회주의와 인민을 위해 봉사하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수량적으로 볼 때, 사회주의 법치는 더욱 깊고, 철저하고, 전면적이고, 풍부하다. 네 가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사회주의 법치의 근본 정치 전제이다. 네 가지 기본 원칙부터 시작해야 사회주의 법치의 본질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사회주의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사회주의의 길을 고수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법적 보장이다. 사회주의 법치는 * * * 산당 지도하의 법치이며, 당이 인민을 이끌고 국가를 다스리는 기본 방략이다. 사회주의 법치는 인민 민주 독재를 견지하고 인민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형식이다. 사회주의는 법치에 따라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을 고수하여 사회주의 민주주의와 법제의 중대한 발전이다. 사회주의 법치 국가를 건설하는 관건은 * * * 산당의 지도자를 견지하고, 당의 지도자, 인민을 주인으로 삼고, 법에 따라 일을 통일하고, 제도와 법률적으로 당의 노선 방침 정책의 관철과 시행을 보장하고, 당이 시종일관 전반을 총괄하고 각 측의 리더십의 핵심 역할을 조율하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둘째, 법치국의 목표와 내용으로 인민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보장하는 것을 견지한다. 사회주의 법치의 선진성과 생명력은 시종 사회주의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인민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제도화, 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기본 내용으로 한다는 데 있다. 우리가 법치국의 근거가 되는' 법' 은 민주주의의 법, 인민의 법, 즉 헌법과 관련 법일 뿐이다. 통치되는' 국가' 는 민주국가일 뿐, 국민이 주인이 될 수밖에 없다. 법치의 진위를 판단하고 법치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주로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발전에 달려 있다. 따라서 법치국의 지도자이자 추진자로서 각급 당정 기관과 그 지도자는 민주와 법치가 통일되는 사상 이념을 확고히 세우고, 인민민주주의를 법치국의 목표와 내용으로 확고히 발전시키고 보장해야 한다. 인민 민주주의의 발전과 보장이라는 근본 원칙은 법치국의 전 과정과 각 부분을 관통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법치국의 올바른 길을 향해 성큼성큼 전진할 수 있다.

셋째, 헌법과 법률의 절대적인 권위를 세워야 한다. 법치국을 법에 따라 통치하고, 인치에서 법치로의 전환을 실현하며, 헌법과 법률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고히 확립할 것을 요구하다. 헌법과 법률의 존엄과 절대적인 권위를 수호하는 것은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데 있다. 어느 누구도, 어떤 조직도 법률을 초월하는 특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헌법명언) 모든 정부 기관은 반드시 법에 따라 행정해야 하며, 국민의 권리를 절실히 보호해야 한다. 모든 정당과 개인은 헌법과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활동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기본 요구 사항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국가 정치생활의 법치화를 실현해야 하는 것은 사회주의 법치국가의 근본 전제와 관건이다. 한편으로는 법치국의 요구에 적응하고 당의 집권 방식을 바꿔야 한다. 반면에 당정 기능 분리를 바탕으로 당정 관계는 법치화되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국가 정치 생활에서 NPC 의 최고 권력 지위를 효과적으로 존중하고 보호해야하며, 모든 수준의 NPC 가 헌법에 의해 부여 된 권한을 완전히 행사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합니다. 이것은 국가 정치생활이 법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유기적 연계와 불가분의 세 가지 측면이다.

