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제재와 법적 비난의 차이?
법과 도덕은 서로 다른 범주의 상층건물에 속한다. 법은 제도의 범주에 속한다. 도덕은 사회 이데올로기의 범주에 속한다. 법률 규범의 내용은 주로 권리와 의무로, 둘 사이의 균형을 강조한다. 도덕은 의무 이행을 강조하며 타인과 사회에 대해 집단적으로 책임을 진다. 법적 규범의 구조는 가정, 처리 및 제재 또는 행위 패턴과 법적 결과입니다. 도덕에는 구체적인 제재나 법적 결과가 없다. 법의 시행은 국가 강제력에 의해 보장된다. 도덕은 주로 여론, 사람의 내면의 생각, 선전교육, 대중의 비난에 달려 있다. 법은 특정 절차에 따라 제정되며, 주로 해당 국가기관이 제정한 각종 규범성 문서 또는 특수한 상황으로 나타난다. 도덕은 보통 미묘하다. 법은 반드시 생성에서 소멸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결국 도덕으로 대체되고, 사람들은 자기도덕관념으로 자기행동을 실시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1. 도덕과 법률의 이론적 의미 (1) 도덕의 의미: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은 일정한 물질적 생활 조건에 뿌리를 두고 있다. 거스는 "이전의 모든 도덕 이론은 결국 당시 사회경제 상황의 산물이었다" 고 말했다. 사회는 지금까지도 계급 대립에서 전진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은 영원히 계급 도덕이다. " 이것은 도덕의 내용이 결국 경제 조건에 의해 결정되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그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질생활조건에 따라 사회그룹마다 도덕관념이 다르고, 계급사회의 도덕은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덕은 선과 악, 명예와 치욕, 정의와 불의와 편견, 정의와 편견, 야만과 겸손, 또는 포괄적인 모순과 통일의 체계와 같은 물질적 생활 조건 하에 사는 자연인의 사상, 원칙, 규범의 합계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2) 도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률의 의미. 영원한 도덕도 영원한 법도 없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서로 다른 이익을 대표하는 지배 집단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들이 대표하는 계급 이익은 근본적으로 다르거나 대립적이다. 서로 다른 통치집단은 자신의 계급 이익과 자신의 계급 이익에 적합한 도덕을 가지고 있다. 법률은 본질적으로 통치그룹의 전체 의지가 국가 의지로 상승하는 것이다. 법은 의지의 구현이고 도덕은 당연히 의지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법은 당연히 통치계급의 도덕관을 반영한다. 도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법률을 주관적으로, 법률은 국가 의지와 통치 계급 의지의 구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법률의 내용은 일정한 사회 물질적 생활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전자는 법률의 국가 의지와 통치 계급 의지를 반영하고, 후자는 법률의 물질적 제약을 반영한다. 법은 이 두 방면의 갈등 통일체이다. 중국 국정과 결합해 중국 법률과 도덕 현황: 1. 한 국가 내 통치계급의 법과 도덕은 통치계급의 전체 의지의 구현이다. 지배 계급의 법과 도덕은 서로 침투합니다. 충효절은 중국 봉건 왕조가 계급통치를 수호하는 도덕규범으로, 입법에서' 십악' 으로 나타난다. 사법실천에서는 유교 학설을 사건 처리 근거로 삼아' 춘추판안' 이라는 책이 전형적인 예 중 하나다. 3. 법과 도덕은 서로 보완하고 통치계급의 전반적인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맹자는 "위층" 에서 "법문이 자기에게 부족하다" 고 말했고, 다른 수단의 협조가 필요한데, 그중에서도 법문은 중요한 수단이다. 도덕적 조건은 입법의 발전을 제한합니다. 도덕은 법의 시행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한다. 도덕은 법적 조정의 공백을 채우는 데 도움이됩니다. 법은 도덕성에 근거해야합니다. 8. 법은 도덕을 전파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둘째, 도덕과 법률의 변증관계 (1) 도덕과 법률은 사회규범의 두 가지 주요 존재 형태이며, 차이와 연관이 있는 두 가지 범주이다. 둘 사이의 차이는 최소한 1 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다르다. 원시 사회에는 현대적 의미의 법이 없고, 도덕규범이나 종교 금기, 혹은 씨족 습관만 있다. 법은 원시 사회 말기에 생겨났고, 씨족 제도의 해체와 사유제, 계급의 출현을 동반했다. 도덕의 출현은 인간 사회의 형성과 일치한다. 도덕은 사회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규범 체계이다. 도덕규범이 없으면 사회 전체가 붕괴될 것이다. 2. 다른 표현. 법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행동 규범으로, 명확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국가 제정법, 관습법, 판례법 등 다양한 법적 연원 형식으로 표현된다. 도덕규범의 내용은 인간의 의식에 존재하고 사람의 언행을 통해 표현된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문자에 호소하지 않고, 내용 원칙성이 강하고 추상적으로 모호하다. 3. 조정 범위가 다릅니다. 