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독서 체험 1500 자.
손자병법 독서 경험 1
"손자병법" 은 손자병법으로만 여겨서는 안 되며, 사람들에게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책이다. 세계 대부분의 문제는' 손자병법' 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책장에 있는 책은 수백 권도 안 되는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은' 손자병법' 으로, 넓고 심오하며 기세가 웅장하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우선, 나는' 손자병법' 이라는 책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작가의 의지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것의 저자 손빈은 전국 시대의 유명한 군사가, 손무의 후손이다. 주요 행사는 제위왕 시절이었다. 초창기에는 귀신의 곡식과 졸졸 스승과 함께 병법으로부터 왔다. 팡 후안 은 웨이 장군 이 된 후, 손빈 의 재능 을 질투, 그를 채찍질 (무릎뼈가 잘렸다) 된 웨이 에 속아 손빈 이라고 했다. 제나라 메신저 비밀리에 픽업 한 후, 제나라 위왕 이 군사 부문 으로 임명 된 후, 마릉 전투에서 병거 에 살고, 팡 후안 을 죽일 계획, 웨이 를 격파했다. 두 다리 장애, 거동이 불편한 사람으로서 굴욕을 견디는 강한 의지력과 자신의 인생 이상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념은 나에게 강한 충격을 주었다. 힘들고 번거로운 일은 종종 나를 인내심을 잃게 하고, 업주들도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도 내가 사업 추구에서 방향감을 잃게 한다. 필자의 경험에 비해 얼마나 작은가. 작가의 경험은 나의 인생 이상과 이 이상적인 길을 걷는 자신감을 더욱 강화시켰다.
둘째,' 손자병법' 은 우리 중국 자신의 작품으로, 중국의 찬란한 고대 문화 중의 귀중한 유산이며, 우리 오천 년 문명의 결정체이다. 미국인들은' 손자병법' 을 역사상 가장 뛰어난 지혜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이미 미국 고급 사관학교의 필수 서지가 되었다. 일본인은' 손자병법' 을 재계 지도자의 필독 서지로 꼽았다. 중국인으로서, 나는 고대인의 업적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 고전적인 철학 저작과 군사 저작에 깊이 매료되었다.
물론' 손자병법' 이 가장 나를 매료시킨 것은 그 깊은 내용, 심오하고 걸출한 사상, 엄밀한 논리, 무궁한 매력이었다. 책에서 밝혀진 일련의 보편적인 군사 법칙은 군사 과학자들이 추앙할 뿐만 아니라 경제 분야, 지도 예술, 인생 추구, 가족 관계에서도 비슷한 관계를 맺고 있다. 개인적으로, "비결은 내가 쓰고, 재단의 아름다움은 칼이 아니다." 입니다. 나는 융통성을 이해한다, 많은 이론과 원리가 업무에서 배울 수 있다.
1.' 손자병법' 의' 지혜, 편지, 인, 용, 엄함' 은 장군이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능력이다. 비교를 통해, 나는 지혜가 풍부하고 용감하고 결단력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직장에서 해야 할 상벌도 제자리에 있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나는 내가 부하들을 사랑하는 것을 충분히 발휘하고, 엄치군의 관리 이념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손자병법은 고용인면에서 더욱 독보적이다. 초보적인 방안에서 그는 "올바른 주인이 있는 자는 능력이 있다" 고 제안하며 장군이 군대를 다스리고 부하 직원을 이끌 때 상벌과 은위를 병행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층 노동자로서, 나의 이해는 병사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물불을 가리지 않고 주님과 함께 죽기를 원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사랑은 결코 지나치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방종하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규율, 금지된 행위, 깔끔한 법, 약간의 파견이다.
2. 군사논증에서 양군전쟁의 의사결정자들은 전쟁 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전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추정과 안배, 즉 준비된 전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이것은 인적 자원 전략과 계획을 잘 해석한다. 점점 더 복잡해지고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직면하여 집단과 개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선전하는 자, 모략하는 자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을 고를 수 있고, 순세를 따라 할 수 있다. 그 중점은' 사람' 이 아니라' 잠재력' 이다. 인원의 조직 구조는 수단일 뿐 목적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부하들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잠재력' 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어야 하고, 현지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힘을 다해 행동하고, 딱 알맞고, 적당히 장악하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여기서 말하는' 잠재력' 은' 그래서 적들은 일정한 세력이 없고, 물은 헤아릴 수 없고, 적의 변화로 인해 승자가 될 수 있다, 이른바 신' (허실) 과 비슷하다.
