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법률 시스템 현대화의 현실적인 선택을 요약하다.
현대법치를 실현하는 것은 중국이 최근 100 년 동안 식견이 있는 사람들의 추구와 꿈이다. 그러나 현대 정치 문명으로서 법치는 자연경제와 접목하기 어렵고, 중앙집권의 정치제도와 종법윤리를 핵심으로 하는 유교 도덕관념과 더욱 상충된다. 현대법치를 추구하려는 노력은 많은 어려움과 좌절을 겪었다. 당의 11 회 삼중 전회는 이성적인 시각으로 역사와 현실을 살펴보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민주정치의 옥토에 법치를 뿌리고 현대법치의 제도 구조와 관념 체계를 점진적으로 구축하기 시작했다.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중국 법제 현대화의 역사적 지위와 특징을 진지하게 분석해 중국특색 현대법제 건설의 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첫째, 현대 중국 법률 시스템의 배경.
당대 중국 법제 현대화는 중공 11 회 삼중 전회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중국이 직면한 일련의 국내외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는 중국 법제 현대화의 방향과 특징을 결정하였다.
1. 경제건설과 경제체제 개혁-중국 법제 현대화가 직면한 기본 변화.
중국은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신민주주의 혁명과 역사가 길지 않은 신민주주의 사회를 거쳐 사회주의 사회로 직접 전환해 경제 기반이 매우 약하다. 1957 이후 거의 20 년 동안 우리는 이론상으로는 상품경제가 충분히 발전하는 단계를 뛰어넘어 제품경제를 직접 실시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된 계획관리체제를 건립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적극성과 창조성을 억누르고 생산력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특히 현대사회의 기초를 억제했다. 이때 서방 국가들은 컴퓨터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신기술 혁명의 추진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인접한 주변국이나 지역도 경제 이륙 단계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에 큰 압력을 가하고 있다. 네 가지 현대화를 실현하고 경제 낙후상황을 바꾸는 것은 당시 국민의 절박한 기대이자 중화민족이 민족의 숲에 자립하는 절박한 임무였다.
경제 낙후와 비시장화는 필연적으로 중국 법제 현대화의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대법치의 핵심은 민주정치이고, 현대민주정치는 현대상품경제의 산물이어야 한다. 평등의 개념은 경제적으로 상품을 동등하게 교환하는 원칙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는 민주정치와 평등한 참여를 요구하여 국가 사무를 관리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법적으로 법 앞에 평등을 요구하며 누구도 법률을 초월하는 특권을 누릴 수 없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평등과 자유는 교환가치에 기반한 교환에서 존중받을 뿐만 아니라, 교환가치의 교환은 모든 평등과 자유의 현실적인 기초이다." (1) 행정명령을 특징으로 한 계획경제는 개인의 자신의 이익 추구를 억압하고 민주주의 평등 자유 등 현대법치관념의 형성을 억제했다. 이와 함께 행정지령을 유대로 하는 사회생산활동도 현대법치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부족하다. 따라서 개혁을 통해 경제 발전과 시장화를 촉진하는 것은 중화민족 생존의 절실한 필요일 뿐만 아니라 당대 중국 법제 현대화의 기본 조건이기도 하다.
