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론, 상식, 교육법규. 어떻게 인터넷에서 권위 있는 곳에서 교사의 직업윤리와 현대교육 이념 (새로운 교과 과정 이념 포함) 을 심사할 수 있을까?
첫째, 객관식 질문 (소소한 문제당 2 점, * * * 20 점)
첫째, 객관식 질문
1. 교육사상은 주로 사람들이 이론 가공을 거쳐 형성된 깊은 사고, 추상적인 개괄, 논리적 체계성, 현실의 보편성을 가리킨다. A. 교육 의식
2. 현대교육은 현대과학기술을 창조, 발전, 전파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지식과 소양을 갖춘 노동자를 양성함으로써 사회생산력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따라서 교육은 지식 혁신과 인재 육성의 기본이다.
3.65438+ 위의 _ _ _ _ _ _ _ _ _ _ _ _ _ _ 교육의 전반적인 발전
4._ _ _ _ _ _ _ _ _ _ _ 은 자신감이나 열등감, 자기 동기 부여 또는 자기 방종과 같은 자신에 대한 안정된 태도를 의미합니다. B. 주체 인격
5._ _ 과학적 방법과 능력 _ _ 은 과학적 소양의 핵심이고, 과학적 태도와 정신은 과학적 소양의 영혼이다.
6. 인문적 소양, 즉 사람의 기본 소양은 세 가지 수준, 즉 인문지식, 인문적 태도, 인문정신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_ _ _ _ _ _ _ _ _ _ _ _ _ 은 (는) 인간적인 품질의 가장 높은 형태입니다. C. 인본주의 정신
랜스 데이비스 (Lance Davis) 와 더글라스 노어스 (Douglas Knowles) 는 소위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8. 실천 교육사상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이 (가) 현대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며 현대경제와 과학기술 발전의 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요구라고 생각한다. A. 실용성
9. 프랑스의 유명한 성인 교육자와 실천가 _ _ _ 폴 롱그랑은 1965 년 유네스코가 개최한 파리 성인교육대회에서 평생교육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전 세계에 평생교육 이론을 보급했다.
10. 사람들은 1990 년 3 월 태국 종디에서 열린 세계전민교육대회를 전민교육사상의 공식 표시로 삼는 것에 익숙해졌다. 보급교육은 1990 년대 세계 교육 발전의 중요한 주제이다.
둘째, 명사 설명 (작은 문제당 5 점, * * * 20 점)
1. 자질교육:' 국무원 중앙에서 교육개혁을 심화시키고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결정' 은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국민의 자질을 높이는 것을 근본적 목적으로 학생의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이상, 도덕, 문화, 유무를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글은 자질교육의 기본 내포와 양성 목표를 밝혀냈다.
2. 지식경제: 지식경제는 지식의 생산, 분배, 사용에 기초한 경제, 즉 지식경제입니다. 이 경제의 핵심은 지식이고, 껍데기는 지식에 대한 숙달과 운용이다.
3. 평생 교육: "평생 동안 받은 각종 훈련의 합계" 를 의미하며, 교육시스템의 모든 단계와 방식,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을 포함한다. 그것은 출생부터 사망까지 받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다.
4.STS 교육: STS 교육, 즉' 과학-기술-사회' 교육. 과학교육은 인류의 생산생활과 실질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생산생활에서 과학기술의 응용을 이해하고 과학, 기술, 사회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간단한 답변 (소소한 문제당 7 점, * * * 28 점)
1. 왜' 교육은 건국의 근본이다' 라고 말하는가?
답: 교육은 한 나라와 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전역적인 역할을 한다. 교육은 정치, 경제, 문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한 국가나 민족의 전반적인 생존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교육에서 세 가지' 응시' 경향의 주요 폐단을 열거해 보세요.
A: 학교 교육은 유망한 소수의 학생들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대부분의 학생들의 성장을 무시합니다. 초중고등학교 전체가 대학 예과반의 교육이 되어, 지육만 중시하고 덕육, 체육, 미육, 노동기술교육을 소홀히 한다. 간단한 점수로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고, 간단한 진학률로 학교의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것은 모두 일방적이다.
현대인이 가져야 할 자질 특징을 설명합니다.
