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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법학이 법률 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예를 들어 설명하다.

권리법학은 1970 년대에 생겨났다. 그것은 페미니스트 운동과 이론이 법학 분야에서 표현한 것이다. 페미니즘 법학은 새로운 학술사조와 법학의 새로운 모델, 새로운 시각으로 중국과 세계 각국의 입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첫째, 페미니즘법 개요

페미니즘 법학은 1980 년대 말 미국 비판연구운동 (CLS) 에서 분리된 법률사조이다. 그것은 비판적인 인종 법률 연구와 동조하여 법학 발전을 비판하는 새로운 단계인' 후비판 법학' 을 형성했다. 페미니즘 법학이 막 등장했지만, 그 이론 연구의 범위와 깊이는 동성애, 흑인 페미니즘, 제 3 세계 페미니즘, 국제사회의 페미니스트 보호, 페미니즘 법학 방법론, 인식론 등 여러 분야에 가깝다. 그것은 미국의 입법과 사법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독립된 법학 유파를 형성했다.

인류 집단의 절반으로서 여성은 대체할 수 없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그들의 경제, 정치, 사회에서의 역할은 줄곧 간과되고 얕잡아 왔다. 남성에 비해 여성은 줄곧 종속적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페미니스트 학자들이 남녀 평등을 제안했다. 따라서 페미니즘은 천부적인 인권에 기반을 두고 남녀평등을 추구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사상과 이론이다. 페미니즘 법학이 추구하는 것은 법적으로 남녀평등이며,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높이고 여성의 권익을 보장하는 기초 위에서 진정으로 공정한 법률을 건립할 것을 호소하는 것이다.

둘째, 페미니스트 법학의 출현

페미니스트 운동은 페미니스트 법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페미니즘 법학 학사는 페미니스트 운동과 함께 생겨났다. 우리가 지금 말하는 여성운동은 주로 19 세기 후반부터 20 세기 초까지 프랑스 영국 미국 등에서 벌어진 여성운동을 가리킨다.

서구 페미니즘은 프랑스 자산계급 혁명과 계몽운동에서 기원했고, 1 세대는 19 세기 후반에 나타나 유럽 산업 혁명과 동기화되었다. 최초의 호소는 여성이 교육과 입법에서 평등하고 경제적으로 남자와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여성 해방을 호소하며 이후 페미니스트 운동, 특히 마르크스주의/사회주의 페미니스트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48, 19 년 7 월, 제 1 차 여권대회가 열리고' 권리와 의견선언' 이 통과돼 첫 대규모 여성운동의 시작을 알렸다. 그리고 1920 미국 여성과 1928 영국 외동딸이 선거권을 획득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1960 년대 초부터 1960 년대까지 세계는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겪었고, 식민지 체계가 붕괴되고 각종 갈등이 다시 배열되었다. 이 격동의 시기에 페미니즘도 자신의 깃발을 들고 구름이 몰려왔다. 제 1 차 페미니즘 운동의 내용을 이어가는 것 외에도 제 2 차 페미니즘 운동의 주요 목표는 모든 사상문화 방면에서 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노예와 차별을 반대하고 전통 성문화를 심각하게 비판하는 것이다. 이번 페미니즘 운동은 제 1 차 페미니즘 운동보다 범위가 더 크고 영향이 더 깊다. 이 운동에서 인공유산을 금지하는 법률을 폐지하는 것이 이 운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 모던 페미니즘의 부상은 1960 년대와 1980 년대에 시작되었는데, 그 출현은 대략 두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다. 하나는 1960 년대의' 성해방' 과 남녀를 대립하는 페미니즘 사상, 수많은 가정의 파열, 홀어머니, 문제 아동, 에이즈의 유행으로 인해 사회적 가치가 성해방과 페미니즘인지 아닌지에 대한 반성이다 또 다른 요인은 80 년대 이후 여성이 정부 기업 등에서 점차 리더십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여성이 남성의' 제 2 성' 에 붙어 있다는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다. 2 세대' 현대페미니즘' 이 실천을 강조한다면, 3 세대'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은 여성의 범주를 뛰어넘는 철학적 사고를 더욱 중시하고 사회주의와 성자유가 더욱 강렬하다.