심층적으로 도덕은 사람의 외적 행동뿐만 아니라 사람의 동기와 내적 활동도 조절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고상한 의도에 따라 행동하고 선을 위해 선을 추구할 것을 요구한다. 법률도 사람의 주관적인 잘못을 고려하지만 위법 행위가 없다면 법은 주관적인 잘못 자체를 처벌하지 않는다. 즉' 사상범죄' 는 존재하지 않는다. 광도적으로, 법률 조정은 일반적으로 도덕적 조정이다. 물론, 특별 절차 규칙, 법안의 유통 규칙, 정부의 조직 규칙 등 도덕적 판단이 거의 포함되지 않는 법률도 있다. 이 분야에서 법률의 지도 이념은 편리함과 효율성이지 도덕이 아니다. 4. 작용 메커니즘이 다르다. 법은 국가 강제력에 의해 집행된다. 도덕은 주로 여론과 전통의 힘, 그리고 사람들의 자율에 의해 유지된다. 5. 내용이 다르다. 법률의 내용은 권리와 의무, 일반적으로 권리와 의무의 등가성을 요구하며, 권리가 없으면 의무가 없고, 의무가 없으면 권리가 없다. 도덕은 일반적으로 의무만 규정하고 권리 평등은 요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물에 빠진 사람을 대할 때, 도덕적으로는 사람을 구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그에게 배상을 요구할 권리는 주어지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구조된 익사자에게서 보수를 받는 것은 통상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2) 도덕과 법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모두 상층건물에 속하며, 일정한 경제 기반을 제공한다. 그것들은 사회 규제의 두 가지 중요한 수단이다. 인류가 문명사회에 진출한 이래로 어떤 사회도 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할 때 이 두 가지 수단을 동시에 호소해야 했지만, 이것은 편파적이었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촉진하고, 서로 촉진한다. 관계는 1 입니다. 법은 도덕을 전파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도덕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사회 질서가 요구하는 도덕, 즉 사회 유지에 없어서는 안 될' 최저 도덕' 입니다. 예를 들어 폭력으로 남을 해치지 않고, 사기 수단으로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공 안전을 해치지 않는 등 두 번째 범주는 박애, 사심 등과 같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람들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원칙들을 포함한다. 그 중 첫 번째 도덕은 보통 법률로 상승하며 제재나 장려를 통해 시행될 수 있다. 두 번째 도덕은 더 높은 요구를 요구하는 도덕으로, 일반적으로 법률로 전환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렇지 않으면 법과 도덕을 혼동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법은 법을 어기고 덕은 비도덕적이다' 는 것이다. 법률의 시행 자체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과정으로, 사람들의 법률의식 형성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도덕 양성에도 도움이 된다. 법이 국가평가로서, 무엇을 제창하고, 무엇을 반대하며, 통일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법률에 포함된 평가 기준은 대다수 시민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신념과 일치하거나 가깝기 때문에 법률의 시행은 사회도덕의 형성과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도덕은 법률의 평가 기준과 추진력이며 법률의 유익한 보완책이다. 첫째, 법에는 최소한의 도덕이 포함되어야 한다. 도덕적 기초가 없는 법은 일종의' 악법' 으로, 사람들이 존중하고 자각하여 지킬 수 없다. 둘째, 도덕은 법의 시행을 보장할 수 있다. "정치를 위해 선을 행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선을 행하지 않는다." 법 집행자의 직업도덕의 향상, 법을 준수하는 자의 법률의식과 도덕관념의 강화는 모두 법률의 시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셋째, 도덕은 법에 보충 작용을 한다. 일부는 법률에 의해 조정되어서는 안 되거나 법률에 의해 조정되어야 하지만, 입법의 지연성으로 인해 도덕적 조정이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도덕과 법은 어떤 경우에는 서로 바뀔 것입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일부 도덕이 점차 나타나는데, 이러한 도덕은 사회에 매우 중요하고 자주 위반될 위험이 있으며, 입법자들은 이를 법률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 반대로, 과거에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법적 금지가 필요한 일부 행위는 법률 영역에서 물러나 도덕조정으로 전향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법과 도덕은 서로 다르고, 대체할 수 없고, 혼동할 수 없고,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단일 법치 모드나 단일 덕치 모델 모두 불가피하게 결함이 있다. 동시에, 법과 도덕이 기능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보완되는 것은 모두 사회조절의 중요한 수단이며, 이로 인해 덕치와 법치가 가능해진다.
