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묵가, 법가 등의 사상, 그들의 창시자, 그리고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것인가.
2. 선진유가법사상의 주요 내용 (1) 공자는 선진유가의 창시자로서 사람의 생활관행과 성격 형성에 관심을 갖고 귀신이나 다른 쪽은 언급하지 않는다. 그는' 인' 으로 인간으로서의 숭고한 이상을 확립하였다. 자공이 물었다. "만약 당신이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면, 인민을 도울 수 있습니까?" "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인은 무엇입니까? 거룩할 거야! 야오 순 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려고 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을 원한다. 클릭합니다 (영업) 이런' 인', 즉 인류에 대한 인도주의적 애틋한 사랑의 이상경지는 확실히 가장 높으며 공자가 칭찬하는 요순 () 과 순 () 과 같은 고성선현도 완전히 달성할 수 없다. 중국인에게' 인' 의 신성한 높이는 인격화의' 신' 못지않다. 차이점은 인격화된' 신' 이 건너편에 있고' 인' 이 현실 세계의 정점에 있다는 것이다. 공자는 또한 정치인에 대한' 애인',' 애인',' 효',' 충서',' 선교후 처벌' 과 같이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내포가 정확하고, 사람들이 분투할 수 있는 인덕을 목표로 삼았다. 그것은' 인' 의 도덕적 고봉이 여전히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며, 결코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인심에 가까운 용기와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맹자는 공자 철학의' 인' 을 위해 형이상학의 기초를 제공했다. 즉, "모든 사람은 자비심이 있다; ...... 자비, 자비의 끝; ...... 나는 외적인 것이 아니다. 나는 내면이다. 나는 단지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높은 자세) "동정은 참을 수 없다. 이런 감동적인 부드러움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본능이 아니라, 생활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생활 밖에 있는 것 같다. 그것은 성취와 성공 무위의 방식에서 해방되었다. 그것은 어떤 의미도 포함하지 않았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무것도 할 준비가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클릭합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이것은 그리스의 윤리적 사고와 불교의 화엄종 (Huayan Zong) 이 "좋은" 정신에 대해 설명하는 것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예의는 인자한 내적 품질 수양 요구의 외부화이다. 공자의' 례' 라는 관념은 이주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이주' 의' 례' 는 사회의 각종 사람들을' 청' 하여 사회를 질서 있게 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의식" 은 외적인 타율 규범과 법규제도이며, 사람들의 예의에 대한 준수는 주로 외적 법규제로 실시된다. 공자의 "의식" 은 "인" 에 축적된 "의식" 으로, 그 타성을 버렸다. \ "keqi 복례 는 자비 입니다. 자기를 억누르는 날이 세상으로 돌아올 것이다. 자비, 하지만 사람 평화? 클릭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사람이 무정하다' 고 하면' 의식' 은 그에게 완전히 외적인 것이고, 원하지 않는 속박이다. "사람의 사람" 은, 예의는 사람의 내면본능처럼 자각하는 미덕이나 정신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내인외례' 는 통일되어 있고,' 인인' 인문정신이 있으면' 례' 는 더 이상 딱딱한 법규제가 아니다. 그는' 무감각' 과' 무감각' 에서 벗어나' 인' 과' 라이' 의 교묘한 혈액순환을 얻었다. 이는 공자가' 인' 을 내면으로 가리키는 외향적 행동에 대한 최고 평가 기준이다. (3) 인간 통치와 유교의 인간과 생명에 대한 배려는 반드시 사람이 의존하는 집단 사회에 대한 배려를 나타낼 것이다. 군민이 화목하게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줄곧 선진유가가 굳게 믿고 갈망하는 유토피아였다. 그 선성에 기반한 이론적 근거는 순전히 강제적인 법치가 아니라 사람을 인도하는 예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선진유가가 주창한 사회 조직 방식은' 내인외례', 즉 내면화된' 인인' 의 도덕수양과 외부화의' 례' 의 규범과 조례로 요약할 수 있어 사회의 화합 상태를 달성할 수 있다. 관리과학에서 인간의 행동이 사회조직 과정에서 규범화된 것은 외부, 즉 다른 사람이 통제하고 행동규범을 달성하는 상황을' 그의 조직' 이라고 한다. 이상과 신념, 윤리, 가치관에 따른 심리적 묵계가 의식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규범화하는 것을' 자조직' 이라고 한다. 이 두 가지 개념과' 조화 변증법' 의 사상을 통해 우리는' 내인외례' 의' 자기 조직-그의 조직' 의 조화로운 특징을 얻을 수 있다. 먼저 공자는 인을' 사랑' 으로 해석한다 따라서' 인' 은 개인의 주관적 정신과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는 동시에' 인' 은 사람들의 내면체험과 외적 실천의 도덕규범이 되어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구체적 행동을 제약하고 있다. 생활론의 도덕수양은 정치국가로서의 수단과 결합되어 개인의 도덕수양이 사회조직의 수단이 되어' 내인외례' 가' 자조직' 의 기능을 갖추게 했다. 둘째,' 주 의식' 을 제정한 후' 의식' 은 국가, 사회, 가족, 개인의 행동 규칙의 합계가 되었다. 예의는 국가 정권을 공고히 하고 군주통치를 지키며 국가를 다스리는 정치적 기능을 갖추고 있어 법의 일부가 되고, 강제적인 권력을 얻고, 국가 정권의 지지를 받기 때문이다. "의식" 은 본질적으로 진 전 유교의 "법" 이다. 객관적이고 외적인 제도로서, 그것은 사람들의 행동을 규범화하는 힘을 만들어 내인외례가' 그의 조직' 의 기능을 얻게 했다. 인은 주관적인 도덕적 수양이고, 의식은 객관적인 제도 규범이다. 인은 내적 의식이고, 의식은 외적 통제이다. 