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정신을 발양하고 육성하는 연설 원고.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지난 5 천 년 동안 쉬지 않을 수 없다. 인류 문명의 주요 발상지 중 하나로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했다.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발전 과정에서 번영할 수 없고, 다민족을 융합할 수 없고, 단결통일의 추세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없다. 이런 추세는 이미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20 세기 후반 세계화 추세가 급격하게 발전하고 압력이 날로 커지고 민족의 생존과 운명이 다시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개혁개방의 물결을 일으켜 혁신을 개척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민족 부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없을 것이다.
민족정신은 중화민족의 영혼과 등골이며 중화민족의 전통정신과 시대정신의 융합이다. 나는 당대의 민족정신이 일종의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지금은 자강, 자애, 근면, 탐구, 혁신, 애국, 성실, 분투, 개혁, 개방의 정신이 되었다. 민족정신을 더욱 구축하고 발양하는 것은 중국 현대화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추진할 필요성이다.
민족 정신은 민족 전통 정신과 시대정신의 결합이다.
고금의 민족정신의 융합은 민족의 전통정신과 시대정신의 융합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화민족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발전사에서 그것의 강력한 생명력을 증명하였다. 자강불식한 정신은 일종의 진취적인 정신이며, 강한 장력을 지닌 전투정신이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우주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자강은 국가의 자강과 개인의 자강을 포함한다. 고난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 억압자에게도 굴복하지 않는 것이 중화민족의 진정한 정신이다. 중화민족의 발전사는 중화민족이 끊임없이 자강불식, 생존환경과 항쟁, 내외악세력과의 투쟁의 역사이다. 자강은 정상적인 환경과 순경에서의 분투뿐만 아니라 곤경과 역경에서의 분투를 가리킨다. 역대 영웅들은' 태어날 때부터 제이로, 죽어서 귀신걸이로' 라는 강렬한 열정을 추구하며' 가난할 때 사변을 하고, 하늘에 오르지 않는 의지에 빠지지 않는다',' 가난할 때 변하는 것,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는 인내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예로부터 역경 속에서 발버둥치는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문왕은 체포되어' 주역' 을 연기했다. 종 은 \ "봄과 가을 \" 을 썼다; Qu yuan 의 망명은 "Li Sao" 에 대한 찬사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손자병법 개정판의 자; 아니 슈, 세계 전기 \ "루 란 \"; 한비는 진 () 을 감금하여 난처함, 외로움, 분노를 표했다. 사마천은 횡령으로 모욕을 당했지만, 여전히 분분하여 사서를 쓰고 전기사서의 선례를 열었다. 월왕이 군웅을 하고, 동거한 지 10 년, 취경 10 년, 결국 큰일을 이루었다. 그 정신은 후세 사람들의 본보기이다.
자애정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 국민이 화목하게 지내는 규범이다. 수천 년 동안 대대로 철인과 선현의 단련을 거쳐 인학사상이 승화되고 응결되어 중화민족이 도덕빌딩을 건설하는 벤치마킹과 잣대가 되어 인민 대중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았다. 인성의 정신적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역경> 중' 지세 부귀, 군자는 덕재물' 으로 군자의 덕을 강조하는데, 즉' 인' 정신을 강조하는 것이다. 상서' 에서' 관용이 크다' 고 말하는 것도 선량하고 관용적인 정신을 보여준다. "인" 이란 무엇입니까? "자비" 는 사랑, 친절, 맹종입니다. 문임. 공자는 "사랑" 이라고 말했다. 장자온 사람. 아들이 말했다: "천하를 위해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도 있다." 물어보자마자 "공, 폭, 편지, 민, 혜택" 이라고 말한다. 인인의 기본 원칙과 방법은' 충용서의 길' 으로' 자신을 세우려면 자기가 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묵자가 주창한 자애 정신이 극치에 이르렀다. 묵가는 "겸애" 를 주장하고, "천하의 모든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 는 조화로운 경지를 주장한다. 즉, "강자는 약자를 받들지 않고, 많은 사람은 가난을 속이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인은 교만하지 않고, 사기자는 우우를 속이지 않는다" 고 주장한다. 맹자는 측은한 마음, 염치한 마음, 역행 복종의 마음, 옳고 그름의 마음을 자비, 의식, 지혜의 목적으로 인자한 정신에 대한 더 깊은 설명이다. 결론적으로, 인의 정신은 의식, 영, 편지, 민, 이익, 지혜, 용, 충성, 용서, 효의 10 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다. 이런 자애로운 정신은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화 자녀를 키우고 끊임없이 빛을 발한다.