독일과 프랑스는 서로 보완한다.
모든 국가와 사회는 법의 권위와 사회 도덕의 온기에 의지하여 그것을 단결하고 안정시켜 사회와 경제의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한다. 각 업종의 환경에서 정의, 조화, 안심, 노력의 혁신적인 국면을 드러낸다.
도덕과 법은 서로를 보완하고, 사람들이 생활 환경에서 지켜야 할 행동 규범과 도덕 풍조를 교육하는 것은 사회적 진보와 경제 번영을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사상도덕적 자질이다.
법은 진리를 강조하는 강경한 이치로 국가와 사회의 절대다수의 이익과 호소를 반영한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교육하고 물어본다. 법 집행과 법 준수는 사람들의 법적 의식과 책임에 달려 있습니다. 법제 교육을 거쳐, 위법 범죄 행위가 있는 사람은 모두 법에 얽매여야 한다. 법 집행은 강제적인 수단이다. 법 앞에서 순종하는 것은 안전하며, 불순종하는 것은 제재와 처벌이다. 법률은 국가, 사회, 개인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법률의 시효성과 형평성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보완되고 보완되며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동적으로 발전한다.
도덕은 인간성의 표현이며, 사회 단결과 우애의 기초이며, 인간의 도덕적 표현은 일종의 자발적인 행동이다. 계속 발전하는 전통 사상 문화이자 인류의 미덕이다. 도덕은 사람과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도움, 선함을 반영한다. 도덕은 주로 교육과 개인의 수양을 통해 한 사람의 자질과 인격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언행이 진실하고, 선하고, 아름다움이 거짓되고, 악하고, 못생긴 사람들을 교육하고, 정기를 발양하고, 악을 없애도록 요구한다. 도덕적 품질의 시행은 자발적인 원칙을 강조하며,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것은 다른 사람의 명령이나 아니요, 법률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당신이 법을 어기지 않고 도덕이 불공평할 때, 대부분 여론에 의해 비판을 받을 뿐 법적 책임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도덕은 인간의 사상 감정과 정신적 질에 달려 있다. 인간 사회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향상됨에 따라 도덕관념과 도덕기준은 다른 표현 형식을 갖게 되었으며, 그 내포도 질적으로 변하고 있다.
덕과 법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법에는 덕이 있고, 덕중에는 법이 있고, 법비덕은 더 엄격하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지만 대체할 수는 없다. 법은 미덕을 포용할 수 있고, 미덕은 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가족은 가장 작은 사회 단위이며, 법적, 도덕적 관용을 가지고 있으며, 구성원 중 한 명이 법을 어기면 법적 절차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다른 구성원은 간섭하거나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
사회에 사는 사람, 인품이 고결한 사람은 반드시 규율을 준수하는 모범이 되어야 하며, 규율을 준수하는 시민은 인격과 도덕에 대해 반드시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사회는 사람들에게 생활 속에서 법을 준수하는 사람이 되고 도덕적 자질이 높은 사람이 되라고 호소했다. 사람들의 사상 경지가 이렇게 높다는 것은 인류 사회의 고도의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