3. "그래서 적을 죽이는 자는 노여워한다. 적의 이득을 차지하는 자는 재물도 있다. "(전투편) 군대가 용감하게 적을 죽일 수 있도록 단결된 병사들의 사기를 북돋워야 한다. 적의 물자를 빼앗으려면 반드시 물질적 장려를 이용해야 한다. 기업이 경쟁에서 무패의 땅에 서서 전투팀이 되려면' 동고동락' 의 팀워크를 제창해야 한다. 이른바' 상하동승유' (음모) 와 같은 이치다. 부동산 관리에서는 반드시 성과 관리를 중시하고, 물질적 장려와 정신적 장려와 같은 인센티브를 보완해야 한다. 인간의 요구가 끊임없이 높아짐에 따라 생리적 수요에서 존중과 자기 실현의 수요에 이르기까지 때로는 칭찬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병사들이 물과 같고, 물의 모양이 높고, 높이 떨어지는 것을 피하기 때문이다. 사병의 조형에서' 허실편' 에서 강조한' 허실방지' 의 효과와 같다. 우리의 일에서, 반드시 그들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켜 인센티브의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손자병법" 을 처음 읽었는데, 단지 난해하고 난해하게 느껴졌다. "손자병법" 을 다시 읽을 때, 몇 분 동안 머릿속으로 생각하실 겁니다. 이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손자병법, 손자병법, 손자병법, 손자병법) 자, 제가' 손자병법' 이라는 책을 다시 들어 올렸을 때, 저는 많은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손자병법" 을 배우면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진수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우리가 오늘 하는 모든 일은 수천 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인정하고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선조들의 위대함과 중화문명의 심오함을 깊이 탄식해야 한다. 동시에 중국 자체의 문화 고전을 많이 읽고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해야 그 속의 무한한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래야만 우리는 미래의 생활과 일에서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손자의 "전쟁의 예술" 에 대한 독서 경험
"손자병법" 은 춘추 말기의 유명한 군사가 손무가 저술한 것으로, 총 13 편으로 계획, 용병, 모공, 군정, 허실, 군사투쟁, 구변, 행군, 지형, 9 곳, 화공, 용병을 포함한다. 손자병법' 은 중국 고전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고대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군사 이론 저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광범위한 중국 고서 저작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반드시 그를 제단에 놓아야 한다. 손자병법과 손자가 중국인의 마음 속에서 이미 천백 년 동안 철강통수와 그의 성경의 대명사가 되었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그의 문필이 소박하여 무한한 연상과 해석, 간결, 심오함, 선견지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치는 여전히 존재한다. "노소를 막론하고 불편한 법은 없다." 많은 고대 성경은 이제 매력을 잃는다. 예를 들면, "여자소인만 키우기 어렵고, 먼 사람은 원망하고, 가까운 사람은 못하다." " 예를 들어, "남녀가 친해지지 않고, 물에 빠지고, 삼촌이 도와주면 권리가 있다." 예를 들어, "만자군, 만약 중국이 없다면." 사서오경 육예는 대부분 필요하지 않다. 엥겔스처럼, 나는 전쟁에서 포병의 결정적인 역할에 대해 토론한 것을 기억한다. 마찬가지로-"7 1" 연설에서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스탈린 등 위대한 영국 이름도 부적절한 판단과 관점 등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 사고를 넓히고, 그 핵심을 선양하고, 그 이치를 버리고, 그 내포를 발전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레닌이 말했듯이, "역사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안배이고, 논리는 역사에 대한 주관적인 안배이다." 또는 곽모로가 말했듯이, "혁명을 위해 역사를 배운다." 낡은 병에 새 술을 담아 낡은 물건에 새 외투를 걸치고 그 적용성과 내포를 넓히다. "새로운 실천은 새로운 이론을 낳고, 새로운 이론은 새로운 실천을 인도한다." 새로운 이론을 오래된 껍데기로 만들고 중화문명과 완벽하게 결합시켰다. 마치'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과 현대, 고대, 완벽을 결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의 참뜻이다. 아퀴나가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사람은 우주에 포함되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도 우주의 이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쓸모가 있다." "고대는 현재용이고, 바다는 중용이다. 클릭합니다 하나의 도리. 고문으로 근대성을 해석하고, 현대성으로 고문을 풍부하게 하다. 손자병법은 그 장기적인 응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사용하여 현대 실천을 설명하고 지도하고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상업과 교육 같은 것들이죠.