2. 전통적인 인간 통치 정치 체제 개혁의 절실한 요구. 중국에는 2 천여 년 동안 봉건전제주의의 전통이 있다. "아버지는 군이고, 군은 국부이다", "황권지상", "법종군" 등 중국 전통정치문화와 법률문화를 형성했다. 봉건 사회의 정치 이론과 법률 이론은 법치국을 주장하는 법가이든 예치국을 주장하는 유가이든 예외 없이 군주지상을 주장한다. 그 이론의 중심은 어떻게 국민을 다스리고 봉건통치를 수호하며 역대 군주의 가문을 공고히 할 것인가를 논증하는 것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짧은 7 년 동안 신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전환을 거쳐 오랫동안 사회주의 사회의 주요 모순에 따라 무산계급과 자산계급의 갈등, 사회주의 도로, 자본주의 도로의 이론으로 국가의 정치생활을 지도하였다. 따라서, 정치 제도와 법제 건설 방면에서 자산계급의 자유, 평등, 법제의 이론과 제도는 비판과 부정을 받았고,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봉건전제제도와 사상은 시종 효과적으로 청산되지 않았다
이런 인치정치제도는 사람들의 정치 참여 열정을 왜곡하고 민주정치의 발전을 억제하여 최근 20 년 동안 일련의 중대한 의사결정 실수를 초래했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이 말했듯이, "우리가 과거에 저지른 다양한 실수는 물론 일부 지도자들의 생각과 스타일과 관련이 있지만 조직 시스템과 작업 시스템이 더 중요합니다. 이런 방면의 좋은 제도들은 나쁜 사람들이 제멋대로 제멋대로 행동하지 못하게 할 수 있고, 나쁜 제도는 좋은 사람이 좋은 일을 충분히 하지 못하게 할 수 있고, 심지어는 반대로도 갈 수 있다. " (2) 법제 현대화는 새로운 제도 설계이며, 이런 제도 설계의 핵심은 민주정치이다. 따라서 고도로 중앙화된 정치체제를 개혁하고 일련의 민주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법제 현대화의 정당한 의미이며, 인치에서 법치로 나아가는 객관적인 요구이다.
3. 개발과 안정의 딜레마. 질서와 안정은 모든 사회가 거시관리를 실현하는 기본 조건이다. 발전과 개혁은 오늘날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임무이지만, 이 두 가지 임무의 실현에도 안정과 단결, 안정되고 질서 있는 사회 환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개혁은 신구 제도가 바뀌는 과정이다. 체제의 변화는 이익 구조의 재조정으로 이어졌고, 낡은 체제 하에서 장기적이고 안정된 이익 구조가 깨지면서 이익 구조의 다양성과 복잡화로 각종 국지적 이익의 갈등과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모순과 충돌은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합리적인 조정과 처리를 받지 못하며, 어떤 경우에는 지역 갈등이 격화되어 사회 안정을 파괴할 수 있다.
법제 현대화가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이 법제 원칙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회질서이다. 동시에, 중국 법제 현대화도 제도 차원에서 중국 정치경제제도를 재설계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정치 경제 체제 개혁을 기초로 개혁의 발전을 촉진하고 보장하며, 제도의 형식으로 개혁의 성과를 반영한다. 어떤 가치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개혁을 촉진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것은 당대 중국 법제 현대화가 직면한 중요한 과제이다.
4. 강한 봉건인치법전통과 거의 공백인 현대법제. 중국의 봉건 사회는 2 천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 가국일체의 중앙집권제도,' 삼강오상' 을 핵심으로 하는 윤리도덕은 봉건사회의 초안정 구조를 구성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각종 봉건 문화유산을 남겼다. 법률제도 방면에서 가장 전형적인 것은 인치를 핵심으로 하는' 덕치국, 형벌을 보좌하는 이론' 으로 입법, 행정, 사법이 일체화된 전제제도, 형민분분분의 법률제도,' 형벌이 의보다 못하다' 는 형벌제도, 의무에 기반한 법률관념, 소송, 소송을 싫어하는 민중법심리 등이 있다 근대 이래 서구 사조의 영향으로 중국은 민주법치를 호소하는 사조가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 기반과 사회 변화의 지지가 부족해 중국은 시종 현대 법률 체계를 세우지 못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국은 법제 현대화에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러나 무산계급과 자산계급의 갈등, 사회주의 도로와 자본주의 도로가 사회주의 사회의 주요 모순으로 확정됨에 따라 이른바' 법치','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죄형법정' 등' 자산계급 법치관' 이 비판을 받기 시작하면서 법적 허무주의가 범람하기 시작했다. 11 회 삼중 전회 이전에 우리는 거의 공백에 가까운 현대법제 건설에 직면했다. 법규범체계는 적을뿐만 아니라 불완전할 뿐 아니라 근본법인 헌법은 좌경 사상의 상투적인 어조로 가득 차 있다. 형법 형사소송법 민법민사소송법 등 한 나라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기본법의 부재; 사법제도가 파괴되고 검찰이 폐지되고 변호제도와 변호사제도가 폐지된다. 사법기관의 기능은' 계급투쟁의 도구' 와 무산계급 독재의' 칼자루' 로 단순화되었다. 현대 법치 관념이 매우 희박하다. 사람들은 현대 사회가 마땅히 받아야 할 민권관념과 준법 의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법률의 권위에 대한 자신감도 잃는다.
