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법가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단점은 무엇입니까?
상군서와 한비자는 법가의 가장 중요한 기초이다. 중앙집권은 하나의 제도일 뿐, 법가도 황제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다. 진 () 이 육국을 멸하고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전국 시대의 진나라는 법치국의 전범이다. 예제에 반대하는 법가들은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이 보기에 당시 신흥 지주계급은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제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주장이었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절제도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법률의 첫 번째 기능은' 분쟁 해결', 즉 사물의 귀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법가 중 한 명인 심도는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다. "토끼 한 마리가 갔고, 백 명이 쫓아갔다. 시장에 토끼를 축적하여 무시하다. 토끼가 없으면 변명할 수 없다. " 토끼 한 마리가 달아났고, 많은 사람들이 쫓아왔지만, 시장에서 그렇게 많은 토끼를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토끼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권력은 이미 확정되어 더 이상 쟁탈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어기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두 번째 역할은' 공을 세우고 폭력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즉, 사람들이 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무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하는 것이다. 번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강병을 부유하게 하고 합병전쟁을 이기는 것이다.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인성론법가들은 모든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것' 이나' 이익을 피하는 것' 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문이 말했듯이, 한 상인은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차를 몰고 천리도 멀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익이 앞에서 그를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낚시꾼은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백리 밖에서도 개의치 않는다. 낚시 이익에 대한 추구이기도 하다. 같은 생각에 상양은 "인생에는 호불호가 있으니 국민이 다스릴 수 있다" 고 결론을 내렸다. 법을 어기고 과거를 따르지 않는다' 는 역사관의 법가는 보수 복고 사상을 반대하고 예기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법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후퇴하거나 낡은 것을 따를 수도 없다. 상양은' 위법 과거, 현재를 따르지 않는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비는 상양의 주장을 한층 더 발전시켜' 시변난은 고치기 어렵다' 는 주장을 제기했고, 그는 보수적인 유가를 풍자하는 것은 그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상양 (), 신도 (), 신불해 () 는 각각 중법 (), 중권 (), 중술 () 을 주장하며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법가 종사인 한비가 세 가지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을 때. 법은 법제를 보완하는 것을 의미하고, 세력은 군주의 권력을 가리키며, 군정 대권을 독점해야 한다. 예술은 대신을 통제하고, 정권을 장악하고, 법규를 집행하는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그것은 주로 반란의 범죄를 탐지하고 방지하고 군주의 지위를 지키는 것이다. 법가의 본질은 주류 학술계가 법가에 대해 비판과 부정을 하는 태도이다. 사실 법가는 여전히 선진적이고 좋은 물건이 많다.
상군서와 한비자는 법가의 가장 중요한 기초이다. 중앙집권은 하나의 제도일 뿐, 법가도 황제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다. 진 () 이 육국을 멸하고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전국 시대의 진나라는 법치국의 전범이다. 예제에 반대하는 법가들은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이 보기에 당시 신흥 지주계급은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제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주장이었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절제도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법률의 첫 번째 기능은' 분쟁 해결', 즉 사물의 귀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법가 중 한 명인 심도는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다. "토끼 한 마리가 갔고, 백 명이 쫓아갔다. 시장에 토끼를 축적하여 무시하다. 