그들은 서로 인과적이고, 서로 동반하며, 내외결합 구조를 통해' 내인외례' 의 통합관계는' 자기조직-그의 조직' 의 조화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위에서 언급한' 의식' 의 자율이 공자가 건설한 완벽한' 인례합합' 이라는 것이다. "의식" 의 타율은 "의식" 의 자율경지로 통하는 유일한 길이다. 관건은' 의식' 이 인심을 본위로 받아들이는 의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치란 바로 인정, 예치이다. 3. 선진유가법사상의 영향 선진유가는 의식을' 법' 으로 하여 교화인의 자율과 타법을 결합시켜 완벽한 자율이 사회운행의 보장이 될 때까지 현왕현현의 총괄을 보완해 유토피아적인 정치 이념을 구성한다. 그것이 추구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영생의 모델이다. 일가의 성성이 아니라 천하태평이다. 이는 통치자가 자신의 사리사욕을 전제로 하는 현실적인 고려와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다. 하지만 유교사상은 공자가 주창한' 득실' 정신을 유지해 왔기 때문에 다른 세계관 체계에 대한 개방성과 다른 철학에서 양분을 흡수하고 자신의 체계에 녹아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가사상이 통치자에 의해 채택될 수 있도록, 이후 사람들은 끊임없이 많은' 득실과 실실' 을 진행하여 반열에 올라 역사 무대에 남아 있을 수 있게 되었다. 선진유가의 정치법사상도 이미' 실전' 되어 거의 면목이 맞지 않아, 선진유가가 하나의 체계로서 역사의 장하 속으로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사상과 정신만이 후세 유가에 의해 계승되고, 유래가 길어지고, 심지어 중화민족의 혈맥으로 변해 뿌리 깊은 것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1 .. 유가인법 사상 중' 인' 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통치자가 자신의 이익만 고려하고 국민의 이익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것을 부인한다. 그것이 통치 계급과 인민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역대' 천하를 다스리다' 는 모두 그것을 치국 관리 정책으로 삼았다. 선진유가와 평치천하의 비전은 일종의 이화를 실현하여 사회생산의 순조로운 진행과 중화문명의 지속적인 발전에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하였다. 이 점은 많은 선배들이 이미 증명했는데, 필자는 여기서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2. 현실에 대한 집착은 본 글의 서두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선진유가는 태어날 때부터 현실 생활에 관심을 갖고 괴력에 대한 곤혹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가장 존경받는' 인' 은 폴 타리크가 주장하는' 궁극적인 배려' 이지만, 그' 종교성' 은 초험적이고 이상적인 천도를 향하는 것이 아니라' 천명의 성, 성품의 성, 도, 종교의 수리' 의 중용의 도를 따른다. 이 주제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1) 중국 문화의 윤리적 이성을 매우 발전시켰다. 윤리는 중국 사상사를 관통한다. 윤리관념이 인심을 깊이 파고들다. (2) 현실에 너무 집착하고' 건너편' 이외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면 일정 기간 동안 경직화, 이화, 저속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공자는 "기복례는 인인" 이라고 말했고, 맹자는 "마음가짐이 부족하지 않다" 고 말했는데, 모두 모든 사람이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전제하에 세워졌다. 그는 가족, 부계 가문, 국가를 수호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이성을 강조하고, 자비, 정의, 이성, 편지 등의 도덕규범을 이용하여 권력자의 비이성적 욕망을 제한하여 온화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국민을 현실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에 지나치게 신경을 썼고, 송명리학에 이르면' 발전' 에 의해' 의멸인욕' 의 금욕주의 고전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3) 현실에 대한 이런 견지도 지식탐구의 태도에 나타난다. 선진유가사상은 풍부한 지식내포를 가지고 있지만,'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학술사상을 특별히 강조해 왔지만, 그' 지혜' 는 단순한 논리의 즐거움에 나타나지 않고' 덕, 사용, 관대함' 을 원칙으로 현실 생활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인의 지식 추구도 상당히 공리적이어서 직관력이 번영하고 논리적 추리력이 쇠퇴하는 광경으로 발전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직감으로 4 대 발명품을 창조할 수 있지만, 그 과학적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중국인들은 반딧불이를 감금하고, 눈빛을 반사하여 치국의 경전을 연구하지만, 뉴턴 세대가 한가하게 과일을 묵상하고, 조명과 굴절에 집중할 수는 없다. 이런 사고방식은 법적 사고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공자는 그의 인학체계에서' 너무 좋아서 변할 수 없다' 고 언급했다. 그의 방법은 요순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직관적인 사고방식이다. 언뜻 보기에는 완벽하지만 모든 사람이 요순일 수는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실 방법이 아니다. 수천 년 동안 현인들은' 도덕 위주, 형벌을 보좌한다',' 형벌로 형형을 선고하다',' 자비형 신살',' 법기를 숭상하다' 등 세상을 다스리는 이론을 구축해 왔다. 언뜻 보기에는 완벽하지만, 최고 권력의 독점자들은 반드시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범중엄과 같은' 반독단론' 은 군주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제한한다. 