넷째, 법치에 민주적 정치 조건을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이것은 정치 체제 개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민주주의는 법치의 기초이자 전제이며, 법치는 민주주의를 주요 내용으로 하며, 민주주의와 그 발전의 산물이다. 법치는 민주를 빼놓을 수 없고, 법치국은 건전한 민주제도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가 법치와 법치국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임무 중 하나는 각종 민주제도를 건전하고 보완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때문에 제도는 더욱 근본적이고 글로벌하며 안정성과 장기성을 가지고 있다. 당의 15 대는' 민주제도 개선' 을 현재와 미래의 정치체제 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민주제도를 보완하려면 서로 다르지만 서로 연결된 두 가지 수준에서 동시에 시작해야 한다. 즉, 각 기본 정치제도를 견지하고 보완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층민주주의를 부단히 발전시키고 확대해야 한다. 인민대표대회 제도, * * * 산당이 이끄는 다당협력과 정치협상제도, 민족지역자치제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정치제도다. 이러한 기본 정치 제도를 견지하고 보완하여 우리나라의 성격과 발전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법치국을 실시하는 중요한 전제 조건과 근본 보증이다. 기본 정치제도 방면에서 일부 구체적 제도, 운영 메커니즘, 운영 절차의 건설을 강화하여 이러한 기본 정치제도가 효과적으로 시행되고 적절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기본 정치 제도를 견지하고 보완하는 동시에, 기층민주주의를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발전시켜 인민이 법에 따라 민주적 권리를 직접 행사하고 자신의 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것은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가장 광범위한 실천이자 법치국의 매우 중요한 기초 작업이다. 인민이 가장 현실적이다. 그들이 진정으로 법에 따라 각종 권리와 자유를 누릴 수 있고, 합법적인 권익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때, 법치국은 현실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광범위하고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다섯째, 우리는 법의 지배를위한 법적 조건을 적극적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사회주의 법치 원칙의 요구, 즉' 법이 있고, 법 집행이 엄격하고, 위법이 반드시 규명되고, 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 는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이 시스템 공사의 법적 요소는 주로 입법, 사법, 행정, 감독, 보법, 법통치, 기층민주건설 등 몇 가지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중 전면적인 계획, 기층민주건설 등이 있다.

입법을 개선하는 것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체계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입법 업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개혁개방 20 여 년 동안 우리나라의 입법 업무는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입법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초보적으로 헌법을 초석으로 하는 사회주의 법률 체계의 틀을 형성하였으며,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분야는 기본적으로 법적 근거가 있다. 성적을 긍정하는 동시에, (1) 법체계가 아직 완전하지 않고, 시장 경제 발전에 필요한 증권, 투자 방면의 입법과 같은 많은 중요한 법률이 제정되지 않았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2) 개혁개방 초기에 제정된 많은 법규는 이미 새로운 형세의 발전에 적응하지 못하여 개정 보완이 시급하다. (3) 일부 법률 법규 입법의 질이 높지 않고, 허점이 많고, 조작성이 떨어진다. (4) 같은 수준이나 다른 수준의 법률 및 규정 간에 여전히 충돌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직면하여 당의 15 대 제기된' 20 10 이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체계를 형성하는 것' 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입법 사고를 바꾸고 입법 업무를 강화해야 한다. 우선, 다원입법을 위주로 법제를 보완하는 사고방식을 점진적으로 바꾸고 입법의 질을 높이기 위해 법제를 개선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둘째,' 거칠고 가늘지 않은' 입법 사고방식을 점진적으로 바꾸고, 엄격하고 세밀한 입법 원칙을 고수하고, 갈등을 회피하고 분산시키지 말아야 한다. 갈등을 직시하고, 다양한 의견 충돌, 심지어 격렬한 논쟁 끝에 정확하고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성숙한 하나, 한 개' 의 입법 사고를 점진적으로 바꿔 대국에서 출발하여 계획적이고 예측 가능한 단계로 입법 업무를 전개하다. 마지막으로, 선개혁 후 입법의 관행을 바꾸고, 입법과 개혁 발전의 중대한 의사결정을 결합하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현재 입법 업무를 강화하는 것은 경제사회 발전의 필요성, 특히 인민 대중의 보편적인 관심, 사회가 강한 개혁과 건설의 중대한 문제를 반영하는 데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특히 전형적인 사례 분석, 실무 경험 요약, 광범위한 조사 연구를 위한 입법 방법을 취하고, 적시에 새로운 법률을 제정하고, 실제 요구에 맞지 않는 법률을 적시에 수정, 개선, 보충 또는 폐지하고, 법적 해석을 강화하고, 입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법행정은 법치국의 핵심 내용이고, 공정사법은 법치국의 중요한 부분이다. 법 집행 사법을 강화하고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행정법 집행 체제와 사법체제 개혁을 추진하다. 수십 년간의 탐구 끝에, 특히 최근 20 년 동안 우리는 중국특색 행정법 집행 체계와 사법체계를 초보적으로 세웠다. 전반적으로 행정법 집행과 사법업무는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며, 시민, 법인 및 기타 조직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고,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의 순조로운 진행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행정법 집행과 사법분야에서는 여전히 법불통, 법 집행불엄, 위법불연구, 헛법 심판 등 상당히 두드러진 현상이 존재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지방보호주의와 부문 보호주의 문제가 가끔 발생하는데, 소수의 행정법 집행관과 사법인의 부패와 부정이 인민 대중 속에서 행정사법기관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손상시켰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행정 법 집행 체제를 개혁하고 보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1) 정부 기관 개혁에 중점을 두고 기관 간소화, 기능 전환을 목표로 불필요한 법 집행 기관 취소, 지나치게 비대한 법 집행 기관 간소화, 관련 법 집행 기관의 직권 조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민주주의, 공개, 효율성을 목표로 행정법 집행 절차와 사법절차를 개선하고 보완하며 행정법 집행 활동과 사법활동을 절차화하고 법정절차로 행정권과 사법권 행사를 통제하고 제한한다. (3) 자질 향상, 관리 강화를 목표로 공무원, 판사, 검사 제도를 건전하게 세우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양질의 국가 공직자 팀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4) 감독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국가 내부 권력 제한과 감독 메커니즘, 그리고 외부 사회 감독 메커니즘을 건전하고 보완하여 국가 공직자의 활동을 강력한 국가와 사회 감독 아래 두었다. (5) 책임 강화를 목표로 행정법 집행책임제와 사법오안책임추제를 보완하고 시행한다. (6) 사법기관이 법에 따라 직권을 독립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조치를 취한다.

