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한 푼의 사리사욕에 가려지지 않도록 하고, 한 푼의 사리사욕에 지치지 않도록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한 번, 한 젊은이가 스님을 방문하러 갔다. 명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스님은 "진재실학은 한 사람의 일생에서 진정한 주도적 역할을 하며, 그 지위는 영원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것은 한 가족의' 주인' 과 같고,' 이름' 과' 리' 는 가끔 방문하는 두 사람과 같다. " 이런' 손님' 을 대접하기 위해 시간을 지체하고' 사업' 을 놓칠 필요는 없다. 더욱이 그들을 붙잡기 위해 질질 끌지 마라. 너무 급하게 비위를 맞추면' 주인의 역할을 찬탈한다' 는 혐의가 있어' 선물을 사면 진주를 갚는다' 는 우스갯소리가 난다. 과장은 "늑대를 방으로 끌어들일 위험" 도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이 두 손님에게 납치되었습니다! "승려들은 이미 명리를 깊이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글은 수사와 유머로 가득 차 있으며,' 객' 으로 의인화된' 명리' 로 생동감 있고, 실감나고, 전신을 전한다. 더욱이, 그는' 주인의 역할을 찬탈하다',' 증여주를 사다',' 늑대를 방으로 초대하다' 등의 사자성어를 교묘하고 적절하게 운용하여 정말 묘한 말이다. 그러나 명리를 위해서가 아닌 슈퍼맨은 없고 명리를 잘 대하는 현자만 있다. 명리는 결코 만악의 근원이 아니라, 네가 어떻게 대하느냐. 만약 네가 명리를 모든 것으로 생각한다면, 너는 자아를 잃게 될 것이고, 명리는 너의 행복을 끊는 날카로운 칼이 될 것이다. 명리를 잘 대하고 명리를 용감히 전진하는 동력으로 삼는다면 명리는 너의 돛이 되고, 네가 인생의 여정을 따라 너를 성공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Qian qingqi 는 말했다: "좋은 평판이 없으면 이점이 없습니다. 좋은 명성을 가진 사람도 좋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다. "에이트 토토토프가 말했다."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탐욕, 허영심은 사람을 고통스럽게 한다. 공공의식의 세 가지 기둥으로 언제 어디서나 평범하고 흔들리지 않는 세계를 지탱하고 있다. " 사람이 세상에 살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명리와 교제해야 한다. 오색찬란한 세상에 직면하여 각종 현란한 명리의 유혹이 가득하다. 담박한 명리는 정말 쉽지 않다. 청나라 황제 비사' 에 따르면 건륭황제가 강남에 내려갔을 때 장쑤 진강의 금산사에 도착했다고 한다. 그가 산기슭에 있는 그 돌아오지 않는 길을 보았을 때, 그는 자신도 모르게 매우 흥미를 느꼈다. 그는 무심코 옛 스님에게 물었다. "너는 여기서 수십 년을 살았다. 매일 얼마나 많은 배가 오가는지 아세요? 클릭합니다 늙은 스님이 대답했다. "나는 배 두 척만 보았다." 하나는 이름을 위한 것이고, 하나는 이익을 위한 것이다. "한 바늘로 피를 보다. 사람이 살아 있는데, 누가 감히 자신이 이 두 글자를 추구한 적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노력은 사업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것으로, 이름을 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분투하여 자신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것도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명리' 를 대하는 것은 주로 학위 문제이다. 욕심을 내지 않는 한 그것을 쫓는 것도 긍정적인 인생 태도다. 빈곤에 안주하는 목적은 빈곤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명상을 위한 것이다. 명리를 잘 대하면 무지개 같은 인생을 얻을 수 있다.
주씨는 이렇게 말했다. "약간의 사리사욕을 감추지 말고, 약간의 사리사욕에 지치지 마라." 논어' 는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고 말했다. 명리는 한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편협하고 슬픈 것이다. 세상은 명리의 세례를 받을 운명이다. 그들이 돌아올 수 있는지 여부는 명리에 대한 너의 태도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관문은 군사학원의 1 학년 학생으로 국민당 군대에서 중요한 직무를 담당한 적이 있다. 긴 경선과 벼슬길의 기복을 거쳐 그는 전반생에 점차 자신의 벼슬길을 꿰뚫어 보았다. 1949 년 가을 육군 총사령관직을 사임하고 국민당 군계를 탈퇴하며 장개석 () 와 함께 대만성으로 가는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고 일부러 홍콩에 은거했다. 그 이후로 그는 어떤 정치 집회나 사회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고, 어떤 기자도 만나지 않고, 구당정군과의 모든 연락을 끊고, 온종일 독서와 글쓰기를 즐겼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장개석 () 와 장경국 () 부자는 그를 대만성 () 에 몇 차례 초청하여 일하며 고위 관리 후록 () 을 약속하였지만, 그는 완곡하게 거절하였다. 44 세부터 85 세까지 세상을 떠난 그는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퀴리 부인은 세계에서 두 번이나 노벨상을 수상한 여성 과학자이지만, 그들은 생활이 검소하고 명리를 구하지 않는다. 각종 훈장과 메달은 모두 영예의 상징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물을 꿈꾸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녀는 그것을 쓰레기로 여긴다. 한번은 한 친구가 그녀의 집에 손님으로 초대되었다. 그녀가 방에 들어갔을 때, 그녀는 퀴리 부인의 막내딸이 로열학회가 방금 퀴리 부인에게 수여한 금메달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았다. 그녀는 놀라서 말했다. "이 금메달을 따는 것은 영예가 높고 쉽지 않다. 아이가 어떻게 놀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퀴리 부인은 "어린 시절부터 명예가 장난감일 뿐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리는 것" 이라고 말했다. 놀기만 할 뿐 너무 중시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영원히 그것을 유지한다면, 너는 어떠한 미래도 없을 것이다. " 예를 들어, 중국의 박학다재한 전종서, 즉 착실한 학자이다. 그에게는 명예를 저버리고, 타락하고, 자신의 생명에 무관심하고, 치욕을 참고 무거운 것을 짊어지는 우수한 자질이 있다. 그는 독서와 연구에 전념해서 손님과 친구를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인터뷰를 싫어한다. 그는 늘 문을 닫고 손님을 배웅하는데, 다만 피하지 못할까 봐 걱정이다. 한 영국 여성이 돈 선생의 이름으로 중국에 와서 전화로 전종서 방문 의사를 밝힌 적이 있다. 키안 씨는 전화에서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계란을 먹었다면 기분이 좋아, 왜 너는 이 계란의 암탉을 알게 되었니?"
