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서릉의 규모 배치
능구에는 천여 개의 궁전 건물과 100 여 개의 고대 건물과 조각품이 있다. 모든 능은 청대 황릉건축제도를 엄격히 따른다. 황릉, 황후릉, 왕업릉은 모두 노란 유리 기와로 덮여 있고, 공주, 공주, 형의 궁전은 모두 녹색 유리 기와로 덮여 있다. 이런 서로 다른 건축 조형들은 서로 다른 경관과 풍격을 보여준다.
서청릉 * * 총 14 개의 능과 4 개의 능소: 태릉 (옹정제), 장릉 (가경제), 무릉릉 (도광), 숭릉 (광서황제); 3 후령: 태동릉, 장서릉, 목동릉; 공주 무덤 3 개와 다른 무덤 4 개 (왕회영묘, 공주영묘, 아르고 영묘, 왕예릉묘 등) 가 있습니다. ). * * * 황제 4 명, 황후 9 명, 후비 56 명, 왕자 공주 등 70 여 명. 건축형제는 청세종태릉으로 청서릉 중앙에 위치하며 청서릉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가장 큰 건물이다. 나머지 무덤은 동서 양쪽에 분포되어 있다. 청대 태릉은 청대 서릉의 첫 능으로 옹정제, 효황후, 돈숙귀비가 매장되어 있다. 영령산의 주봉 아래에 위치하여 옹정 8 년 (1730) 에 건설되었다. 태릉의 신도는 3 층의 거대한 벽돌로 깔려 있으며, 남쪽에서 북쪽으로 크고 작은 40 여 개의 건물이 분포되어 있다. 첫 번째 건물은 능구에 들어가는 5 홀 연아치 다리로, 다리 북쪽에는 세 개의 큰 돌방앗간이 있다. 이 세 석방은 모두 5 실 6 주 11 층 형식으로 청화석으로 만들어져 산, 물, 꽃, 풀, 짐승 등의 도형이 새겨져 청서릉 건축예술의 대표작품으로 여겨진다.
청대 태릉은 서릉의 주체 건물로 규모가 크고 체계가 완전하다. 청서릉은 태릉을 중심으로 하고, 다른 능은 동쪽과 서쪽 양쪽에 분포되어 있다. 규정은 청동릉과 거의 같다. 콤비네이션 아치의 오공교를 지나 능구로 들어갔다. 그 앞에는 세 개의 정교하고 큰 돌방앗간, 폭이 10 여 미터, 길이가 5 리인 신도 한 마리가 능구 전체를 관통했다. 차례로 석패방, 대홍문, 진열청, 성덕공 승비루, 칠공석아치, 석상학생, 용은문, 용은당, 방성명루, 보딩 등 일련의 건물과 석조를 지었다. 용은전은 건축이 정교하고 폭이 5 칸, 깊이가 3 칸이다. 처마가 산의 노란 기와에 기대어 나무 구조가 장붓묘와 맞닿아 있다. 명주는 금가루를 덮고, 전정은 나선채화, 대들보는 금실을 장식한다. 심채화는' 강산통일' 과' 건곤 사해사진' 으로 색채가 조화롭고 대전은 으리으리하다. 능구 관광지 소개 대홍문은 청태릉의 주요 포털이다. 건축 형식은 궁전 지붕으로 폭 34.8m, 깊이11.35m, 높이13.3m 입니다. 대홍문 양쪽에는 넓고 큰 풍수벽이 있어 동쪽에서 서쪽으로 뻗어 있어 길이가 2 1 km 에 달하며, 여기에는 광활한 구릉과 들판에 분포된 능묘 건물이 포함되어 있다. 성덕심공비루는 황제의 일생의 공적을 기술하는 주요 건물로, 일반적으로 대북루라고 불리며 높이 26.05 미터, 사방에는 문이 있고 산꼭대기에는 9 등골이 있습니다. 건물 안에는 두 세트의 큰 품토비석이 있는데, 비석 앞에는 만문과 한문으로 황제의 생전의 위대한 공적이 새겨져 있다. 비루는 94m× 94m 정사각형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비루의 사각에는 높은 12m 의 중국표가 배열되어 있다. 