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자문 - 장자의 주요 철학 사상은 무엇입니까?

장자의 주요 철학 사상은 무엇입니까?

장자는 철학적으로 노자의' 도법 자연' 의 관점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도가가 진정으로 학파가 되고, 그도 도가의 중요한 대표가 되었다.

철학적으로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도' 는 객관적이고 진실한 존재이며,' 도' 를 우주 만물의 본원으로 여긴다. 그는 "도의 이치는 슬림하고, 사상은 국가를 생각하고, 국가는 세계를 생각한다" 고 말했다. 대로의 정교함은 수련에 쓰이고, 그 흑자는 치국에 쓰이고, 그 찌꺼기는 천하를 교화하는 데 쓰인다는 뜻이다.

그는 또 "하늘에는 절인의 길이 없고, 생명은 절인의 도리도 없고, 이름은 절인의 몸도 없고, 이른바 친구 진실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인간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세상 물정을 위해 생명을 파괴하지 말고, 탐욕을 위해 명리로 죽지 말고, 천도를 견지하고 천도를 잃지 말라는 뜻이다. 이것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는 "도" 가 무한하고, "뿌리째", "어디에나 있는 것" 이라고 생각하며, 사물의 자기 발전을 강조하고 하느님의 지배를 부정한다. "천하의 한 귀" 를 제기하고, "사람은 분노하면 태어나고, 사람은 흩어지면 죽는다." " 그의 사상은 소박한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는 "도" 가 "생소" 라고 생각했고, 한번도 봉인된 적이 없다 (즉, "도" 는 국경의 구분이 없다). 그는 만물이 모두'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는' 상태에 있는 것을 보았지만, 사물의 안정성과 차이를 무시하고,' 천하는 가을말뿐, 태산은 작다' 고 생각했다. 모수는 하마터면 죽을 뻔했고, 펑조도 죽었다. " 。

그는 천인 사이, 사물 사이, 생사 사이, 만물 사이에는 무조건적인 동일성, 즉 절대적인' 통일성' 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주관적인 정신 영역을 상상하여 안거낙업하고, "도" 를 배우는 최종 귀착점은 모든 차이를 없애고, "등" 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으로 들어가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사고 방식에서는 상대주의가 절대화되어 신비한 궤변으로 바뀌었다.

장자는 사람이 세상에 살면 마음이 넓어야 하고, 마음이 차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마을에서 헤엄치고, 가운데 있는 자, 가운데 있는 자" 와 같다. 그러나 잃어버린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내편 덕숭푸 "), 이순신," 좋은 사격자 앞에서 뜻이 있는 자는 세상을 망친다. ","따라서 활과 화살의 해를 피하는 자는 스스로 고명하고 즐거워하며, 제때에 피하지 않으면 그 터무니없는 것을 미워하고 굴욕을 당하게 된다. "

군주의 잔인함에 대해 장자는 여러 차례 강조했다. "네가 문으로 돌아왔을 때, 너는 강하고 독립적이었다. 그 나라를 가볍게 사용하지만, 그 나라를 보지 않는다. 백성이 경생한다면, 죽은 자는 나라와 같고, 백성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 。 그래서 장자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았다. 호랑이 같은 동반자는' 매끄러움' 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당신은 누가 호랑이를 키웠는지 모른다! 생물을 가지고 감히 하지 않고, 생물을 죽이고 화를 낸다. 감히 모든 일을 그 결정의 분노로 삼지 못한다. 그가 배가 고플 때, 그는 화를 낼 것이다. 호랑이는 남들과 다르고, 자신을 아첨하는 것도 적당하다. 그래서 살인자도 반항적이다. 아첨하는 것도 말등에 두드리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카디프 사랑 말, 바구니 채우기 화살표, 잠자리 익사. 모기와 하인이 있는데, 때때로 타이틀이 부족하여 첫 번째 깨진 가슴을 파괴한다. \ "당신과 함께 어려움 을 볼 수 있습니다. 장자는 인생이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확장 데이터:

장자는 기원전 369 년경에 태어났다. 이것은 주로 두 가지 방면에서 고찰한다. 하나는' 사기' 가 장자와 리앙 () 을 기록하고, 동시에 사자 중금을 보내 장자를 초빙하는 것이다. 초위왕 원년 (기원전 339 년), 즉 리앙 32 년, 3 년.

위왕은 11 년 (기원전 329 년) 에 죽고, "주능은 초소를 위해 초빙할 수 있고, 반드시 삼사십 세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장자는 지난 369 년부터 359 년까지 태어났다. 둘째, 장자는 무후와 함께 역사로 불리며, 초창기에는 왕으로 불리기 때문에 장자의 생년은' 화무후세, 늦어도 초년', 즉 기원전 369 년이어야 한다.

장자는 송대에서 페인트원 관원을 맡았고, 양과는 동시대의 사람이었다. 그는 장자의 재능으로 고액의 부를 얻는 것을 배웠지만, 장자는 무심코 벼슬을 하고, 아주 짧은 시간 내에 페인트원을 관장하는 작은 관직을 했다. 장자는 학식이 해박하여 많은 나라를 여행했으며, 당시의 각종 학파에 대해 연구, 분석, 비판이 있었다.

Chuwei 왕 은 그가 매우 재능 있다고 듣고, 풍부한 선물 과 메신저 를 보내 총리 로 그에게 물었다. 장자는 웃으며 추 사자에게 말했다. "천 원은 값어치가 있다. 향청의 지위도 존중받고 있다. 그런데 제물을 바치는 소를 못 보셨나요? 몇 년 동안 먹이고, 찬란한 무늬를 덮어 사당으로 가져와 제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돼지 한 마리가 되고 싶어 도살을 피하거나 할 수 없다. 빨리 가라, 나를 모욕하지 말고. 나는 거북이처럼 진흙탕에서 즐거울지언정 군주에게 얽매이지 않겠다. 나는 영원히 벼슬을 하지 않고, 나를 영원히 자유롭고 행복하게 한다. ""

바이두 백과-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