근면은 우리 민족이 안주하고, 부를 창출하고, 미지의 거대한 힘을 탐구하는 것이다. 근면은 우리나라가 일관되게 중시하는 미덕 중 하나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에 따르면 근면은 학습, 사고, 탐구, 일의 근면을 포함한다. 책을 놓지 않고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근면학이라고 한다. 스스로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근정이다. 아주 열심히, 아주 열심히. 근면은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 즉 근면과 노력을 포함한다. 노력하면 근면할 수 있고, 근면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쉽다." "근면은 근면은 잘하지만 놀이는 잘하지 못한다." "촉산에는 길이 있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널리 전해지는 이 오래된 속담들은 우리 민족이 숭상하는 근면정신을 구현한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근면한 정신으로 학문, 입언, 입덕, 창업을 하였다. 현량가시주, 갈대가 삼절로 짜여져 있고,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기는 등 모두 널리 알려진 일화와 전설이다. 바로 이런 근면한 정신은 우리 민족이 대대로 분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탐구정신은 중화문명의 발전과 번영의 강력한 추진기이다. 중국 역대 철학자와 현자는 모두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인생의 중요한 목적으로 삼았다. 이런 탐구는 우주의 법칙과 가치를 가리키는 기준, 즉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하고, 삶의 가치를 인식하며, 사물을 인식함으로써 진리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강조한다. 슬림치국의 출발점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이런 탐구는 숭고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그래서 공자는 "일찍 듣고 늦게 죽는다" 고 말했다. 굴원은' 길이 멀고 그 수리가 멀다' 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향식 추격' 을 두려워하지만,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또한 이런 탐구는' 천인을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과 문학예술에 대한 탐구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중국 역사에서는 사상정치 방면의 연구가 풍부하고 심오하며 다양할 뿐만 아니라 사상가, 철학자, 정치가가 쏟아져 나와 자연과학에서 많은 걸출한 성과를 거두었다 문화예술 방면의 풍성한 성과는 더욱 독특하고, 이채가 분분하며, 세계 문명의 진귀한 보물이다.
혁신 정신은 중화문명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거대한 동력이다. 중화민족은 지혜와 창의력으로 가득 차 있다. 중화문명의 발전은 중국이 5 천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에 있어서의 혁신이나 혁신을 동반한 것이다. 과학기술을 예로 들자면, 영국 학자 로버트 템플 (Robert Temple) 은 그의 저서' 중국-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과학기술사 권위 이조셉 박사의 지도 아래 발견과 발명의 나라' 에서 당대 세계의 기초발명이 중국 고대 문명에서 절반 이상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100' 세계 1 위' 를 열거했다.' 4 대 발명' 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이 현대농업, 현대해운, 현대석유공업, 현대기상관측, 독가스, 총기, 낙하산, 유인비행, 브랜디, 이조셉 박사에 따르면, "기원 3 세기부터 기원 3 세기 13 세기까지 중국은 서방이 도달할 수 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화민족의 혁신 능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봉건제도의 경직과 이로 인한 국가의 쇠약으로 이런 혁신 정신은 속박과 억압을 받았다. 신중국의 설립은 우리 민족 혁신 정신의 발전을 위해 천지를 개척했지만, 오랫동안 좌경 지도 사상의 착오는 이런 발전의 거대한 잠재력을 상당히 약화시켰다. 개혁개방은 사상대해방과 생산력대해방을 가져왔으며, 중국인들이 총명함과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아름다운 봄이다. 지난 22 년 동안 중국의 사상 이론, 과학 기술, 경제 건설 등에 대한 혁신적인 발전은 용암 분출처럼 막을 수 없는 기세로 획기적인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창의력과 혁신력을 다시 한 번 세계에 증명했다.