둘째, 중국특색 법제 현대화의 길
중국 법제 현대화의 초급 단계의 역사적 배경은 중국 법제 현대화의 독특한 발전 경로와 특징을 결정하고, 이러한 특징들을 이해하는 것이 그 발전 법칙을 파악하는 관건이다.
1. 개발 모델에서 정부의 주도적 역할.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법제의 현대화 과정은 이 나라의 전체 현대화 과정과 분리될 수 없다. 당대 선진국의 법제 현대화는 자유자본주의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시장경제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숙에 따라 점차 자연스럽게 실현되었다. 그것은 사회생활에 의해 추진되는 상향식 운동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국가나 정부는 부정적인' 나이트워치' 역할을 하고 있다. 당대 중국 법제 현대화는 20 세기의 마지막 20 년에 발생했다. 이때 중국 사회는 상품경제가 민주법치의식에 대한 계몽이 부족해 정치, 경제, 법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세계에 직면해 있다. 선진국의 정치적 영향과 경제적 압력, 그리고 번영과 민주주의에 대한 국내 국민의 열망은 중국 법제 현대화의 임무가 매우 간고하다는 것을 결정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기능을 충분히 행사하는 강력한 국가가 법제 전환을 추진하고, 국가와 정부가 법치 발전을 제대로 이끌어야 할 시대적 책임을 자각적으로 짊어져야 한다. 이는 중국 법제 현대화가 발전 방식에서 정부를 주도하는 것을 결정짓는다. 삼중전회 이후 당과 정부는 전국인민을 이끌고 법치이론에서 혼란을 일으키고,'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등 현대법치 이념을 확립하고 민주법제 건설을 강화하고 법치현대화를 실현하는 임무를 제시했다. 거의 공백에 가까운 현대법제 건설에 직면하여 지도자는 법제 현대화 강령과 웅장한 입법계획을 세우고, 단 20 년 만에 서방 국가들이 수백 년 동안 걸어온 입법의 여정을 완성하여 헌법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주의 법률 체계를 초보적으로 형성하였다. 그는 대규모 법률 교육을 이끌고, 법률 지식을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전파하고, 봉건 법률 관념을 없애고, 현대 법치의식을 배양하였다. 결론적으로, 당대의 국내외 맥락에서 당과 정부의 지도자가 없고, 서방국가처럼 시민사회의 성숙을 통해 현대법치를 상향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환상이다.
중국 법제 현대화에서 정부의 주도적 역할은 객관적으로 정부 권위를 수호할 것을 요구하지만, 당대 중국 정치체제 개혁의 주요 임무는 당과 국가 운행 메커니즘에서 권력이 과도하게 집중되는 현상을 변화시켜 시민정치 참여를 확대하고 민주정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권위를 수호하는 것은 중앙집권, 권력 외연을 확대하는 낡은 길을 택할 수 없고, 이성적이고 법률화된 정부를 건립하여 공공권력의 운영을 합법화하고 합리화해야 한다. 따라서 당정 행위의 법치화와 지도 행위의 법치화는 중국이 법제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가 되어야 한다.
