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와 계보의 의미가 같은가요?
족보에는 서로 다른 세부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가족 전체의 호적, 결혼, 혈연관계를 기록하는 것 외에도 가족 전체의 무덤, 조상, 사찰의 위치, 수량, 관리 및 사용 방법, 가문의 법도와 계율, 족보의 편성 규칙, 각종 계약문서 등이 있다. 일부 상세한 족보에는 가족역사상의 중요한 사건, 외부와의 분쟁, 상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의 전기, 과거시험에 참가한 유명 인사의 전기, 의거, 덕행도 기록되어 있다.
족보의 핵심 내용은 가족의 기원과 혈연 제도를 기록하는 것이다. 혈연관계가 문란해지지 않도록 가정이 해체되다. 롄청' 신천 장씨 족보' 가 시작되면서 "원근파의 족보는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고, 상하지의 족보는 형편없다. 즉 대체교체, 모두 고증되었다" 고 명확하게 썼다. 혈통을 보여주기 위해 중국 역대 유명인을 먼 조상으로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이런 족보는 자기 집안을 더욱 휘황찬란하게 할 수 있지만, 왕왕 가족 역사가 왜곡되어 후세를 오도하게 된다. 안계호두이씨 족보, 조상을 도교창시자 이이로 인정하며 직계는' 출롱시, 이후예' 남정묘에서 곽성을 입양했고, 조상은 동생 곽숙 ('곽숙' 과' 곽' 이 비슷함) 으로 인정했고, 곽숙을 황제의 27 번째 손이라고 추정했다. (묘두곽씨 가문의 역사적 연원,' 남경문사 자료' 제 2 기 89 페이지, 호 6 가지) 이 기록들은 민중을 납득시키기 쉽다. 다른 사람들, 예를 들어 유씨의 조상은 유방이고, 샤오의 조상은 소호인데, 모두 이런 명사를 양성하고 대족에 의존하는 마음가짐의 반영이다.
족보에서 가문 (개기) 으로 이주한 조상 아래의 족보 배열은 엄격하고 명확하며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보통 족보에서 가장 역사적인 부분이다. 푸젠의 많은 가문은 성씨 순위제 ("조무") 를 실시하는데, 속칭 "논자 서열" 이라고 불린다. 즉, 같은 세대에서는 하나의 이름이나 단어가 하나의 통일된 단어로 시작되어야 하며, 그런 다음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하나의 이름이나 단어로 되어 차이를 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버지가 아들 세 명을 낳았을 때, 아이의 이름은 모두' 용' 이라는 글자로 배열되어 있는데, 각각' 용',' 용',' 용',' 용' 이라고 불린다. 이렇게 하면 족보에서' 영원히' 라는 글자를 보면 형제인지 사촌인지 알 수 있다. 이미 죽은 사람의 경우, 이름에 닉네임을 쓰고' 공' 이라는 글자를 추가하여 차이를 표시한다. 사현에는 양자가 족장과 육친의 동의 없이 조판할 수 없는 풍습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성격이 외향적이다' 고 욕을 받고 차별을 받는다. 조상과 부모가 임시로 결정한 소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조상이 선정한 순위에 따라 단어를 사용한다. 남정현 쌍봉촌 처씨 족보재: 21 세기부터 표기된 소모는' 문은 한문, 시는 전세' 이다. 수직 게임을 만들고 티베트 자를 묘사한다. 빛 앞의 영광은 미덕이 모피가 될 것이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안색은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방모란, 초승달이 번창하다. 황제를 생각하고 축복해 주자 복록은 성공했다. 경흑자, 악보가 끊이지 않다. 종봉진, 1 억년. " ("쌍봉구 가문의 역사적 연원", 남경문사 자료 86 면) 은 줄곧' 수직',' 현현' 세대인 30 일부터 31 일까지 전해져 왔다. 족보에 따라 대대대를 하는 이런 방법은 왕왕 농촌에서 이런 보편적인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보, 계보, 계보, 계보, 계보) 족보 가지의 발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70 세의 일부 노인들은 자신의 세 살짜리 아이를' 아저씨' 나' 아저씨' 라고 부르고 싶어 한다. 영정에는' 대머리 형, 땅바닥에 앉아 있는 아저씨' 라는 말이 있다. 또래 중 나이 순서를 구별하기 위해 연자 외에' 순위 수' 도 있다. 영태현 () 동안향 장가족보 () 에 따르면, 전정 () 은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종종 그 이름이 아니라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른다. 그가 그의 세대 중 20 번째로 태어난 것처럼, 그는 그의 이름이 아니라 "20" 이라고 불렀다. 이런 풍습은 현지의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상당히 유행한다.