석상생은 영묘신도 양쪽에 설치된 정교한 석상생 다섯 쌍을 가리킨다. 각각 문관, 무장, 말, 코끼리, 사자이다. 청서릉에는 태릉과 장릉이 지은 석상밖에 없다. 용봉문 용봉문은 신도문루 중 하나로, 6 주 3 개 4 벽 3 개 형태를 띠고 있다. 통체에 황록색 유리 부재가 박혀 있고, 벽 중심 화면은 원앙 연꽃 도안이다. 작은 비루의 작은 비루는 일명 비정이라고도 하며, 비석을 배치한 정자식 건물이다. 사방에 문이 있어 이중순환의 휴식봉이다. 건물 안에는 용과 용비가 있는데, 비석에는 옹정제의 전호, 넘침, 휘장이 새겨져 있다. 방초, 판방 방초, 판방은 용은 앞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동이는 제사를 위해 밀크티와 과과를 준비하는 곳이자 찻집이기도 하다. 방초서부는 제사를 위해 분식 간식을 준비하는 곳이며' 보방보' 라고도 불린다. 기숙사는 근무 중인 장병의 주둔지이다. 용은문 용은문은 영묘 전후의 분계와 포털로, 폭이 5 칸, 깊이가 2 칸이다. 용은문 앞의 건물은 신도 가운데 신도 양쪽의 광장에 위치해 있고, 용은문 뒤의 궁전식 건물은 넓고 큰 주사벽으로 둘러싸여 있어 구조가 치밀한 2 층 마당을 형성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용은문으로 들어가는 1 층 마당은 벽돌 구조의 뜰로, 크기가 다른 건물 다섯 채가 광장 가운데와 동서 양쪽에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다. 처음 두 개의 낮은 건물은 실크로, 북쪽은 동서전, 북쪽은 용은전이다. 론 홀은 무덤의 주요 건물 중 하나입니다. 용은전 용은전, 일명 향전은 영묘 제사식의 주요 장소이다. 전체 건물은 거대한 한백옥받침대 위에 세워져 있고, 처마구 능선, 기산지붕, 노란 유리 기와로 덮여 있고, 폭이 5 번, 깊이가 3 실이다. 전내에는 세 개의 난방각이 있고, 중간 난방각에는 황제와 황후의 패권을 모시는 신사가 있고, 바닥에는' 금 벽돌' 이 깔려 있어 여전히 원래의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방성과 명루 방성은 보정 전 정사각형 성곽식 건물로 각각 길이가 20.55 미터, 높이 15.4 미터입니다. 방성에는 아민루가 있고, 명루에는 비석이 통일되어 있다. 명루 뒤에는 황제가 묻힌 지궁보정이 있다. 건축 형식은 옹정황제 서비와 건륭황제의 생모 헌황후가 태동릉에 합장한 것이다. 태동릉은 옹정제 태릉의 북동쪽 약 1 km 에 있는 정동곡에 위치해 있다. 태동릉은 청대 3 대 황후릉 중 가장 큰 것이다. 건륭원년 (1736) 9 월 태릉공사를 주관하는 항친왕은 건륭황제에게 태릉지궁에 묻힌 후 황태후를 위한 자리를 마련할지 물었다. 건륭황제는 어쩔 수 없이 태후에게 지시를 청했다. 황태후는 "세종헌황제는 봉안지궁 참배 이후 줄곧 조용했다. 앞으로 다시 시작하고 존중과 열등감을 느낀다면 불안할 것이다. 태릉지궁에 자리를 잡을 필요는 없다. 조시릉과 소동릉의 구조를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륭황제는 자희태후의 취지에 따라 건륭 2 년 (1737) 에 동정유에서 자희태후를 위해 태동릉을 건설하고 건륭 8 년 (1743) 을 완공했다.
