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 ~ ~ ~ ~ ~ ~ ~ ~ ~ (급함)
키워드: 환경 보호, 생명 존중
하나
토지 사막화, 해양 적조, 수자원 고갈 및 수질 오염, 남극 오존층 구멍,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산성비 면적 확대, 모래 폭풍의 단계적 접근, 산림 자원의 급격한 감소, 생물 종의 멸종 가속화, 동식물 자원의 급격한 감소, 홍수, 가뭄, 대기 오염, 인구 폭발, 생태 불균형, ... 매일 각종 재난적인 환경에 대한 뉴스 보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시시각각 공황상태에 빠지게 하고, 곧 분출할 화산 꼭대기에 앉아 하룻밤 멸망을 기다리는 엄청난 공포와 경악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환경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환경명언) 환경보호와 관련된 화제와 행동은 이미 인류의 세기 화제 중 하나가 되었다.
과학자들은 미래 인류 생존의 가장 큰 도전은 생태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지구는 이미 생태 과부하이다. 새로운 세기에 인류는 물, 에너지, 토지, 원자재 등 천연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인터넷 "환경 보호" 에서 발췌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것은 전 세계 국민의 행복과 경제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자 전 세계 국민의 절박한 희망과 각국 정부의 책임이다.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것이 인류의 절박한 목표가 되었다.
인간이 환경을 개조하는 능력은 부적절하거나 경솔하게 사용하면 인류와 그 환경에 헤아릴 수 없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각국 정부와 인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여, 전체 인민과 후손을 축복합니다!
-유엔 인간 환경 선언, 유엔 인간 환경 회의 공식 보고서, 1972
현재, 대부분의 환경 문제는 생태계에 대한 인간의 잘못된 행동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자연을 정복하는 것을 인류의 진보로 본다. 즉, 자연은 종종 우리의 잘못된 이해로 인해 파괴된다.
-1972 유엔 인류환경총회 비공식 보고서' 지구 하나만'
둘;이;2
아마도 우리는 중국 고대인으로부터 환경 보호에 관한 이념과 대책을 배워서 후세 사람들이 우매와 무지로 인해' 고훈' 에 대해 저지른 잘못을 검토함으로써 생존 환경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 조상은 생존 투쟁에서 환경 개선과 보호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정위가 바다를 메우다',' 대우치수',' 여신보천' 은 모두 이런 신화 전설의 형식으로 전해지는 활동에 속한다. 가장 먼저 기재된 환경보호자는 황제이다. 오제사기' 권은 황제가 "초목 백곡, 새와 짐승나방, 월, 일, 월, 별, 파, 땅, 돌, 옥, 근면, 눈, 귀, 물, 불, 재료의 용도" 라고 기록하였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음과 벤지 3" 에서 "삼면이 그물을 열었다" 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상탕 (Shangtang) 이 제후였을 때 어느 날, "당나라 (Tang) 가 나왔고, 사방이 야생 그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세계는 모든 방향으로 우리의 그물에 들어갔다' 고 생각했습니다." 돈,' 이 봐, 그 정도면 충분 했다! 나는 세 쪽으로 걸어가서' 나는 차여 차버릴 거야, 차버릴 거야' 라고 생각했다. 오른쪽, 오른쪽. 너는 죽을 필요가 없지만, 너는 나의 그물에 들어갔다. "이것은 고대 군주가 새를 보호한 최초의 기록이다.
대유의 생태 보호 의식이 매우 좋다고 소개되었다. \ "유 금지, 봄 3 월, 산은 식물로 자라기 위해 도끼를 오르지 않는다. 하삼중, 가와택이 그물에 들어가지 않아 거북이가 되었다. " ("이순신 주수 대거 해결").