2. 목표의 단계. 중국의 법제 현대화는 복잡한 시스템 공학이다. 국내의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제와 약한 민주정치, 그리고 해외로부터의 압력과 도전에 직면하여 그 목표의 선택은 반드시 중국의 국정에서 출발해야 하며, 단계를 거쳐야 한다.
사회주의 민주국가로서, 국체 자체는 인민의 자율이며, 인민의 국체이며, 인민의 존재의 유대이다. 인민은 법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법률은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은 나라를 위해 존재하지 않고, 나라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 "국가제도는 여기서 본색을 드러낸다. 그것이 바로 인류의 자유의 산물이다." (3) 시민의 권리와 자유를 충분히 실현하는 것이 법제 현대화의 근본 목표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법적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시민의 권리와 자유, 특히 시민의 정치 참여권을 보장하고' 중국 국민의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 속한다' 는 헌법 원칙을 시행해야 한다. 둘째, 모든 정치조직과 국가기관의 권력이 법률의 요구에 따라 행사되고 법제화 궤도에 포함될 수 있도록 완벽한 메커니즘을 형성해야 한다. 건전한 정치조직과 국가기관 권력의 법적 구속 메커니즘을 수립하여 모든 공권력이 국가권력을 남용하고 공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이런 법치 상태는 법제 현대화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중공삼중전회 이후 중국은 이를 위해 고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경제 발전의 내적 충동과 국제 경쟁의 강한 압력으로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중국 법제 현대화는 사회정치적 안정을 전제로 경제의 빠른 발전을 긴 시기의 단계적 목표로 삼았다. 우선, 현대 중국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빨리 경제를 발전시키고 수억 명의' 식사' 와' 포식'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이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 환경에서 경제가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지, 우리 국민의 생활수준이 빠르게 높아질 수 있는지, 종합 국력이 선진국의 수준을 따라잡거나 근접할 수 있는지, 국가 권력의 최종 존재의 법리 기반이 될 수 있는지 여부. 둘째, 시민 권리, 특히 시민 정치 참여권의 완전한 실현과 시민 권리 개념의 형성은 시장 경제의 완전한 발전과 시민 생활 수준 및 문화적 자질 향상에 달려 있다. 왜냐하면, "상품 교환 관계의 합계로서, 법률에 대한 시장의 초기, 본능적, 기본적인 요구는 자유, 평등, 권리 보호이기 때문이다." (4)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와 불충분한 물질적 생활수준은 현대법치에 대한 강한 수요와 더 많은 정치 참여 요구를 만들어낼 수 없다. "권리는 결코 사회의 경제 구조와 경제 구조에 제약을 받는 사회의 문화 발전을 초월해서는 안 된다." (5) 셋째, 당대 중국의 현대화 과정은 경제체제 개혁, 정치체제 개혁, 관념 쇄신을 포함한 빠른 사회변혁의 과정이다. 경제 발전, 이익계층의 분화, 가치관의 충돌, 정치 참여에 대한 대중의 기대치 향상은 모두 정부의 응집력에 대한 엄중한 시험이다. 동시에, 중국의 현대화 과정은 시종 서구 자산계급 민주주의의 영향과 침투에 직면해 왔으며, 그 주요 수단은' 민주주의' 와' 인권' 이라는 명목으로 중국당과 정부의 정치적 권위를 와해시키는 것이다. 중국 법제 현대화의 목표가 정치 참여권을 포함한 공민의 권리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라면 기존 정치제도의 감당력을 넘어 정치권위가 무너지고 경제추월 계획이 파괴될 것이다. 그러므로, 특별 한 국제 및 국내 환경에서, 법률 시스템 현대화의 목표는 정치 안정과 시장 경제 발전을 중심으로 해당 법률 보증 시스템을 확립 하 고 완벽 하 게, 정치 안정과 경제 발전을 완전히 보장에 근거 하 여,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꾸준히 질서 있게 시민의 정치적 권리의 실현을 촉진 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현실적인 선택 이다.