현대 상업 범주에서 "상전은 병사와 같다". 예를 들어, "과부와 같은 6 월, 점수도; 더 적은 사람들, 이름 과 같은 많은 사람들 을 싸움; 이상하게도, 삼군의 사람들은 적에게 공격당하고 패배하지 않을 운명이었던 사람들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정기기' 가 언급되어 있다. 아무도 나를 가지고 있지 않고, 아무도 나를 가지고 있지 않다. 사람이 많으면 나는 물러난다. 속담에도 있듯이, "누가 누구를 치고, 놀랍게도 승리." \ "그러므로 선한 자, 기이한 자, 하늘과 땅, 강과 바다처럼 무궁무진하다. 결국, 해와 달도. 죽어서 다시 살아난 것은 4 시이다. 소리는 다섯 소리밖에 없고, 다섯 소리는 무적이다. 색상은 5 가지, 5 색 변화는 무적이다. 맛은 오미밖에 없고, 오미의 변화는 이길 수 없다. 전세는 기정일 뿐, 기정의 변화는 가난을 이길 수 없다. 기이하고 정동생인데, 끝없는 순환과 같이 어떻게 가난할 수 있단 말인가! " 상전은 변화무쌍하여 백년 무패한 기업은 없다. 재봉틀 제조사, 에너지, 회계의 안다신, 통신의 고통, it 의 컴백도 하룻밤 사이에 건물처럼 외치지 않았나요? 그러나 손자병법에 함축된 변하지 않는 진리의 핵심을 운용하면 종종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한 조직, 회사, 심지어 계급, 투쟁, 경쟁, 관리, 손자병법이 유용하다. 속담에'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상업경쟁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이것은 모두 필요하다.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나무에서 물고기 한 마리를 찾는 것만큼 어렵다.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노인인 공자는 "가르치는 것이 없다", "재목으로 가르치는 것" 은 모든 교사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라고 말한 적이 있다. 공자는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취미를 파악하고, 그들의 필요를 인도하기 위해 "배우는 사람은 좋은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나는 이것이 교육의 최고 경지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자신을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가장 좋은 설명이다.
어젯밤 CCTV 1 에서' 삼국'' 매자재료 술' 을 보고 조조가' 큰 담배, 작은 담배' 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 변화가 많다. "손자병법" 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가! 나는 자기도 모르게 한숨을 쉬었다.
손자병법 3 의 독서 체험
손자병법' 은 중국 고대 춘추 말기의 위대한 군사가 손무작이 저술한 고전 군사 저작이다. 손무의 생졸년은 이제 고증할 수 없게 되었다. 그는 본적은 제나라 () 이고, 이후 오국 () 으로 이주했다. 그는 병법에 능하기 때문에, 오국의 대신 오자서가 그를 왕에게 추천했다. 손무는 그의 13 편의 병법 문장 () 를 왕에게 바쳤다. 루 장군 sunwu 로, 서쪽 강한 추, 북쪽 깨진 제나라 진, 왕자 에서 유명한 리 완 을 깰 군대를 보냈다. 손무는 결국 오국에서 죽고 무두무문 밖에 묻혔다.
손자는 처음부터 다섯 가지 승리의 중요한 요소를 제시했다. "하나, 둘, 일, 셋, 넷, 보통, 다섯, 법." "도" 는 좋은 출병 이유를 가리키며, 사람을 당신 쪽으로 기울게 한다. 도는 인심을 얻어 동욕을 이루는 것이다. "하늘" 과 "땅" 은 전투의 천시지리인과 유리한 조건을 강조한다. "일반" 은 지도자의 전략과 리더십을 의미합니다. "법" 은 법률과 규정을 강조한다.