주문왕은 생전에 무왕에게 산천강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고 생물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국가의 흥망은 생태의 좋고 나쁨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는 "산림은 수시로 도끼를 들어 초목의 길이를 만든다. 가와사와 () 는 없을 때 그물에 들어가지 않고, 생선이 되는 거북이가 된다. 죽지 않으면 새와 짐승이 된다. 물고기와 거북이는 뿌리로 돌아가고, 새와 짐승은 숲으로 돌아간다. 그들은 외롭고 힘들며, 짜고, 그들의 생활에 의존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순신 주수 문전해") 고대인들은 자연으로부터 자원을 구할 때 절제하고 계절에 따라 특정 계절에 따라 어획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기원전 1 1 세기 서주에 벌제사령이 내려졌다 교단을 가르치는 자는 죽어도 용서하지 않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용서속담) "이것은 중국 고대 초기의 수원, 동물, 숲을 보호하는 법이다. 주경왕은 21 년 국고의 긴장을 감안하여 국가는 금화를 주조할 계획이다. 청스탠무공은 국고 적자 문제는 주화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반대했다. 주화를 주조하는 데 필요한 금속 원료는 산을 개간하여 숲을 파낸 것이기 때문이다. 산을 파괴하고 숲을 파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산이 가난하고, 산기슭이 흩어지고, 민력이 소진되고, 땅이 척박하고, 자본이 부족하고, 군자가 위태로워질 것이다. 무슨 고생이냐?" (1) 산목공은 산림자원이 고갈되어 지속적인 경영이 없으면 물포가 생산되지 않고 인민이 생산할 수 없고 밭이 척박하고 물자가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위험한 상황을 처리하느라 바쁜데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어? 이것은 통치자를 겨냥한 것이고, 중심 사상은 산천을 국계 민생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국어 백양부론 지진' 구름: "남편의 물과 토양은 국민을 위해 놀고, 물과 토양은 놀지 않고, 백성은 돈이 모자라니, 죽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백양의 아버지는 물과 토양이 통풍되고 땅이 촉촉해야 사람들이 그것으로 곡식을 심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풍이 없으면 땅이 썩어 악취가 나고, 국가는 식량을 심을 수 없고 재력이 부족하여 멸망할 것이다.
유가는 "하늘에는 대단히 덕이 있다" 는 사상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하늘은 무엇을 말합니까? 사계절이 어떻게 되는지, 만물이 어떻게 길는지 "("논어 양품 "). 여기서 소위 하늘이란 생명이 그치지 않는 자연의 날을 가리킨다. 사람, 하늘, 땅, 만물, 자연은 모두 일체이며 조화롭다. "중용" 은 "만물이 조화를 이루고 해를 끼치지 않고, 도가 조화롭고 상충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하늘과 땅의 길, 한 문장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일이 아니라면, 그것은 예측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예기 교외 예배' 구름: "음양이 합치면 만물을 얻는다." 이런' 화화' 와' 화화' 는' 하늘이 늘 있고, 생계를 하지 않고,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다' ('논자론') 라는 객관적인 법칙을 표현하며, 합리적으로 자원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공자는 자원 남용에 반대한다. "돈을 절약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국민들이 시간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논어" 학습), "논어" 는 공자가 "고기잡이는 그물도 없고, 수영은 숙곳이 없다" 고 기록하며, 공자는 도덕윤리의 높이에서 사람들에게 자연을 아끼라고 요구했다. 그는 "나무를 베어 짐승을 죽이고, 불효도 한다" 고 말했다 ("효경") 증자는 공자라는 사상을 충분히 발휘했다. "나무는 그때 벌목하고, 짐승은 그때 죽인다." 。 (제사 의식). 아성맹자는 "군자의 소행화, 그것을 신으로, 하늘과 땅과 함께 오르내린다" 고 말했다. ("맹자 정성상") 들보가 백성들에게 "한 집 5 무 () 는 뽕나무" 라고 제안했다. ("혜량 장왕의 문장") "한 방에 5 무, 나무 벽 밑에 뽕나무가 있다." 