호연의 기운은 천지 사이의 숭고한 정신이다. 가스는 정기이고, 등골이다. 절, 의를 위하여, 절개를 하다. 중국 전통정신은 사람의 생명이 가치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생명가치의 전달체라고 생각한다. 생명은 도덕을 실어야 소중하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어진 인지사들은 모두 성실을 근본으로 삼고 있다. Wang fuzhi 는 "인생은 의롭고 인생은 소중합니다." 라고 제안했습니다. "생사의에서 태어나면 포기할 수 있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정신의 응결이다. 맹자의 명언은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며 중국인의 성실성에 대한 고전적인 잣대가 되었다. 문천상은 생명으로 그의 천고의 절창을 짓밟았다. "인생은 예로부터 죽지 않고, 적자의 마음을 역사에 비춘다" 며 성실한 정신의 풍비를 세웠다. 오천년 동안 역대에는 많은 인인지사가 쏟아져 나왔다. 그들 혹은 강직하고, 두 소매의 맑은 바람이 일심으로 국민을 위해, 혹은 강직하고,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거나, 충성을 다하거나, 피를 흘리며 싸우거나, 위험을 무릅쓰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그들의 숭고한 기절은 역사에 번쩍이며 대대로 빛나고 있다. 바로 이런 중화의 영혼의 정신으로 중화민족을 이끌고 각종 어려움과 험난함을 이겨내고 역사의 장하를 넘어 오늘에 이르렀다.
애국주의는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이다. 중화민족은 5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기복이 심하다. 그것은 다민족을 끊임없이 융합하는 과정에서 발전하여 성장했다. 애국주의는 민족 응집력과 구심력의 무궁무진한 원천이며, 국가 민족의 이익을 보호하고 수호하는 영원한 동력이다. 국익이 모든 것보다 높고 조국의 영예가 모든 것보다 높으며, 애국은 바로 나라를 지키는 것이다. 수천 백 년 동안 수많은 애국지사의 선행과 미덕이 국민들에게 널리 칭송되었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의 "국가는 집을 잊고, 대중은 사적인 것을 잊는다"; 제갈량은 "허리를 굽혀 죽고 나서 이미 죽었다" 고 말했다. 팬 Zhongyan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음악"; 구 \ "세계 흥망 성쇠 필부의 책임 \"; 악비는 말했다: "당신은 왜 나라를 위해 뭔가를 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육유 지위가 비천하여, 감히 나라의 근심을 잊을 수 없다. 임칙서는 "국가의 생사를 탐내는데, 화복으로 피하지 않는 게 어때?" 라고 말했다. 추근: "그는 초창기에는 성패를 따지지 않았지만, 뜨거운 피로 조국에 보답했다." 。 손중산은 처음으로' 중화진흥' 이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뜨거운 애국 열정으로' 스리랑카 인민을 물과 불에 살리고 빌딩을 무너뜨리고 있다' 고 주장했다. 74 세의 덩공년, 용기가 충만하여 유례없는 개혁의 물결을 뒤흔들었고, 20 년 동안 부강한 중국을 건설한 것은 바로 그가 "나는 중국 인민의 아들이다. 나는 나의 조국과 인민을 깊이 사랑하고 있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이런 애국 정신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중화민족은 뿌리가 깊어 어떠한 풍랑도 견딜 수 있다.
투쟁 정신은 우리 민족이 외강 중 건조에 저항하는 칼이다. 자유와 행복, 빛과 진보, 민족 독립과 인민 해방을 추구하기 위해 중국 국민들은 감히 투쟁하고, 결코 두려워하지 않고,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 고대와 중세에는 억압에 반대하는 농민 봉기가 통치자들을 심하게 타격하여 정책을 조정하거나 세대교체를 유도하는 데 양보를 하도록 강요하여 사회 발전을 촉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억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개혁 정신은 중국에서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경은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칙이 길다" 고 말했다. 중국 역대 탁월한 성과를 거둔 정치가와 사상가들은 모두 관례를 고수하고 관례를 고수하는 것에 반대한다. 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고대부터 많은 개혁가들이 열심히 일해 왔으며,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생명을 돌보지 않고 개혁을 추진해 왔습니다. 전국 시대에는 상양이 변법하였다. 상양은 "스승은 필요 없고, 이민은 그 예의에 따르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한비자는 변혁의 사상을 주장한다. 