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이념과 헌법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2. 답: 내생발전형 헌법문화는 헌법문화의 발전이 주로 민족이나 국가의 내부 요인과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헌정 문화는 일반적으로 자본주의의 개척기에 형성되었다.
3. a: 법적 인식은 법적 내용, 형식, 운영, 법적 성격, 기능 등 법적 현실에 대한 인식과 이해, 법과 다른 사회 현상의 차이와 연결이다.
4. 답: 헌법문화감정은 헌법현상과 연결된 감정체험을 의미하며 헌법을 이해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보편적인 심리다.
둘째, 간단한 답변
1. A: 헌법 이념은 헌법 규범과 헌법 실천을 반영한 것으로, 그 기능은 주로 헌법의 창제, 시행, 민주 정치 건설에 나타난다.
(1) 헌법 창설에서 헌법 이념의 역할
헌법 창제는 제헌이나 입헌이라고도 불린다. 어떤 헌법도 허공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역사 전통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종종 헌법 관념을 통해 사람들의 헌법 활동에서 작용한다. 헌법관념, 특히 헌법권력 주체의 헌법관념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헌법과 다른 헌법 관념의 주요 요인은 세계 각종 헌법의 원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미국 헌법은 당시 미국 통치자 헌법 관념의 산물이었다. 삼권분립, 견제와 균형 체제, 연방제, 또는 나중에 늘어난' 권리법' 은 당시 통치자가 가지고 있던 헌법관념의 산물이다. 1993 우리 헌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헌법에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반영하는 내용이다. 1 년, 헌법 개정안도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여 헌법에 쓸 것이다. 이는 90 년대 이후 중국이 확립한 시장경제이념과 법치이념의 구현이다.
(2) 헌법 시행에서 헌법 개념의 역할.
헌법이 역할을 하려면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 헌법의 시행과 헌법의 이념은 서로 촉진될 수 있고, 헌법의 이념은 헌법의 시행에서 실현되며, 동시에 헌법의 시행에서 끊임없이 보완되고 발전된다. 양자의 양성 상호 작용은 헌정 국가의 실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양자의 악성 발전은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짓밟기로 이어질 수 있다. 헌법 시행을 보장하는 데는 많은 조건이 필요하지만 사람이 가장 기본이다. 사람의 활동은 일정한 관념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어떤 헌법 관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수준의 헌법 관념을 가지고 있는지, 헌법 시행에 특히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세계 각국의 헌법, 선진국이든 개발도상국의 헌법이든, 대부분 세심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그 문자적 의미는 대부분 민주와 진보를 반영하는데, 왜 시행 과정에서 다른 나라의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가? 많은 이유가 있지만 시민의 헌법 관념 수준이 관건이다.
(3) 민주 정치 건설에서의 헌법 개념의 역할.
헌법은 민주적 사실의 합법화이며, 민주 정치의 발전 과정은 헌정 제도의 보완 과정과 일치한다. 한편으로는 헌법관념은 헌법에 대한 인식과 평가이고, 반면에 민주정치의 운행에도 헌법관념이 수반되어야 한다. 헌법의 관점 때문에
대의제, 분권화 사상, 인권보장 사상, 법치이념 등은 민주정치의 중요한 내용이다. 헌법 이념 발전의 역사에 따르면, 그것은 처음에는 소수에 의해서만 인정되거나 소수의 국가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이 시점에서 민주 정치는 지리적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불안정하다. 하지만
헌법 개념이 보편적인 법률 개념이 되었을 때 민주 정치도 크게 발전했다. 중국 근대에는 민주 정치의 이상을 진정으로 실현하지 못한 이유도 많지만, 전통 법률 문화 관념의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전통 법률 문화에서 군권은 핵심이고, 국가는 본위이고, 혈연은 유대이다.