이것은 경제학 명제이지만, 여기에는 환경을 보호하는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오곡이 곡식을 이길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생선이나 거북은 모두 먹을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계곡과 갑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사용할 수 없고, 백성들이 양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여기서 맹자는 통치자에게 애인, 사랑물, 무거운 물건으로 물건을 보관해야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유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맹자는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걷는 것이 서로 견줄 만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경 주송 시맥' 에는' 회유 백신하산 조악' 이라는 말이 있다. (2) 즉 모든 신령과 강산을 잘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 문헌에는 환경을 보호하는 사상뿐만 아니라 환경보호법을 엄격히 집행하는 이야기도 있다.' 이형이 깨지다' (즉 어망). 어느 해 여름, 루가 수라바야에 그물을 뿌려 고기를 잡았고, 의사 이혁이 나서서 조상의 규정에 따라' 여름 삼월천택은 그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매년 여름 물고기의 생장 계절은 강에서 고기를 잡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루의 방법은 고대 제도를 위반했다. 일격은 그물을 갈가리 찢고 물에 던져 넣었을 뿐만 아니라, 큰 소리로 노에게 고훈을 선포했다. "게다가 부산은 갈라지지 않고, 자르지 않는다. 물고기 금지 물고기, 수장, 새날개가 알을 핥고, 벌레가 혀를 물고, 속물도 물린다. " (4) 초목, 새와 짐승, 어충을 보호하기 위해, 산에서 재생된 나뭇가지는 베어서는 안 되고, 물속에서 자라지 않은 수초는 베어서는 안 되며, 물고기는 어획해서는 안 되고, 어린 가축은 어획해서는 안 되고, 알은 만져서는 안 되며, 형성되지 않은 유충은 훼손해서는 안 된다. 이곳의 고훈은 법률로 이해할 수 있고, 환경을 보호함으로써 국왕의 위법을 막을 수 있으며, 고대인들이 환경보호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중국 고대에는 농업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봉건 통치 계급은 어쩔 수 없이 자연 환경 보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 산천이 파괴되고 백성들이 강제 망명하여 통치자가 통치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제나라의 재상관은 자연을 군주가 통치할 자격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조건으로 제시했다. "그래서 군을 위해 산천을 지킬 수 없고, 천하의 왕이 될 수 없다." (관 경중갑)' 산림제브' 는' 자연부귀한 곳' (관 이정),' 산은 아이를 키우는 데 쓰이지 않고, 택은 사람을 해치지 않고, 발을 기르는 것' (관사치) 이기 때문에,' 산이 고갈하는 자, 지혜도 부족하다.' 관중은 산림강을 다스리고 생물자원을 보호하는 것은 폐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계절시간에 개방하여 사람들이 그 속의 생물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산에는 그 나름대로의 시간이 있다. 인민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파이프 소강") 관은 또한 엄한 형법을 제정하여 "군웅의 존귀한 자는 봉쇄를 금지한다" 고 말했다. 움직이고 산을 봉하는 자는 죽어도 용서하지 않는다. 어령자, 왼발, 왼발, 오른발, 오른발 ("관제자서") 궁중의 귀족조차도 "산은 가깝지만 초목이 아름답고 궁중에는 도가 있어야 하므로 금지해야 한다" 는 법을 준수해야 한다 (관자팔관) 그는 국왕에게 산이 가깝고 초목이 잘 자라지만, 집 궁전의 건설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어야 하며, 폐쇄 개발도 기한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관" 의 환경 사상과 조치는 경제, 풍요로운 강병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중은 임산택천 보호에 대한 금지령이 매우 엄격하다. 