그는 "세상은 변화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 "성인은 고대를 수리하고 기대는 하지 않고, 많이 얻을 수 없다. 천하의 일을 의논하여 준비하다. " 서한 시대에는 변법 () 이 있었다. 북송에는 왕안석 변법이 있다. 왕안석은 "기상이 두려움이 부족하고, 조상이 부족하며, 사람의 말이 부족하다" 고 생각한다. 명나라에 이르러 장 () 의 변법이 생겼다. 현대의' 변법' 은 세상에 더욱 친숙하다. 그들은 토지소유제 개혁을 주장하거나 세습특권을 폐지하고 봉건통치를 공고히 한다. 또는 불교를 줄이고 중앙 집권을 강화하라는 건의를 제출한다. 또는 세금 제도를 개혁하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십시오. 또는 개혁은 강병을 부유하게 만든다. 성패에 관계없이 그들의 노력은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여 시대정신을 구현했다. 그들의 사상이나 이념은 당시나 후세에 모두 다른 정도의 실현이 있었고,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쳐 중국의 사회 발전을 촉진시켰다. 당대 중국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수립을 목표로 한 개혁으로, 중국의 규모와 깊이가 전무후무한 위대한 창작이다. 불과 20 여 년 만에 중국의 면모가 새롭게 바뀌어 부강의 길로 들어섰다. 개혁정신은 지금까지 이렇게 인심을 깊이 파고든 적이 없어, 중국에서 이렇게 강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중국에서는 개방정신이 정치교류에 치중하는 것에서 서학을 제한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방, 전면 대외 개방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거쳤다. 상서' 가 제기한' 나라와 나라가 화목하다' 는 개방사상은 나라와 나라 간의 관계 조화와 대외적 융합을 가리킨다. 공자의 "사람이 너를 멀리하면 그 덕을 쌓는다" 는 것도 일종의 정치적 소통이다. 묵자는' 겸애' 와' 상호 불가침' 을 제기하며 평화적인 수단으로 나라와 국가 간의 갈등과 충돌을 해결할 것을 주장했다. 한당 이래 중국의 강성으로 통치자들은 중앙왕조라고 자칭했기 때문에 그들의 외교 전략은 종종 천하를 내려다보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한 () 초 루자 () 는 한나라의 외교 지도 사상으로' 넓고 넓고 넓고, 가깝고, 가깝고, 친밀하며, 동시에 거두고 저축한다' 고 제안했다. 또한 중국은 경제, 과학, 기술 분야에서 오랫동안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어 외국으로부터 배우고 외국과의 경제 교류의 의미를 깨닫기가 어렵다. 실크로드의 형성은 중서 교류에 중요한 경제와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중국 대외교류의 역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이고 단계적일 뿐이다. 명대 정화는 서양에 일곱 번 갔는데, 목적은 국위를 선포하는 것이다. 근대까지 중국 인재들은 강력한 배와 총에 의지하여 왕따의 압력으로 자신의 낙후를 깨닫기 시작했다. 그래서 풍계펜은 "스승의 장기, 자강불식", "중화윤리를 근본으로, 부국강병의 술을 보좌한다" 고 제안했다. 위원은 세계에 눈을 뜨자고 제안했다. "스승이 기예를 세워 이를 제압하라." 그런 다음' 중체서용' 의 제창과 양무운동의 흥성. 중국이 서구 선진 과학기술과 학술사상을 받아들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방의식이 점차 각성되고 있다. 1970 년대 말 이후 경제 세계화의 추진과 중국 경제 발전의 느린 긴박성이 대외 개방을 중국의 기본 국책으로 만들었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정신으로 제시 한 "세 가지 이점" 의 기준에 따라 중국의 모든 라운드 개방을 더욱 추진했다. 새로운 역사적시기에 개방정신은 중국 경제사회 발전에 큰 활력을 불어넣어 역사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민족 부흥의 대업을 추진하려면 반드시 민족 정신을 더욱 발양해야 한다.
20 여 년의 개혁개방은 중국에서 이 광활하고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발전의 기적을 창조하여 중국 민족의 부흥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우리는 성취한 것에 자부심을 느끼지만, 발전 중의 문제는 무시할 수 없고, 미래의 길은 아직 멀다는 것을 분명히 보아야 한다. 중국 현대화와 중화민족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민족정신의 건설과 발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우리는' 과학교흥국' 을 전폭적으로 추진하고 사회경제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촉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민족정신을 대대적으로 발양해야 한다. 민족정신을 선양하는 것을 과학교흥국만큼이나 중요한 국책으로 충분히 중시해야 한다.