그것의 주요 건물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3 홀 아치형 다리, 동서하마 카드, 5 개 동서법원, 3 개 동서가치실, 5 개 용은문입니다. 동서향의 버너 다섯 개, 동서향의 홀 다섯 개, 처마홀 다섯 개가 있습니다. 3 릉문, 15 궁, 방성, 명루, 보성, 보정. 보물의 꼭대기 아래에는 지궁이 있다. 영묘 앞 왼쪽에는 주방 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관 밖의 유정. 능구 용은전 관광지 소개 용은전의 플랫폼은 청동사슴과 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동릉 이전에 건설된 조시릉과 소동릉은 용은전 플랫폼에 청동로 한 쌍밖에 없다. 태동릉은 청동사슴 한 쌍과 청동학 한 쌍을 추가했다. 분명히, 이것은 제릉을 모델로 한 제도로, 제후릉에 청동사슴학을 설치하는 제도를 창설하였다. 이후 건설된 황후묘는 모두 동사슴 한 마리, 동학 한 마리, 커스터마이즈로 바뀌었다. 대동릉지궁에도 경서와 불상이 새겨져 있다. 태동릉은 유릉보다 6 년 일찍 건설되었다. 이것은 지궁에서 처음으로 경서와 불상을 조각한 사람이 유릉이 아니라 대동릉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청궁 기록은 또한 태동릉지궁의 지면이 석두 대신 벽돌로 깔려 있다고 기록한다. 대동릉지궁의 구체적인 규정과 불경 내용은 지궁이 열리지 않아 서류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진일보한 연구가 필요하다. 건축 형식의 일시적인 누락인 청인종 장릉은 가경 황제와 이다고 황후의 능으로 태릉에서 서쪽으로 2 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신도로 태릉과 연결되어 있다. 서릉에서 유일하게 신도가 주릉과 연결된 능이다. 장릉의 건축 형식과 배치는 태릉과 거의 동일하며, 그 호화와 풍부함은 태릉에 못지않다. 용은당 주기둥은 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땅에는 진귀한 얼룩덜룩 한 석두 () 가 깔려 있다. 노란색 사각 석판에는 보라색 무늬가 있어 독특하다. 창릉에는 청대에 건설된 마지막 성덕심공비정이 있고, 청대 제왕릉에는 성덕심공비정이 건설되지 않았다.
가경 원년 (1796), 인종애신각라가 즉위했다. 그는 조무의 순서에 따라 동릉과 서릉 분릉의 제도를 따라 태릉에서 서쪽으로 500 미터 떨어진 곳으로 영지를 선정했다. 그해 착공을 시작하여 가경 8 년 (1803) 까지. 공사가 끝난 후 능묘는' 장릉' 으로 명명되었다. 이것은 청서릉이 건설한 두 번째 제왕릉이다. 한편 가경디 17 빈궁의 원상 창비원침대도 완공됐다.
인종 가경 황제와 소숙예 황후는 장릉에 묻혔고 태릉의 서쪽에 위치하여 가경 8 년 (1803) 에 완성되었다. 건축 형식은 태릉과 비슷하며 잣대가 나란히 놓여 있다. 건륭이 황위를 가경제에게 물려주었을 때, 그를 위해 능지를 선택해 태릉에서 남서쪽으로 1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다. 앞의 신도부터 마지막 보성까지 모든 것이 있지만 장릉의 보성은 태릉보다 높다. 장릉의 용은사는 매우 특색이 있다. 바닥에는 진귀한 노란색 얼룩덜룩한 돌이 깔려 있고, 노란 네모난 돌판에는 자연스럽게 하늘거리는 보라색 무늬가 있어' 풀하우스 보석' 으로 불린다. 가경제 장희령 묘의 메아리와 메아리 벽은 메아리 효과가 뛰어나 베이징 천단의 메아리 벽과 견줄 만하다. 장릉 서쪽은 장서릉과 장비원으로 각각 효황후와 리, 빈비 등이 묻혀 있다. 가경제의 두 번째 황후 효와 서황후는 장희릉에 묻혔다. 창희릉은 185 1 에서 함풍까지 2 년 (1853) 동안 건설되었다.