답: 새로운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기꺼이 의견을 발표하고, 시간감이 강하고, 사람의 능력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갖고, 계획성이 강하고, 신뢰, 평등한 대우를 하고, 새로운 교육 방식에 관심을 갖고, 타인을 존중합니다.
4. "자기 주도적 학습" 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A: 자기 주도적 학습은 평생 교육의 중요한 이념 중 하나입니다. 즉,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대부분의 책임을 지고, 학습자 자신이 공부하는 것을 배우고, 학습 과정에서 좋은 학습 태도, 동기, 방법을 길러야 합니다. 자신의 흥미와 발전 가능성에 따라 학습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고, 스스로 교육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 활동을 준비하고, 심지어 학습 평가까지 해야 합니다.
넷째, 논술 문제 (작은 문제 16 점, 32 점 * * *)
1. 실제를 결합하여 교육 실천에서 인문 교육 사상을 관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다.
A: 인문 교육은 현대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근본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진보하는 현대인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인문적 소양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으로, 주로 자신, 타인, 사회에 대한 인식, 태도, 행동 규범에 나타난다. (1) 정부와 사회는 학교 인문 교육에 좋은 외부 인문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2) 학교는 학생들에게 인문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중시해야 한다. (3) 교사는 각 과 교수의 인문 세부 사항을 발굴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간단한 토론)
2. 지식교육과 실천능력 배양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하다.
답: 학생들의 실천능력을 키우려면 지식과 능력의 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처리해야 한다. 학생들의 실천 능력을 키우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지식과 이론을 무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실천능력의 배양과 실천활동의 전개에는 여전히 이론과 지식이 필요하지만, 지식의 전수와 이론의 학습은 반드시 실천요구를 부여해야 하며, 반드시 학생의 실천능력의 발전과 향상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지식을 전수하지 않을 수 없고, 학생은 지식을 습득하지 못할 수 없다. 지식교육은 학생들의 사회생활과 사회실천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가치 지향에서 지식은 생활과 실천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식은 공허하고 쓸모가 없다. 둘째, 지식을 배우기 위해 실천 과정에서 지식을 얻고 학습 효과가 비교적 탄탄하다. (간단한 토론)
현대 교육 사상 시뮬레이션 테스트 (2)
1. 실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이론가나 실무자들이 교육 실천에 대해 이론적으로 생각하는 교육 사상을 가리킨다. B. 실용 교육 사상
2. 그것은 중국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근본 전략이며, 중국이 지식경제 시대의 도전을 맞이하는 필연적인 선택이다. D. 과학과 교육을 통해 국가를 젊어지게하는 전략
세계 경제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인류의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을 심각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지식과 인재, 국민의 자질, 혁신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한 상징이 되어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을 촉진하거나 제한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A. 종합 국력
합리성을 확립하는 것은 주류 교육 사상을 반영하는 열쇠입니다. B. 교사-학생 관계
5. 과학교육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과 (와) D. 인문 교육
6._ _ _ _ _ _ _ _ _ _ _ _ 은 (는) 교육의 근본 목적이 자기 완벽자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교육 이론 학파이다. C. 인본주의 교육
7.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 \ \ \ \ \ \ \ \ \ \ \ \ \ \ \ \ \ A. 휴리스틱 원칙
8.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여 국민의 자질을 높이는 것을 근본으로 하고, 학생들의 혁신정신과 _ _ _ _ _ _ _ _ _ _ _ _ _
9._ _ _ _ _ _ _ _ _ _ _ _ _ _ 은 (는) 평생 교육의 기초입니다. 국제교육위원회는 보고서에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민주국가 건립의 관점에서 평생교육 실시의 의의를 강조하며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기성장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중요한 초석이라고 생각한다. B. 생활 배우기-현재와 미래의 세계 교육
10. 일찍이 1948 년에 세계인권선언은 "모든 사람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고 발표했다. 수십 년 동안 선진국들은 사회 위기와 국가 빈곤 퇴치, 경제 진흥을 위한 계획으로 전민 교육을 해 왔다.