법률 감독은 법치국의 중요한 보증이다. 법률감독을 엄격히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중국특색 법률감독체계를 더욱 보완하다. 레닌은 법률 감독의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법과 규정의 시행을 보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법률과 규정의 시행을 감독한다. 둘째, 법을 집행하지 않는 행위를 처벌하라. " 그러나, 현재 법률감독은 여전히 약한 고리로 남아 있어, 마땅히 중시를 받지 못하고, 더욱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국가 감독 체제와 제도를 더욱 보완할 필요가 있다. (1) 국가권력기관의 법률감독 기능을 강화하여 권력기관이 다른 국가기관에 대한 법률감독을 자주 제도화하도록 한다. (b) 국가 법률 감독에서 검찰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행정기관과 인민법원에 대한 검찰의 법적 감독을 확실하게 보장한다. (3) 행정기관 내부 감독 메커니즘을 더욱 보완하고 행정감사기관과 감사기관의 감독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다.

사회 감독 체계와 제도를 매우 중시하고 대대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1) 당내 감독을 강화하다. 당은 정치적 우세, 조직적 우세, 선전 우세를 충분히 발휘해 인민 대중과의 유대를 더욱 밀접하게 하고, 많은 당원과 국가 공직자 당기 국법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2) 인민정치협상회의 제도를 보완하여 CPPCC 를 사회력 (특히 민주당, 인민단체) 과 각계 인사들의 정치 의정, 민주감독의 중요한 조직 형식으로 만들었다. (3) 인민 감독을 강화하다. 적극적으로 감독 채널을 넓히고 원활하게 하여 신고, 민원, 불만 등 법률감독제도를 더욱 개선하다. 인민 대중에게 법률감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법률보장과 편리조건을 제공하다. (4) 뉴스 여론 감독을 강화한다. 제도적으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언론매체가 위법범죄를 폭로하고 시민과 공직자를 감독하며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 엄청난 여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다.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법치국은 법에 따라 각 부서, 산업, 지방을 통치함으로써 실현된다. 지난 10 년 이상, 일반 법률의 기초에 대 중, 법률 사용의 조합, 법률 이론 및 법률 연습의 조합을 주장 하 고, 창조적으로 법률의 다른 모양을 실행 하 고, 기초 법률에 따라 지배 구조의 기초, 기둥, 지역 법률에 따라 지배 구조를 형성 하 고, 법률에 따라 국가를 지배 하는 분위기를 조성 하 고 법률에 따라 국가를 지배 하는 과정을 승진 시키기에 있는 중요 한 기본적인 역할을 했다.