(b) 각종 이론은 페미니즘 법학의 출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첫째, 제 2 차 여성운동 과정에서 여성학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는데, 중요한 표지판 중 하나는 대학에 여성에 대한 체계적인 수업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여성학의 끊임없는 발전과 보완, 특히 여성학의 제도화는 페미니즘 법학의 출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미국과 서구법 전통을 비판하는 좌익사조로 법학연구운동을 비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페미니즘 법학이 남성 법률제도를 비판하는 데 사용하는 많은 개념, 원칙, 방법은 모두 비판법학에서 비롯된다. 사실, 페미니즘 법학은 비판법학에서 분리되어 있으며,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분명하다.

셋째, 마르크스주의 사상이 페미니즘 법학에 미치는 영향. 서구 마르크스주의에는 루카치, 키르시, 그람시를 대표하는 헤겔주의 마르크스주의, 호크 하모, 마르쿠세를 대표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같은 여러 파벌이 있다. 이러한 서구 마르크스주의 사상은 특히 통치계급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통치계급 의식을 깨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견해는 페미니즘 법에 의해 흡수되고 차용되며, 남녀 관계는 억압받는 계급과 억압받는 계급의 관계이기도 하다. 여성 해방의 첫 번째 임무는 남성의 사상 통치를 깨뜨리는 것이다. 이는 여성 자체의 의식을 각성해야 한다. 페미니즘 법학은 서구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낙인을 깊이 찍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도 페미니즘 법학에 중요한 경로와 방법을 제공한다. 해체주의는 1960 년대와 1970 년대 프랑스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어중심주의' 가 지지하는 등급 대립 (예: 글과 글, 남녀, 문화, 자연) 을 반전시키려고 노력하면서 어떤 새로운 등급제도도 반대하고 있다. 1950 년대 말 이후 점차 형성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경계를 깨고, 과거의 영웅 서사와 기존 등급제도에 도전하고, 변하지 않는 정의에 저항하고, 문화 다원주의를 제창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사상은 페미니즘이 남성 중심의 법률 체계와 사상을 해체하는 중요한 인식론 경로와 방법을 제공하여 페미니즘 법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페미니스트 법학의 주요 내용

(a) 성 차별에 대한 비판

페미니즘 법학은 독립된 지식 분야로서 남녀평등을 제창하고 각종 성차별에 반대한다. 그것은 자연성별과 성별을 구별하며, "자연성은 남녀의 자연속성, 즉 양성의 선천적인 차이다" 고 생각한다. 성별은 사회가 일으키는 성에 기반한 사상, 관념, 행동 패턴을 가리키며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회적 역할이다. "남녀 불평등의 사회 구조에 반대하고 남녀 간의 불평등한 권력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가운데 취업 성차별에 대한 비판은 중요한 상징이다. 오늘날 사회에서 여성 취업은 이미 매우 보편적인 사회현상이 되었으며, 취업 분야도 이전에 남성이 독점했던 분야 (예: 과학, 변호사, 정부부문 등) 에 침투하여 점차 여성이 각 분야의 지도직에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고용에서의 성 차별은 여전히 ​​유비쿼터스입니다. 페미니스트들은 오늘날의 분업은 여전히 성별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상상 속의 성별 간의 차이와 각자의 특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상상의 관념은 종종 여성들에게 취약하고, 이성적이지 않고, 경쟁력이 없고, 가정에 끌리는 편견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허구의 특징들은 종종 고용주가 여성을 배척하는 핑계로 쓰인다. 이런 성차별은 공공부문별 관점을 반영하는 동시에 남성이 사회 주도 업계를 유지하려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학자들은 여성 취업이 억압과 차별의 속박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직업여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외근일과 가사노동의 이중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사에 대한 남성의 소홀함은 여성이 가정에서 창출한 잉여 가치를 착취하게 했다.

(b) 여성 폭력에 대한 비판

여성에 대한 폭력에는 강간, 가정 폭력, 성희롱이 포함된다.