1. 과학교흥국 전략: 과학교흥국은 과학기술을 관철하는 것이 제 1 생산력의 사상이며, 교육 위업을 견지하고, 과학기술과 교육을 경제사회 발전의 중요한 위치에 두고, 국가 과학기술력과 현상급 생산력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을 강화하고, 전민족 과학문화의 자질을 제출하고, 경제건설을 과학기술 진보와 근로자의 자질 향상에 의존하는 궤도로 옮겨 국가 실현을 가속화하는 것을 말한다
2. 주관적 인격: 주관적 인격이란 자신에 대한 안정된 태도 (예: 자신감이나 열등감, 자강 또는 방종) 를 말한다.
3. 혁신 학습: 혁신 학습은 학습을 통해 한 사람이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고 흡수하며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여 사회의 나날이 변화하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혁신 학습의 두 가지 기본 특징은 기대와 참여이다.
4. 인류의 곤경: 인류의 곤경은 우리가 직면한 세계적인 문제 (예: 인구의 거대한 성장, 환경의 악화, 자원의 낭비, 날로 부족한 문제) 를 가리킨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인과적이어서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인구 폭발은 초등 교육의 보급과 통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문맹자의 절대 수를 증가시켰다.
1. 교육 사상의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교육 사상은 인식 기능, 예측 기능, 안내 기능, 조정 기능, 평가 기능 및 반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교육 사상이 교육 실천에 대한 이론적 지도 작용이다.
양질의 교육의 기본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답: 자질교육의 기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육 대상의 무결성입니다. 둘째, 교육 내용의 기초; 셋째, 교육 공간의 개방성; 넷째, 교육 목표의 포괄 성; 다섯째, 교육 가치의 다양 화; 여섯째,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 배양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일곱째, 학생의 주체의식을 키우고, 학생의 인격의 건강한 발전을 중시한다. 여덟째, 학생들의 평생 지속 가능한 발전에 초점을 맞추다.
현대 과학 기술 발전의 기본 추세를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A: (1) 정보기술이 빛을 발한다. (2) 생명 과학은 인류에게 전체적으로 이익이된다. (3) 신소재, 신제조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한다. ⑷ 인간 활동은 공간, 바다, 지구의 깊숙한 곳까지 더욱 확대된다. (5) 인간은 인구, 자원, 환경 위기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한다.
4.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관점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답: (1) 교직 결합은 현대사회를 개조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 하나이다. (2) 노동을 통한 재교육의 결합은 사회 생산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다. (3) 노동 교양의 결합은 전면적인 발전을 양성하는 유일한 길이다.
넷째, 논술 문제 (작은 문제 16 점, 32 점 * * *)
1. 왜 실용교육을 장려하는 것이 현대 경제기술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인가?
답: (1) 실용성은 현대 교육의 전반적인 특징이다. 교육의 발전은 전체 국민 경제의 발전과 조화를 이룬다. 교육 과정은 사회경제와 과학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교육 활동은 사람들의 생활 관행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실천성은 현대 교육이 전통 교육과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이다. (2) 교육의 실천성은 현대공업생산, 시장경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타나고 점차 강화된다. 교육과 현대 생산, 과학 기술, 경제 등의 연계가 날로 긴밀해지고 있다. 교육은 이념, 목표, 내용, 방법 및 수단, 거시적 구조, 레이아웃, 체제 및 메커니즘 등에서 모두 실천적 특징을 나타낸다. (3)20 세기 후반 이후 신기술혁명과 지식경제가 발전하면서 교육과 생산, 과학기술과 경제의 관계가 전면적으로 강화되면서 교육의 실천성이 더욱 두드러졌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정부는 과학교흥국 전략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새로운 역사적 여건 아래 경제사회 발전의 교육에 대한 의존과 인재 실천 능력과 자질에 대한 절실한 요구다. (간단한 토론)
평생 교육과 양질의 교육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답: 평생 교육과 자질의 내적 일관성은 반드시 자질교육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첫째, 평생 교육 이념의 전파는 사람들의 교육 관념을 자질 교육으로 변화시키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대도 변화시킨다. 둘째, 평생 교육 실천의 발전도 자질교육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 시간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평생 교육 이론과 실천의 탐구는 앞에 있고, 자질교육의 제시는 뒤에 있다. (2) 내적 정신으로 볼 때 평생 교육과 자질교육은 내적 동일성을 가지고 있다. (3) 평생 교육은 자질교육 사상과 관점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생 교육과 자질 교육 사상의 발전과 전파는 반드시 교육 이론과 실천의 발전을 촉진하고 교육 목표의 최종 실현을 촉진할 것이다. (간단한 토론)
현대 교육 사상 시뮬레이션 테스트 (3)
1. 정책적 교육사상은 국가와 정부가 교육사업을 관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교육법규와 정책을 통해 표현된 교육법규와 정책에 반영된 교육사상을 말한다.