중국 현대화 건설을 가속화하고 민족 부흥 대업을 추진하려면 자강불식의 정신을 더욱 자극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강불식한 정신은 국가와 개인의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전자로서 국가의 자강이다. 한편 중국은 당연히 자주발전을 견지하고 국가의 경제력, 국방력, 종합 국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중국 국민들은 반세기 전의 굴욕의 역사를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중국은 전방위적으로 대외개방을 견지하지만, 결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거나 누구에게도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한편, 모든 중화자녀는 민족의 자존감, 자신감, 자강정신을 유지해야 한다. 중국인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중화민족은 다른 어떤 민족에 못지않은 창의력과 활력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 세계 발전의 선두에 서게 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자신감을 가지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기여하다. 후자로서, 모든 사람이 자강정신을 자극하는 것은 민족의 자강의 근본이다. 모든 중국인은 열심히 일해야 한다. 사람은 다른 능력, 다른 자질, 다른 기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강불식정신을 자극할 수만 있다면 각자의 직무에서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생명에너지를 충분히 방출하여 서로 다른 삶의 궤적에서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중국인이 이런 정신으로 노력할수록 중국은 더 활기차고 중화민족의 부흥은 더욱 성공적이다.
민풍을 더욱 정화하고 좋은 사회 분위기를 지키기 위해서는 자애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인자는 사람의 심리건강을 개선하고, 인간관계를 조율하며, 사회 전체의 건강한 운행을 지도하고 윤활하며, 심성으로 민족 응집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애정신을 제창하고 발양하는 것은 인민 내부의 갈등을 줄이고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회 생활의 다양한 관계를 다룰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요인의 영향을 줄이거나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관계에는 부모와 자녀, 부부와 부부, 친척과 친구, 이웃과 이웃, 교사와 학생, 동료, 상하, 동배, 동포 등의 관계가 포함됩니다. 자애정신을 제창하고 발양하는 것도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범죄 심리를 일으킬 확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어느 정도 법적 메커니즘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고 사회 안정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민족 부흥 대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민풍민속, 사회안정, 국가강성등 방면에서 자애정신을 제창하고 발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면정신을 발양하는 것은 현대화 건설을 가속화할 필요성이다. 아편전쟁 이후 1 세기 반 동안 중국은 너무 많은 시간과 기회를 잃었다. 이제 우리는 마침내 평화로운 발전 환경과 효과적인 발전 전략과 정책을 갖게 되었다. 지난 22 년간의 성공은 미래의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때 우리는 특히 착실한 정신과 아침저녁으로만 싸우는 정신으로 노력해야 한다. 빈말도 없고 큰소리도 없다. 그래야만 선진국과의 격차를 점차 좁힐 수 있다.
개혁 시대는 탐구 정신을 더욱 자극할 것을 요구한다. 개혁 개방을 계속 추진하면 많은 불확실성과 미지의 요소가 생길 수 있다. 우리는 또한 과학기술적으로 선진국을 따라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에서 이런 문명은 역사가 유구하고 인구가 많고 폭이 넓은 대국이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세계 유례없는 사업이며 각종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꾸준한 탐구가 필요하다. 탐구는 혁신의 전제이다. 탐구정신이 없으면 혁신적인 조건과 기회가 있을 수 없다. 22 년의 개혁 역사는 중국의 각 분야에서 성공한 모든 개혁과 발전이 탐구와 실험에서 점진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기술의 발전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반드시 시대정신을 발양하고, 예리하게 탐구하고, 끊임없이 진취적이어야 한다.
혁신 정신을 자극하는 것은 개혁 개방 시대의 자연스러운 요구이다. 한편, 경제 세계화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지식경제와 정보시대가 함께 도래함에 따라 이것은 새로운 도전과 기회이다. 이런 맥락에서 혁신 정신을 더욱 자극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중국은 여전히 개발도상국으로, 더 많은 방면에서 세계 최전방에 신속히 접근하고, 국민경제의 안정적이고 빠른 발전을 계속 추진하려면, 혁신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이론 혁신, 제도 혁신, 과학 기술 혁신을 끊임없이 진행해야 우리나라는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강력한 지속 가능한 발전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는 것은 민족 응집력을 더욱 강화하고, 인심을 고무하며, 민족 부흥을 촉진하고, 조국 통일의 대업을 완성할 필요가 있다. 애국주의는 자신을 키우는 조국과 인민에 대한 감정과 충성이다. 이런 애국심과 충성은 근심을 나누고 조국에 보답하는 힘의 원천이다.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는 것은 민족적 자부심과 자신감을 더욱 강화하고 중화를 진흥시키는 사명감과 투지를 강화하는 것이다.
