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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인터넷 도덕의 문제와 대책 [학생 인터넷 도덕의 예측과 대책]

중국 인터넷 정보 센터 (CNNIC) 통계에 따르면:? 20 1 1 년 6 월 말 현재 우리나라 네티즌 규모는 4 억 8500 만 명으로 네티즌 중 중학생 비중이 29.9% 에 달했다. 학생은 인터넷 사용의 주력군이다. -응? 인터넷의 사용은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편의를 제공했지만 인터넷은? 양날? 학생들의 학습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도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결정했습니다. 그것은 학생들을 빠져들게 하고 학업을 소홀히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심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는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을 합리적, 과학, 녹색인터넷을 지도하고 학생 인터넷 도덕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덕육의 중요한 내용이다.

첫째, 학생 네트워크 윤리의 위기와 예측

오늘날 인류는 이미 정보망 사회에 진입했고, 인터넷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디에나 있다.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행동 방식을 바꿀 뿐만 아니라, 인터넷 주체가 평등하고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사람들의 교제 범위도 확대한다. 이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이념과 가치관이 끊임없이 얽혀 있어 현실 생활의 도덕이 점차 인터넷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긍정하는 동시에, 우리는 인터넷이 학생들의 현실 도덕에 가져온 위기와 딜레마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사를 통해 현재 대학생 인터넷 도덕에는 다음과 같은 위기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인터넷 정보 오염이 심하고 음란물이 범람한다.

통계에 따르면 인터넷에는 수십만 장의 포르노 사진과 자료가 있으며, 방문량은 600 만 건이 넘는다. 인터넷상의 비학술 정보 중 47% 는 포르노와 관련이 있다. -응? 조사대상 학생 중 63.2% 는 온라인 게임이 비도덕적인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고 답했고, 23.6% 는 * * *, 33.4% 는 가끔 훑어보았다. 32. 1% 의 학생은 음란물에 관심이 있고 15.4% 의 학생은 관심이 있다. 이 수치에 따르면 학생 네티즌의 인터넷 윤리와 행동 현황은 우려된다. 이는 인터넷상의 각종 비주류 정보와 문화 쓰레기의 범람과 관련이 있다.

인터넷 활동 방식이 다양하고 자유주의가 성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각종 인터넷 활동에 참가하는 가운데 98. 1% 는 인터넷 채팅에 종사하고, 53.4% 는 온라인 게임에 종사하고, 94.6% 는 오락 (영화 음악 문체 대회 등) 에 종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친구 또는 온라인 연애는 47.3%, 공부는 83.7%, 포럼과 게시물은 47.4%, 검색과 게시는 47.4% 를 차지했다. 이 수치에서 우리는 인터넷 세계가 자유롭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학생 네티즌은 자신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온라인 활동과 행동을 완전히 선택함으로써 인터넷에서 거리낌 없는 자유주의를 조장하고 있다.

도덕적 냉막, 대인 관계 소외

학생을 통해? 인터넷 일족? 무슨 일이야? 진정한 인간관계? 조사: 문의? 네티즌과의 실제 접촉은 어떤가요? 선택할 때? 한번도? 6 1.6%,? 가끔? 27.3% 더요? 자주? 1 1. 1% 만 있습니다. 물어보세요? 네티즌과 어울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인가? 상호 이용, 상호 이익 공승? 37.8%,? 불륜은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인가? 18.4% 와? 성실하게 대하고, 서로 존중하는가? 29.7% 에 불과합니다. 물어보세요? 인터넷을 해서 일상적인 사교 활동을 줄이면 친구가 점점 적어질까? 대답? 무슨 일이야? 42.9%. 이 수치들은 인터넷을 장기간 탐닉하면 학생들의 진정한 인간관계를 약화시키고, 주변의 실제 환경에 대한 민감성과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점차 상실하거나 약화시켜 인간관계의 소외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네트워크 행동 장애, 네트워크 도덕적 성격 왜곡. 중국 인터넷 정보 센터 (CNNIC) 통계에 따르면:? 20 1 1 상반기 바이러스나 목마 공격을 당한 누리꾼은 2 17 만 명으로 44.7% 를 차지했다. -응? 조사대상 학생 중 6.6% 는 사이버 해커 행위, 17.9% 는 사이버 폭력 행위, 69.9% 는 신분 위장이 있었다. 온라인 게임에서 6. 1% 는 남을 자주 욕하고, 29.8% 는 가끔 남을 욕한다. 다른 사람을 자주 공격하는 것은 10. 1%, 가끔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것은 33% 를 차지한다. 인터넷 환경이 너무 느슨하고 자유롭고 관리 및 감독 메커니즘이 부족하여 오랫동안 가상 네트워크에 중독된 학생 네티즌의 제약 부족, 행동이 자유롭다. 결국 주류 도덕관을 상실하고 도덕적 책임감을 약화시킨다.