기층민주건설은 법치향의 생동감 있는 실천으로, 많은 인민 군중이 당의 지도하에 헌법과 법률의 규정에 따라 다양한 형식과 경로를 통해 국가사무, 경제, 문화사업, 사회사무를 관리하는 구현이다. 법치국의 시스템 공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다. 당의 15 대 보고서는 기층민주주의를 확대하고, 국민들이 민주적 권리를 직접 행사하고, 법에 따라 자신의 일을 관리하고, 자신의 행복한 생활을 창조하는 것이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가장 광범위한 실천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기층민주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법치국 시스템 공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많은 농촌에서, 광범위한 농촌이 국가법, 법규, 규정에 따라 마을 규정 민약을 제정하고, 마을 대표제도와 마을 재무공개제도를 건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일반법 선전을 전개한다. 기업과 사업 단위는 직공 대표 대회를 기본 형식으로 하는 민주적 관리 제도를 견지하고 보완하여 근로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우리 헌법은 향진인대는 유권자 직접선거의 원칙을 실현하고 법제교육을 통해 많은 유권자들이 선거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며, 향진 직접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향진 정부기관이 법에 따라 행정하는 근본적인 보증이다.

보법은 법치국의 기초 작업이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문화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보법 선전 교육을 심도 있게 전개하다. 사회주의 법치국가는 반드시 인류 법률 문화의 우수한 성과를 계승하고 발양하며, 시대적 요구와 인민의 소망에 부합하는 사회주의 법률 문화를 그 사상의 기초와 문화 자원으로 삼아야 한다. 개혁개방 이후 많은 간부들의 법제관념이 강화됐지만 전반적으로 사회 전체의 법률의식과 법률문화 수준은 여전히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데 적응할 수 없다. 이는 법치국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법과 제도가 상대적으로 건전하고 완벽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법의식과 법제 관념이 옅고 사상정치적 자질이 낮다면 아무리 좋은 법과 제도도 준수되지 않아 허황되거나 실효될 수 있다. 입법을 잘 하는 동시에, 법제선전교육을 꾸준히 잘해야 하며,' 삼오오' 기간, 즉 2000 년 이전에 많은 간부 대중의 법적 자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나의 관념을 세우고 의식을 키우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우리는 법제선전 교육의 장기성과 난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점차 제도화, 규범화를 해야 한다. 현재, 중국의 법제선전교육은 법률 지식의 보급을 바탕으로 모든 시민이 법을 알도록 노력하면서 간부 군중의 법적 가치관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필요한 최소한의 법률 지식이 없으면 정확한 법적 가치관을 확립하기 어렵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많은 간부들이 정확한 사회주의 법률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주의 법률이 자신의 합법적인 이익을 실현하고 본업을 잘 하는 데 큰 의미를 진정으로 인식하고, 우리 사회주의 법률이 사회 경제 문화 생활에서 중요한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주의 법률을 엄격히 집행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인민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실현하고, 국가 장구안을 보장하는 중요한 의의를 확보하고, 세계 평화와 발전을 촉진해야 진정으로 진지하게 법을 집행하고 법을 준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실천에서, 우리는 역사와 외국의 합리적인 발전을 계승하는 법률 문화를 바탕으로 사회주의 민주 법치정신을 대대적으로 전파하고 발양하고 법제 관념의 변화와 쇄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문화를 육성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다.

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형식적으로 성숙한 법치국가는 시장경제의 상당히 발달한 것을 경제 기초로 하고, 민주정치의 상당히 보완을 정치 기초로 하고, 발달된 권리와 의무관을 핵심으로 하는 정신문명을 그 사상문화의 기초로 삼고 있다. 따라서 사회주의 법치를 건설하는 역사적 과정의 완성은 일련의 관련 조건의 결과가 될 것이다. 민주주의의 정치적, 법적 조건을 적극적으로 창조하는 것 외에도 필요한 경제, 문화, 교육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법치국,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 과정은 사회주의 경제, 정치, 문화 등 분야의 개혁과 발전과 상호 작용한다. 법치국의 역사 과정은 필연적으로 사회주의 사업의 전면적인 진보의 결과일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시스템 공사로서 반드시 당의 지도하에 질서 정연하고 점진적인 역사적 과정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