가치 지향의 이중성. 물건의 가치는 객체인 사물과 주체의 생존, 행복, 발전 사이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관계이다. 사람에게 유용하고, 유익하고, 유익하고,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사람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모두 가치가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법제 현대화는 일종의 제도 설계로서 가치 선택의 문제도 있다. 일반적으로 법제 현대화의 가치는 정의, 공정성, 평등, 효율성, 질서, 자유, 권리 등을 포함한 다원적이다. 당대 중국에서 법제 현대화의 가치 선택은 사회주의 제도와 그 기본 국정을 바탕으로 공정성과 효율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관계에 집중되어 있다. 제 11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 이후, 우리는 점차 "효율성 우선 순위, 공정성 고려" 법률 시스템 현대화의 가치 지향을 수립했습니다.
우선, 중국의 법치화는 경제를 발전시키고 효율을 높이는 것을 가치 지향으로 삼아야 한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사회주의의 근본 임무는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물질문화 필요와 낙후된 사회 생산 사이의 모순에 의해 결정된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빈곤은 사회주의가 아니다. 사회주의는 빈곤을 없애야 한다. 생산력을 발전시키지 않고 인민의 생활수준을 높이지 않으면 사회주의의 요구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주의 사회의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 사회주의 국가의 종합 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국민의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는 모든 일을 판단하는 기본 기준이 되어야 한다. 삼중 전회 이래 당 중앙과 소평 동지는 시종' 양손 잡기' 의 사상을 고수해 왔다. 즉, 한 손으로 건설을 하고, 한 손으로 법제를 잡고, 법제 건설을 경제서비스로 삼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사회주의 시장경제법률제도를 다그쳐 확립하고 보완하고 시장 주체를 위한 공정경쟁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시장 주체가 경제생활에서 광범위한 선택의 자유를 갖게 하고, 합법적인 이익을 보호하고, 경제효율성의 향상을 촉진해야 한다. 반면에, 우리는 경제 범죄와 싸우고 경제 질서를 유지해야합니다.
둘째, 중국 법제 현대화의 또 다른 가치취향은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인류 사회의 법률은 탄생한 날부터 정의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었다. 정의, 정의, 공평, 평등, 자유, 권리 등 정의의 가치 내포는 정치사회의 모든 가치체계가 추구하는 최고 목표가 되었다. 사회 정의는 자연스럽게 중국 법제 현대화의 가치 이상을 구성한다. 당대 중국에서 사회 정의는 계급을 없애고 양극화를 없애고 사회 번영을 실현하는 것이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사회주의의 목적은 양극화가 아니라 전국민을 부유하게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만약 우리의 정책이 양극화로 이어진다면, 우리는 실패할 것이다. " 따라서 중국 법제 현대화는 사회 공평이나 사회 정의를 주목하고 해결하는 것을 근본적 가치취향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삼중 전회 이후 우리는 입법을 통해 기회와 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회 주체의 동등한 권리를 확인하고 보호한다. 한편 노동법, 노조법, 장애인보호법, 교육법, 여성권익보호법, 소비자권익보호법, 사회보험법, 최저임금제도 등 시민사회경제문화권리와 약자 보호에 관한 일련의 법률법규를 제정함으로써 법률의 이익조절 기능을 강화하고 사회이익 수요와 실현의 균형 발전을 촉진하며 소득 분배 불공정 현상을 해결하며 현재의 경제정치 환경을 실현하고 있다
물론, 공정성과 정의의 완전한 실현은 사회 자원의 막대한 부에 달려 있다. 보편적인 빈곤한 사회는 진정한 공평과 정의가 없을 것이며, 기껏해야 자연경제에 기초한 평균주의이다. 따라서 경제 발전과 물질적 풍부함은 사회 정의의 기초이다. 경제 발전을 핵심 임무로 하는 당대 중국에서는 정의가 국민의 지지와 정치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지만, 발전은 더 높은 기초 위에서 사회 정의를 실현할 것이다. 효율성 우선, 형평성' 은 초급 단계의 사회주의 가치관을 반영하므로 중국 법치 현대화의 가치 선택이기도 하다.