"이 오장은 모두 알 수 없고, 아는 자는 이기고, 모르는 자는 무적이다." 고대에 장군은 위의 다섯 가지 조작에 익숙해지기만 하면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손자는 계획에서 "군인, 나라의 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고 언급했다. 손자가 전쟁에서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고 설명한다. \ "군인 절단, 두 절단, 두 절단, 포위 공격. 공성법은 부득이하게 행해진 것으로, 손자가 전쟁을 벌이는 것에 대해 상당히 신중함을 알 수 있다. " 오래지만 비싸지도 않고 이길 수 있다' 와' 곧고 우회하며 고생하고 이득을 본다' 는 것은 손자가 어떻게 전쟁을 벌이는가에 대해 상당히 신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손자는 전쟁 승패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가 첫 번째, 정치, 두 번째, 시기, 세 번째, 지리적 위치, 네 번째, 장군, 다섯 번째, 법치라고 생각한다. 정치는 국민의 소망과 군주의 소망을 조화시키는 것이다. 날씨는 낮과 밤, 비나 맑은 날, 그리고 겨울과 같은 계절의 변화에 관한 것이다. 지리적 위치는 거리, 지름길, 위험 등 지리적 조건을 가리킨다. 장군은 지혜, 성실, 선함의 상징이다. 법제는 군대의 기본 상황, 예를 들면 군대의 편성, 장군의 직책 등에 관한 것이다.
손자는 용병이 군사력의 대비일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적 요인의 결투라고 생각한다. 전쟁은 살아 있는 힘의 물질적 기초 위에 세워진 지적 투쟁이고, 속임수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용병의 원칙은 사기이고, 요점은 사기 (사기) 에 있다. 그의 역설 사상은' 역설 12 법' 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속임수 12 법": 65,438+0, 분명히, 2, 분명히, 3, 거의 멀리, 4, 거의 멀리, 6, 혼란에서 필요한 8, 준비를 피하고, 9, 노여움 속에서 발버둥친다 궤변의' 상위 4' 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상대를 현혹시켜 진짜와 거짓을 분간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후팔조' 는 형세가 상대방에게 불리하고 우리측에 유리한 잘못된 인상이다.
손자는 적, 주체객체, 수, 강약, 공방, 승패, 찬반 양론 등 전쟁과 관련된 모순의 대립과 전환을 논술했다. 손자병법' 은 바로 이런 모순과 전환 조건을 연구하는 기초 위에서 전쟁 전략 전술을 제시했다. 손자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관건은 전세에 대한 정확한 인식에 있다고 생각한다. 전세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몇 가지 원칙과 방법을 제시했다. 1, "지기가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반대 쌍방의 격렬한 대항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는 작전 지도가 쌍방의 상황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잉크를 연습하고 적과 결전을 치른다." 전쟁터에서 적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전술을 잘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전투 준비를 잘 해야 한다.' 먼저 무패의 땅에 서라' 는 것이지만, 결코 규칙을 고수해서는 안 되며, 모든 것은 적의 변화를 전제로 해야 한다. 3. "똑똑한 사람의 걱정은 이익을 섞을 수 있다." "손자병법" 은 "병사는 이익을 다투고, 병사는 위태롭다" 고 생각한다. 양군 투쟁은 장단점이 있다. 영리한 전쟁 지휘관은 장점이나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4. 적을 잘 관찰하고 적의 행위의 본질을 이해한다. 손자는 전쟁 중의 현상뿐만 아니라 그 배후의 본질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본질을 이해하는 데는 보통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일월을 보는 것은 시력을 위한 것이 아니라, 천둥소리를 듣는 것은 청각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전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눈에 띄지 않는 모든 미묘한 현상을 수집하고 적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집한 정보를' 감화'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치밀한 사고를 거쳐야만 본질을 포착하고 적의 진실한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손자병법" 의 시작은 전쟁이 국가 대사이므로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후, 그것은 어려움을 거듭 강조했다. "그것에 의지하지 않고 그것을 기다린다. 그것에 의존하지 않으면 공격할 수 없다. "그는 군주와 장군들에게 전쟁을' 이득이 되지 않는 한, 위험하지 않으면 싸우지 않는다' 고 경고했다. 병사는 위험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쟁명언)." 주님은 화를 내실 수 없고, 화가 나서 싸울 수도 없다. ""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는 인도주의적인 군사 사상이다. 그것은 싸우지 않고 남에게 굴복하는 병사를 강조하는 것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사상이다. 따라서 사람들, 부하 직원 또는 자신을 해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이것은 일종의 인문 정신이다.
손자병법' 은 중국과 세계군사이론사상 최초로 전략체계를 형성한 군사과학 전문 저서이다. 수천 글자가 있지만, 내용은 전쟁 법칙, 철학, 전략, 정치, 경제, 외교, 천문학, 지리 등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심오하다. 고대 군사 이론의 보고이자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으며, 세상에 전해지고 있다. 손자병법' 은 중대한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그로부터 우리는 큰 깨우침을 얻을 수 있다.
