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법과 세속법의 관계
법률은 정부가 제정한 것이다. 종교 단체 내부에는 교칙만 있다.
법 앞에서는 사람마다 평등하다.
신도들은' 세속법' 과' 종교법규' 를 준수해야 한다.
현행 정책:' 법외무지, 법외무교, 법외 무민'.
왕소안-국가종교국 당조 서기, 국장 "종교사업의 기본 원칙"
왕소안
당의 17 대 상에서는 당의 종교 업무에 대한 기본 방침이 대회 보고서뿐 아니라 새로 개정된 당장총강까지 썼다. 제 17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이후, 종교 활동에 관해 이야기 할 때, 중앙 문서 또는 중앙 지도자들의 연설은 종교 활동에 관한 당의 기본 원칙을 진지하게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당의 종교 업무의 기본 방침으로서, 종교 업무를 잘 하는 큰 방향과 큰 목표이며, 벗어나거나 위반해서는 안 된다. 특히 정부 종교사무부는 반드시 철저히 철저히 관철해야 한다.
당의 종교사업 기본정책의 주요 내용은 당의 종교신앙자유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법에 따라 종교사무를 관리하고, 독립자주의 원칙을 고수하고,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네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다.
제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이후 중앙 정부는 당의 종교 활동의 기본 원칙을 분명히 제시했다. 강택민 동지는 1993 년 중앙에서 열린 전국통전업무회의에서 연설에서 유명한' 세 마디' 를 제시했다. 첫째, 당의 종교정책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집행한다. 둘째, 법에 따라 종교 업무 관리를 강화한다. 셋째,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 유도한다. 그 이후로' 세 마디 말' 은 종교 사업의 지도 원칙이 되었다. "세 마디" 를 실시하는 실천에서 "세 마디" 의 내포는 끊임없이 풍부하고, 표현은 더욱 규범적이다. 그 후 "당의 종교 정책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관철하다" 는 것은 "당의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다", "법에 따라 종교 사무를 관리하다" 로 바뀌었다. 한편 대외개방도가 높아지면서 대외종교교류가 잦아지면서 외국세력이 종교를 이용해 우리나라에 침투하는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고 종교업무에서 중시되고 진지하게 해결해야 할 중대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앙에서는 종교계에서 독자적인 자율교육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여 해외 세력이 종교를 이용해 침투하는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종교 대외 관계를 다루는 원칙은 종교 업무의 중요한 방침 정책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이는 종교 업무 실천이 제기한 절실한 요구이다. 2002 년에 중국 공산당 제 16 차 전국대표대회가 열렸다. 대회 보고서에서 종교 업무에 관한 표현은' 세 마디' 를 기초로' 당의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법에 따라 종교 사무를 관리하며,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독립 자주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 이라는 한 마디를 추가했다. 중앙에서 처음으로 네 마디를 한데 모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이' 네 마디' 가 당의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인지 아닌지는 분명하지 않다. 2003 년 말, 중앙은 종교업무에 관한 내부 문건에서 처음으로' 네 마디' 를 당의 종교업무의 기본 방침이라고 공식적으로 불렀고, 세 번째 말과 네 번째 문장을 차례로 조정했다. 즉,' 당의 종교신앙자유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법에 따라 종교사무를 관리하고, 독립자주의 원칙을 견지하고,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고 조정했다. 2006 년 7 월 10 일 후진타오 (Hu Jintao) 는 전국 통합전 업무회의에서 "새로운 형세 아래 종교일을 잘 하는 데 관건은 당의 종교업무의 기본 방침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성실히 관철하고 종교사무조례를 시행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뉴스 매체는 보도에서 후진타오 동지의 이 중요한 논술을 언급했다. 중앙지도자가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당의 제 17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까지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은 당 헌법에 기록되었으며, 우리 당의 종교적 태도에 대한 집중적 인 표현과 권위있는 표현이되었으며, 전체 당은 전체적으로 따라야한다. 2007 년 6 월 5438+2 월 18 일 후진타오는 중국 중앙정치국의 2 차 집단학습시 연설에서 "당의 17 대는 당의 종교사업 기본 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종교계 인사와 종교인들이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새로운 상황에서 종교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근본적인 요구이다. " 종교 업무에서 과학 발전관을 깊이 관철하려면 당의 종교 사업의 기본 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종교 업무의 네 가지 기본 원칙 중 한 마디는 우리 당이 종교 문제를 다루는 장기적인 중요한 실천 경험의 총결산이다. 종교의 자유는 마르크스주의 종교관의 기본 명제이며, 사람 중심적, 존중, 인권 보장을 고수하는 구현이며, 많은 종교인들을 단결시킬 필요가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이래 역사는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실시해야만 신교 군중을 단결시키고, 광대한 신교 군중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에 힘을 결집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렇지 않으면 간격, 대립, 긴장을 초래하여 당과 국가사업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법에 따라 종교 사무를 관리하는 것은 우리나라 정교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종교 업무를 법제화하고 규범화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정부는 국익과 사회공익과 관련된 종교사무를 법에 따라 관리하며, 공민 종교신앙의 자유권리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종교활동이 법률 범위 내에서 질서 있고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보장하며, 종교관계의 조화를 촉진하고, 정부와 관련 부처가 법에 따라 행정하도록 규제하는 데 유리하다. 