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연구" 하는 법
연구의 주제에 따르면 역사 연구는 사상사, 제도사 (또는 개혁 실천사), 학술사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 방법으로 볼 때 역사 연구는 역사 고증, 역사 서사 연구, 역사 해석 연구로 나눌 수 있다.
역사 고증과 역사 서사 연구는 사실 역사 조사 연구로 통칭하여 역사 실증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사는' 시사' 에 관한 것이고, 역사 고증과 역사 서사 연구는' 지난 일' 에 관한 것이다.
역사적 사실 (주로 역사 문헌) 앞에서 역사적 해석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의 개인적 판단과 그들이 선택한 시각에 더 많이 의존한다. 연구자마다 서로 다른 각도에서 서로 다른 해석을 할 수 있어 해석적 연구가 조사, 실험 연구 등 다른 실증 연구처럼' 의심할 여지가 없는' 객관성을 보여줄 수 없다. 그러나 역사 해석 연구는 여전히 해석의 이유와 증거를 중시하여 자신의 해석을 설득력있게 한다. 이와 관련하여 역사적 해석에 대한 연구에도 임의적이고 제멋대로의 발휘가 아니라 실증적 연구의 내용이 있다.
이 장의 학습을 통해 너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 고증을 이해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
● 역사적인 유전자 연구를 마스터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
● 역사 담론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역사 담론 분석의 세 가지 주요 방법을 익히는 법을 배웁니다.
● 역사 인류학 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 전통 해석학 연구와 내은해석학 연구의 주요 차이점을 이해한다.
● 역사 회고와 연구의 기교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이해한다.
● 필요한 번역 기술을 습득하십시오.
● 내은해석학 연구의 세 가지 기교를 익히고' 해석학의 세 가지 자신감' 을 이해한다.
● 역사 비교 연구를 공부한다.
거의 모든 중외 역사 연구에는 사료 고증을 중시하는 전통이 있다. 중국에는' 건갑파' 가 있고 서방에는' 당파' 가 있다. 18 세기 중국 사학계에서' 고증' 바람이 불었습니다. 건륭가경 년 동안 도광 중기까지 백여 년 동안 단순한 경사 고증이 학술의 주류가 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모두 코보를 업으로 하고, 잠재적인 심리학자가 없었다" 며 "간가 학파" (일명 "고학파") 를 형성했다. [2] "청대는 교정이 탁월하고, 교정독립이 형성된 시기이다." [3] 당시 교정, 버전 및 카탈로그 연구에 종사하는 많은 학자들이 나타났다. [4] 다이진 (1724 ~ 1777), 장학성 (1738 ~180) 으로 발전했다
서양사학자들은 사료고증을 중시하는 전통이 독일사학자 L. 랭크 (1795 ~ 1886) 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랭크가 이 전통을 위해 엄격한 고증과 비판 방법을 개발하여 학파로 발전했다. "랭크학파" 의 주요 공헌은 "사학이 사료다" 라는 실증주의 사학을 제창하는 것이 아니다. "랭크 본인은 한번도 이렇게 말한 적이 없고, 그의 저작도 결코 사료의 정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프랭크 본인은 줄곧' 역사 뒤의 정신력' 을 믿었고, 심지어 작품에서 자신의 가치 판단과 논평까지 했다. 그의 작품은 그의 가치관과 이데올로기 경향을 암시했다. 등급학파' 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직언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의 예술을 중시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의 역사의 필치는 차분하고 유창하며 음악적 리듬을 가지고 있다. 그는 역사학자들이 예술적 천재와 조예가 필요하다는 것을 결코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시종 웅장한 서사가 여전히 역사학자들의 중요한 임무라고 여겼다. 그의 책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들에게도 쓴 것이다. " [5] 학교학파의 진정한 공헌은 자료자료를 수집하고 이용할 뿐만 아니라 서류의 진위를 구분하고 사료를 인용하기 전에 사료를 엄격히 선별하거나 비판해야 한다는 점이다. 랭크는 1886 으로 죽었다. 3 년 후, 독일 역사가인 E 베른하임 (1850~ 1942, 랭크의 재제자) 은 랭크가 가짜 사료를 분별하는 방법을 총결하여' 사학 방법론' 을 출판했다. 등급학파가 강조하는 사료변의는 후세사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프랑스' 연감학파' 로 대표되는' 신사학' 이 랭크학파를 비판했지만 [6], 연감학파와 신사학은 고증을 중시하고 있다. 유일한 차이점은 연감학파나 신사학이 사회경제사와 문화사를 더 중시하고, 등급학파가 정치사 및 관련 종교사와 외교사만 강조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7]
민국 초년, 후시, 푸스년, 구 지강 등은 중국의 간가 학파의 전통과 서구 가람 학파의 정신을 결합하여 사료에 대한 고증과 위선을 주장하고, 한때' 고사 분별파' (일명' 고사분별') 를 일으켰다. [8] 고증은 현실과 무관하거나 실제적인 의의가 크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종종 사상사나 제도사, 철학사 관련 연구에 중요한 사료 증거를 제공한다. 따라서 학술 연구는 오전을 피할 수 있다.