이 과정은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법제 현대화는 입법, 사법, 법 집행, 법 준수가 조화를 이루는 과정이어야 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법제 현대화는 정부가 주도하고 있으며 경제발전과 경제체제 개혁에 대한 가장 강한 대응으로 개혁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목표의 선택은 고도의 공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 발전 과정은 불가피하게 조화롭지 못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입법에서 입법의 속도와 양으로 표현된다. 불과 20 년 만에 중국 입법은 서방의 수백 년의 여정을 거쳤다. 그러나 품질이 높지 않고, 조작성이 떨어지며, 입법절차 입법기술이 비과학적이며, 부문법 간 기형현상이 심각하다. 입법, 법 집행, 사법의 관계에서 주로 법이 따르지 않고, 법 집행이 엄격하지 않고, 법을 어기고, 법을 어기고, 심지어 심각한 뇌물 공법까지 보여 입법과 법률의 시행에 큰 격차가 생겼다. 입법과 법률 시행의 근거와 수단의 관계에서 입법이 앞서고 근거와 수단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많은 법률이 제정되었지만, 이러한 법률을 시행하는 인원과 물질적 조건이 없거나 부족했고, 심지어 일부 법률은 사회의 필요에 따라 제정되지 않았다 (예: 80 년대에 제정된 파산법) 는 이러한 법률을 가상과 반가상적인 상태로 만들었다. 법치이념에 있어서, 각기 다른 차원의 시민들이 법치에 대한 이해에는 심각한 불화가 존재한다. 국가 지도자들이 말하는' 법치' 는' 치국방략' 이다. 법학 전문가가 말하는 법치는 법치가 국가와 사회를 능가하고 법이 지극히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일부 법 집행 사법원들은' 법치' 가 법에 따라 관리하거나 심지어 법에 따라 국민을 다스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사람들은' 법치' 가 법을 준수하는 것이지 불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복잡한 마음가짐은 중국 당대 법제 현대화의 목표가 경제 현대화의 목표처럼 전국인민에 의해 명확하고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법제 현대화 과정의 부조화는 당대 저개발국이 경제 현대화 과정을 빠르게 추진하는 데 있어서의 규칙적인 특징이다. 경제가 미성숙하다 (시장경제가 완벽하지 않다) 는 법제상의 표현이며, 경제체제 개혁을 바탕으로 정치체제 개혁과 법치관념의 전환을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법제 현대화를 추진하는 관건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 11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 이후 중국의 사회 변화는 실제로 전통 사회에서 현대 사회로의 역사적 변화를 완료했다. 이 변화 과정에서 당대 중국의 법제 건설도 현대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문화 전통과 역사적 지위의 원인으로 인해 중국의 법제 현대화는 반드시 자신의 특색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특징들을 인식하는 목적은 중국 법제 현대화를 현실적인 기초 위에 두고, 그 성취와 부족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국정에도 불구하고 추상적인 법치관념을 추구하는 이상주의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정자들이 인치에서 법치로 나아가는 어려운 과정에서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참고 사항:
* 양야가,1955--허베이 성 당위원회 정치법부 부교수, 연구 방향: 헌법과 행정법.
진효우,1955-허베이 사범대학교 덕육교과 부교수. 연구 방향은 사상 정치 교육과 당 건설을 포함한다.
① 마르크스 거스전집, 제 46 권, 197 면.
② "덩 샤오핑 선집" 제 2 권, 293 면.
③ 맑스와 엥겔스 전집 1 볼륨 28 1 페이지
(4) 손웃음협:' 법의 현상과 개념', 135 면, 인민출판사, 1995.
⑸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3 권 12 면
[6] "덩 샤오핑 선집" 제 3 권, 1 16 페이지.
같은 책, 페이지110-111.
응답자: tgw 79 10 13- 수석 관리자 612-2516: 4/kl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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