동성가의 다른 지계는 왕왕 족보 중의 혈연 서열의 기록을 이용하여' 합보'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안계셰씨 가문은 민국의 수십 개 분기를 연합하여 연합보를 크게 만들었다. 세대를 분명히 한 후 각 분기의 후손들은 계급을 순위를 정하고 점수를 그려 가족세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씨네 손셰는' 연보서' 에서 "연보, 약함을 강하게 하고, 부드러움을 강하게 하고, 만민이 한마음이 된다" 고 말했다. 또한 족보 분기가 너무 많을 때 몇 가구로 나누어 족보 (가족 족보와 족보를 통칭하여 족보라고 함) 를 수리한다. 만약 한 가족이 이주한다면, 그 족보는 분리 후에 새로운 족보가 될 것이다.
족보는 동성가족 전승의 기초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성으로만 기재된다. 소수의 족보에는 씨족 중 이른바' 현녀, 용녀' 도 기재되어 있다. 어떤 족보는 대상에 따라 펜으로 색칠한다. 「섬 거삼기」 (island house sanji) 에 따르면, "전 군 족보 개정, 족보도에 관련된 선은 모두 빨간색과 검은 색이며, 체례는 매우 엄격하다. 빨간 선, 가까운 친척, 먼 친척도 사실이지만; 흑선자는 이성을 구걸하는데, 즉 관직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피하고, 춘추징벌심법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공적을 얻거나 광종 요조자를 할 수 있는 자는 족보에서 홍주 () 로 인정했고, 과거에는 이미 수재나 이상 수재도 주비 () 로 족보에 들어갔다. 현재 새로 개정된 족보들은 여전히 이 선을 따라 공부하고 있다. 수녕의 유씨 족보에서 대학에 다니는 사람은 모두 빨간 선으로 표기하고, 책의 이름은 스펙트럼 이름 (즉 족보에 따라 배열된 이름) 으로 표기하고, 양자는 검은 선으로 표기한다. 족보를 고치는 것과 족보를 조사하는 것도 매우 신경을 쓴다. 과거에 우리는 족보의 보존을 매우 중시했고, 세심하게 보존하고, 정기적으로 폭로하고, 세심하게 수리해야 했다. 하포 지역에서는 계보가 정보와 차보 (초보) 로 나뉜다. 보조 스펙트럼은 열람할 수 있지만, 원보가 수리된 후에는 상자 안에 잠가야 하고, 자물쇠를 여는 열쇠는 조상묘에 던져야 하며, 시보가 조상에 보관되어 있어 나중에 자물쇠를 여는 것을 금지한다. 변보를 잃어버리고 조사할 것이 있다면 먼저 희생을 하고 조상의 허락을 받아야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구사회에서 일부 부계 가문은 음력 정월 초하루와 15 일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했다. 족보 완료 후, 영덕을 수리하기 위해 스님 스님에게 등불을 구경해 달라고 부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등불을 볼 때 초도의 영혼에 세 개의 큰 신전 (종이집) 을 짓고, 후대가 없는 영혼에 검은 틈새를 설치하다. 푸젠성의 부계 가문은 매년 정월에' 데이투' (즉 천에 적힌 족보) 를 제사한다. 의식을 거행할 때 집안의 모든 남성 멤버들이 참석해야 한다. 첫째,' 신혼남자 상위 그림' (즉 신혼남자의 이름이 스펙트럼에 포함됨), 위 그림의 가족들은 저자에게 빨간 봉투를 보내고, 분향 폭죽을 터뜨리고, 삼제조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만약 큰 제사가 있다면, 돼지 양 전체를 하청 받침대 위에 올려놓는다. 이어 징, 드럼, 폭죽이 뒤 따른다. 식사가 끝나면 항렬에 따라 자리를 엄격히 배정한다. 모두들 둘러앉아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니 분위기가 아주 좋다. 롄청 사람들은 정월' 백대도' 의 부계 모임을' 정월 대보름날' 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