사료 고증의 주요 방법은 비교법이다. 사용된 자료의 비교에 근거하여 고증은 교정법과 삼중 증거법으로 나눌 수 있다. 고증은 역사 연구에 필요한 도구이지만 의와 고증 사이에 의리가 고증보다 우선한다.
첫째, 정렬 방법
교정은 적절한 독서 문헌, 주석 또는 참고 문헌, 문헌 종합서를 작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관련 연구에는 유형학 연구와 서지학 연구가 포함된다.
(a) 정리 및 교정
교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교정' 이라고 한다. 좁은 교정은' 공책과의 교차 점검' [9] 으로 같은 책의 착오를 발견하고 수정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교정의 임무가 주로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하나는 잘못을 발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잘못을 고치는 것이고, 셋째는 시정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10]
교정은 역사 연구에서 보조 방법 또는 독립 연구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교육 연구 분야에서는 독립적인 교정 연구가 흔치 않은 것 같지만, 교육 저작을 편집하거나 다른 사람의 문헌을 인용할 때는 기본적인 교정과 일정한 교정 기교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편집자는 듀이의 초기, 중, 후기 저작을 편집할 때 특히' 텍스트 교정의 원칙과 절차' 를 강조했다. [1 1] 또 다른 연구자들이 Rai (W. Lay, 1862 ~ 1926) 를 정리했다
사례 6- 1: 레이와 그의 실험 교육학
Rai 는 1903 에서 그의 실험 교수 이론을 발표했다. 이 책의 2 판은 1905 에 출판되고 3 판은 19 10 에 출판된다. 지금까지 중국어 번역본을 보지 못했다. 그는 1908 에서 그의 실험교육학을 출판했고 19 12 와 19 18 에서 각각 1 위를 출판했다 1938 비즈니스 인쇄관에서 출판한 중국어 번역본 1996 중역본은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다시 출판한다.
예를 들어 건국 전 첸고천의' 현대교육론' 은 레이가 1903 년' 실험교육론' 을 출판했고 1908 년' 실험교육학' 을 출판했다고 정확하게 지적했다. 레이동군은' 서양교육통사' 에서 레이가 1903 에서 실험교육을 썼지만 실험교육학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비즈니스 인쇄관 1930 년에 출판된' 교육대사전' 의' Rai' 는 "실험교육학은 1903 년에 출판됐다" 고 말했다. 그의' 실험교육의 목표' 에서' 실험교육이라는 용어는 레이가 쓴' 실험교육' (1903) 이라는 책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또 상무인서관에서 출판된' 근대 서방 교육사' 1935 도 있다. 그의 실험교육학은 1903 까지 출판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또한 "experimentelle didaktik1912" 를 언급했다. 책 두 권을 만드는 호밀 페이스트! 건국 후 우리나라의 일부 교육 참고서, 교육 이론, 교육사서에는 적지 않은 실수가 있었다. 하남대학교 출판사 1992 가 출간한' 교육실험' 2 페이지는 "또 다른 독일 교육자 Rai 1903 이' 실험교육학' 이라는 책을 썼다" 고 말했다. 광둥 교육출판사 1996 년 출판된' 근대 서구 교육이론의 중국 전파' 259 면에' 라이 1903 년' 실험교육학' 을 썼다. 레이의' 실험교육론' 과' 실험교육학' 이라는 책이 출판시대를 이렇게 묘사한 것은' 소문' 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2) 교정, 버전, 서지.
