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유아 교육 사상
첫째, 조기 교육
플라톤은 서구 교육사에서 취학 전 교육 사상을 제기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아이들에 대한 교육이 빨리 시작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모든 일의 시작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생물은 어린 야리야리한 단계에서 가장 쉽게 영향을 받는다. 원하는 어떤 형태로든 만들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심지어 태교를 제창한다. "동시에, 우리는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도 이 일을 시작해야 한다. 임산부는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유익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789D 법) 그는 아기가 태어난 후, 심지어 걸을 수 있기 전에도 간호사가 그에게 유익한 운동과 공기, 특히 너무 일찍 걷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789E 법). 아기는 바다에서처럼 가능한 가까운 곳에서 살아야 한다. 우리는 그를 위아래로 흔들게 하고 그에게 노래를 불러야 한다. 그래야 그가 두렵지 않을 것이다 (법률 790C-E). 이것은 용감하고 확고한 성격을 키우는 첫 걸음이다. 아이가 3 세 이상이면, 우리는 그를 세심하게 바로잡고, 그가 게임을 시작하게 하고, 아이가 스스로 게임을 발명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섯 살 때 열심히 가르치기 시작하고 여자와 남자를 분리해야 한다. 우리는 그들에게 승마, 사격, 투척, 투척과 투척을 가르쳐야 하며, 아이들을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법률 793D—794D 장) 로 훈련시켜야 한다. 현대 뇌과학은 아이들의 뇌가 큰 가소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플라톤은 2000 여 년 전에 아이들의 몸과 정신이 큰 가소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우리는 플라톤의 지혜에 탄복할 수밖에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둘째, 음악과 스포츠
플라톤은 아이들의 음악, 문학 예술 교육, 체육교육을 특별히 중시한다. 그는 "교육은 체조로 몸을 훈련하고 음악으로 마음을 키우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음악을 먼저 가르치고 체조를 가르쳐야 하고, 음악에는 이야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 (국가장 376E) 고대 그리스의 중요한 문화생활은 민간 연예인이 하프를 연주하는 서사시 이야기를 듣는 것이었기 때문에' 음악' 이라는 단어는 음악, 문학 등의 의미를 담고 있어 현재의' 문화' 에 해당한다.
그는 아동 단계의 문예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 아이가 어릴 때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고, 리듬과 조화가 이미 그의 마음속에 스며들었다. 그가 그곳에 단단히 뿌리를 내릴 때, 그는 부드럽고 예의 바르게 변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교육을 잘 받지 못한다면, 결과는 반대가 될 것이다. " (국장 40 1) 그는 각종 음악, 시, 예술교육의 목적은 사람의 도덕정서를 도양하고, 사람의 도덕적 자질을 키우는 것이며,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에 대한 사랑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장 403c) 음악시는 잠재감화의 영향으로 진선미와 가짜 악추의 차이를 어려서부터 인심을 불어넣어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아름다움과 이성이 하나가 된다' 고 한다. (국장 40 1D) 플라톤은 아이들의 음악문학예술교육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음악문학예술교육의 내용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주장한다. "초기에 받아들인 편견과 관점은 항상 깊이 뿌리박혀 있어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덕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들에게 가장 아름답고 고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미덕명언). " (국장 378E) 따라서 "먼저 이야기의 편집자를 심사하고, 그들이 잘 만든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졸렬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을 거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국법 제 377C 장) 그는 음악과 시를 제한하는 법을 제정하고, 음악과 시의 어떤 내용을 제창할 수 있는지, 어떤 내용을 금지해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어머니와 가정부가 아이들에게 인정받는 이야기를 하도록 독려하고, 그것으로 그들의 영혼을 주조한다" 고 제안했다. (「국장」 379C)
플라톤은 음악 교육 후에 젊은이들이 체육 단련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포츠에서 우리 보호자도 어려서부터 엄격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국장" 403D) 그는 체력훈련의 목적은 보호자의 신체 상태를 일에 적응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밤새 잠을 자지 않는 경찰견처럼 필요하다. 그들이 싸우는 생활 속에서, 그들은 각종 식수와 음식을 삼킬 수 있다.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고,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고, 비바람이 몰아치면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국장 404B) 따라서 그는 파수꾼에게 술을 끊으라고 요구했다. 음식은 간단해야지 졸려서는 안 된다.