일시적인 수용이 반드시' 인사' 의 결말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좋든 나쁘든, 아무도 전체 정치 구조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하지 않고, 카오스 제어의 교체주기 중이나 약하거나 강하게 발버둥치고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반적으로, 선진유가의 초월에 대한 저항은 계승되고, 미세한 변이를 거쳐 후세 유가의 현실에 대한 사고도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에 그치지 않고 초월할 수 없다. 이것도 중국 봉건 사회가 매우 길고 민주적 사상이 느릿느릿 늦은 이유 중 하나이다. 3. 선진유가의 사람에 대한 배려는 사람 전체에 대한 배려이며,' 교무류' 에 대한 배려이다. 그 기본적인 발판은 가족, 부계 가문, 국가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있다. 개인차이와 개성을 희생해 * * * * 를 지키며' 살신성인' 인 지사와' 조난으로 사망' 한 무사도 정신의 군자를 칭송한다. 이것은 일정한 역사적시기에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진나라 이전의 유교 윤리의 일환으로, 이러한 가치 지향은 후세 유가에 의해 계승되고, 오랫동안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에 처해 있으며, 점차 중국인의 심리구조로 내면화되어 중국인들이 두드러진 집단의식을 가지게 하지만, 독립된 개성과 주체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이것은 중국 봉건 사회가 장기적으로 천천히 발전하는 사상 문화 조건이 되었다. 현대 민주주의의 자유 인권 계몽에 대한 매우 깊은 저항이기도 하다. 신중국의 입법에서도 이런 도덕에 대한 지나친 요구는 불가피하다. 민법에서 무원인 관리에 대한 보수를 요구할 수 없는 규정이 바로 이런 윤리적 인센티브 사상의 구현이다. 법가는 선진 철학자 중에서 법률을 가장 중시하는 사람 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법치국' 을 제창하는' 법치' 로 유명하며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다. 이는 나중에 중앙집권을 건립한 진나라에 효과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고, 후한은 진나라의 중앙집권제도와 법률제도를 계승하여 중국 고대 봉건사회의 정치와 법률 주체였다. 법률가는 법리학에 큰 공헌을 하여 법의 기원, 본질, 기능, 법과 사회경제, 시대요구, 국가권력, 윤리도덕, 풍속습관, 자연환경, 인구, 인성의 관계 등에 대해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법가도 결점이 있다. 예를 들어, 법의 역할을 과장하고, 중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형벌로 형용한다' 는 점을 강조하며, 경범죄에 대한 중벌, 미신법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들은 인간의 본성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고, 도덕적 기준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익과 영예로 사람들이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전쟁에서 공을 세우는 것은 관직을 포함한 높은 상을 주어 병사들과 장군들이 함께 용감하게 싸우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는 진군의 전투력이 강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법률가가 6 국을 멸하고 중국을 통일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긍정해야 한다. 비록 부족한 점도 있지만. 법가 사상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기술한다. 예제법가는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이 보기에 당시 신흥 지주계급은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제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주장이었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절제도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법률의 첫 번째 기능은' 분쟁 해결', 즉 사물의 귀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법가 중 한 명인 심도는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다. "토끼 한 마리가 갔고, 백 명이 쫓아갔다. 시장에 토끼를 축적하여 무시하다. 토끼가 없으면 변명할 수 없다. " 토끼 한 마리가 달아났고, 많은 사람들이 쫓아왔지만, 시장에서 그렇게 많은 토끼를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토끼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권력은 이미 확정되어 더 이상 쟁탈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어기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두 번째 역할은' 공을 세우고 폭력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즉, 사람들이 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무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하는 것이다. 번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강병을 부유하게 하고 합병전쟁을 이기는 것이다.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인성론법가들은 모든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것' 이나' 이익을 피하는 것' 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문이 말했듯이, 한 상인은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차를 몰고 천리도 멀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익이 앞에서 그를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낚시꾼은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백리 밖에서도 개의치 않는다. 낚시 이익에 대한 추구이기도 하다. 같은 생각에 상양은 "인생에는 호불호가 있으니 국민이 다스릴 수 있다" 고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