물론 개혁의 위대한 사업을 계속 발전시키려면 개혁정신의 깃발을 높이 들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 민족 부흥의 위대한 사업이 계속 전진할 수 있을지의 관건이다. 당대 중국 사회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봉건 사회에서 100 년도 채 안 되어 고도로 집중된 계획 경제 체제의 속박에서 점차 벗어나는 것도 20 여 년밖에 되지 않았다. 우리는 개혁을 통해 생산력을 더욱 해방시키고 발전시켜야 한다. 경제, 정치, 문화, 사회 각 분야에서 이미 개혁을 시작한 방면은 모두 심화되어야 하고, 경험을 끊임없이 총결하고, 이미 내놓은 정책이나 조치를 개선하고, 결국 법규나 법률의 형식으로 확립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렵고 복잡한 많은 일을 해야 한다. 또한 개혁해야 할 여러 가지 측면이 있지만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이것은 미래를 향한 또 다른 중요한 순간이다. 22 년간의 성공적인 개혁의 정신을 발양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확고부동하게 개혁을 심화시키고 가속화하는 것이 우리가 아름다운 미래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다. 이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결론이어야 한다.
민족 정신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이제 사회가 발전하여 생활수준이 높아졌다. 모두의 생활도 우월하다. 보통 그들은 용돈,' 빨간 봉투', 생일 선물, 명절의' 세뱃돈', 간식, 장난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들은 매우 행복하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의 고된 생활을 이해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부유하고, 모든 사람이 행복하고, 잘 사는 생활을 하는 선진 신시기에 혁명 전통은 민족 정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중화민족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중국 * * * 산당이 장기 혁명투쟁 실천에서 형성한 혁명정신은 특정 역사시대의 민족정신의 승화이다. 혁명 전통을 발양하고 민족 정신을 육성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단계에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매우 중요하고 긴박한 임무이다.
따라서 애국주의 교육을 핵심으로 하고 민족 전통 교육에 중점을 둔 일련의 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근대 이래 우리 당 지도자 민용투쟁의 역사를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민족 정신, 애국주의, 혁명 전통 교육을 잊지 않다.
민족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실제로 행동에 떨어지게 된다. 우리 곁에서 시작해, 방울부터 시작해, 자신부터 시작해, 민족 정신 전통의 횃불을 대대로 전해 주자!
대외 개방을 견지하는 것은 중국의 발전 성공의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우리는 어떤 시스템도 개방된 환경에서 끊임없이 외부와 에너지, 물질, 정보를 교환해야만 건강하게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깊이 깨달았다. 반대로, 폐쇄적인 체계는 점차 쇠퇴할 수밖에 없다. 개혁개방 20 년 동안의 귀중한 경험은 전방위적인 대외개방으로 중국이 끊임없이 외부 세계의 정보, 기술, 자본, 지능을 끌어들이거나 흡수할 수 있게 하고, 전례 없는 폭과 깊이로 중국 경제와 과학 기술의 발전을 전면적으로 추진해 중국이 오늘 번영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강세를 갖게 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는 중국 국민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대외개방을 국가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전제조건의 필연성으로 더욱 깊이 인식하게 했다. 따라서 민족 부흥의 대업을 더욱 추진하려면 개방정신을 고수해야 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민족정신인 민족정신을 진일보 건설하고 발양하는 것이 국민의 사기를 북돋우고, 민족단결력을 강화하고, 우리 민족의 도덕가치체계의 건설과 도덕수준의 향상을 촉진하고, 진취정신과 민족혁신정신을 자극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대화 건설과 민족부흥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따라서 민족정신을 더욱 건설하고 발양하는 것을 과학교흥국만큼이나 중요한 국책으로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민족정신의 위대한 힘은 중화민족의 오천년의 찬란한 문명을 주조했고, 민족정신은 반드시 우리에게 분진하고 중화민족의 부흥의 위대한 사업을 완성하도록 격려할 것이다. 민족 정신을 발양하고 시대의 선봉이 되려고 노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