둘째, 대학생 인터넷 도덕 부족의 원인

1. 네트워크의 가상화, 개방성 및 무질서성

가상 네트워크 세계? 디지털화? ,? 가상화? 인터넷의 특성은 시간과 공간의 차이를 없애고, 실생활에 존재했던 규범과 질서가 점차 효력을 상실하게 하고, 인터넷 주체는 강한 자율성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인터넷 활동이 비교적 자유롭고, 그 네트워크 행동은 사회와 다른 사람의 간섭, 통제 및 관리를 덜 받는다. 일정 범위 내에서만 스스로 결정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세계에서 누리꾼의 책임, 권리, 의무, 이익 등에 대한 주관적 관념과 도덕의식은 현실 세계에 비해 약하고 인터넷 도덕에도 상응하는 구속력과 규제력이 부족하다.

이와 함께 인터넷 사회의 개방성과 초월성 등의 특징은 폐쇄에서 개방으로의 인간 사회의 도약을 가속화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시공간 거리가 크게 단축되고, 교류의 범위가 전례 없이 확대되고, 즐기는 정보의 양과 서비스도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각종 도덕관념이 인터넷에서 서로 융합되어 서로 충돌하다. 사회 발전과 양립 할 수없는 윤리, 규범, 개념 및 행동은 사람들의 공격, 비난 및 선택을 받게됩니다. 개방사회에 적합한 윤리, 규범, 이념, 행동은 인정받고 받아들이고 따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인터넷의 출현은 전통 사회 도덕의 구속과 속박 기능을 어느 정도 약화시켜 도덕 실천 주체의 개인의 권리와 능력을 어느 정도 확장시켰다. 인터넷상의 도덕 실천 주체의 도덕 의식과 도덕 행위는 반드시 개방성과 초월성에 낙인이 찍혀 있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은 지역 간 정보 교류에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언어적 장벽을 돌파하여 다양한 인종, 국가, 민족,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고 교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도덕적 실천주체가 다양한 도덕적 가치 선택과 가치 요구를 가질 수 있게 하다. 그리고 인터넷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교제가 확대됨에 따라 교제 내용이 풍부하고, 교제 수준이 높아지고, 도덕관계를 포함한 각종 사회관계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이 경우, 이익의 관련성과 모순성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온라인 행동을 규제하는 도덕규범도 무질서성과 다원성의 특징을 드러낸다.

사회, 학교 및 가족 관리의 부족.

인터넷 정보화와 첨단 기술의 발전도 학교, 사회, 가족 관리에 큰 도전을 가져왔다.

사회의 경우 세계화가 도래함에 따라 서방국가의 정치적 입장, 문화관념, 도덕기준, 가치취향, 생활방식이 허황되고, 용병, 금전지상, 공리주의 등 부패하고 추악한 현상이 나타나고, 곧 일부 사람들이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고, 사회는 제때에 더욱 완벽한 도덕가치기준을 세우지 못하여 일부 학생들이 자신의 생존 상태와 발전 상황에 지나치게 주목하게 되었다 또한 부정풍과 사회 풍조는 권모사, 횡령, 뇌물 수수, 사치 숭상 등 부패 풍조로 인해 학생들이 사회공덕을 경멸하고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을 왜곡하여 결국 인터넷에 빠져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