장희릉은 건륭황제의 어머니인 태동릉이 웅장하지 않다. 이전에 도착한 후, 용사문 안의 건물은 하나보다 높고, 능벽 정면은 둥글며,' 천원 장소' 를 뜻한다. 보딩대 앞 신도의 일곱 번째 석판은 메아리석이다. 당신이 위에 서 있을 때, 소리가 아무리 크더라도, 당신은 큰 메아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창희릉 메아리석과 메아리벽의 조합은 청대 건축가가 성학 원리를 영묘 건축에 적용한 새로운 창조물이다. 나국의 벽은 반원형으로, 음파의 파장은 벽의 반지름보다 작으며, 음파는 캄보디아에서 벽을 따라 계속 반사되기 때문에 벽의 양쪽 끝에 서 있는 사람들은 서로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장희릉의 제도는 무릉과 비슷하며 네모난 플랫폼 위에 둥근 무덤을 직접 짓고 밝은 방성을 짓지 않았다. 건축 규제는 간소하지만 각각 특색이 있다. 하나는 용은전 조류정이 봉황에 날개를 펴고, 다른 묘실은 65,438+08 금점 물결 세 송이의 연꽃을 받치고 있다. 둘째, 용은사 뒤와 세 문 사이에는 황가강이 하나 있는데, 강에는 다리가 세 개 있고, 가운데에는 난간이 있고, 좌우에는 난간이 없는 평교가 두 개 있다. 셋째, 세 개의 앞 벽은 정사각형이고, 세 개의 뒤 북쪽 벽은 호형으로, 세 개의 직선 벽으로 절단된다. 둥근 돔은 북호벽 앞에 서 있고 제단은 세 개의 중문에 서 있다. 호형 벽은 메아리벽과 메아리석의 기이한 호응 현상을 발생시켜 우리나라 영묘 건축물 중의 고품이다. 청현종묘는 청서릉 장릉 서쪽15km 의 용천 계곡에 위치해 있다. 이 무덤은 다른 무덤과는 달리 특수한 방식으로 건설되었다. 도광제만의 작품입니다. 무령의 특징은 규모가 작아서 방성, 명루, 대비각, 석상 등 건물은 없지만 공사 무게는 태, 창묘보다 강하다는 것이다. 전체 울타리, 벽돌 솔 기, 벽 건조 그라우팅은 평평하고 견고합니다. 용은전의 건축 기술이 뛰어나다. 본전은 금빛 난목을 채택하여 주유 채색 장식을 하지 않고 원목의 본색을 유지한다. 홀의 문이 열리자 난목의 향기가 코를 찔렀다.
처음에는 도광의 능이 청동릉에 위치해 있었다. 도광이 검소한 정신을 추구하는 데 힘입어 능묘는 두 기둥 대문, 지궁기탑, 경서, 불상 등의 부분을 취소하였으며, 대전, 석정, 석상의 크기도 줄어들었다. 도광에서 7 년 (1827) 을 마치고 효모성에 묻혔다. 1 년 후, 지궁이 1 피트 7 인치 새는 것을 발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선민 조 무의 풍습에도 불구하고 청계릉의 본지 재건을 선택하였다. 능묘의 디자인은 더욱 간결하고, 단지 27 개의 건축물로, 45.6 무 () 를 차지하며, 태릉보다 80 무 가까이 작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겉모습은 검소하고, 속마음은 사치하고, 재료는 신경을 쓴다. 울타리는 그라우트를 갈고, 그라우트를 맨 위로 말리는 공예를 사용하며, 빨간색을 칠하지 않고 회색을 달지 않고, 상체 회색 벽돌이 거칠고, 아랫어깨에 붉은 풀을 칠하는 전통적인 관행을 바꾸었다. 게다가, 도광릉 건설 비용은 서릉의 어떤 영묘보다 많다. 