환경보호는 법적 수단을 통해서만 시행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중국 통치자들은 또한 생산 관리에서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를 결합하는 일련의 방법을 총결하여 서로를 촉진시켰다. 순자는 "성왕의 제도: 초목이 무성하고, 도끼가 숲에 들어가지 않고, 죽지 않고, 죽지 않고, 쉬지 않고 살아간다" 고 말했다. 고등어, 갑어, 미꾸라지, 장어가 임신했을 때 (산란-소개자), 그물독은 택에 들어가지 않고 죽지 않는다. 봄갈이, 여름 수확 추수, 겨울 저장, 네 가지가 기회를 놓치지 않기 때문에 오곡이 풍성하고 인민이 배불리 먹는다. 이때 비린내가 나는 연못, 연못, 늪, 강을 금지하기 때문에 물고기, 거북이가 훨씬 좋고 백성도 더 유용하다. 벌채할 때가 되었기 때문에 산은 아이가 아니며, 사람들은 더 많은 물질을 가지고 있다. "("견자 지망 ") 견자는 환경의 좋고 나쁨이 종의 생존과 직결된다고 생각한다." 천원은 용어의 집이다. 산민, 새와 짐승의 집 "강물이 깊으면 물고기가 돌아가고, 산모는 짐승이 돌아간다." 강이 마르면 용어가 가고, 산림이 위태로워지고, 새와 짐승이 간다. "("순자 치시 ") 그는 또 "산림명, 시금발" ("순자 지식망") 이라고 말했다. 순자는 생태환경을 존중하고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중시하는 사상을' 성왕제도' 의 일부로 여겼고, 나중에는 역대 통치자에 의해 계승되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은 전국적으로 적도를 건설하라고 명령했고, 도로 양쪽에 3 피트마다 소나무 숲, 즉' 나무에 소나무가 있다',' 동쪽보다 가난하다',' 오초가 남극, 강과 호수 위에 있다' 는 등 규모가 매우 크다. 1975 후베이 운몽진 무덤에서 출토된 약요 중 진율, 논법은 "봄, 2 월, 제방에 나무, 나무, 물을 벌할 수 없고, 풀은 재로 변할 수 없고, 배를 날것으로 먹고, 납작하게 (알) 할 수 없다" 고 규정하고 있다. 도시가 비누에 가까워서 주차를 금지하면 어색할 때 개를 데리고 외지로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 \ "진 율법의 효과는 봄 2 월 이후, 숲 은 나무를 절단 할 수 없습니다, 숲 은 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 여름철에는 산에 들어가 나무를 베고 잡초를 태우는 것을 금지하고, 새로 발아한 식물을 채집하거나 새끼, 새알, 어린 새 (새알) 를 채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독어, 독거북을 금지하고, 함정을 세우고, 그물망을 세워 새짐승을 잡는 것을 금지한다. 위의 금지는 7 월까지 해제 될 수 없습니다. 또 우마 등 금지원 근처에 살고, 새끼개는 번식할 때 개가 사냥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물론 엄격한 법률이 제정되어 통치자가 앞장서서 지키지 않으면 공문이 될 것이다. 진시황이 환경을 파괴하는 것도 죄가 있다. "사기 진시황 본기 6" 에 따르면, 시황제가 향산사에 도착했을 때, "큰 바람이 불면 지나갈 수 없다. 의사에게 물어보십시오:' 왕의 신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의사가 그에게 말했다: "요의 딸 순의 아내, 여기에 묻혔다. 그래서 황제는 화가 나서 삼천 명의 범죄자들이 모두 향산의 나무를 베어 버리고 그 산을 부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환경보호법이 최고 통치자를 제약하지 못하고 목적이 아니라 통치의 수단이 되면 결국 환경을 파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루 \ "춘추 \" 에서 천연자원에 대한 보호 규정은 더욱 구체적이며,' 4 시 금지' 라고 불린다.' 산은 벌목할 수 없고, 택은 재를 할 수 없고, 그물은 외출할 수 없고, 택은 심연에 들어가지 못하고, 택은 배가 위태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때도 해롭다. ⑤ 요컨대, 규정된 계절에 산에 들어가 마음대로 나무를 베고, 잔디를 깎고 재를 태우고, 새와 짐승을 사냥하고, 거북이를 사냥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루의' 춘추' 1- 12 권과' 예기 월령' 은 매달 다른 기후에 대해 완전히 일관되게 규정하고 있다. 이 두 편은 전국 말기 한초에 쓰여졌는데, 그 사상은 선진춘추시대에서 기원한 것이다.
맹춘월에서는 ... 나는 명령을 받들어 산과 강을 제물로 바치고 무용지물로 제사를 지냈다. 벌목을 금지하다. 둥지를 짓지 말고 아이를 죽이지 마라. 태아새. 계란도 없고 계란도 없다.