독립자주자주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중국 각 종교가 역사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내린 이성적 선택이다. 독립운영은 외국 종교계와의 연계를 차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제종교협력과 교류에 참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폐쇄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호평등을 바탕으로 외국과 종교교류와 협력을 전개하기 위한 것이다. 외국 조직이 우리나라의 종교단체와 종교사무를 다시 통제하지 못하게 하고, 외국 세력이 종교를 이용하여 나를 침투시키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업 발전의 종교에 대한 객관적인 요구이자 종교가 사회주의 역사 조건 하에서 건강한 발전을 실현하는 자체의 요구이다. 사람들의 종교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종교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책을 제정하고 시행함으로써 종교계가 종교의 긍정적인 면을 고양하고, 종교의 부정적인 면을 억제하고, 종교를 사회생활의 조화로운 요소로 만들고, 종교단체를 국가건설의 적극적인 힘으로 만들고, 종교를 시대발전과 사회진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건강하게 발전시키도록 독려한다. 이 네 문장은 실천의 반복적인 축적과 검증을 거쳐 중국의 실제에 부합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종교계 인사와 신도들의 인정과 지지를 받아 당의 종교 업무에 가장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
이 네 마디 말은 우리 당이 수십 년 동안 특히 개혁개방 이후 종교 이론 혁신 성과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어떻게 사회주의 역사 조건 하에서 종교 문제를 처리할 것인가, 무산계급 혁명 멘토는 구체적인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 우리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시대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천 경험을 총결하고,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가 종교 이론 혁신을 실현해야 한다. 이 네 문장 중 종교의 자유에 관한 그 구절을 제외하고, 다른 세 구절은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이 다른 사회주의 국가에서 한 번도 말하거나 제기한 적이 없는 신조어이다. 이것은 우리 당이 종교 문제를 다루는 신선한 경험을 총결하여 얻은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결론이다. 예컨대 동서고금의 통치자들이 종교를 어떻게 대하는가는 세 가지 상황, 즉 지지나 이용, 제한이나 억압, 두 손을 동시에 또는 번갈아 사용하는 세 가지 상황에 불과하다. 중국 * * * 산당은 마르크스주의 정당과 사회주의 국가의 여당으로서 종교를 이용하고 지지하거나 행정명령으로 종교를 대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올바른 종교 정책을 제정함으로써 많은 종교인들을 단결시켜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반드시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 수십 년간의 탐구를 거쳐 1990 년대 초에 종교와 사회주의 사회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것을 제안했다. 이것은' 사회주의와 종교' 의 정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확하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은 새로운 생각이다. 종교의 자유라는 옛말조차도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더욱 풍부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실제에 더욱 부합한다. 우리는 종교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불신의 자유를 강조하고, 이 둘을 동등한 중요한 위치에 두고, 신도들과 불신자들이 서로 존중하고 화목하게 지내도록 격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나라의 대다수 사람들은 종교를 믿지 않고, 소수만이 믿는다. 우리는 다수의 뜻을 존중하고 소수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이 두 방면은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에서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더욱 전면적인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 네 문장 중 첫 번째 문장은 고어 신조어이고, 나머지 세 문장은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은 단순히 네 마디를 함께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가 치밀하고 내면이 통일된 유기적 전체이므로 반드시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당의 종교적 신념의 자유 정책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는 것은 종교 문제에 대한 기본 태도와 정책이다. 법에 따라 종교사무를 관리하는 것은 정교관계를 처리하고 정부의 행정행위와 종교사무를 규범화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독립자주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종교 대외 관계를 처리하는 중요한 규범이다. 종교를 사회주의 사회에 적응시키는 것은 종교 사업의 총방향과 총목표이다.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은 보호, 관리, 지도의 결합이며 법률, 행정, 교육 방법의 종합 운용이다. 네 마디 말은 당의 종교 업무의 기본 방침으로 승진하고 지도성과 권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은 구체적인 종교 정책 법규를 제정하는 데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이며, 종교 업무 조치를 취하는 방향이 될 것이다.