인간 통치를 강조하고, 법치를 무시하고, 독재를 강조하고,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인권의 관념을 무시하는 것은 중국의 민주 정치 건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민주 정치 건설을 강화하려면 시민의 헌법 관념을 수립하고 강화해야 한다. 헌법 이념에 대한 시민의 인식 정도는 민주 정치 건설의 정도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2. 답: 헌법문화는 전체이며 헌법문화를 구성하는 각종 요소들의 유기적 결합이다. 헌법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주로 헌법 문화의 인지, 평가, 감정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인지 주체가 헌법 문화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각도에 따라 다르지만 상호 의존적이고 통일된 전체이기도 하다. (1) 헌법문화의 인지적 해결은 사실 판단 문제이며 주체가 헌법문화에 대한 대답이다. 헌법 문화에 대한 인식은 인지와 인식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헌법 문화에 대한 이해는 헌법에 대한 이성적 인식이며, 그 인지 주체는 보편적으로 헌법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헌법 규범과 실천에 대한 깊은 반영이다. 헌법 문화에 대한 인식은 헌법에 대한 경험적인 인식이며, 왕왕 사람마다 다르다. 그래서 다른 나라와 지역의 시민 헌법 문화는
인지 구조에도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헌법이 현실생활과 정치실천에 가까울수록 헌법이 깊어질수록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진다. 동시에, 사람들이 헌법 생활에 참여하는 정도, 사람들이 헌법을 받아들이는 정도, 사람들이 헌법 교육을 받는 수준은 모두 헌법 문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게다가 헌법 문화에 대한 인식은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영향을 받는다.
(2) 헌법문화평가는 각종 헌법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가치 판단, 선택, 서열을 말한다. 그것이 해결해야 할 것은 헌법이 어떤 문제여야 하는가이다. 헌법문화의 평가는 주체가 헌법에 대해 인식하는 가치취향을 반영한다. 헌법 문화에 대한 평가는 헌법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새로운 높이에 도달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어떤 헌법 규범과 헌법 제도는 모두 특정 가치관의 구현이며, 헌법 규범에는 일련의 가치관이 있다.
(3) 헌법문화감정이란 헌법현상과 연결된 감정체험을 의미하며 헌법을 이해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보편적인 심리다. 정서적 요인은 개인의 행동 선택과 사회 제도 선택에 더 깊은 영향을 미친다. 헌법 문화의 정서적 요소는 장기적으로 형성되며, 매우 안정된 구조와 표현이다
그것은 한 민족, 한 나라의 헌정 문화 발전에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논술 문제
1. A: 헌법문화연구를 강화하고 헌법문화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된다.
우선 헌정 문화의 연구를 강화하고 헌정의 기본 이념을 보급하고 보급한다.
헌정의 기본 이념은 헌정 정신이며 민주정치와 전제정치, 법치와 인치를 구분하는 상징이다. 헌법지상, 정부 준법, 위헌심사, 인권보장은 이미 헌정의 기본 이념과 헌정문화의 핵심으로 인정받았다.
(1) 헌법지상은 헌정의 가장 중요한 추구와 표지로, 국가와 사회관리 과정에서 헌법의 지위와 역할이 최고임을 의미한다. 이는 헌법에 규정된 권리 보장, 정의, 평등, 자유, 권력 제한 원칙이 흔들리지 않고 헌법이 최고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논리적으로 헌법지상은 법률지상상의 구체적 표현이다. 헌법이 최상급이 확정되지 않는다면, 법지상은 빈말이다. 헌법지상적인 문화전통이 없다면 법치사회는 건립하거나 오래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헌법 문화 건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민의 마음속에 헌법 위주의 신앙을 세워야 한다.
(2) 정부가 법을 준수한다는 것은 국가의 모든 권력이 법률에 뿌리박고 법에 따라 행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가 법률을 위반하고 자신의 직권을 초월하면 반드시 위법 행위가 사회 전체에 범람하게 될 것이며,' 정부가 통제할 수 없다',' 법치가 민관직을 돌보지 않는다' 는 국면이 나타나면, 첫 번째 결과는 시민권이 침해당하는 것이다. 지나가다
헌법 이념으로서 정부 법률을 준수하는 기초는 시민의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프랑스 인권 선언에 명시된 바와 같이, 권리가 보장되지 않고 권력이 하권되지 않은 사회에는 헌법이 없다. 따라서 헌법만이 권력원의 합법성을 보장할 수 있다.