능구 관광지 소개 신도-무릉신도는 태릉과의 관계를 포기했고 최남단은 오공교였다. 아편전쟁의 실패로 도광은 "그의 조상을 저버렸다", "세계인민을 저버렸다" 며 칭송하는 신성한 기념비와 석상 학생을 취소하라고 명령했다. 오공교 북쪽은 용봉문으로 효릉 태릉 장릉과 마찬가지로 약간 작다. 용봉문의 북쪽에는 마하 기념비가 하나 있는데, 묘비 정자는 매우 작다. 비체 앞에는 현종 () 시호 () 가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함풍황제가 도광유원에 따라 친필로 쓴 현종의 생애사적을 묘사한 비문이 새겨져 있다. 이는 청릉에서 유일무이한 것으로, 사실상 신성하고 신기한 비체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리 묘비정 북쪽으로 신중히 가는 것은 다리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다. 무령은 3 번 삼공법을 따르지 않고 아치교가 되어 양쪽에 각각 평교가 하나 있다. 방초판방은 다리 북동서방마다 각각 한 칸씩, 앞 복도는 폭이 세 칸이지만, 진깊이는 두 칸으로 줄었다. 방초의 북쪽에 교실이 하나 있다. 용은문은 석제 수염미좌 위에 지어졌고, 탁자 위에는 금 벽돌이 깔려 있고, 방 폭은 다섯 칸이고, 노란 유리 와쉬는 산꼭대기, 단처마, 중간에 세 개의 문을 열었고, 문 안에는 난로가 없었다. 동서부청은 크지 않고, 단지 세 칸의 폭, 두 칸의 깊이, 하나의 현관, 단처마로 산꼭대기를 쉰다. 용은당 용은당이 가장 특별하다. 그것은 다섯 칸의 폭을 세 칸의 깊이로, 쌍처마를 단처마로 바꿨다. 절 주변에는 회랑, 플랫폼, 본전 주변의 난간과 조각화 수도꼭지가 폐지되었습니다. 플랫폼에는 청동난로 두 개밖에 없고 사슴도 없고 학도 없다. 무동릉은 도광제 소경성의 능으로, 무릉 동북의 쌍봉동에 위치해 있다. 원래 무림 공주의 무덤이었어요. 최남단은 신도 옆에 있는 두 개의 낙마비, 왼쪽에는 주방장과 정정 (당초 지은 것이 아니라 나중에 가한 것) 이 있다. 신도는 모두 벽돌로, 황후묘신도 양쪽의 중심석과 타타르가 없고, 세 개의 오공평교는 모두 귀비가 잠을 자면서 남긴 흔적이다.
동서는 방 다섯 칸의 폭, 두 칸의 깊이, 황유리 기와경봉 (원래 부바), 동서 3 칸, 용은면 3 칸폭, 산꼭대기는 황유리 기와를 쉬고 있다. 문 안에는 난로가 두 개 있는데, 동서 3 홀 너비 (원래 하나도 없었음), 용은전 3 폭. 예전에는 플랫폼에서 나왔지만 난간과 청동 정학이 없었다. 사원 뒤에는 넓은 벽이 있고, 중문에는 문루가 있고, 단처마 노란 유리 기와가 산꼭대기에 베여 있으며, 이마에는' 무동릉' 이라는 글자가 적힌 현판이 있고, 중문 양쪽에는 각문이 있다. 벽의 북쪽은 돌 다섯 개, 북쪽은 플랫폼이다. 위에는 둥근 보위가 세워져 있고, 방성과 명루는 없다. 보정의 동쪽에 나란히 보정이 하나 있는데, 장순의 귀비 오아시입니다. 숭릉은 여금룡태릉에서 남동쪽으로 약 4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에서 현존하는 마지막 능이다. 숭릉의 건물 수와 규모는' 동치혜령' 과 완전히 일치한다. 공사가 능숙하고 능원의 악기 나무에는 보기 드문 나한송과 은송이 있다. 광서 황제와 옥룡황후는 지궁에 합장하였다.