전통 교정은 주로 고서의 교정을 가리키며, 유형학, 서고학과 관련이 있으며, 함께' 고전 문헌학' [13] 고증학은 각종 버전의 기원 (발생, 유포), 차이, 우열 및 진화 법칙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교정의 근거를 제공한다. 책의 중점은 책 제목, 권번호, 페이지 번호, 저자, 각본, 색인, 요약이다. [14] 실제로 교정, 버전, 카탈로그학은 종종 서로 지지하고 서로 호응한다. 넓은 의미의 교정에는 판본학과 서지학이 포함된다. [15] 따라서 이를 통칭하여' 카탈로그 버전 정렬' [16] 또는' 버전 카탈로그' 라고 부른다. [17] 판본학, 서지학, 교정학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사람을' 판본학 목록 작성자' 또는' 교정원' 이라고 한다. [18] 이렇게 교정에는 사료의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 [19] 중국 근대의' 고사 차별화' 도 넓은 의미의 교정과 교정의 일부로 볼 수 있다. [20]
현대 학술 연구 분야에서는 버전 학자, 목록 작성자 또는 교정자로 알려진 학자가 거의 없으며, "버전 목록 작성자" 또는 "고전 문학 학자" 라고 불리는 학자도 거의 없습니다. 판본학, 서지학, 교정학 관련 지식과 기술을' 현대문헌학' 이나' 역사문헌학' [2 1] 관련' 문헌 연구' 와' 문헌 총괄' 으로 농축해 현대 학술 연구의 중요한 부분이 됐다.
(c) 정리할 시기
모든 연구가 교정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자들이 다음과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학술 연구에서' 저급 오류' 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교정을 해야 한다.
첫째,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다른 버전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장지동은' 책문답' 의 시작 부분에서 "좋은 학자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어떤 책이 좋을까 ... 책을 읽지만 요령을 모르는 것은 헛수고다" 고 제안했다. 책 한 권을 자세히 교정하고 주석을 달지 않고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22] 일반적으로 문헌의 목록, 서론, 주석, 참고 문헌을 시찰함으로써 전반적으로 문헌의 질을 평가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다른 버전 비교를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둘째, 문헌을 인용할 때 같은 작품이나 논문에 여러 버전이 있다면 교정을 통해 고품질의 버전을 선택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문헌을 인용할 때 인용한 글이 순조롭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 교정을 통해 원문이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
넷째, 다른 사람의 문헌을 인용할 때는 인용 문헌이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플라톤의' 영혼 마차' 에 대한 비유를 토론할 때, 많은 연구자들이 인용과 주석에서 잘못을 저질렀다 [23]: 첫째, 인용은 원문 번역과 일치하지 않는다. 두 번째는 주석 오류가 있고 마크업의 페이지 번호가 원본 번역문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24] 또 다른 예로, Rudduck, J. 와 Hopkins, D. 는 그들의 연구에서 Stenhouse 의 연구를 교육의 기초로 인용했다. 로렌스 스텐하우스의 작품을 읽었는데, 그들의 노트에 표시된 출처는 틀렸다. 이와 비슷한 실수는 연구자들이 노력을 통해 원시 문헌을 얻을 수 없는 한, 다른 사람의 문헌이나' 요약' 문헌을 인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약 한 편의 문헌과 원문헌이 상호문성 독서라는 것을 발견하면, 주석에서 원문헌과 인용문헌을 열거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참조 파일을 원본 파일과 확인하여 참조 파일이 정확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섯째, 같은 작품에 여러 버전이 있다면 교정을 통해 버전의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문 출판사의 버전은 비교적 믿을 만하지만 상업출판기구가 출판한 작품은 경계해야 한다. 이 분야의 학술지가 발표한 문헌은 신뢰도가 높고 영향력이 없는 학술지가 발표한 문헌은 우아함을 얻기가 어려울 수 있다. 동일한 문서에 여러 데이터 세트가 나타나는 경우 가능한 가장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거나 좋은 버전을 편집해야 합니다.