2. 과학과 교흥국은 과학기술을 관철하는 것이 제 1 생산력의 사상이다. 과학기술과 교육을 경제사회 발전의 중요한 위치에 두고, 국가 과학기술력을 강화하고 현상급 생산력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전 민족의 과학문화 자질을 제고하고, 경제건설을 과학기술 진보와 근로자의 자질 향상에 의존하는 궤도에 올려놓고, 국가의 부강한 발전 전략을 신속히 실시해야 한다. A. 교육 지향
3. 교사는 자질교육의 직접적인 실천자로서 자질교육 실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4. 외적 기능상 주체성은 주체가 객체와의 교제 과정에서 나타내는 능동성을 주로 가리키며 주체성, 능동성, 창조성으로 표현된다. B. 독립성
5. 과학적 방법과 능력은 과학적 소양의 핵심이고, 과학적 태도와 과학 정신은 과학적 소양의 영혼이다.
6. 인문교육은 사실 일종의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지식에는 두 가지 매우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는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입니다
8.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그것은 세 가지 기본 특징, 학제 간, 사회적 현실과 문제 해결에 기반을 두고 있다. D. STS 교육
9._ _ _ _ _ _, 평생 교육에 대한 사상은 이미 전 세계에 형성되어 널리 퍼졌다. C. 20 세기 후반
10. 전민 교육 사상은 세계 교육 발전의 대사조로 1990 년대에 기원했다. 그 목적과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학습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그들의 기본 문화 수준과 생계 기본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1. 과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은 과학 지식과 기술, 과학적 방법과 능력, 과학적 행동과 습관, 과학적 태도와 정신 등 과학 활동과 관련된 종합적인 소양을 말한다.
2. 인문교육: 인문교육은 인문정신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인간이 축적한 지혜, 정신, 경험, 경험을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여 사람들이 인생을 통찰하고, 마음을 개선하고, 영혼을 정화하고,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올바른 생활방식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인문 교육은 실제로 일종의 인성 교육으로, 개인의 마음의 완벽을 가장 높은 목표로 하며, 주로 개인의 발전 요구에 따른 교육 가치관을 반영한다.
3. 유지 관리 학습: 유지 관리 학습을 적응 학습이라고도 하며, 기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여 기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4. 전민 교육: 전민 교육의 이념은 세계 교육 발전의 대사조로 1990 년대에 생겨났다. 1990 년 3 월 태국 종든에서 열린' 세계전민교육대회' 를 상징했다. 그 취지와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사람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 모든 사람의 기본 문화 수준과 생계의 기본 기술을 높여 존엄하게 살 수 있도록 하고, 어느 정도의 의식과 능력을 가지고 세계를 괴롭히는 몇 가지 중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민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 인류는 평화롭게 공존하고 함께 진보하여 세상을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셋째, 간단한 답변 (소소한 문제당 7 점, * * * 28 점)
1. 교육 사상의 기본 특징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대답: (1) 교육사상은 현실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현실성과 실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교육사상은 기존의 이데올로기에서 일상적인 경험을 뛰어넘는 추상적인 개괄성과 이론적 보편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교육사상이 존재하는 사회공간에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조건, 배경과 관련된 사회성과 시대성이 있다. (4) 교육사상은 현존하는 역사적 차원에서 미래 교육 발전과 실천에 대한 예견성과 예견성을 가지고 있다.
2. 자질교육과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교육의 관계를 간략하게 기술한다.
답: (1) 교육 사상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자질교육의 이론적 기초이다. 자질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한 계승이며, 기존 교육을 기초로 한 혁신, 향상, 발전이다. (2) 자질교육은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교육의 구체적 실행과 심화이다. 자질교육은 사회 현대화와 인간 현대화의 요구에 적응하고,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을 높이는 것을 기초로 하며, 그 시대성과 사회적 효능은 자질에 대한 요구에 반영되어 전면적인 발전의 교육 목표를 더욱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실시하게 한다. (3) 자질교육은 미래의 진정한 의미에서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 교육의 일부이며,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을 실현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은 현대 사회 교육의 기본 특징이자 중국 교육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이다.