강간은 여성에게 가장 심각한 가정 폭력으로 페미니즘 법학이 남성의 억압을 비판하는 초점이다. 그것은 여성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사회현상으로 여겨졌는데, 그것의 보편성 때문만이 아니라 여성의 성적 권리의 자주성을 심각하게 침해했기 때문이다. 페미니스트 학자들의 이 방면의 비판은 주로 강간의 정의에 집중되어 있다. 전통적인 강간 정의는 데이트, 지인, 혼내 강간 등 대량의 범죄 행위를 배제했다. 그러나 실제 상황에서 신뢰받는 사람이 침범하는 행위는 여성의 인격 독립과 권리를 더욱 해친다. 페미니즘 법학자들은' 강간법' 이 성폭행을 제지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법을 어기지 않는다는 인상을 준다고 생각한다. 또한 남성의 성행위는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겨지지 않지만 여성에게는 무엇을 잃었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런 상황에서 여성이 대상이 되면 그녀의 권력은 반드시 평가절하될 것이다. 따라서 강간법은 남성의 입장을 바꾸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을 취하여 여성의 독립자주를 보호해야 한다.

가족은 남녀 사회 관계를 반영하는 중요한 장소로 페미니스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을 협박하고 신체적 학대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는 주로 여성에 대한 남성의 폭력을 본다. 페미니즘은 가정 폭력이 남성이 여성을 억압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불공평한 유래는 이미 오래되었다. 구사회에서 여성들은 가정 폭력에 대한 저항력이 부족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남성의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독립된 개인인격, 경제기초, 경제원이 없었기 때문이다. 가정 폭력이 사적인 일이라는 견해를 감안할 때 페미니즘 법학은 공공 부문과 공적 법률의 구분을 예리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전통형법을 바꿔 남성 경험을 기준으로 여성의 특별한 사회적 경험과 감정을 무시하는 입장을 원한다. 학대받는 여성의 호소가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가정 폭력에 직면했을 때 필요한 변호와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법원이 여성의 관점에서 사건을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 음란물 및 장소 비판

이것은 주로 매춘과 폭력적인 문화 작품이다. 그동안 페미니스트들은 이 작품들이 여성을 억압하는 것이 협의라는 것을 깨닫고, 이 작품들의 범람을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그들은 이 작품들이 여성 집단의 인격을 비하하고 모욕하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포르노 영상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구성한다. 그들은 여자를 모든 남자의 학대와 모욕의 대상으로 만들었다. 페미니스트들은 매춘을 우선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 방면의 토론도 매우 적다. 페미니스트는 매춘 문제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르지만 성노동자에 대한 형사조치를 찬성하지 않는다.

넷째, 중국에 대한 페미니스트 법의 계몽

(a) 중국의 입법 현황.

신중국이 성립된 이후 우리나라 여성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지만 문학, 가정폭력, 여성 업무에서의 성폭력, 차별, 성희롱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행법에는 여성의 권익을 보호하는 입법이 있지만, 전면적이지 않고 여전히 누락이 있다. 따라서 법조계는 여성 배려에 대한 법적 의식을 강화하고 남녀의 실질적 평등을 달성해야 한다.

(2) 여성에 대한 성희롱을 처벌하는 입법을 강화한다.

성희롱은 넓은 의미로는 강간을 포함할 수 있고, 좁은 의미로는 여성에 대한 무형의 언어 강간과 눈빛 강간을 포함할 수 있다. 현재 이 방면에 관련된 법률 규정은 주로 형법이지만, 형법에는 유죄 조건이 엄격하여 일단 유죄 판결을 받으면 처벌이 비교적 무겁다. 따라서 필자는 사회법을 제정해 여성의 권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헌법에서의 여성의 지위를 강화하고 여성의 권리를 침해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음란물에 대한 금지와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다.

포르노 비디오와 문학은 성적인 관점에서 여성에 대한 모욕으로 여성이 성적인 수취인이자 수동적이라는 왜곡된 사실을 더욱 강화시켰다. 이에 따라 여성의 합법적인 권리를 높이고 사회와 법률에서의 여성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저자는 음란물에 대한 금지와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