손자병법 4 독서 체험
좋은 책 한 권은 당신을 감동시키고, 공허함을 느끼게 하며, 아무리 읽어도 지치지 않고, 활짝 웃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독서는 인류의 가장 좋은 학습 방법 중 하나이다. 인류는 책을 가지고 시작한 이래로 줄곧 문화를 계승하여 독서에서 열린 사고를 하고 있다. 일부 고전 작품의 독서는 인류 사상 문명의 정수이며 후세 사람들의 연구와 발굴에 합당하다. 유학망 독후감 칼럼이 다음과 같은 독후감을 제공해 드리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천자문" 에는 구름이 있다: 천지현묘함, 우주는 광대하다. 중국은 천지개벽 이후 오천 년 동안 우뚝 솟아 무수한 미문을 남겼는데,' 손자병법' 이 그 중 하나이다. 시간은 그 매력을 감출 수 없다. 그것을 순수한 술을 마시는 것과 같이 읽다가, 마치 정수리에 물을 붓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독서속담) 많이 느껴져서 토하지 않아요. 손자병법은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나는 나의 관점과 이해, 전략, 현대성과의 연계 등 여러 방면에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한다.
손자병법 13 편' 은 전쟁의 모든 중요한 측면을 포괄하고 소박한 변증법으로 전쟁에서 취해야 할 방식을 분석했다. 그중에서 형성된 체계적인 관점은 현대 기업 관리에 완전히 적용될 수 있다. "손자병법" 은 전쟁에서 도로, 하늘, 땅, 장, 법을 처리하는 주요 방법이 무엇이라고 제안했다. 누가 할 수 있습니까? 법은 무엇입니까? 누가 더 강합니까? 누가 병사를 연습합니까? 상벌이 누구입니까? 7 가지 조치' 는 현대 기업의 투자 계획, 종합 분석, 실현가능성 연구 및 위험 분석에 해당한다. 손자가' 도' 를 1 위에 올려놓은 것은 현대 기업 발전 전략의 제정과 다름없어 객관적인 현실에 부합해야 한다. 기업과 과학민주결정의 복합적 요인과 손자병법에서 건의한' 인위권',' 보좌권',' 수형병세',' 핵심' 등의 시스템 관점은 현대기업이 상업경쟁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인재, 지혜, 지혜, 정확한 분석에 완전히 부합한다
"손자병법" 을 배우면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진수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은 수천 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인정하고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전임자들의 위대함과 중화문명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에 대해 깊이 탄식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는' 손자병법' 이 우리가 그 정수를 진지하게 이해하고 계속 실천한다면 우리 기업과 지도자의 자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쇼핑몰은 전쟁터와 같다' 는 것은 현대 상인들이 늘 하는 말이다. 하지만 상전과 군전은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다음 테이블 분석을 시도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진정으로 기업 경영진의 이익으로 만들 수 있다.
"지병, 지민, 국안주" 도 현대 기업 지도자에 대한 근본적인 자질 요구 사항이다. 한 기업의 책임자를 생각해 보세요. 경영과 이익 회피를 모르면 기업은 절대 생존하고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동시에, 기업의 지도자는 인재의 선발과 사용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 "남편의 도움도. 보좌주, 국가는 반드시 강할 것이다. 차이가 있으면 나라가 약해진다. " 우리가 인재를 선택하고 사용할 때, 개인의 종합적인 자질에 대한 요구를 중시한다. 사람을 고용하는 길은 반드시 사람에 따라 달라야 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적당한 사람과 적절한 책임을 지고, 인재가 최선을 다하도록 해야 하며, 기업이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발휘하는 인재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기업 리더도 사람을 뽑는 기술을 향상시키고 기업을 통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도자, 지혜, 편지, 자비, 용기, 엄함" "지혜" 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똑똑한 사람은 지혜가 풍부하고, 과감한 결정을 내리고, 기회를 포착하고, 전략적 안배를 잘 하고, 기업의 선박이 올바른 항로를 따라 성장의 목적지로 향하도록 해야 한다. "신용도" 는 상벌을 받을 수 있다. 엄격한 규칙과 제도를 통해 기업의 모든 운영 고리를 제약하고, 공을 세운 자는 상을 받아야 하고, 잘못을 저지른 자는 벌을 받아야 하며, 상벌이 엄하고,' 과부처럼' 의 경지에 이르면 기업팀 정신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인" 은 대중에게 봉사할 수 있다: 기업을 관리할 때, 정직하고 공정하게 사람과 일을 대하고, 동료와 직원들이 기업에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하며, 언행에 기업의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 용기' 는 결정적일 수 있다. 현대상가는 전쟁터와 같이 기회가 잠시 사라지고, 때로는 정말 주저할 여지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용기명언) "중단하자마자 난장판이 되었다." 물론,' 용기' 라는 단어를 가슴에 걸어서는 안 되고, 시간을 판단하지 않고, 상황을 측정하지 않고, 마음대로 결정을 내리고, 실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엄함은 위신을 세울 수 있다. 현대기업은 규제의 틀에 의지하고 있지만, 규제가 없으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며, 규제의 집행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히 집행해야 한다. 그리고 지도자의' 엄함' 은 처사에 공평한 것으로, 근래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이런' 엄함' 은 위신을 세우고 위신의 정확한 수립과 운용을 보장할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장군' 의 자질 요구도 현대 기업 지도자의 자질로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손자병법 5 독서 체험