괴테는 이렇게 말합니다. "술 한 잔은 악마의 독이고, 욕심이 많으면 행복한 집행자이다." 실생활에서 명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종종 좌석, 집, 차, 차표에 눈을 돌린다. 그들의 취미와 삶의 목표는 어떻게 더 큰 명성, 더 높은 관직, 더 많은 부동산,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는가 ...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은 머리를 쥐어짜고, 각 방면을 독점하고, 자업자득이고, 다정하게 높이 오르고, 비싸게 오르고, 기회를 봐서 일을 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평생 두려움과 상실감을 떨쳐 버릴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들은 온종일 초조하고 성급한 고민 속에 있다. 그들은 과도한 명리를 추구하는 동시에 마음에 어긋나는 고통, 억압, 우울증, 낙후를 견디고 있다 ... 그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은' 영원을 추구하지 않지만 이생에는 있다',' 오늘은 술이 있다, 내일은 취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담박한 명리자는 명리의 마음이 없는 것이 아니라, 급공 근리를 추구하지 않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공적을 해치고, 공적을 해치고, 사리사욕을 손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동종 요법, 공정한 경쟁, 바른 길,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그들은 태연하게 살고, 진실하고, 안이하고, 넓고, 식견이 넓고, 자존감을 가지고 산다. 그들은 겸손, 대범하고, 박학하고, 슬기롭고, 성실하고, 사업에 충실하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가정에 대한 사랑, 친구에게 자선을 베풀고, 생활에 대한 태도가 매우 매력적이다. 그들은 도덕적 최종선과 법적 최종선을 엄수하고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해치는 일을 하지 않으며, 사람을 해치거나, 사람을 해치거나, 자신을 공리로 해치지 않고, 무지와 명예를 낚고, 세상을 속이고, 파렴치하고, 이기적이고, 무정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이런 청빈함과 안일함, 외로움, 담박한 자제력, 소문내지 않는 정신 상태는 순수하고 고상한 인생 태도로 저급한 재미에서 벗어나 사회에 유익하고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명리에 대한 두 가지 태도는 두 가지 다른 생활 취향과 스타일을 정의하고 주조했다. 명리에 무관심한 사람은 총애를 받고, 존중받고, 존중받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제갈량의 "계명" 은 "군자 여행,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고, 담박하게 뜻을 세우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조용히 공부하면 공부해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광범위한 재능이 없다. 당신이 배우고 싶지 않다면, 당신은 성공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담박한 명리는 평상심, 평화, 가난, 행복으로 삶을 파악하고 대하는 것이다. 명성과 재산의 영광 속에서 냉막, 댐 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고요함은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하고, 확고한 포부를 지키며, 도덕의 최종선, 성실한 자존감, 성실한 간사, 의로움을 지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정적은 정이 깊은 배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지향과 활법을 가지고 있어서 결국 도덕적 최종선으로 귀결된다. 그러면 어떻게 "명성과 재산에 무관심하고 조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 을 수 있습니까? 우선 공부해야 한다. 독서는 어리석음을 다스리고, 의혹을 풀고, 지혜를 키우고, 감정을 도야할 수 있다. 우리는 지식을 배우면서 일반인이 발견할 수 없는 문제와 이치를 발견하고 체득한다. 둘째, 금욕은 자기 경계, 자기 동기 부여, 자존감이다. 욕망은 악마, 미끼, 함정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러므로 탐욕은 자제해야 하고, 허영심은 연마해야 하며,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생활의 리듬으로 공명의 폭을 측정하지 말고 모험으로 부의 두께를 만지지 마라. 셋째, 자제, 신중함, 신중함, 자존감, 자애해야 한다. 탐욕의 피해, 불의의 과일, 발을 헛디뎌진 원한, 자율의 마음, 영욕의 감, 인덕을 늘 생각해야 한다. 담박함은 명리를 싱겁게 할 수 있고, 평온은 깊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큰 재능이 될 수 없고, 큰 일이 될 수 없고, 대문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담박하고 명리를 따지지 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있고, 최고봉에 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