혁신 교육 실시의 기본 원칙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A: (1) 개인화 원칙 (2) 자율성의 원칙; (3) 탐색 원칙; (4) 개방성의 원칙; (5) 민주주의의 원칙; (6) 실용성의 원칙; (7) 휴리스틱 원칙.
평생 교육의 10 가지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답: (1) 교육은 사람의 일생을 관통한다. (2) 내용은 지능, 감정, 심미, 직업, 정치, 신체 등을 포함한다. (3) 다양한 교육 간의 연계를 통합하고 통일한다. (4) 지식은 인류 발전에서 점진적으로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5) 모든 사람의 개성, 자율성, 각자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자발적이고, 적극적이며,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중점을 둔다. (6) 교육은 자기 계발의 지속적인 과정이며, 사람이 성장하는 수단이다. (7) 교육은 인간의 일생의 성장에서 인간의 자질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8) 다양한 교육 간의 연계를 소통하고, 학교 밖에서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분야로 교육을 확대한다. (9) 미디어의 가용성과 개인의 적응 능력 외에는 다른 제한이 없다. (10) 능력자가 교사가 되고 사회 전체가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넷째, 논술 문제 (작은 문제 16 점, 32 점 * * *)
1. 인문교육과 인문실천의 결합이 인문교육의 기본 방식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1) 인문학은 인문 교육 과정의 핵심 내용이다. 인문학과가 사회생활의 인문적 요소를 집중 개괄, 정제, 승화한 것은 인문교육 과정의 핵심 내용이다. 인문학에서 예술 (주로 미술과 음악) 은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람의 정서를 도야한다. 문사철 등 학과의 내용은 주로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인식을 풍부하게 하고, 사람들의 지혜를 계발하며, 간접적으로 사람과 사회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인문 교육은 인문 지식 교육과 동일시 될 수 없다. 인문 교육은 형식에 가장 쉽게 흐르고 인문 지식의 교육이 된다. 인문정신은 느낄 수 있지만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자가 열심히 체험하고 탐구하고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자 자신의 인문적 소양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인문 지식은 구체적이고, 가르치고 배우기가 쉽다. 역사 교육을 예로 들자면,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역사감, 역사적 사고력, 인문 생태 육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책 지식을 익히고 년, 인물, 사건을 기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인문실천은 인문적 자질이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인문적 자질의 성장은 좋은 인문환경의 훈도가 필요하다. 한 사람의 인문적 소양은 결국 실생활에 반영되며, 모든 인문지식, 능력, 태도는 실생활에 구현되어야 의미가 있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좋은 인문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교사는 교육 과정에서도 인간적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좋은 인문환경을 조성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환경은 사람의 성장에 물론 중요하지만, 환경은 결국 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사람의 활동이야말로 사람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인문교육의 이념은 학생들이 생활 속의 인문적 요소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인문활동에 종사하도록 독려하고, 양호한 인문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간단한 토론)
2. 왜 학교 교육에서 평등, 민주주의, 존중의 사제 관계를 수립해야 하는가?
답: (1) 합리적인 사제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주체교육 사상을 반영하는 관건이다. 학생의 주체성을 키우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이 교육 활동에서 진정한 주체적 지위를 갖도록 보장해야 한다.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사제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관건이다. 교사가 학교 교육의 주인이기 때문에, 학생이 학교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어떻게 그들의 주체성을 발휘할지는 교사의 사제 관계에서의 태도에 달려 있다. (2) 합리적인 사제관계의 관건은 평등, 민주주의, 상호 존중이다. 사제관계는 서로 존중해야 하지만, 현재 강조해야 할 것은 선생님이 학생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존중은 학생의 개성, 특징, 수준, 상태에 대한 존중을 포함한 전면적인 존중이다. (3) 학교의 모든 인간관계는 평등, 민주주의, 상호 존중의 원칙을 반영해야 한다. 사제관계는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실천하는 관건이지만, 동시에 사제 관계 이외의 다른 인간관계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학교의 주도적 지위는 그 모든 생명활동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가능한 평등, 민주주의,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학교의 인간관계는 모든 학생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학생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간단한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