"손자병법" 을 배우면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진수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은 수천 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인정하고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전임자들의 위대함과 중화문명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에 대해 깊이 탄식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는' 손자병법' 이 우리가 그 정수를 진지하게 이해하고 계속 실천한다면 우리 기업과 지도자의 자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정책과 전략은 당의 생명이다. 각급 지도자 동지는 반드시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손자는 말했다: 군인, 국가의 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 관찰해서는 안 된다.
"전쟁은 정치의 연속이다." "정치는 경제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병사, 협의적으로는 전쟁이고, 넓은 의미로는 정치와 군사를 포함한다. 우리는 그것을 전술, 전투, 전략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전술적으로 적을 중시하고 전략적으로 적을 경시한다" 고 말했다. 전술상의 승리는 일시적으로 정세를 역전시킬 수 있지만, 전략적 실수는 왕왕 사국사의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대 카르타고는 로마에 적수가 없었고, 항우는 유방에 적수가 없었다. 고대인들이 상심했다! 현대의 두 가지 예를 비교해 보면, 우리는' 손자병법' 의 지혜를 더욱 감성적으로 느낄 수 있다. 이데올로기와 민족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군 복무' 의 관점에서 제 2 차 세계대전의 독일과 일본을 논평하는 것도 무가치한 것은 아니지만, 전략적 근시안은 확실히 그들의 완전한 실패를 초래했다. 손자는 말했다: 과거 선전자, 선무적, 적을 기다리면 반드시 이긴다. 너는 자신을 이길 수는 없지만, 너는 적을 이길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전사는 이길 수 있지만 적은 패배할 수 없다. 그래서, 승리는 알 수 있다, 실행할 수 없다. 이길 수 없어, 남겨두고; 하지만 승자, 공격도. 규칙이 부족하여 공격이 여전하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중용의 길은 충성과 용서다." 이것은 사실이다. 한 나라, 군대, 작은 회사, 한 가족이 자신의 현실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고,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맹목적으로 추구하면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독일의 경우, 폴란드와 프랑스, 또는-게다가-정권을 탈취한 후 외교, 경제, 군사상의 일련의 승리로 독일은 자신의 인력, 자원 조건에 관계없이 맹목적이거나 아예 스탈린이 이끄는 소련에 도전하여 미국에 전쟁을 선포하고, 거의 한 나라에서 전 세계로 무적으로 전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만약 당신이 전략적 머리를 가지고 있다면, 멈추고 프랑스를 물리칠 수 있다면, 당신은 소련과 손잡고 이탈리아와 연합하여 중동 북아프리카를 파견하여 지중해를 축국내호로 통제하고, 소련은 남남남남남남유럽 중앙아시아로, 인적자원의 거점인 영국 인도의 전략적 후방에 진입하여 승부를 아직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게다가 일본, 1967 년 메이지유신 이후 먼저 만청해전을 쳐서 한일을 탈취했다. -응? 대만성, 청나라는 그곳에서 거액의 전쟁 배상을 받았고, 두터운 자본을 받았고, 러시아를 물리치고 동북을 합병한 후, 37 년 전까지 화북을 기본적으로 통제했다. 만약 그때 여기서 멈추었다면, 우리 중화민족은 정말 평온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 군국주의자의 머리는 파렴치한 성공에 현혹되고, 맹목적인 자신감을 갖게 하고, 침략을 거리낌 없이 확대하고, 전 국민의 항일을 불러일으키고, 자원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미영과 전쟁을 선포하고, 메이지 이후의 국력의 절정을 강경하게 끝내고, 나라가 멸망했다. 손자가 말했듯이, "좋은 수비수는 9 곳 아래에 숨어 있고, 좋은 공격자는 9 일 이상 이동하므로, 그는 자신을 보호하고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 만약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일시적인 승리가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욕심을 부리고 자신의 야심에 삼키게 될 것이다.