플라톤은 음악교육은 체육운동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체육단련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무례하게 되는 경향이 있고, 음악문학예술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불가피하게 지나치게 약해지기 때문이다." (국장 4 10D) 그래서 음악과 스포츠는 "음악과 스포츠 서비스" 를 잘 조율해야 한다. (전국 장 4 12)
셋째, 여성 교육
플라톤은 남성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동일한 교육도 중시한다. 그는 서구에서 처음으로' 남녀 평등' 을 주창한 사상가이다. 그는 동물을 예로 들어 남자와 여자가 동등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우리는 모든 일을 함께 해야 한다. 암컷 경찰견을 약자로 여기고, 수컷은 강자로 여겨야 한다." (국장 45 1E) "그렇다면, 우리가 서로를 가리지 않고 여성을 사용한다면, 우리가 남성을 사용하는 것처럼, 우리는 먼저 여성에게 같은 교육을 주어야 한다." 그는 여성들이 음악, 체조, 군사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남녀 간의 유일한 차이는 생리적인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면에서는 뜨개질, 요리, 케이크 만들기, 여성이 남성보다 우수하고 행군 작전 등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낫다. 따라서 여성이 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를 관리하는 일은 전적으로 여성에게 속한다. 국가를 관리하는 직업도 완전히 남자에게 속한 것도 없다. 왜냐하면 남자가 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자와 남자는 같은 국가 보위자 직위에 맞는 재능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질 수 있지만, 여자는 더 약하고 남자는 더 강하다. (조지 버나드 쇼, 남녀명언)
넷째, 도시 수호자의 교육
플라톤의 교육 사상은 그가 건설한 이상국에 직접 봉사한다. 그가 보기에 통치자가 잘 해야 할 중요한 일은 단 한 가지뿐이다. 바로 교육이다. 즉 음악과 스포츠를 통해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좋은 교육과 훈련은 좋은 체력으로 이어지고, 좋은 체력은 좋은 교육을 받은 후 이전 세대보다 더 좋은 체력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다른 목적과 인류의 진보에 유리하다. 여기서 플라톤은 부국 강민에서 교육의 중대한 의미와 역할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그가 보기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장 높은 지식을 가진 도시 국가의 진정한 선량한 수호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는 그의 교육이 국가 정치를 위해 봉사하는 사상을 더욱 반영한 것이다.
파수꾼의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플라톤은 먼저 수학, 평면 기하학, 입체 기하학, 천문학, 음악 등 다섯 가지 예비 학과를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정치가들이 이런 지식을 배워야 하는 것은 군사 행동에서 유용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머리를 훈련시키고 그들의 추상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지식의 대상은 감정이 만질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이성으로만 파악할 수 있고, 다른 방법은 모두 안 된다." (국장 526A) 이런 지식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 통치자의 영혼을 변화하는 세상에서' 진리와 현실' 으로 전환시켜 결국 가장 높은 지식인' 선' 에 이르게 한다. 그는 이 모든 예비 과목들은 보호자가 어렸을 때 가르쳐야지 강제적인 방식으로는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플라톤은 예비학과를 공부한 후' 선' 의 경지에 이르려면' 변증법' 훈련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유명한' 동굴 비유' 로 왜' 변증법' 을 배워야 하는지 설명했다. 그는 동굴 안의 세계를' 보이는 세계' 라고 부르고, 구멍 밖의 세계를' 알 수 있는 세계' 라고 부른다. 동굴 안에서 동굴 벽에 있는 인형의 이미지를 보는 것은 인지의' 추측' 단계에 해당한다. 돌아서서 인형의 실물을 보는 것은 인지의' 편지' 단계에 해당한다. 그리고 백주 대낮에 구멍에서 나오면 인식은' 관념의 세계' ('지식') 단계에 들어간다. 동굴 밖의 태양은 관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좋은' 관념으로 여겨진다. 그는 몸 전체가 방향을 바꾸지 않고 어둠에서 빛으로 변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는 학습 기관, 즉 전체 영혼 (사물을 보는 눈과 유사) 을 변화 세계의 개체로부터 멀리 옮겨서 현실 세계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영혼이 방향을 바꾸는 기술' 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영혼' 이 방향을 바꾸는 기교나 지식은 바로 그가 말하는' 변증법' 이다.
플라톤은 위에서 언급한 학습 과정의 대상에 대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장 확고하고 용감하고 우아한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들은 고상하고 진지할 뿐만 아니라, 이런 교육에 적합한 재능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기억하는 것보다 낫다.