(3) 헌법의 전면 시행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위헌 행위를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위헌 심사는 헌법 시행의 가장 중요한 형태다. 위헌심사는 헌법보장메커니즘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헌법이 민법 형법과 마찬가지로 조작성을 갖게 한다. 위헌심사의 형식은 주로 미국식 사법심사, 독일식 전문기관 심사, 중국식 입법심사이다. 그것은 헌법과 상충되거나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법률이 무효임을 확인함으로써 일반 법률 규범과 헌법의 일관성을 보장함으로써 제도적으로 헌법의 권위를 보장한다. 헌정 국가에서 헌정 국가로의 전환은 헌법 보장 메커니즘의 성장을 동반해야 한다. 중국의 헌법 실천에서 이 링크는 강화되어야 한다.
(4) 인권은 헌법 정부의 목표이다. 인권에 대한 헌법의 규정이 가장 상세하기 때문에 인권규정이 없는 헌법은 완전한 헌법이 아니다. 헌법의 최고무상은 인권을 신성불가침으로 만들고, 정부의 준법은 권력의 권리 침해를 최소화하고, 위헌심사는 인권 침해 행위를 적시에 합리적인 구제로 만들어 준다.
인권의 궁극적인 목표는 헌정이다.
둘째, 전 민족의 헌법정신을 제고하고 제도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헌법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헌정 정신은 한 민족이 헌법을 존중하고 민주 정치를 실시하는 풍조와 습관이다. 헌법 정신의 확립은 장기적인 형성과 육성 과정이다. 전 민족의 헌법정신을 주조하는 것은 헌법문화 발전의 전제이다.
(1) 장기간의 헌법 홍보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들이 헌법을 준수하고 존중하는 관념을 형성하게 해야 한다. 특히 각급 국가 지도자들은 앞장서서 헌법을 준수해야 한다. 필요한 제도를 세우고 일정한 형태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헌법 선전을 보장할 수 있다.
(2) 헌법의 권위를 보장하기 위해 헌법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내용은 제때에 수정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 헌법은 반드시 강령적이어야 하며, 미래 발전에서 앞날을 내다보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사회변화기에 따른 변화는 신속하기 때문에 헌법은 때때로 현실에 뒤처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때에 개정하지 않으면 헌법의 최고 권위가 충격을 받을 것이다.
2. 답: 헌법지상원칙은 한 국가의 법률제도와 법률체계의 핵심이자 기초이며, 가장 높은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다. 국가의 모든 법률과 법률 제도는 헌법과 헌법 제도에 저촉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법률과 법률 제도 사이의 관계 (법적 효력의 높낮이를 포함) 는 모두 헌법에 의해 규정되어야 한다.
현행 헌법은 서문에서 "이 헌법은 우리나라 각족 국민들이 이룬 성과를 법률로 확인하고 국가의 근본 제도와 임무를 규정하며 국가의 근본법으로 가장 높은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것은 헌법지상이 현행 헌법의 기본 원칙인 헌법의 기초이다.
현행 헌법의 규정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현행법체계는 헌법, 기본법, 법률, 행정법규, 지방법규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헌법과 상충되어서는 안 된다. 헌법은 행정 법규가 법률과 저촉되어서는 안 되고, 지방성 법규는 법률, 행정 법규와 저촉되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조항들은 헌법의 최고 권위자이다.
헌법상의 구체적 표현. 또한 "전국 각족 인민, 모든 국가기관과 무장력, 각 정당과 사회단체, 기업사업조직은 헌법을 근본활동 규범으로 삼아야 하며 헌법의 존엄과 헌법 시행을 보장할 책임이 있다" 는 규정도 법지상정신을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