새로운 형세의 종교 업무를 잘 하려면 반드시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냉전이 끝난 이래 오랫동안 군사적 대항과 이데올로기 투쟁에 가려져 있던 종교 문제가 날로 두드러지고 글로벌 종교 부흥 현상이 나타났다. 종교로 인한 사회적 격동과 지역 분쟁이 끊이지 않아 오늘날 세계의 핫스팟이 되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일부 국가들은' 종교의 자유' 라는 기치를 내걸고 자신의 가치관을 선양하고, 타국의 내정을 간섭하고, 침투 활동을 하며, 대립과 갈등을 빚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사회생활의 깊은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사상이 전례 없이 활발하고, 가치취향이 다양해지고, 종교가 새로운 발전공간을 확보하고, 일부 지방의 신도 군중이 급속히 증가하여 눈에 띄는 사회현상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종교 분야는 전반적으로 안정을 유지하지만, 많은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으며, 일부 문제는 사회 안정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상황에서 종교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은 힘을 결집시키고, 단결을 증진하고, 안정을 유지하고, 조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종교 문제는 장기적이고 대중적이며 복잡하며 정치, 경제, 문화, 민족 문제와 얽혀 사회 생활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다. 종교 사업은 정책성이 강하고 민감성이 높으며 요구가 높다. 오랫동안 일부 지방 당정 지도자들은 종교 문제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기층 당정 간부들은 일반적으로 종교 문제를 관리하려 하지 않고, 감히 관리하지도 못하고, 통제할 수도 없다. 당의 종교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일부 당정 간부들은' 왼쪽' 과' 오른쪽' 사이를 배회하며' 송' 과' 타이트' 사이를 망설이며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르크스주의 종교관과 당의 종교업무 방침 정책의 교육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당의 종교업무의 기본 원칙을 종교업무의 가치취향과 행동가이드로 삼아야 한다. 그 정신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문맥에 구애받지 않고,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일방성을 방지하고,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고, 큰 원칙과 방향을 파악하여, 진정으로 흔들리지 않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종교 사업의 기본 원칙은 비록 네 마디밖에 없지만, 내포는 매우 풍부하고, 광활한 발전 혁신 공간을 가지고 있다. 법에 따라 종교사무를 관리하고, 종교입법을 계속하고, 보조조치를 제정하고, 완벽한 종교입법체계를 세우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법제 관념을 강화하고, 법에 따라 종교 업무를 관리하는 수준을 높이고, 종교 업무의 법제화 과정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종교가 사회주의 사회와 적응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한다면, 그것은 큰 문장 한 편이 될 것이다. 지금은 단지 개방적인 생각일 뿐, 실천 속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종교계는 고전적 교리를 사회진보 요구에 부합하는 해독을 하고 사회자선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방식을 탐구해 좋은 효과를 거두어 강력한 생명력을 지녔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후진타오 동지는 당의 17 대 보고서에서 종교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처리하고 종교계 인사와 종교인이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의 종교사업 기본 방침을 더욱 이해하고 관철하는 데 새로운 요구를 제시했다. 따라서 당의 종교 업무의 기본 방침을 관철하려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실천과 새로운 요구를 결합하여 새로운 탐구를 진행해야 한다.
출처: 중국 종교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