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무라비 법전의 경제 내용
바빌론 왕 함무라비 통치 때 제정한 성문법전은 재산 사유제를 보호하고 자유인 간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조정하고 기존 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법전이 제정된 정확한 시기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기원전 179 1 년 또는 기원전 1790 년경 바빌로니아의 통일 이후
수칙에는 머리말, 본문, 결론 세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서문에는 함무라비 신화와 미화의 글이 가득했다. 본문에는 소송법 민법 형법 결혼법 등 현대적 의미를 다루는 282 부의 법률이 포함되어 있으며, 재산 소유, 상속, 양도, 임대, 대출 및 고용, 자유민 간의 사회 및 혼인 관계 등을 중재하기 위한 것이다.
법전에 따르면 고대 바빌론 사회에는 세 가지 기본 계급인 노예주, 노예, 소생산자와 계급관계와 일치하지 않는 계급관계가 있다. 자유인은 두 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강대한 아비루와 반강대 무슈겐누. 전자는 원래 "인민" 을 원했고, 약간의 특권을 누렸다. 후자는 "숭배" 를 의미할 수 있으며 법적 지위가 낮다. 법전은 채무 노예와 고리대금을 구속하고, 소생산자의 과도한 약탈을 제한하여 병원과 세원을 흔들지 않도록 한다.
법전은 노예제도를 엄격히 보호하여 법전의 성격을 구현했다. 마지막으로 함무라비를 계속 찬양하는 것 외에도 법전 원칙의 불변성을 강조한다. 법전의 제정은 고대 아시아 법제의 진보와 국가의 성숙을 상징한다.
함무라비 법전은 서문, 제 282 조, 결어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소송 절차, 절도 처분, 병사 분배 토지, 임차, 고용, 상업 고리대금, 결혼, 상속, 상해, 채무, 노예 등을 포함한다.
법전의 기본 특징은 우선, 그것은 분명히 노예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노예제도의 사유제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둘째, 법전은' 이로 갚고 눈으로 갚는다' 는 동식복수 원칙 (제 196 조와 제 200 조) 과 하느님의 심판 관습 (제 2 조와 제 132 조) 과 같은 관습법의 잔재를 보존한다. 다시 한 번, 현대의' 함무라비 법전' 은 공법, 사법법 (민법), 형법을 구분하지 않으며, 모든 법률은 일체형이며, 법법은 민법과 형법 양쪽에서 확정된다.
한편,' 함무라비 법전' 은 아모리 사람들의 습관법을 하나의 문화로 만들었다. 반면에 수메르와 아카드의 입법 성과와 이신랄사 시대의 도시 입법을 흡수했다. 그러나 그것은 주로 당시 사회경제제도의 산물로 당시 사회의 각 방면의 현실을 반영했다.
함무라비 법전의 돌기둥에는 * * * 282 조가 포함되어 있다. 이 법전은 수메르인의 입법 원칙에 근거하여 semu 의 새로운 발명을 융합했다. 그러나 어떤 원칙이 수메르인, 어떤 원칙이 색목인, 그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모두 메소포타미아 법체계를 기록한 가장 유명한 문헌으로 귀결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함무라비 법전의 일부 법률 규정: 1. 자유인이 자유인의 범죄를 폭로하겠다고 맹세한다면, 그를 살해한 혐의로 고발자는 사형당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3. 자유민이 소송 사건에서 범죄 증거를 제공한 것은 증명할 수 없다. 사건이 생명과 관련이 있다면 사형에 처해야 한다. 5. 법관이 사건을 심리한 후 개판한 경우, 그 범죄를 폭로하고, 법관석을 철회하고, 평생 채용해서는 안 된다.
함무라비 법전에서 노예는 아무런 권리도 없고, 가장 경미한 잘못은 모두 절단의 끔찍한 처벌을 받는다. 게다가, 법전에는 두 개의 법계층이 언급되어 있다. 하나는' 사람' 이고, 분명히 귀족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사람' 도 노예도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이다. 그들의 법적 대우는 매우 나쁘지만, 그들은 일정한 법적 권리가 있다.
함무라비 법전' 은 가장 유명한 두 가지 원칙, 즉' 눈으로 눈, 이로 갚는다' 와' 구매자를 조심하게 하라' 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맹이는 이 두 가지 원리가 매우 원시적인 것 같다. 어떤 상해의 배상에 대해 말하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을 망가뜨리면 자신의 눈이 망가진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뼈를 부러뜨리면, 그는 그의 뼈를 부러뜨릴 것이다.) 법전은 원래의 상처가 순전히 우연인지 아닌지를 고려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고통과 굴욕을 안겨 줄 것을 무자비하게 견지한다. 구매자를 조심하라' 는 원칙은 그렇게 잔인하지는 않지만 법처럼 보이지 않는다.
왜 국가는 한 법전에서 판매자가 부정행위를 하면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해야 합니까? 메소포타미아는 주로 싸움을 멈추기 위해 법을 제정했기 때문에, 항상 폭력적인 수단을 취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그가 어떻게 다른 사람을 해치든 법의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그는 폭력을 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전쟁명언)
구매자를 경계하라' 는 원칙도 싸움을 막기 위해서다. 구매자는 자신이 권리가 없다는 것을 알고, 소란을 피우면 곧 처벌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 법전에 의지하여 함무라비 시대의 바빌로니아 사회는 고대 동양 노예 국가 중 가장 통치가 엄격한 나라가 되었다. 지금까지 돌기둥에 새겨진 이 법문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법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