여섯째, 같은 작품에 여러 버전이 있다면 고퀄리티 번역문을 선택하기 위해 교정을 통해 번역문의 질을 비교해야 한다.
일곱째, 같은 작품이 여러 번 수정되었다면 가능한 최신 버전을 채택해야 한다. 그러나 버전 간의 차이는 교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적합한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덟째, 만약 번역문을 인용한다면, 반드시 원문과 번역문을 대조하여 번역문의 질을 확인해야 한다. 번역문의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교정 상태로 들어갈 것이다.
둘째, 이중 증거법
교정을' 공책과 상호 탐구' 로 해석한다면 이런 고증 방법은 여전히 문자를 단일 증거로 하여' 문헌으로 문헌을 고증하다',' 고서로 고서를 토론하다' 라고 부른다. [25]' 공책으로 서로 탐구하다' 라는' 단일' 증거 외에 두 가지 증거법과 세 가지 증거법이 있다.
이중 증거법은 주로 왕국위가 사용하는 지하 고고학 자료와 지상 고서가 서로 탐구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왕 Guowei 의 관점에서: "우리는 오늘 태어났습니다. 다행히도, 종이의 재료 외에, 우리는 지하에서 새로운 재료를 얻었다. 이 이중 증거법은 오늘까지만 할 수 있다. " [26]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재료개발협력 1' 또는' 지하종이 통합' 이라고 부른다. [27]
사실, 왕 Guowei 의 텍스트 연구는 "이중 카드" 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진인각은 왕국위의 역사 연구 방법을' 세 개의 눈법' 으로 요약했다. 하나는' 지하의 물건과 논문 상호 해석' 으로 왕국위 자신이 말한' 쌍증법' 에 해당한다. 둘째, "각 민족의 고서를 취하여 우리나라 헌책과 보완한다. 클릭합니다 셋째, "외래사상을 취하고, 고유재료와 상호 참조하라." [28]
하지만 왕국위의' 세 가지 눈법' 은 자신의 역사 관리 방법을 요약하는 데 더 적합하다. 왕국위의 사학 방법의 돌파구는 주로 두 가지 측면으로 제한된다. 하나는 지하의 고고학 자료와 지상의 고증 자료가 서로 확인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은갑골문 본 사왕 시험' 과 같다. 둘째, 철학적 관점, 특히 서구 철학의 시각과 역사 텍스트의 상호 증거, 예를 들어 숙본화의 철학적 시각에서' 홍루몽' 을 연구하는 것이다. 왕국위는 자신의 외국어 수준이 제한되어 있어 (일본어와 영어에만 정통함)' 외국 헌책과 보완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정말 이런 방법을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진인각 자신이다. 진인각이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는 외국어는 16, 7 종 [29] 이라고 한다. 특히 산스크리트어 연구는 진인각에게' 외서' 로 자신의 책과 상호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한다. 진인각은 나중에 그의 외국어 우세를 이용하여 왕국위서의 일부 잘못을 바로잡았다. [30]
진인각은' 외국서' 로 국내서와 서로 증명하는 것 외에도' 시사 상호 증거법' 을 채택하여 시를 증언했다. 이런 방법을 채택한 전형적인 작품은 유씨의' 별전' 이다.
왕국위사학 방법의 두 가지 특징은 고고학과 문자학의 상호 증명과 철학적 시각과 사료의 상호 증거라면, 진사학 방법의 두 가지 특징은' 양서' 와 내서의 상호 증명과 시사의 상호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