숭릉의 이름은 여금룡입니다. 그 규모는 옹정 () 가경 () 의 묘보다 작지만, 대석정 () 석상 () 과 석상 () 같은 건물도 없지만, 청대 입묘 규정을 계승하는 것 외에 함풍제 정릉 () 과 동치제 혜령 () 의 풍격을 참고하는 것 외에는 여전히 자신의 특색이 있다. 경비와 제사 손잡이의 필요에 따라 전체 능에는 5 공교, 순찰실, 패루문, 주방장, 삼통교, 법정실, 판방, 롱은문, 요려, 부전, 슬로언 전, 삼문, 15 궁, 방성, 명루, 배수성능을 높이기 위해 각 궁전의 받침대에 2 미터 폭의 보호탄을 짓고, 명층과 3 개 앞에 어대강을 파고, 지궁에 14 물동을 파서 용수골과 통한다. 슬로언 홀의 목재는 매우 귀중한 구리 조류와 철조류이다. 이런 목재로 만든 일반 태사의자는 무게가100kg 에 달하기 때문에 슬로언 홀은' 구리 대들보 철주' 라고 불리며 대들보 사이에 칸막이 재료를 첨가하면 지붕을 지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슬로언 홀에는 네 개의 밝은 기둥이 있고, 바닥에는 바닷물과 오리강의 도안이 있다. 금룡으로서 기둥은 위로 감아서 능중의 다른 보화보다 더 웅장하다. 능구 용은전 관광지 소개 용은전의 틀은 단단한 구리 조류와 철조류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구리 양철주라고 불린다. 특히 전 안에 있는 네 개의 금기둥은 모두 가루 한 방울의 금으로 장식된 용무늬로, 청제릉에만 독특하다. 지궁 숭릉지궁은 청서릉에서 유일하게 개방된 황릉지궁이다. 지궁은 아치형 돌 구조건물로 전체 길이 63.19m, 면적 349.95m2, 공간 2 170.6 1 입방미터입니다. 지궁의 금표는 9 표 중 가장 큰 것으로 지궁의 주요 건물이다. 그것은 크고 널찍하며, 표상과 해상의 높은 시소는 모두 청화석 구조이다. 각 석문의 꼭대기에는 무게가 10 여 톤에 달하는 구리 팬이 장착되어 있어 문 위의 돌맹이를 지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이가 3.52 미터인 거대하고 무거운 돌문을 자유롭게 열 수 있다. 석문 위에는 청화석 전체를 조각하여 만든 석문 건물이 있다. 여덟 개의 석문에 돋을새김에는 생동감 있는 불상이 하나 있는데, 불상은 높이1.99m 로 표정이 장엄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청서릉은 중국 전통문화예술의 박물관으로 숭릉지궁을 제외하고는 네 개의 능이 모두 잘 보존되어 있다. 태릉의 석방들 세 개, 장릉용은전의 꽃반석루, 무령의 남목전, 장서릉의 메아리벽, 충릉의 구리 양철주는 청릉에서 가장 잘 보존된 진품이다. 여기에는 432 개의 고대 건축물, 수천 개의 조각품과 회화 작품들이 있으며, 1930 년대부터 20 세기 초까지 중국 무덤의 건축 양식과 왕실 종교 신앙의 거대한 발전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보여준다.
청서릉은 대량의 실물 이미지와 문자사료로 중국 능의 건축 스타일과 황실 종교 신앙의 거대한 발전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전시해 중국 고대 능묘건물의 혁신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청대 이전의 역대 영묘 건축에는 대체할 수 없는 역사 예술 과학 감상 가치가 있다. 서청릉 사릉 부속건물은 규모든 형태든 청나라가 성황에서 쇠퇴에 이르는 진화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태릉과 장릉의 완전하고 웅장한 규모는 청나라 전성기의 휘황찬란함, 무릉건물의 복원 (청나라 최초의 능이 신성한 비석, 석상, 명건물, 보성 등을 베어버렸다. ) 와 충릉의 복원은 청나라가 성황에서 쇠퇴하고 봉건 사회에서 반봉건 반식민지로 나아가는 역사적 궤적을 실감나게 기록했다. 서왕모릉숭릉에 묻힌 청조 말년 인물인 광서황제와 정길의 운명은 자희태후가 조정을 제패하고, 권력을 잃고, 나라를 욕되게 하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역사를 기록했다. 마지막 황제 애신각로 보이의 침궁 공사가 청나라가 전복되어 종결된 것은 중국 수천 년 봉건 역사의 종말의 실물 예증이다. 보존의 경우 청서릉은 중국에서 가장 보존된 무덤 중 하나이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명청왕릉침은 풍수 이론에 따라 정성껏 부지를 선정해 대량의 건물을 교묘하게 지하에 배치했다고 평가했다. 그것은 인류가 자연을 개조한 산물로, 전통적인 건축과 장식 사상을 반영하고, 500 여 년 동안 이어진 봉건 중국의 세계관과 권력관을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