플라톤은 보호자의 교육 목적과 내용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일정과 인재 선발도 상세히 논술했다. 그는 보호자 교육의 일정을 6 단계로 나누었다: (1) 어린시절-사춘기. 보호자는 어려서부터 음악과 체육교육을 받았는데, 그 목적은 그들의 마음을 보호하고 그들의 고상한 도덕정서를 배양하는 것이다. 그들의 학습과 철학 수업은 아이들이 받아들이기에 적합해야 한다. ② 17 ~ 8 세-20 세. 이 단계는 주로 필요한 체력훈련을 하고 철학 연구를 위한 신체조건을 준비하는 것이다. (3) 스무 살-서른 살. 첫 선발에서' 고된 체육 운동, 학습, 전쟁 공포' (국장 537A) 방면에서 항상 가장 유능한 아이들을 선택해 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 등' 변증법' 을 하는 예비 학과 교육을 실시한다. (4) 30 ~ 35 세. 2 차 선발을 진행한다. "이런 자연조건을 가장 잘 갖춘 젊은이를 골라서 30 세가 되면 더 높은 영예를 주고 변증법으로 검증한다." (국장 537D) 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64 년 (이후' 5 년') 동안' 변증법' (국장 539DE) 을 전심전력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5) 35 세-50 세. 15 년 동안 실제 업무에서 단련하며, "전쟁이나 다른 젊은이들에게 적합한 공무를 지휘하도록 강요한다" 는 목적은 "실제 경험상 남보다 열등하지 않게 하라" (국장 539E) 는 동시에 공무에서 그들의 자질을 계속 검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6)50 세 이후-죽음. 그들은 결국' 선' 자체를 실현하고, 국가를 잘 관리하고, 시민 개인을 잘 관리하고, 자신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최종 시련을 받아들여야 한다. 남은 시간의 대부분을 철학을 배우고 국가의 후계자를 양성하면 사직하고 약속의 땅에 들어가 정착할 수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플라톤 대학
플라톤은 자신의 교육 이상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아테네의 아카드임에 자신의 학원을 설립했다. 이 대학이 설립된 정확한 날짜를 규명할 방법이 없다. "정원 건설 계획과 플라톤은 그가 40 세에 이탈리아와 시칠리아 섬 사이의 명백한 관계를 방문했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당연히 정원이 이 시기 (기원전 388-387 년) 에 건설되었다고 가정해야 한다." [1]
서원의 활동은 주로' 강의' 로, 학습과 연구 기하학은 서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학원 입구에 걸려 있는 명언인' 기하학을 모르는 학자, 우리 문에 들어가지 마세요' 는 플라톤의 기하학에 대한 중시를 잘 보여 줍니다. 기하학 외에도 플라톤학원은 생물학, 지리, 천문학, 우주학 등의 학과에 대해 광범위한 학습과 연구를 진행했다. 문리적 학습을 중시하는 것 외에 플라톤 철학은 학원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다. 그는 철학 이전의 구체적인 학과를' 예비학과' 라고 부르며, 학습철학을' 선' 으로 통하는 최고 지식의 유일한 길로 여긴다.
아카드목대학은 교육과학의 중심지로서 교육과 과학 연구를 위주로 하지만 고립된 상아탑은 아니다. 플라톤이 서원을 설립하는 목적은 철학과 정치의 새로운 결합을 실현하고 철학과 자연과학에 정통하고 치국에 능통한 정치 인재를 양성하여 그의 이상국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둘;이;2
플라톤은 서구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시스템 교육 이론을 제시한 사람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취학 전 교육에서 고등 교육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포괄하며, 교육에 대한 그의 많은 이념과 사상이 지금도 빛나고 있다. 그러나 그의 교육사상은 다른 사상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한계와 보수성이 있다.
플라톤은 교육의 정치적 의미와 역할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의 교육 사상은 그의 유토피아 국가 정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그의 교육 목적은 국가를 다스리는 실용적인 인재, 즉 도시 국가의 수호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교육 활동은 명백한 사회적 공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의 정치적 기능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있으며, 보호자를 양성하는 교육은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즐길 수 있을 뿐이다. 플라톤은 조기 교육, 공립전 교육, 여자 교육, 남녀 평등, 덕, 지혜, 체, 미의 조화로운 발전을 중시한다. 그러나 그는 어린이 게임 이야기와 노래의 내용은 정선되고 엄격하게 심사되어야 하며, 원칙은 통치계급의 이익에 부합해야 하며, 아동의 개성과 독립인격의 발전을 소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성과 어린이의 사회 공용제에 대한 그의 사상은 더욱 사회 윤리에 위배되며 비판을 받아야 한다.
플라톤의 교육 사상은 인성론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그는 하느님이 사람을 세 가지 등급, 즉 금, 은, 철로 나누셨다고 생각한다. 그는 "한 사람이 낳은 아이는 같은 부류에 속한다" 고 생각한다. " [2] 그의 유전자 결정론 관점의 본질은 노예 사회 계급 통치의 합리성을 논증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교육은 현자의 교육에 대항하여 성방에 조성된 원심력에 대항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라톤에게 교육은 아동의 전통적 의미에서의 음악적 민첩성과 몸재주를 키우는 것도 아니고, 신화, 시에 반영된 인간의 삶을 통해 정치와 실천지혜를 키우는 것도 아니다. 실제로 한 사람의 영혼을 형성하는 내적 조화, 즉 조화자의 불협화 요인이다. 교육은 인간에게 조화되기 어려운 것의 통일인 야수와 천사이다. 교육의 목적은 길들인 양 (노예) 이나 탐욕스러운 늑대 (폭군) 가 되지 않도록 이러한 통일을 형성하는 것이다. [3] 한 사람이 정치적 존재의 잠재력이 되는 것은 그의 이런 철학성과 상무성의 통일에 달려 있다. 따라서 교육은 어떤 기술의 배양이 아니라 권력과 지식에 대한 애착의 통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