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앞에 평등에 관한 3 만 자의 문장.
사실 앞에서와 법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은 중국인들이 높은 대가를 치르는 현대 상식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정확한 인식은 인지적 차원에만 머물러 있어 생활의 든든한 기초가 되기가 어렵다. 다른 이유 외에도, 우리는 또 다른' 평등' 을 더해야 한다: 실수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진리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누가 진리를 판단합니까?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누가 법률을 주도할 것인가? 진리와 법 속에 사는 사람이 제한적이고, 잘못되거나, 유죄이며, 어떻게 숭고한 진리와 엄숙한 법 앞에서 평등을 이룰 수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가장 이상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방법은 무고하고, 옳고, 심지어 무한한' 슈퍼맨' 이 진실을 판단하고 법 속에 살도록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만약 찾을 수 없다면, 자신을 쉽게 속일 수 있도록 이런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야 한다. 아름다운 소망은 최면의 약보다 낫다. 2000 년의 미몽에서 깨어나기가 어렵다. 항상 현명한 군주 뒤에 현명한 군주, 탐관 뒤에는 청관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수천 년의 고난 끝에 우리는 마침내 진리의 입구에 다다랐다. 과거도 없고, 현재도 없고, 무고한, 옳고 그름, 무한한 현명왕과 청관도, 위인, 영웅, 유명인, 성인 등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진리를 장악하고 있어서 사회 위에 군림해야 한다.
우리가 숭배하고, 환상하고, 무한한 희망을 걸었던 우상들은 우리처럼 제한적이고, 잘못되고, 유죄이며, 대부분의 경우 유죄의 실수가 더 심각하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우리가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을 때, 우리는 분노하고, 만일 자리를 바꾸면, 우리는 반드시 공평한 법 집행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오류와 독단적인 억압을 받았을 때, 우리의 사상은 억압에서 승화되었고, 우리는 진리를 고수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관용정신을 가진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일단 사회의 밑바닥에 이르면, 무산계급은 신세계의 희망을 그들에게 기탁한다.
그러나 수확은 여전히 실망이다. 우리 각자는 그렇지 않다. 일단 판사가 되면, 항상 다른 사람에 대해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의 한계를 알면, 다른 사람의 한계를 영원히 쉽게 알 수 없다.
모 주석은 1942 에서 잘못을 범하지 않는 사람은 두 가지밖에 없다고 말했다: 죽은 사람과 태어나지 않은 사람. 후세 사람들은 모 주석에게 가장 큰 유감을 표현할 수 있다. 바로 그가 잘못을 바로잡을 때까지 살지 못했지만, 그는 반드시 후세에 의해 시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잘못된 사상은 모두 비판해야 하는데, 이것이 사상투쟁의 원칙이다. 그런데 누가 이 잘못을 판단할까요? 어떤 이치는 현재의 실천으로 검증할 수 있고, 어떤 이치는 역사와 시간으로 씻어야 한다.
한 사람의 지식이 아무리 풍부해도 우주와 그 법칙에 비하면 정말 보잘것없다. 10 개의 진리 0 은 무한을 나타내고, 천 개의 진리 0 은 무한을 나타낸다.
진리가 일단 경계를 넘으면 오류가 된다. 중국인들은 나쁜 일이 좋은 일이 될 수 있고, 오류는 진리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에 포퍼는 인류의 모든 지식이 자신의 잘못을 통해 얻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논쟁을 견지하는 쌍방, 혹은 잘못된 쌍방, 즉 비판과 비판, 비판과 반비판, 제한과 반제한, 대등함, 개방, 성실, 책임있는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오류에서 진리로의 전환을 완성할 수 있고, 끊임없이 자신의 실수에서 진리를 얻을 수 있다.