토끼가 없으면 변명할 수 없다. " 토끼 한 마리가 달아났고, 많은 사람들이 쫓아왔지만, 시장에서 그렇게 많은 토끼를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토끼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권력은 이미 확정되어 더 이상 쟁탈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어기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두 번째 역할은' 공을 세우고 폭력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즉, 사람들이 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무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하는 것이다. 번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강병을 부유하게 하고 합병전쟁을 이기는 것이다.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인성론법가들은 모든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것' 이나' 이익을 피하는 것' 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문이 말했듯이, 한 상인은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차를 몰고 천리도 멀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익이 앞에서 그를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낚시꾼은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백리 밖에서도 개의치 않는다. 낚시 이익에 대한 추구이기도 하다. 같은 생각에 상양은 "인생에는 호불호가 있으니 국민이 다스릴 수 있다" 고 결론을 내렸다. 법을 어기고 과거를 따르지 않는다' 는 역사관의 법가는 보수 복고 사상을 반대하고 예기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법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후퇴하거나 낡은 것을 따를 수도 없다. 상양은' 위법 과거, 현재를 따르지 않는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비는 상양의 주장을 한층 더 발전시켜' 시변난은 고치기 어렵다' 는 주장을 제기했고, 그는 보수적인 유가를 풍자하는 것은 그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상양 (), 신도 (), 신불해 () 는 각각 중법 (), 중권 (), 중술 () 을 주장하며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법가 종사인 한비가 세 가지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을 때. 법은 법제를 보완하는 것을 의미하고, 세력은 군주의 권력을 가리키며, 군정 대권을 독점해야 한다. 예술은 대신을 통제하고, 정권을 장악하고, 법규를 집행하는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그것은 주로 반란의 범죄를 탐지하고 방지하고 군주의 지위를 지키는 것이다. 유가의 정수는 무슨 뜻입니까? 유교 사상의 핵심: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1, 임의
인: 사랑. 공자 사상 체계의 이론적 핵심. 공자사회 정치 윤리 도덕의 최고 이상과 표준이며, 그의 철학적 관점을 반영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자는 교육 사상과 실천, 즉' 교육 무산계급' 에 반영된다.
춘추시대에는 관학을 배웠고 공자는 사학을 시작했다. 제자는 출신이 어떻든 가르침을 받으러 올 수 있다. 인자는 정치적으로' 덕야' 를 강조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덕야의 기본 정신은 실질적으로 군중을 사랑하고 대중을 자선하는 것이다. 공자는 인을 의식에 끌어들여 전통을 바꾸었다. ""
예치' 는' 덕치' 이며, 그는' 예치' 를 부정하지 않았다. 그의' 덕치' 는 의심할 여지없이' 예치' 의 계승과 개조이다. 사랑은 인인의 본질이자 기본 내용이다. 이런 사랑은 키스부터 인기에 이르기까지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2, 정의
의: 원래 뜻은 "의식" 인데, 즉 행동이 "의식" 에 적합하다. 공자는' 의' 를 사람의 사상과 행동을 판단하는 도덕 원칙으로 삼았다.
3. 예의
의식: 공자와 유교의 정치 윤리 범주. 오랜 역사 발전에서' 례' 는 중국 봉건 사회의 도덕규범과 생활규범으로서 중화민족의 정신적 자질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사회의 개혁과 발전, 특히 봉건사회 후기에 따라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묶는 밧줄이 되어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4. 지혜
지혜:' 지식' 과 공자인식론과 윤리학의 기본 범주. 알고, 이해, 의견, 지식, 지능, 지혜 등을 가리킨다. 내포는 주로 지식의 성격, 출처, 내용 및 작용을 포함한다. 지식의 성격에 대하여 공자는 지식이 도덕적 범주이며 인간의 행동 규범에 관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5. 편지
신앙: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언행이 일치하는 태도를 말한다. 유교의' 오상' 중의 하나이다. 공자는' 편지' 를' 인' 의 중요한 표현으로 여기고,' 인' 은 성현에게 꼭 필요한 미덕이다. 말과 행동에서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권력자는 약속을 지키며, 인민은 진심을 대하고, 약자를 업신여기지 않고 강경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확장 데이터
유가사상의 중요한 사회적 영향은 봉건통치계급을 위해 국가와 사회를 다스리는 일련의 이론사상 체계를 창조했고, 중국의 통치계급이 중국의 사회국가통치실천에 성공적으로 응용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봉건사회가 중국을 통치한 2000 여 년의 휘황찬란한 인류사회 발전사를 얻었는데, 이는 세계인류사회 발전사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다.
유가사상의 정수는 농민을 사회도덕의 노예로 만드는 사회윤리에 있다. 이런 봉건윤리는 봉건통치계급 상층건물의 사회의식의 핵심으로서 사회 대중의 기초를 다스리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쳐 국가와 사회의 이중통치의 이상적인 효과를 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