진정한 전략가들은 종종 찾기 어렵다. 한 나라와 한 민족이 자신의 전략가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종종 그들의 운명을 결정한다. 모두 알다시피,-세계가 공인한 전략의 대가이지만, 결코 세상에서 탄생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략명언) 그 전략전술이 백년 약한 중화민족의 새로운 궐기에서의 역할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전략가가 부족한 사람들의 비참한 운명을 비교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랍인들은 여전히 자신을 부르고 있다. 하지만 인도인들은 정말 영원히 소유할 기회를 잃었다" 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아랍인)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운명이 중요한 두 민족은 쿠르드족과 아랍인이며, 그들은 모두 독립적이고 통일된 민족 국가를 세우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여러 해 동안 세계의 초점이 되어 온 아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2 차 세계 대전 후, 인도에서처럼 아라비아는 노패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여러 나라로 나뉘었다. 그러나 같은 역사적 영광, 같은 문화적 신념, 같은 인민은 아랍의 민족단결을 억누르기 어렵다. 세심한 사람들은 아랍 국가의 많은 여당이 모두' 아랍 사회 부흥당' 이며, 그들의 강령은 모두 아랍 단결에 힘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세르, 사다트에서 오늘날의 사담, 빈 라덴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리비아의 카다피, 시리아의 아사드, 요르단의 드 후세인과 같이 릴레이처럼 이 무거운 깃발을 메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성적이 크게 향상되지 않아 미영이 부축한 반동적이고 부패한 봉건 제후들 (예: 이집트, 리비아, 이라크, 시리아) 을 전복시켰다. 이집트, 리비아, 시리아를 포함한 연합공화국이 초보적으로 설립되었다. 하지만 전략적 전술상의 실수로 우리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인구와 경제력으로 볼 때 이집트만이 능력과 실력으로 아랍 통일을 이룰 수 있다. 나세르는 성공하지 못했고 사다트도 성공하지 못했다. 그럼, 후발자에게는 성공의 희망이 있습니까? 1990 년대 초에 사담은 마지막 시도를 했지만 실패했다. 아랍인들만이 이번 실패의 씁쓸함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그 중 득실을 논의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천시의 관점에서 볼 때, 90 년대 이전의 메소 헤게모니 시대는 가장 좋은 시기였다. 당시 아랍 통일의 가장 큰 장애물은 미군이 반도에 주둔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1990 년대에는 최고의 기회가 없어졌지만, 당시 사담 후세인이 정말 시세를 살피고 손자병법의 정수를 장악할 수 있었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성공명언) "군인은 교활하다." \ "그래서, 군인 공격, 두 번째 절단, 두 번째 절단 군인, 포위 공격. 성을 공성하는 법은 부득이하게 해야 한다. " 당시 이집트는 이미 미국의 품에 안겨 있어서 무시할 수 있었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이라크가 함께 세계 석유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사담 후세인은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정책이 틀리지 않았다. 수단, 요르단, 특히 팔레스타인 국민들이 빈곤 속에서 발버둥칠 때, 그 왕공들은 오히려 교만하고 방탕하며, 그곳에서 천하의 부와 금은보석, 심지어 비행기를 찾아다녔다! 당시 쿠웨이트 초등학교는 사우디 왕실이 국내에서 이미 명예가 바닥을 쳤다고 언급하지 않았다. 그때 미국은 아직 출병하지 않았는데, 종이 껍데기처럼 밀자마자 무너졌다. 그때가 되면 사담은 빈 라덴의 알카에다와 같은 세력처럼 사우디의 반대파 세력을 적극 지지하고 이런 반동정권을 먼저 전복해야 한다. 만약 사담 후세인이 아랍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갑병으로 사우디를 먼저 출병한다면, 텅 빈 사막에서 미군은 반성과 배치를 미처 하지 못하고 1 개월 내에 인간의 쓰레기를 없애고 예멘,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를 수습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병사는 매우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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