중춘의 달 ... 버드, 아이를 키우고 고아를 구하라. 택을 다 써 물고기를 잡지 말고, 연못을 핥지 말고, 숲을 태우지 마라. 희생은 불필요하다.
계절봄의 달 ... 제방을 쌓고 도랑을 모독하고, 통행도를 듣고, 아무런 지장도 없다. 야생 동물 사냥에는 9 가지 약이 없고, 유인하고, 죽이고, 죽인다. 목숨이 위태로워도 상철은 베지 않는다.
여름몽월에는 ... 자라면 나쁜 추락도 없고, 토공사, 미사도 없고, 벌목도 없을 것이다. 동물을 쫓아내는 것은 무해하지만, 넓은 밭을 사냥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한여름의 달 ... 다른 단체와 함께 여행하다. 남방에 불이 났는데도 소용이 없다.
여름과 계절의 달에는 ... 나무가 우거져 사람에게 위험하다. 만약 네가 산간 지역에 들어간다면, 너는 벌채하지 않을 것이다.
가을꿈의 달. 제방 후, 우리는 그것이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 그것을 막고 싶다.
추석의 달, ... 살육과 소망의 생명이다. 희생의 길을 걸어야 한다. 모두 장비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중의 수렴을 이끌어가는 것은 회사의 숙명이다. 가축과 채소는 축적된 것이다. 밀 재배를 권하는 것이다. 시간을 잃거나 잃다.
가을의 달 ... 매장 도살, 농사 수확 생활입니다. 천자는 야외에서 사냥하도록 가르침을 받았다. 풀과 나무는 노랗지만 월급을 숯으로 자른다. 칩거가 짜서 모두 죽었다.
맹동의 달 ... 어부의 생활입니다. 샘지택의 선물을 모으다.
한겨울의 달에는 ... 어떤 농민들은 거두지 않고, 어떤 소, 말, 가축, 짐승은 놓아주고, 취하지 않는다. 심산노림 중에도 사냥용 채소를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고, 야생험이 그들을 가르친다.
겨울 달 ... 어부에게 고기잡이를 시작하라고 명령하다. 나이가 들면 다시 시작하고, 전문적으로 농사를 짓고, 하지 않는다.
농경, 사냥, 고기잡이, 벌목, 양식, 방목, 불타는 숯에는 모두 명확한 계절과 월 제한이 있으며, 환경보호는 제사 천지와 조상과 병행하는 국가 대사로 꼽힌다.
산천, 수로, 식물, 새와 짐승, 물고기 보호에 관한 이 법들은 모두 세계에서 비교적 이르다. 중국 이후의 역대 법에도 비슷한 친환경 규정이 있다.
참고 사항:
① 《국어 주》
② "시 주송 스마이" 는 "13 경주", 588 쪽을 본다.
(3) □, (야오 "사슴 죽을 것" 읽기)
(4) 《국어루》
(5) "여춘추 상농"
⑥ 단어는 약간 다르지만 생각은 완전히 일치한다.
참고서:
세계은행. 1990 개발 보고서 [M]. 베이징: 중국 재경출판사, 1990.
[2] 서송령. 환경 윤리의 진전-논평과 설명 [M]. 베이징: 사회과학문헌출판사, 1998.
[3] 에마뉘엘. 우리 집 [M]. 베이징: 중국 환경출판사, 1993.
상유창. 생태학과 인류의 미래 [M]. 베이징: 중국 환경출판사, 1992.
[5][ 영국] 애륜 코트렐. 환경경제학 [M]. 베이징: 칭화대 출판사, 1992.
[6][ 미] 화이트 (J. Brunhes). 인류학 원리 [M] ren Meihua Li 번역. 베이징: 과학출판사 .. 1990.
[7][ 미국] 알 고어. 불균형의 위기에 처한 지구 [M] 베이징: 중앙컴파일국 출판사 .. 1997.
[8] 장계우. 석천도학간사 [M] 베이징 한하 출판사 .. 1988
장 지우 편집장. 도교, 자연과 환경 보호 [M]. 화하출판사 .. 1998
참고 자료:
/lw/96/5ivb.net14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